우리가 포켓몬에 열광?하는 이유가 뭡니까?
다양한 개성의 유니크한 몬스터들을 활용하며 키우고 발전시키는 재미 아니겠습니까?
페르소나도 어찌보면 저런 재미를 노린 게임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떻습니까?
다양한 페르소나는 무늬만 다양하지 전부 복붙입니다. 개성은 하나도 없고
스킬은 몇몇 빼고 다 같은 거 공유합니다.
즉, 무늬만 다른 양산형 페르소나들입니다.
또한 주인공만 페르소나 교체가 가능하니 수많은 페르소나 사용할 기회가 아주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개성도 없고 복붙복이라 결국엔 합쳐서 스킬 빼내서 최종 스킬 도배한
페르소나 만드는 재료들일 뿐입니다.
이 게임은 페르소나를 다양하게 사용하며 전투 하는 목적이 아니라 컬렉션 채우면서
스킬 코디네이터 하는 재료일 뿐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개성이 없냐면 이번 3탄 리로드에서 동료들이 멋지게 페르소나 각성을 하면서
진화를 합니다.
하지만 외형만 바뀌고 하는 건 똑같습니다.
진화전 - 마하부흐, 마하라기, 마하코우하로 전투
진화후 - 마하부흐, 마하라기, 마하코우하로 전투
멋지게 진화해 놓고 그냥 외형만 바뀌고 끝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한 마디로 개성이 아예 없습니다. 진화한 사실조차 잊어버릴 정도입니다.
그냥 내 아바타 스킨 놀이, 코스튬 바꿔 입히기 수준.
전투도 가위바위보 상성 전투 좋습니다, 좋죠!
하지만 이 속성빨이 전투를 좀 더 쉽게 이끌어가는 전략요소가 되어야지, 페르소나처럼
속성빨이 절대적이면 곤란합니다.
보통 rpg들은 일반적으로 싸워도 클리어가 가능하고 속성 전략 잘 활용하면 더 쉽게 클리어가
가능한 정도에서 밸런스를 맞춥니다.
하지만 페르소나는 일반적으로 싸우면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특히 보스전 - 속성 안 찌르면 피도 안 깎이는데 피통은 어마무시합니다. 반대로 아군은
속성 찔리면 순삭이고 속성 안 찔려도 엄청 아픕니다.
즉, 무조건 아군도 속성 찔러서 추가 공격하고 총공격하고 해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이러다보니 게임이 그냥 온리 가위바이보 게임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다보니 금방 질리고 특별한 재미가 없는 게 사실입니다.
이러다보니 페르소나들도 개성이 없어지고 오로지 가위바위보만 하고 있습니다.
그냥 어떤 페르소나도 개성이 없고 가위바위보, 이게 끝입니다.
레벨 1짜리 오르페우스랑 레벨 90짜리 진오르페우스가 근본적으로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레벨 10짜리 임프랑 레벨 90짜리 사탄이나 루시퍼가 근본적으로 뭔 차이가 있습니까?
어차피 하는 짓은 가위바위보 말고는 할 게 없는데 말입니다.
각각의 페르소나만의 유니크함이 아예 없죠.
이건 포켓몬으로 치면 그 좋은 포켓몬 소재로 외형만 다르지 죄다 피카츄 100만볼트만
사용하는 꼴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노릇이죠.
그래서 저는 페르소나를 외형만 다른 공통 스킬 코디네이트가 아닌 각자의 유니크함을 지닌
페르소나들로 바꾸고, 동료들도 페르소나 체인지가 되었으면 합니다.
전투도 온리 가위바위보 속성빨 전투에서 좀 더 다양성을 추구했으면 좋겠다고 봅니다.
이 시리즈가 리뷰 점수만 엄청 높지 솔직히 완성도적인 측면에서 고개가 갸우뚱하게 되더군요.
게임 스타일은 유니크한데 페르소나는 전혀 유니크하지 못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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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나 아틀러스 게임의 특색이 취향에 안 맞으신 건 이해합니다만 그걸 바꿔야 한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군요. 그 맛에 하는 게임 시리즈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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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님이 만드셈. 매력덩어리 시리즈를 몇명이 내려치는 분위기 만들더니 이젠 아이피 자체를 부정하려드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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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4하고 할만해서 5로얄 팰리스보고 오 잘만들엇네 햇음 근데 이번에 3리로드기대 헷는데 전혀 발전한게 없고 유비 게임을 보는것같음 메인 스토리말고는 먼가 지겹고 대사 듣고 있다보면 어느순간 자고있음 파판처럼 그래픽 보는 맛도없음 특히 학교생할 하는파트 돌아버릴것같음 페르소나 시리즈는 팬이 아닌데 한번쯤 해보고 싶다 하는분은 5로얄만 하고 손때면 된다고봄
(IP보기클릭)58.226.***.***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페르소나 3 리로드 해보니 전투 꿀잼이던데 용8보다 휠신 뛰어났음 초필살기도 개멋있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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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마즘 좀 정이가고 멋진 페르소나도 키울수가없음 저렙땐 다 지나가는 합체용 진짜 막보스전에나 최종페르소나 셋팅하는데 써먹을일도 거의없음 ㅋㅋ 그냥 의미없이 속성 뭐있나보고 약점찌르기용만 만들어서 렙오르면 다 합체재료 그래도 리메이크는 각성후 필살기추가라 그나마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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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네요 페르소나 3 리로드 해보니 전투 꿀잼이던데 용8보다 휠신 뛰어났음 초필살기도 개멋있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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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나 아틀러스 게임의 특색이 취향에 안 맞으신 건 이해합니다만 그걸 바꿔야 한다는 건 납득하기 어렵군요. 그 맛에 하는 게임 시리즈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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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마즘 좀 정이가고 멋진 페르소나도 키울수가없음 저렙땐 다 지나가는 합체용 진짜 막보스전에나 최종페르소나 셋팅하는데 써먹을일도 거의없음 ㅋㅋ 그냥 의미없이 속성 뭐있나보고 약점찌르기용만 만들어서 렙오르면 다 합체재료 그래도 리메이크는 각성후 필살기추가라 그나마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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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소나 4하고 할만해서 5로얄 팰리스보고 오 잘만들엇네 햇음 근데 이번에 3리로드기대 헷는데 전혀 발전한게 없고 유비 게임을 보는것같음 메인 스토리말고는 먼가 지겹고 대사 듣고 있다보면 어느순간 자고있음 파판처럼 그래픽 보는 맛도없음 특히 학교생할 하는파트 돌아버릴것같음 페르소나 시리즈는 팬이 아닌데 한번쯤 해보고 싶다 하는분은 5로얄만 하고 손때면 된다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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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님이 만드셈. 매력덩어리 시리즈를 몇명이 내려치는 분위기 만들더니 이젠 아이피 자체를 부정하려드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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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인 의견개진에 갑자기 니가 만들라니?쯧쯧.차단 박고 가요 | 24.02.20 17: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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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의 뜻을 혹시 모르시는.. 뭐 됐어요 저도 차단하면 그만 | 24.02.20 19: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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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해서 여쭤봅니다. 포켓몬은 유명해도 너무 유명해서 몇번 도전 해봤는데 전혀 전투 시스템에 매력을 못 느끼겠던데 걍 스토리만 깨는데도 무슨 재미가 있나요?스토리 빼고 전투에요. 재밌으면 해볼라고요 | 24.02.20 1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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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댓글로 기어오네~ | 24.02.20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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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4.02.20 19: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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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걍 자기 취향 안 맞는 걸 다른 겜 끌고오는 걸로밖에 안보임 | 24.02.20 18: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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