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형성해왔던 생태계가 플스위주로 이루어진게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저는 좋아하는 게임이 넵튠 시리즈인데
플스3시절부터 한글화가 되지 않았던 저가에 잘팔리면 10만따리의 게임을
국내 퍼블리셔인 CKF가 계약하고 외주까지 다 따와서 한글화해서 파는 것으로 압니다.
보따리터치라고 욕먹었던 디지털 터치도 그래도
코에이코리아 복돌에 치를 떨고 철수한 후 코에이 게임들이 한글화가 안되기 시작했는데 그 이후로 중간에
안한글 게임을 가지고 와서 많이 한글화를 해줬습니다. 정작 중요한 진삼7을 안해줘서 그때 욕이란 욕은 다먹은게 지금도 생생하네요.
물론 지금도 진삼7은 어떻게해서든 따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배급사 욕할게 아닌게 암흑기에 그다지 국내 판매로 큰 때돈 벌수 있기보단 소소하게 수입이 생기는 일이지만 뛰어들어서 한글화를 해준 배급사들을 사람들이 오해하고 갑질을 부린다고 여기는 분들도 계신데...
그분들 아니었으면 한글로 못즐기는 게임들이 더 많았다는 것입니다. 게임이 히트쳐서 후속작은 제작사에서 멀티플랫폼 한글화 한다고 해도
전작들은 그분들 아니었으면 한글화로 못즐기는 것들도 있었을테니까요.
그렇다면 스팀으로 한글화 못하게 한다고 욕하기보단 그들의 권리를 존중해주는게 맞다고 저는 생각이 되네요.
암튼 이처럼 PC버전은 안한글인데 배급사에서 투자해서 공식한글화를 해놓은 게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지금 머리로 생각나는 것들은
메기솔5라던지 아틀리에 시리즈라던지 베요네타 뱅퀴시라던지 데메크2~4라던지
플스 3때부터 차곡차곡 쌓아놓은 플스 독점 한글화 게임들이나 마이너한 취향의 게임들(넵튠같은)이 취향에 맞는 저같은 사람들에겐
플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가 되어주는 것 같네요.
한줄요약
플스로밖에 안나오는 10만따리 게임들과 배급사 독점 한글화 때문에 플스 못떠난다.
끝
112.156.***.***
국내에서 플스가 엑박보다 잘나가는 이유요? 까놓고 말해서 게임기 초창기에 플스가 적극적으로 한글화다 정발이다 이렇게 노력할때 엑박은 뭐했나요? 심지어 지금도 엑박 국내에서 뭐 하는거 있나 할 정도로 사업 하는게 빈약한데. PC있으면 엑박이 필요 없고 뭐 그런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렇다고 마소가 소니보다 국내에서 게임기 산업 적극적으로 한것도 없고 안팔릴만 해서 안팔리는 겁니다.
118.91.***.***
엑박은 엑전사 방송이 다 망쳐놨죠 복돌 욕하던 패널이 복돌 양산하던 업자였던거 생각하면
39.7.***.***
다중아이디들 붙은거보니 또 엑박vip의 잔재가 남았군요
39.7.***.***
얼마전 게임패스가 지금 진짜 사람들 많이하는 롤에도 적용됐을때도 하던말인데 롤유저중에 겜패스 등록한사람이 있긴한가싶을정도
112.173.***.***
넵튠 엑박으로 나와도 플스 선택할겁니다. 엑박은 켜면 일단 UI부터가 개판입니다.
222.96.***.***
222.96.***.***
게임패스 가입 안해도 액블 게임 또는 베데스다 게임들 pc로 즐기든 콘솔로 즐기든 그게 곧 마소 퍼스트 회사 게임을 국내 게이머들이 많이 즐기는 거라 영향력이 없다고 보긴 어려움 | 23.03.30 11:39 | |
39.7.***.***
게임콘솔
얼마전 게임패스가 지금 진짜 사람들 많이하는 롤에도 적용됐을때도 하던말인데 롤유저중에 겜패스 등록한사람이 있긴한가싶을정도 | 23.03.30 12:00 | |
222.96.***.***
님도 정보는 없네요 | 23.03.30 12:01 | |
39.7.***.***
제 친창에 실 활동유저들중엔 0명입니다 | 23.03.30 12:10 | |
223.39.***.***
그게 정보가 되나요? | 23.03.30 12:11 | |
39.7.***.***
롤 안하시죠? 님은 최소한 자료도 없지않나요 | 23.03.30 12:19 | |
54.239.***.***
저런걸 우리는 뇌피셜이라고 부릅니다. | 23.03.30 12:22 | |
223.39.***.***
그게 객관적인 자료가 된다 생각 하시면 답글 이만 하겠습니다. 즐겜 하세요 | 23.03.30 12:22 | |
39.7.***.***
게임콘솔
다중아이디들 붙은거보니 또 엑박vip의 잔재가 남았군요 | 23.03.30 12:26 | |
112.151.***.***
165.225.***.***
112.173.***.***
넵튠 엑박으로 나와도 플스 선택할겁니다. 엑박은 켜면 일단 UI부터가 개판입니다.
118.91.***.***
엑박은 엑전사 방송이 다 망쳐놨죠 복돌 욕하던 패널이 복돌 양산하던 업자였던거 생각하면
45.32.***.***
찡가나 왕떡쿠 같은 플빠 활동하면서 엑박 복돌하던 애도 있잖아요. 한명은 지금도 활동하더만. | 23.03.30 15:55 | |
175.223.***.***
54.239.***.***
117.111.***.***
116.127.***.***
221.162.***.***
112.156.***.***
국내에서 플스가 엑박보다 잘나가는 이유요? 까놓고 말해서 게임기 초창기에 플스가 적극적으로 한글화다 정발이다 이렇게 노력할때 엑박은 뭐했나요? 심지어 지금도 엑박 국내에서 뭐 하는거 있나 할 정도로 사업 하는게 빈약한데. PC있으면 엑박이 필요 없고 뭐 그런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렇다고 마소가 소니보다 국내에서 게임기 산업 적극적으로 한것도 없고 안팔릴만 해서 안팔리는 겁니다.
45.32.***.***
엑박도 꽤 적극적으로 했습니다. 더빙은 헤일로 시리즈에 비해 갓옵은 비교조차 부끄러운 저퀄이었고, 포르자 호라이즌같은 더빙 걸작도 있고 블루 드래곤이나 로스트 오딧세이같은 대형 RPG도 한글화 해줬죠. 이후 복돌크리 쳐맞고 점차 판매율 줄다가 엑원 출시때 전면적으로 유저 적대적 운영을 하면서 점유율 수직낙하 하면서 한쪽으로 완전히 몰빵된거지 마소가 아무것도 안했다 라는건 큰 오해입니다. 솔직히 대 한글화 시대를 연 건 본문에 있는 CFK 랑 GTA5 죠. | 23.03.30 16:01 | |
112.156.***.***
그시절 마소 본사 게임도 비한글화 내논게 한두개가 아니었는데 뭔 적극적이었는지 모르겠네요. 일부 게임들에 한글화가 준수했다는 것 정도였지 3사 종합해서 비교해봐도 한글화나 정발 발매에 한해서 칭찬할 구석 별로 없었습니다. 그리고 복돌 크리 쳐막고 주춤했던건 플2도 마찬가지였었는데 소니가 그렇다고 한글화 정발 안해주던가요? 소니가 서드 게임들까지 한글화 적극적으로 밀어주던 상황에 비해 마소는 북돌시절 주춤해지고 나서도 정발이나 한글화 발매 보면 절대 좋은 평가 줄만한거 없습니다. 심지어 멀티게임에서 소니가 지원해서 한글화되던 게임에 마소만 비한글화 정발되던 게임들이 적었던것도 아니었고 마소 지금도 그렇지만 국내 시장에 소니의 신경쓰는거에 절반정도도 신경 안써요. 오히려 저런 수준가지고 신경써줫다고 하는게 개인적으로 전혀 납득이 안가네요. | 23.03.30 16:14 | |
223.62.***.***
문제는 님이 언급한 것만 딱 해줌 | 23.03.30 16:42 | |
59.17.***.***
헤일로 기어즈 포르자 3대장 블루드래곤 로스트오딧세이 페이블시리즈 카메오 퍼펙트다크제로 크랙다운시리즈 섀도우런 비바피냐타시리즈 반조엔카주이 님이 관심이 없는거 아닐까요. | 23.03.30 16:55 | |
59.17.***.***
360은 퍼스트 게임 수가 적은거지 안해준게 아닙니다. 엑원은 안해준게 맞구요. | 23.03.30 16:55 | |
59.16.***.***
엑박도 사실 메이저 게임은 나름 해줬음...근데 마리오 사장님, (카와구치) 시절 임펙트가 컸고 이스 / 몬헌 / 슈로대 같은 타이틀이 진짜 psp 시절 매력적인 타이틀이였는데, 언압으로 못하고 구경만 하던 유저도 많거든요 ㅡㅠ 1년에 3~5개 한글화 되는 엑박이랑 1년에 10~20개씩 한글화 되는 PS4랑은 유저 입장에서 신경 쓸수밖에 없죠 | 23.03.30 23:53 | |
119.148.***.***
아니 꼴랑 님이 말한거 해줬다고 적극적으로 해줬다구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님이 말한거 조차 안하면 철수 해야죠 | 23.04.01 07:08 | |
218.234.***.***
118.235.***.***
221.142.***.***
222.237.***.***
211.234.***.***
211.196.***.***
125.128.***.***
180.81.***.***
220.80.***.***
119.148.***.***
182.218.***.***
에잉? 포르자 호라이즌 5나 헤일로 인피니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나와서 잘 하고 있는데요-_-;; 플스로 나온 독점작 보면 라오어1 리메이크, 고오쓰, 스파이더맨 처럼 그냥 PS5버전 업데이트나 리메이크(혹은 리마스터가) 가 많아서 그냥 대부분 제끼고 신규 독점작인 라쳇, 갓오브워5 (둘다 엔딩봄), 리터널, 호포웨 (둘다 하다 초반에 중도포기) 정도나 독점으로 나와서 구매해서 플레이했는데 솔직히 퍼스티 파티 독점은 갯수가 별 차이가 나지도 않아요 ㅎㅎ 오히려 서드파티 독점이 아쉽죠. 스퀘어 게임같은것들이요. 그러니까 더 인수를 ㅈㄴ게 하려고 하는게 당연하거 아닐까요? | 23.04.01 14:19 | |
182.218.***.***
서드파티 기간 독점 혹은 완전 독점은 소리가 아무래 시장 1위고 점유율이 높으니 마소가 유리한 계약을 하기가 힘들거든요. 보급대수에서 아예 밀리니까...아예 처음부터 확보하지 않으면 서드파티 독점 자체를 땡겨오기 힘든 상황 같아요. PC로 동시 발매하는 MS 정책도 한몫하는데 어차피 PC로는 스팀 발매하면 되니까.. | 23.04.01 14:21 | |
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