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k, 즉 1080p의 fhd 해상도가 4k 2160p로 향상되려면 단순 계산으로 가로x세로 합쳐 4배의 연산이 필요합니다.
1080p에서 동작하는 60fps가 4k에서 60fps 가려면 또 다시 단순성능으로 4배의 연산이 필요하고요.
2k대비 4배로 넓어진 4k해상도로 인해 점 찍어야할 초당 프레임수도 4배로 늘기 때문이죠.
투자대비 보여지는 효과가 낮은 레이트레이싱까지 동반된다면...
차세대 최강성능 엑시엑이라도 리소스는 한참 모자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dlss, vrs 같은 최적화 기술, 나쁘게 말하면 꼼수가 나오는 것이구요.
심지어 암드가 어필하는 시야에 덜 미치는 구간의 해상도를 낮춰주는 vrs가,
ai가 계산해서 보정하는 3천번대 엔비디아의 dlss 보다 기대치가 한참 낮아요.
안정적인 고정 4k 60fps+레이트레이싱은 프로버전이 나와도 장담 못합니다.
성능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게임 본연의 재미에 몰두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만 초연해지면 pc에 비해 딸리는 콘솔이어도 충분히 즐겁게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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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씀입니다 옵션 타협보더라도 동적해상도 60fps는 기본으로 넣어준다면야 만족 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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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기보다는 스펙이 좀 더 좋은 2080Ti를 쓰고 있는데, 4K 60FPS 고정이 어려운 게임들이 꽤 있습니다. 공정 개선의 한계로 GPU 발전은 갈수록 정체되고 있는데 4K 이상의 해상도가 점점 적용되고 있다보니 동적해상도나 DLSS같은 기술이 발전하길 바랄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긍정적인 면이라면 이번 차세대기의 특징은 CPU 성능이 기존에 비해 많이 향상되었고 VRR같은 기능이 지원되니 동적 해상도를 사용하더라도 60FPS 이상이 지원되는 가변 프레임 게임이 많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 몇년 뒤 프로가 나오면 따로 패치를 안하고도 바로 수혜를 입을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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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27인치 모니터 쓰는 저로선 4k 30fps 보다는 1080p 60fps+@를 더 선호합니다. 소니tv 언급하셨다시피 4k 자체가 마케팅 포인트로서는 더할나위 없겠죠. 중옵이니 풀옵이니 하는 비직관적인 옵션보다는 당장 수치로 들어나는 스펙이니까요. 조심스레 우려하는 점이 있다면 저 직관적으로 어필하는 수치 때문에 정작 중요한 걸 뒤로하는 일이 생길까봐 걱정입니다. 소니는 그나마 가변으로 타협볼듯 한데, 멀티 입장에서 오히려 성능 우위에 있는 엑시엑이 우려되더군요. 마소 행보 보니까 직관적인 비주얼쇼크 보다는 4k나 60fps같은 숫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정작 주력겜인 헤일로 인피닛 경우를 보면... 소니든 마소든, 4k라는 단순 수치에 집착해서 정작 제일 중요한걸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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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라도 제대로 뽑아줐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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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30fps 고정 되고 ps4 대비 이펙트 및 오브젝트 증가만 되도 게임은 충분히 할만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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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씀입니다 옵션 타협보더라도 동적해상도 60fps는 기본으로 넣어준다면야 만족 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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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pc보다는 콘솔 좋아하는지라 해상도/프레임 옵션 적극 환영합니다. 추세를 보니 옵션이 세부화될 것 같긴 하더라구요. 선택지가 디테일하다면 해상도보다는 프레임or레이트레이싱에 맞춰볼까 합니다ㅎㅎ 이러나 저러나 기대되네요! | 20.10.18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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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라도 제대로 뽑아줐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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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 30fps 고정 되고 ps4 대비 이펙트 및 오브젝트 증가만 되도 게임은 충분히 할만해요. | 20.10.18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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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기보다는 스펙이 좀 더 좋은 2080Ti를 쓰고 있는데, 4K 60FPS 고정이 어려운 게임들이 꽤 있습니다. 공정 개선의 한계로 GPU 발전은 갈수록 정체되고 있는데 4K 이상의 해상도가 점점 적용되고 있다보니 동적해상도나 DLSS같은 기술이 발전하길 바랄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긍정적인 면이라면 이번 차세대기의 특징은 CPU 성능이 기존에 비해 많이 향상되었고 VRR같은 기능이 지원되니 동적 해상도를 사용하더라도 60FPS 이상이 지원되는 가변 프레임 게임이 많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 몇년 뒤 프로가 나오면 따로 패치를 안하고도 바로 수혜를 입을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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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본문에 언급드렸다시피 dlss, vrs 같은 기술은 좋게말하면 기술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꼼수죠. 4k 60fps 만만치 않단느 반증 입니다. 저도 ps5 or xsx 에서 가변 해상도/프레임은 4k 정복으로 가기 위한 도움닿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차세대기 나오지도 않았는데 그 뒤의 발전이 더 궁금해지네요 ㅎㅎ | 20.10.18 0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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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27인치 모니터 쓰는 저로선 4k 30fps 보다는 1080p 60fps+@를 더 선호합니다. 소니tv 언급하셨다시피 4k 자체가 마케팅 포인트로서는 더할나위 없겠죠. 중옵이니 풀옵이니 하는 비직관적인 옵션보다는 당장 수치로 들어나는 스펙이니까요. 조심스레 우려하는 점이 있다면 저 직관적으로 어필하는 수치 때문에 정작 중요한 걸 뒤로하는 일이 생길까봐 걱정입니다. 소니는 그나마 가변으로 타협볼듯 한데, 멀티 입장에서 오히려 성능 우위에 있는 엑시엑이 우려되더군요. 마소 행보 보니까 직관적인 비주얼쇼크 보다는 4k나 60fps같은 숫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거 같은데... 정작 주력겜인 헤일로 인피닛 경우를 보면... 소니든 마소든, 4k라는 단순 수치에 집착해서 정작 제일 중요한걸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합니다. | 20.10.18 00:38 | |
(IP보기클릭)110.12.***.***
말씀하신 그런 상황이다 보니 유저들은 디스플레이 선택이 혼란이 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티비와 달리 모니터는 모니터의 해상도를 소프트가 맞춰주는게 필요한데.. | 20.10.18 0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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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4k라는 해상도가 오히려 차세대 비주얼쇼크에 마이너스를 준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4k를 경험하니 생각이 달라지긴 했습니다. 지금 발목을 잡는건 오히려 차세대가 광고하는 레이트레이싱일지도 모릅니다. 사양만 받쳐준다면 레이트레이싱이야 다다익선이지만 아직 준비가 매우 부족해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차세대 사양에서는 레이트레이싱에 쓸 리소스를 아껴서, 기존의 라이팅 디자인을 노가다 하면서 파티클이펙트 및 오브젝트 상호작용을 강화 하는게 비주얼적으로 결과물이 더 나을 거 같거든요. | 20.10.18 0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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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sKpwrdIJego 이것만 봐도 님말씀처럼 퀄 좋아 보이더군요 | 20.10.18 0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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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fps는 진짜 포기 못하겠음 ㅠ | 20.10.18 0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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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 콘솔이 레이트레이싱을 탑재하긴 했지만 레이트레이싱 홍보를 오히려 잘 안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 걱정이죠. 어디에서도 콘솔 레이트레이싱 정보 공개가 없죠. 런칭이 한달도 안남았는데.. | 20.10.18 0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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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정용 디스플레이는 4k가 거의 마지막쯤이라 생각합니다..향후 10년 동안은 기본 해상도 기준이 4k로 갈거라 생각하고... 여기에 프레임 늘어나는정도까지가 표준이지 싶고 8k가 가지는 이점은...100인치 이상이 보급용으로 팔릴때나 가능하지 싶은데..그런 세상이 올까 싶습니다 전세계 평균 판매량 100인치 이상이 상당한 자리를 차지할 시점이 향후 10년 이후에도 안올거 같습니다..ㅎㅎ 다다음 세대에서도 해상도 기준은 4k 될거 생각하고요...차세대 비주얼 쇼크에 해상도 증가는 당연히 마이너스를 줍니다... 해상도라는것은 선명해지는것이거 더 많은 것을 넣을수는 있지만...더 많은것을 넣기 이전에 해상도 자체만으로 연산부하가 많기 때문에...다다음 세대쯤이면 비주얼 쇼크 제대로 줄수 있을거 같네요.. | 20.10.18 0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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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는 말씀 입니다. 꼰대 같은 말일수도 있지만...정보의 홍수가 때로는 순수한 게이밍을 방해할때가 종종 있더라구요. | 20.10.18 0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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