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에 취직의 꿈을 가지고 프로그래밍 언어 c / c++ 책보면서 독학했고요 api는 간단한 메모장이나 그림판 정도만 구현해봤습니다.
다이렉트x는 해골책 보면서 공부하면서 api위에 다이렉트 올려서 상자하나 만들어놓고 움직이거나 회전시키거나 하는정도 해보면서 레이로 picking 하는
수준 정도밖에 공부를 못해봤습니다. 쉐이더 부분은 아직 공부를 못했네요.
그러다가 유니티를 공부하게 되면서 유니티 본격적으로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게임하나 만들어 보고 있는데요.
1. 취직하는데 필요한 포트폴리오 게임수준이 어느정도 수준이 되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포폴로 던파같은 횡스크롤 액션 RPG를 만드는중인데 현재는 20가지 정도? 이어질수 콤보같은걸 구현해놓은 상태고
AI들도 패턴들을 가지고 대전게임처럼 회피하거나 공격하거나 확률에 의한 콤보를 이어가거나 하고정도는 구현해놓은 정도입니다.
아직 완성하기까지는 한두달 더 진행되어야 하는데 어느정도의 수준이면 포폴로써 가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원래는 기획쪽에 관심이 있어서 기획자로 취직하고 싶기는 한데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막연하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다 보니 일단 포트폴리오로 보여줄 게임을 만든다음 그게임에서 기획적인 부분을 어필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기획쪽은 포트폴리오는 기획서나 역기획서를 포트폴리오로 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기획서나 역기획서는 준비할 예정인데 현재만들고 있는 게임역시 기획쪽으로 지원하는데 어필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3.기술면접도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자료구조 알고리즘등 공부하긴 했는데
정렬알고리즘이나 해쉬테이블 리스트 같은걸 중점적으로 공부하긴 했습니다만, 어느정도 수준으로 기술면접이 이루어 지는지 궁금합니다.
4.제가 대학교를 다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공같은게 없는데 검색해보니 실력위주로 본다는 소리를 많이봤었는데,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기 때문에 걱정되는부분도 있는데, 관련전공으로 대학을 지금부터부터라도 다녀야 하는가도 고민이 됩니다.
지금 나이가 27이라 적은 나이는 아닙니다만
질문에 관련해서 이런저런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IP보기클릭)121.128.***.***
요즘 게임 전문 교육기관 졸업생들은 상업게임 뺨치는 퀄리티의 포폴 들고 나옵니다 하다못해 학원이라도 가심이
(IP보기클릭)218.153.***.***
유튜브에 게임학원생들 포트폴리오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러면 어떤 퀄리티까지 알수 있을거같은데요
(IP보기클릭)221.149.***.***
1. 포폴 수준 중요하지 않음, 화려하지 않아도 자기가 구현한 것에 대해 물어보면 충실하게 답변할 정도면 신입으로서 충분 (남의 포폴 가져온게 아니라면) 2. 어필되지 않을 것 같지만 기획 부분은 사람마다 뽑는 기준 취향이 너무나 다르기에 패스하겠습니다. 3. 자료구조라면 링크드 리스트/배열에 대해 설명하고 장단점, 게임에서 어떤경우에 어떤 자료구조 쓰면 좋을지. 해쉬테이블/ 맵 대해 아는지 안다면 왜 이런 구조를 쓰면 좋은지. 내부적으론 어떻게 구현하면 될지. 알고리즘은 2진 검색이라거나 복잡도에 대한 개념 물어볼 것 같고. 그외에 문자열 다루는 법 (문자열 끼리 비교한다거나 문자열을 앞뒤 거꾸로 스왑한다거나) 클래스 상속, 가상함수, 다형성 같은 개념은 잘 알고 있는지 정도? 4. 일단 면접까지 오면 학교가 설포카 연고대나 국제 올림피아드 수상자 급 아니면 학력은 중요하지 않다고 보구요. 대학 관련 전공자라도 결국 자료구조, 알고리즘, 객체지향 같은 개념을 얼마나 잘 알고 있냐 없냐가 중요하니까 기술면접 대비를 잘 하는게 더 중요하고 잘 모르는 부분이라면 그부분 공부를 더 열심히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업계에 비전공자도 많고 학원출신도 많고 그러니까요. 서류통과하기가 힘들다면 화려한 포폴이 서류 통과에 도움 될 수도 있지만 결국 중요한건 기술면접이고 관련해서 뭐뭐뭐를 해봤다 보다는 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지기 위해서 이런 저런 공부를 하고 이런 저런 책을 찾아보고 노력한다 이런걸 잘 어필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182.229.***.***
면접 및 취업 경험을 살려 답글을 달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중, 소 기업 위주의 경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더 편하겠군요) 1+2. 포트폴리오의 수준은 들어가는 회사에서 담당자가 보는 눈에따라 확연히 다릅니다. 뚜렷하게 어느정도의 퀄리티를 갖추라고 하기에는 그 기준이 매우 달라 이렇다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몇가지 초이스를 줄일 수 있게 도움을 드리면, 기획이든, 프로그래밍이든 간에, 완성된 게임의 가짓수의 유/무가 포폴에서는 가장 눈에 띕니다. 역기획서나 본인이 만든 게임 기획서 모두 중요하긴 합니다. 실재로 역기획서 하나만으로 면접을 치루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 게임업계는 '자신이 기획서를 만들어 게임을 구현해 보았다 = 게임의 프로세스를 일부분 이해했다' 로 받아들이는 담당자 분들이 많습니다. 결국 포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한줄 요약하면 = 자신이 만들어본 게임과 그 기획서(장르 여하 불문 / 단, 지원하는 회사나 부서 지원하는 게임의 장르에 맞춘 게임을 만들어본 포폴이 가장 눈에 띔) 가 되겠군요 프로그래밍 공부하시는건 매우 바람직합니다. 어지간한 대기업아니면 기획자는 잡일꾼+보조 노동자 입니다. 일처리가 늦어지거나 기한이 다가오면 기획자 본인이 프로그래밍이든 캐릭터 디자인이던, 포토샵이던...그래픽모듈이든...돌리셔야 합니다. 손놓고 있을 수 없어요. 그나마 제일 맘편한게 프로그래밍입니다. 어렵긴해도 답이 정해져 있거든요...참 바람직한 공부를 하신겁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빠르고 간단하고 아트웍에 신경을 조금이라도 덜 쓰려면 유니티로 하시면되고, 정말 프로그래밍과 깊은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언리얼을 하시면 됩니다. 둘중 굳이 하나를 고르라면 유니티가 간단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만들기가 좀더 편하고 기업선호도로는 소기업에서 선호합니다. 3. 알고리즘 구현등은 중견에서 대기업가면 기획자에게 맡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모르면 꽤 곤혹을 치룰순 있습니다. 해쉬 테이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획자는 기술면접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문제를 내는 곳은 있긴합니다만, 유니티와 프로그래밍, c언어를 할줄 아신다면 별 문제 없는 난이도입니다. 다만, 합 불의 여부는 일처리 속도와 세련됨에서 차이가 나겠죠. 4. 게임학과를 나오면 분명하게 면접관이 좋아는 합니다. 다만 그 이유는, '졸업작품'의 여부와 어느정도의 이해도를 갖추었는지를 볼때 좋아하는 거라서 준비만 잘하면 굳이 남들과 비교해서 떨어질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29에 시작했습니다. 27도 늦은건 아니니 공부 열심히 하시는 것 같은데 앞날이 창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112.162.***.***
감사합니다. 한번 비교해봐야 겠네요
(IP보기클릭)218.153.***.***
유튜브에 게임학원생들 포트폴리오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러면 어떤 퀄리티까지 알수 있을거같은데요
(IP보기클릭)112.162.***.***
감사합니다. 한번 비교해봐야 겠네요 | 17.07.30 21:17 | |
(IP보기클릭)221.149.***.***
1. 포폴 수준 중요하지 않음, 화려하지 않아도 자기가 구현한 것에 대해 물어보면 충실하게 답변할 정도면 신입으로서 충분 (남의 포폴 가져온게 아니라면) 2. 어필되지 않을 것 같지만 기획 부분은 사람마다 뽑는 기준 취향이 너무나 다르기에 패스하겠습니다. 3. 자료구조라면 링크드 리스트/배열에 대해 설명하고 장단점, 게임에서 어떤경우에 어떤 자료구조 쓰면 좋을지. 해쉬테이블/ 맵 대해 아는지 안다면 왜 이런 구조를 쓰면 좋은지. 내부적으론 어떻게 구현하면 될지. 알고리즘은 2진 검색이라거나 복잡도에 대한 개념 물어볼 것 같고. 그외에 문자열 다루는 법 (문자열 끼리 비교한다거나 문자열을 앞뒤 거꾸로 스왑한다거나) 클래스 상속, 가상함수, 다형성 같은 개념은 잘 알고 있는지 정도? 4. 일단 면접까지 오면 학교가 설포카 연고대나 국제 올림피아드 수상자 급 아니면 학력은 중요하지 않다고 보구요. 대학 관련 전공자라도 결국 자료구조, 알고리즘, 객체지향 같은 개념을 얼마나 잘 알고 있냐 없냐가 중요하니까 기술면접 대비를 잘 하는게 더 중요하고 잘 모르는 부분이라면 그부분 공부를 더 열심히 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업계에 비전공자도 많고 학원출신도 많고 그러니까요. 서류통과하기가 힘들다면 화려한 포폴이 서류 통과에 도움 될 수도 있지만 결국 중요한건 기술면접이고 관련해서 뭐뭐뭐를 해봤다 보다는 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지기 위해서 이런 저런 공부를 하고 이런 저런 책을 찾아보고 노력한다 이런걸 잘 어필하면 좋은 결과 있을 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112.162.***.***
세부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더 깊게 공부해야되겠다는걸 느끼게 되네요 | 17.07.30 21:18 | |
(IP보기클릭)121.128.***.***
요즘 게임 전문 교육기관 졸업생들은 상업게임 뺨치는 퀄리티의 포폴 들고 나옵니다 하다못해 학원이라도 가심이
(IP보기클릭)112.162.***.***
그렇군요.. 학원비가 어지간히 비싸서 우선은 독학해보고 막히면 그때가서 생각해보자는 생각이었는데 역시 학원을 다녀야 할까요 | 17.07.30 21:23 | |
(IP보기클릭)218.209.***.***
이미 하신거보면 굳이 안가도 잘하실거같네요 오히려 독학으로 저기까지 하신게 더 좋은 인상을줄것같아요 그리고 저정도까지 하셧으면 프로그래머쪽으로 가보시는게 어떨까요? 하신대로 꾸준히 기본기 좀더 공부더하시면 면접에서도 통할것 같네요 | 17.07.31 00:00 | |
(IP보기클릭)182.229.***.***
면접 및 취업 경험을 살려 답글을 달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중, 소 기업 위주의 경험이라고 생각하시면 조금더 편하겠군요) 1+2. 포트폴리오의 수준은 들어가는 회사에서 담당자가 보는 눈에따라 확연히 다릅니다. 뚜렷하게 어느정도의 퀄리티를 갖추라고 하기에는 그 기준이 매우 달라 이렇다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몇가지 초이스를 줄일 수 있게 도움을 드리면, 기획이든, 프로그래밍이든 간에, 완성된 게임의 가짓수의 유/무가 포폴에서는 가장 눈에 띕니다. 역기획서나 본인이 만든 게임 기획서 모두 중요하긴 합니다. 실재로 역기획서 하나만으로 면접을 치루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 게임업계는 '자신이 기획서를 만들어 게임을 구현해 보았다 = 게임의 프로세스를 일부분 이해했다' 로 받아들이는 담당자 분들이 많습니다. 결국 포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한줄 요약하면 = 자신이 만들어본 게임과 그 기획서(장르 여하 불문 / 단, 지원하는 회사나 부서 지원하는 게임의 장르에 맞춘 게임을 만들어본 포폴이 가장 눈에 띔) 가 되겠군요 프로그래밍 공부하시는건 매우 바람직합니다. 어지간한 대기업아니면 기획자는 잡일꾼+보조 노동자 입니다. 일처리가 늦어지거나 기한이 다가오면 기획자 본인이 프로그래밍이든 캐릭터 디자인이던, 포토샵이던...그래픽모듈이든...돌리셔야 합니다. 손놓고 있을 수 없어요. 그나마 제일 맘편한게 프로그래밍입니다. 어렵긴해도 답이 정해져 있거든요...참 바람직한 공부를 하신겁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빠르고 간단하고 아트웍에 신경을 조금이라도 덜 쓰려면 유니티로 하시면되고, 정말 프로그래밍과 깊은 공부를 하고 싶으시다면 언리얼을 하시면 됩니다. 둘중 굳이 하나를 고르라면 유니티가 간단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만들기가 좀더 편하고 기업선호도로는 소기업에서 선호합니다. 3. 알고리즘 구현등은 중견에서 대기업가면 기획자에게 맡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모르면 꽤 곤혹을 치룰순 있습니다. 해쉬 테이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기획자는 기술면접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 문제를 내는 곳은 있긴합니다만, 유니티와 프로그래밍, c언어를 할줄 아신다면 별 문제 없는 난이도입니다. 다만, 합 불의 여부는 일처리 속도와 세련됨에서 차이가 나겠죠. 4. 게임학과를 나오면 분명하게 면접관이 좋아는 합니다. 다만 그 이유는, '졸업작품'의 여부와 어느정도의 이해도를 갖추었는지를 볼때 좋아하는 거라서 준비만 잘하면 굳이 남들과 비교해서 떨어질 요소는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29에 시작했습니다. 27도 늦은건 아니니 공부 열심히 하시는 것 같은데 앞날이 창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112.162.***.***
감사합니다. 경험담을 들으니 조금 더 뭘 준비해야 되는지 뚜렷해진 느낌입니다. | 17.07.30 21:21 | |
(IP보기클릭)113.144.***.***
(IP보기클릭)115.95.***.***
(IP보기클릭)175.115.***.***
(IP보기클릭)121.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