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를 사랑했던 유저의 솔직한 평가
나는 마비노기에 진심이었던 사람임.
2004년 마비노기 출시하자마자 시작해서 연어처럼 복귀했다 접었다 반복하며 지금까지 본가를 즐겨온 유저임.
나는 서브컬처 게임엔 익숙하지 않음.
원신도 튜토리얼만 해보고 접었고, 다른 십덕 모바일 RPG도 해본 적 없음.
그런데도 마비노기 모바일 사전등록까지 하면서 기다린 이유? 솔직히 망했을 거라 생각해서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해보고 싶었음.
나크한테 좋은 기억 별로 없음.
출시 전부터 '애완 종양'이라 조롱받던 게임, 얼마나 처참할지 궁금했음.
물론 지금 각종 평가 나왔지만, 마비노기를 오래 즐긴 유저로서 직접 체험한 솔직한 나의 감상 남겨봄.
스토리: 본가 G1을 충실히 따라감
튜토리얼 끝나면 마비노기 모바일은 본가 G1 스토리 따라가기 시작함. 완전히 동일하진 않지만, 큰 흐름은 충실히 따라감.
RPG에서 검증된 스토리 가져온 건 참신하진 않지만, 첫 단추는 잘 끼웠다고 볼 수 있음.
그래픽: 마비노기 감성 유지한 비주얼
그래픽 자체는 뛰어난 편 아님. 하지만 마비노기 세계관과 분위기에 잘 어울림. 본가 감성 유지한 비주얼 덕분에 마비노기 오래 즐긴 유저라면 익숙한 느낌 받을 수 있음. 게임하면서 '이질적이다'라고 느낀 적은 거의 없음.
사운드: 향수를 자극하는 어레인지 음악
사운드는 꽤 괜찮음. 티르 코네일, 던바튼 등 주요 마을 BGM 어레인지한 곡들이 원작 감성 잘 살리고 있음. NPC 테마곡도 적절하게 변주되어 있어서, 마비노기 음악 좋아하는 유저라면 만족할 만함.
육성 및 전투 시스템: 본가와 가장 큰 차이점
마비노기 모바일은 본가와 전혀 다른 육성과 전투 시스템 도입함.
• 본가: 누적 레벨 올려 AP 얻고, 모든 스킬 1랭크까지 육성하며 장비 스펙 쌓아감.
• 모바일: 직업 구분 있음. 캐릭터 레벨과 직업 레벨 따로 존재하며, 무기 변경하면 직업 변경됨.
• 본가 핵심 시스템이었던 '환생'은 단순히 캐릭터 외형 변경하는 기능으로 축소됨.
본가에서는 장비 슬롯 활용해 무기 바꿔가며 핵 앤 슬래시 스타일의 빠른 전투 가능했음. 하지만 모바일에선 이런 템포 그대로 가져오기 어려웠을 듯. 본가 전투 시스템은 호불호 갈려서, 모바일에 맞게 변화한 건 이해할 만함.
근데 몇 가지 불편한 점 있음.
• 전투 중 조작하면 자동 공격 풀리는 거 답답함.
• 자동 진행 중간중간 멈춰서 계속 버튼 눌러줘야 함.
• 퀘스트 및 제작 UI가 너무 불편함. 여러 번 클릭해야 원하는 메뉴 들어갈 수 있음.
BM (비즈니스 모델): 룩딸을 핵심 수익 모델로 채택
마비노기 하면 룩딸이 핵심 요소. 마비노기 모바일도 룩딸을 BM으로 삼음.
• 던전앤파이터처럼 아바타에 능력치 붙어있지만, 가장 높은 등급 아바타 효과만 적용됨.
• 성능픽 아바타와 꾸미기 아바타 따로 설정 가능해서 룩딸 자체는 가능함.
문제는 염색 시스템.
• 본가: 원하는 색 선택하면 20% 확률로 염색 가능.
• 모바일: 3파트 색상 직접 손으로 조정해야 함.
• 색 조절하다 취소해도 염색약 소모됨.
이건 실드칠 여지 없음. 마일리지 시스템으로 '지염(지정 염색)' 파는 거 보면, 일부러 불편하게 만들어서 팔아먹으려는 거 아닌가 싶음. 너무 악랄함.
기타 시스템: 은동전 시스템 (피로도 제한)
던전앤파이터 피로도 시스템이랑 비슷한 '은동전' 시스템 있음.
• 플레이할 때마다 은동전 소모됨.
• 맴버십 구매자는 추가 은동전 얻을 수 있음.
• 추가 지급량 극소량이라 체감상 부담스러움.
장점 & 단점 요약
✅ 장점
• 본가 G1 스토리 충실히 재현해서 스토리는 검증됨
• 그래픽이 족구리긴 하지만 마비노기 감성은 잘 살림
• BGM 어레인지 원작 매력 유지하며 완성도 높음
• 직업 변경 시스템이 모바일 환경에 맞게 적절히 구현됨
❌ 단점
• 전투 중 조작하면 자동 공격 풀리는 불편한 시스템
• 자동 진행 중간중간 멈춰서 계속 버튼 눌러야 함
• 퀘스트 및 제작 UI 너무 불편함
• 염색 시스템 지나치게 불합리하고 현질 유도 심함
• 은동전(피로도 시스템) 때문에 플레이 제한 걸림
총평
마비노기 모바일, 본가 향수 살리려는 시도는 보이지만 핵심 시스템 변화 때문에 본가 유저 입장에선 아쉬움 많음.
룩딸 BM과 불편한 염색 시스템, 피로도 제한 등이 문제. 그래픽과 음악은 괜찮은 편이라 신규 유저라면 나쁘지 않은 경험일 수도 있음.
본가의 정체성을 온전히 계승했다고 보긴 어렵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나름의 길을 찾음
한 줄 요약
존망 겜일줄 알았는데 평범하기는 함.






















(IP보기클릭)59.22.***.***
핵심은 이게 1000억 짜리에 개발기간만 8년 가까이인걸 상기하면 평범했었어는 안 된단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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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평이 똑같아 ㅋㅋ '할만은 한데 이게 1000억 넥슨에서 빌려가면서 만들어서 나올 작품이냐'이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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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5년전에 나왔으면 호평받았을 수준
(IP보기클릭)1.246.***.***
호연 밑일줄 알았는데 호연에게 비비는게 마m에게 실례임..
(IP보기클릭)211.226.***.***
실제로 해본 사람드은 평타는 친다고 하는데 제작비와 제작기간을 듣고 나서 평가가 바뀐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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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마비노기는 아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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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할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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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01992356
한 5년전에 나왔으면 호평받았을 수준 | 25.03.29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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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라도 전투 UI는 욕 좀 먹었을 걸..... | 25.03.29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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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은 이게 1000억 짜리에 개발기간만 8년 가까이인걸 상기하면 평범했었어는 안 된단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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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마비노기는 아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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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해본 사람드은 평타는 친다고 하는데 제작비와 제작기간을 듣고 나서 평가가 바뀐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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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천억?으로 바뀌지 | 25.03.29 21:4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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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드
마비노기 원본이 그만큼 맛있는 게임이었으니까 김동건이 농담삼아 넥슨의 비밀 약점을 쥐고있다 이러는거지 초창기 카이스트 동생들 데리고 만들었을땐 실험적인 엔진으로 도전적인 게임 만들어서 모험적인 bm 성공시킨 슈퍼스타 같은 사람이었음 온라인 게임 운영 매운맛에 맛탱이가 가버려서 그렇지 그거 하나로 지금 20년 넘게 넥슨에서 스튜디오장 해먹고 있는 사람인데 그거 하나가 대단했던거지 | 25.03.29 2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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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트리건 선배
오타 수정한 그 사이에 리플을 ㅋㅋㅋ 아무튼 내가 하고 싶던 말이 바로 그말임. | 25.03.29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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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할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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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평이 똑같아 ㅋㅋ '할만은 한데 이게 1000억 넥슨에서 빌려가면서 만들어서 나올 작품이냐'이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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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은 넥슨의 자회사=종속회사나 마찬가지므로 그냥 넥슨이 돈쓴거지 빌려준거 아님. | 25.03.29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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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가다 감성은 잘 구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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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3.29 2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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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ar
호연 밑일줄 알았는데 호연에게 비비는게 마m에게 실례임.. | 25.03.29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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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많이 올라왔구나 마M | 25.03.29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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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 돈과 기간에 비해 할만은 하다 라는 말은 아무리봐도 칭찬은 아닌거겠지 ㅋㅋㅋ | 25.03.29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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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스트리머 김실장에서 말하길 1000억을 유저들이 신경 쓸 이유가 있나? 라고 말하지만 신경 쓰일 수 밖에 없는게 1000억이 뭐 어디서 툭 떨어진 것도 아니고 다른 게임의 이윤에서 뜯어온 걸탠데 그걸 가지고 이 꼬라지면 화가 나지. | 25.03.29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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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을 벌어온 게임한테 재투자 해서 컨텐츠 추가될 수 있을탠데. 그러한 기회 비용을 애완 종양한테 먹이로 줬단거니까 | 25.03.29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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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넥슨 게임 하는 유저들은 열받을만하지 어느정도는 | 25.03.29 2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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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넥슨 게임에 쓴 돈이 절로 그만큼 흘러가지 않고 거기에 그대로 재투자했으면 때깔이 좀 더 예쁠텐데? 라고 대답해주겠지. | 25.03.29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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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문제는 데브켓이 마비노기M 하는 유저에게 1000억 이상의 돈을 최대한 빨리 뜯어올 생각만 가득한게 마비노기M의 미래라는 점일듯.. | 25.03.29 2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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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 나쁘지 않은데, 기대치에는 미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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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항상 하다보면 이게 1000억?이라는 생각이 절로 듦ㅋㅋ | 25.03.29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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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보다 괜찮게 이식됐는데? 느낌은 드는데.......그렇다고 욕이 참을 만큼은 아님... | 25.03.29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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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x펩시
나도 데레스테 7천만원 넘는데 시한부 평가 나도 못 접음 그 정도면 갈아탈 수가 없음 | 25.03.29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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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나크가 비호감 쌓아서 필요이상 욕먹은거지 bm도 악랄할정도는 아님(염색에 미친게 아니라면) 평범한수준은 넘었다고봄. | 25.03.29 2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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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보다 덜들어갔을 수도 있고 더들어갔을 수도 있는거 데브캣이 1000억을 넥슨한테 빌렸다는거니까 근데 중간에 빌린거면 두 들어갔을 가능성이 훨씬 높지 데브캣이 갖고있던 돈도 썼을거니까 | 25.03.29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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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요즘 저렇게 염색으로 BM질 하는건 ㄹㅇ 안 먹히긴함. 과거에 젖어 있는 나크답다면 나크 다움. | 25.03.29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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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자동공격 관련해서 실드? 치자면 설정 해주면 해결되는 문제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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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파 안 들리면 부활장소 지정 안 되는거 아님? 나 이게 계속 궁금했음 캠파에 앉으면 부활장소로 지정하다고 글이 자꾸 떠서 | 25.03.29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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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파 아예 안들렸으면 제일 처음 마을이 부활장소로 설정되는걸로 알아욧 | 25.03.29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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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 안 될 거임 헌데 뭐 피깃쓰면 되니까 큰 문제 없음 | 25.03.29 21:54 | | |
(IP보기클릭)220.122.***.***
글쿠만! | 25.03.29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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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질 안해도 되긴 함. 룩딸에 에픽이상부터는 스탯차이 붙어서 스탯차 나긴 하는데, 스탯차이가 엄청 큰 수준은 아니라서 현재 기준으로는 없으면 없는대로 할만함 펫도 현재로써는 스탯은 엄청 낮아서 굳이 있어야한다급까진 아닌데, 펫은 스킬 있어서 나중에 평가 오를지도 모름. 근데 무과금은 룩딸질이 엄청나게 제한됨. 인게임 내에서도 몇가지 룩딸템을 입수가능한데, 엘리트(보라색)이상부터 염색가능인데 인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룩딸템은 대부분 레어(파랑) 이하라서 염색이 안되고, 염색시키려면 승급시켜야하는데 승급에 현질재화가 들어감 | 25.03.29 22:01 | | |
(IP보기클릭)125.241.***.***
그 외에도 탈거 팔아먹고(이동속도 보정 기본 35%, 현금탈것 80%) 패키지팔아먹고 하는데, 일단 겜 가볍게 할거면 패스 + 월정액정도만 질러가면서 할 수 있음 근데 내가 이 게임에 돈을 안쓸거다? 그럼 룩딸질은 거의 포기해야함. 일과로 가챠티켓 수급할 수단이 아예 없음 최소한 패스는 사야 조금씩 모을 수 있음 | 25.03.29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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룩딸은 거의 안하고 옛날 막 던전돌아서 상급던전 입장권? 그런거 얻고 성수 노가다하면서 내다팔고 무기 숙련도 올려서 내다팔고 막 그런거 꿈꾸고잇는데..ㄷㄷ | 25.03.29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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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데카거래소에서 아이템 거래는 가능한데, 데카 자체가 사용처가 거래소 외에는 거의 없음 보니까 성장 끝나고 소모품 직접 만드는거 귀찮으면 데카주고 사라~ 이런 느낌인데 뭐 데카로 가챠티켓 매일 하나씩 판다거나 해서 좀 고정사용처를 만들어줘서 데카 가치를 올려줘야하지 않을까 그 생각듬 | 25.03.29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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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트초코마라탕
ㄹㅇ 이게 커서 불만 불안 있어도 크게 사고치는거 없으면 계속 할꺼같음 | 25.03.29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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