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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92.***.***
ㅇㄱㄹㅇ 참고로 도스판 애자매는 CRT모니터로 플레이 해야 반응속도도 좋고 더 꼴리게 나옴.
(IP보기클릭)121.191.***.***
후자가 맞음 LCD 144이상이면 CRT보다 반응속도도 빠름 반응속도 때문에 현세대 LCD나 OLED를 안쓰고 CRT를 쓴다는 사람은 안쓰면서 쓴다고 거짓말을 하고있거나 플라시보에 묶여있거나 둘 중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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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처음 만들 떄 부터 CRT 곡선브라운관에 맞춰서 CG를 만들었기 때문이지 그래서 LCD모니터로 보면 그때 감성이 안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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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커도 LCD써서 세계챔프 5번 먹음 그냥 추억보정에 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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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장비가 lcd 모니터니까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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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사양 모니터라는 것도 10년전쯤 기준이지, 요즘은 20만원짜리 모니터도 144hz를 지원해서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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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참고로 도스판 애자매는 CRT모니터로 플레이 해야 반응속도도 좋고 더 꼴리게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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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일환]真-인환
왜냐면 처음 만들 떄 부터 CRT 곡선브라운관에 맞춰서 CG를 만들었기 때문이지 그래서 LCD모니터로 보면 그때 감성이 안 나타남. | 25.03.08 08:49 | | |
(IP보기클릭)121.130.***.***
크으 이것이 연륜에서 나오는 지혜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3.08 08:52 | | |
(IP보기클릭)106.101.***.***
그겜이 반응속도가 필요한 겜이야?? | 25.03.08 0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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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 25.03.08 0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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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디
헐 github네. ㄷㄷㄷ (도주함) | 25.03.08 0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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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받으니까 바탕화면 하단 옆에 저거 뜨는데 뭐죠???? ㄷㄷㄷ | 25.03.08 08:53 | | |
(IP보기클릭)220.92.***.***
캐서디
깔끔하게 잘 나오네요 고마워욧ㅅ | 25.03.08 08:57 | | |
(IP보기클릭)118.235.***.***
리뷰의 세계가 더 넓어졌네 | 25.03.08 1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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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디
잠깐만 기다려주세요 해제하고 다시 올림. | 25.03.08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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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디
해제했어요. | 25.03.08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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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디
정 안되겠면 사진(유광)으로 인쇄해서 보면 양쪽이 확실히 달라요. | 25.03.08 09:03 | | |
(IP보기클릭)220.92.***.***
캐서디
넵! 확실히 달라요. 예술적인 아트를 감상하시면서 좋은시간 되세요! 아까 그 glass는 감사합니다. | 25.03.08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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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접♡유게이
초고사양 모니터라는 것도 10년전쯤 기준이지, 요즘은 20만원짜리 모니터도 144hz를 지원해서 ㅋㅋㅋㅋㅋ | 25.03.08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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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반응속도랑 잔상 얘기 꺼내는데 이젠 그것도 요즘 모니터가 이기니... | 25.03.08 08:56 | | |
(IP보기클릭)119.200.***.***
GTG1ms랑 CRT뜨는거랑 차이 인지가 되면 그거 사람아님 ㅋㅋㅋㅋㅋㅋ 외계인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3.08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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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커도 LCD써서 세계챔프 5번 먹음 그냥 추억보정에 불과
(IP보기클릭)2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좋은 장비가 lcd 모니터니까 ㅋㅋㅋㅋ | 25.03.08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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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엄청 가리는 것도 맞음 롤에서도 대회 공식 모니터 바꿨다가 스킬 안 맞는다고 난리 난 적 있었음 | 25.03.08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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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자가 맞음 LCD 144이상이면 CRT보다 반응속도도 빠름 반응속도 때문에 현세대 LCD나 OLED를 안쓰고 CRT를 쓴다는 사람은 안쓰면서 쓴다고 거짓말을 하고있거나 플라시보에 묶여있거나 둘 중 하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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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는속도는 빠른데 정작 인간이 프레임 인지하는 속도가 초당 갱신 해상도에서 240hz까지도 어느정도 인지가 되다보니 60hz는 암만 뜨는속도가 빨라도 초당 60장이라 한도가 또 있지 | 25.03.08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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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도트게임들은 CRT특성을 이용했다 = 이거는 진짜임. 다만 요즘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술이 엄청 좋아져서 이거 에뮬레이션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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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모니터 주사율 75hz면 이미 13ms라서, lcd 모니터의 반응 딜레이가 큰 의미가 없지 내부 반응속도가 빨라봤자 외부 표현속도가 느린거니까. | 25.03.08 09:04 | | |
(IP보기클릭)126.206.***.***
이건 레이턴시고 본문에서 crt 좋다는 애가 주장하는 건 response 일 거야 btb btw gtg 같은 거 | 25.03.08 09:09 | | |
(IP보기클릭)121.157.***.***
그건 D-Sub까지의 이야기이고, DVI부터는 디지털 신호로 보내서(DVI-A 제외) 에뮬레이션이 필요없는걸로 아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나요? 제가 실제 컨버터 보드(AD보드) 없이 DVI 듀얼링크 신호를 그대로 화면에 쏴주는 모니터를 가지고 있어서 그래요(주파수, 해상도가 딱 하나만 받는 모니터). HDMI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DP는 에뮬없는 디지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 25.03.08 09:13 | | |
(IP보기클릭)218.150.***.***
DVI부터는 에뮬레이션을 모니터가 아니라 그래픽카드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케이블에는 에뮬레이션에 의한 오버헤드가 없습니다. | 25.03.08 09:16 | | |
(IP보기클릭)121.157.***.***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픽카드에서 하는거였군요. | 25.03.08 09:17 | | |
(IP보기클릭)218.150.***.***
내글의 요지는 CRT의 속도가 좋다는게 아니라 두 개념이 별개라는 것이지. 극단적으로 CRT의 주사율이 0.000...........1 Hz라서 화면을 하나 그리는데 1년 걸린다 해보자. 픽셀 하나 그려지는데 반나절 걸리고. 하지만 그 반나절 걸린 픽셀의 정보와 컴퓨터에서 보낸 신호의 시간 격차가 0이라는 의미인거야. 한편 디지털 화면은 이 격차가 0이 절대 될수 없다는 것. | 25.03.08 0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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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16.***.***
(IP보기클릭)218.150.***.***
이게 맞다 | 25.03.08 09: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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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 고장나서 하는 수 없이 방 구석에 있던 CRT 모니터를 임시로 꺼내서 써봤는데 고전게임과의 궁합은 진짜 좋았다. 하지만 최신게임을 하려니 답답해서 참을 수가 없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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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보고 crt구매 망설이는 사람 있을까봐 말하는데 crt가 32인치면 왠만한 미니세탁기만함 무게도 100kg이고 겨울 난방기구로 사용해도 될만큼 발열심함 | 25.03.08 0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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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한장만 보면 CRT가 좋긴한데 144만 넘어가도 지연시간이 나발이니 해봐야 CRT에서 1-2프레임 넘어갈때 LCD는 1-2-3-4 프레임 표시되면서 적도 먼저보임 | 25.03.08 09:48 | | |
(IP보기클릭)106.102.***.***
그러니 이제와서 CRT에 환상갖고 구해볼려는 사람 있으면 괜한짓 하는거니 적당한 게이밍 모니터 하나 사는게 낫다 | 25.03.08 09:48 | | |
(IP보기클릭)118.235.***.***
프레임도 crt모니터가 압도적으로 좋을수밖에 없는게 발열과 전력소비때문에 75hz로 빔을 쏘라고 설정되서 나오는것일뿐 게이밍 crt는 300hz넘어가는것도 있고 이론상이면 1000hz로도 쏠수 있음 전기신호를 몇번 주기로 쏘게 설정할 것인가 설계만 하면됨 | 25.03.08 09:58 | | |
(IP보기클릭)106.102.***.***
고급형 CRT도 정규 해상도에서는 100hz좀 넘어가는게 한계고 1024x768에서 120hz, 800x600처럼 해상도를 낮춰야 155hz나왔는데 대체 무슨소립니까 선생님 | 25.03.08 10:06 | | |
(IP보기클릭)218.150.***.***
LCD에서 적이 먼저보인다는 말은 틀린말임. 애초에 그래픽카드에서 나가는 신호가 CRT 신호에 비해 10ms 이상 지연된 신호임. 그 10 ms도 NVIDIA Reflex boost 기술에 주사율 300Hz 세팅해서 나온것. https://www.nvidia.com/en-us/geforce/news/reflex-low-latency-platform/ 참고바람 | 25.03.08 10:47 | | |
(IP보기클릭)218.150.***.***
아니 세팅에 따라 거의 무한 주사율이 가능한데.. 실제로 하면 브라운관 터져요ㅋㅋㅋㅋㅋㅋㅋ 이건 도스시절 게임 프로그래밍할 때 필수로 주의했던거 | 25.03.08 10:55 | | |
(IP보기클릭)182.213.***.***
님이 가져온 자료는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입력기기 신호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까지 걸리는 지연시간) 고 응답속도랑 연관이 아예 없지만 다른 자료입니다. CRT도 이건 시스템 지연시간이 같은 주사율의 LCD대비 응답속도가 빠른데서 오는 차이 말고는 차이가 안납니다. | 25.03.08 13:33 | | |
(IP보기클릭)182.213.***.***
아예 없지만 > 아예 없지는 않지만 | 25.03.08 13:33 | | |
(IP보기클릭)218.150.***.***
듀얼모니터 화면 복제는 또 다른얘기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신호처리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시스템 레이턴시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측에 똑같이 일어나요. 이런 세팅은 CRT장점이 완전히 사라지고 오히려 시스템 레이턴시가 LCD쪽이 빠른경우가 생깁니다. | 25.03.08 14:27 | | |
(IP보기클릭)218.150.***.***
일단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쓴 댓글 전부 어디에도 "응답속도"를 언급한적이 없습니다. 제 의견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를 의미하는 것이며, 프레임 단위 프로세싱과 버퍼링이 불가피한 디지털 그 자체의 단점과 스캔라인 그자체를 뿌려버릴 수 있는 CRT의 특성을 의미한 것이었습니다. | 25.03.08 14:32 | | |
(IP보기클릭)218.150.***.***
화면 응답속도만 따지면 LED쪽이 CRT쪽을 추월한지 오래예요. CRT는 전기장을 변화시켜서 전자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이 전기장이 일종의 관성을 가져서 빨리빨리 바뀌지 않습니다. 필수적으로 blank 시간을 거쳐서 h-blank, v-blank 시간동안 CRT 스크린은 아무것도 못해요. | 25.03.08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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