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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CRT모니터 VS 논란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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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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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참고로 도스판 애자매는 CRT모니터로 플레이 해야 반응속도도 좋고 더 꼴리게 나옴.
25.03.08 08:48

(IP보기클릭)12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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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자가 맞음 LCD 144이상이면 CRT보다 반응속도도 빠름 반응속도 때문에 현세대 LCD나 OLED를 안쓰고 CRT를 쓴다는 사람은 안쓰면서 쓴다고 거짓말을 하고있거나 플라시보에 묶여있거나 둘 중 하나임
25.03.08 08:51

(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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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처음 만들 떄 부터 CRT 곡선브라운관에 맞춰서 CG를 만들었기 때문이지 그래서 LCD모니터로 보면 그때 감성이 안 나타남.
25.03.08 08:49

(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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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3.08 08:49

(IP보기클릭)12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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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커도 LCD써서 세계챔프 5번 먹음 그냥 추억보정에 불과
25.03.08 08:48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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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장비가 lcd 모니터니까 ㅋㅋㅋㅋ
25.03.08 08:56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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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사양 모니터라는 것도 10년전쯤 기준이지, 요즘은 20만원짜리 모니터도 144hz를 지원해서 ㅋㅋㅋㅋㅋ
25.03.08 08:56

(IP보기클릭)58.150.***.***

진짜 전문가 등장해주세요
25.03.08 08:48

(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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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참고로 도스판 애자매는 CRT모니터로 플레이 해야 반응속도도 좋고 더 꼴리게 나옴.
25.03.08 08:48

(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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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일환]真-인환
왜냐면 처음 만들 떄 부터 CRT 곡선브라운관에 맞춰서 CG를 만들었기 때문이지 그래서 LCD모니터로 보면 그때 감성이 안 나타남. | 25.03.08 08:49 | | |

(IP보기클릭)121.130.***.***

[121일환]真-인환
크으 이것이 연륜에서 나오는 지혜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3.08 08:52 | | |

(IP보기클릭)106.101.***.***

[121일환]真-인환

그겜이 반응속도가 필요한 겜이야?? | 25.03.08 08:55 | | |

(IP보기클릭)22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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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 25.03.08 08:49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헐 github네. ㄷㄷㄷ (도주함) | 25.03.08 08:51 | | |

(IP보기클릭)220.92.***.***

[121일환]真-인환

이거 받으니까 바탕화면 하단 옆에 저거 뜨는데 뭐죠???? ㄷㄷㄷ | 25.03.08 08:53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깔끔하게 잘 나오네요 고마워욧ㅅ | 25.03.08 08:57 | | |

(IP보기클릭)118.235.***.***

[121일환]真-인환
리뷰의 세계가 더 넓어졌네 | 25.03.08 10:08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잠깐만 기다려주세요 해제하고 다시 올림. | 25.03.08 08:58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해제했어요. | 25.03.08 08:59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정 안되겠면 사진(유광)으로 인쇄해서 보면 양쪽이 확실히 달라요. | 25.03.08 09:03 | | |

(IP보기클릭)220.9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넵! 확실히 달라요. 예술적인 아트를 감상하시면서 좋은시간 되세요! 아까 그 glass는 감사합니다. | 25.03.08 09:07 | | |

(IP보기클릭)118.235.***.***

초고사양 모니터 쯤 가면 crt 씹어먹는다는게 정론 아닌가..
25.03.08 08:48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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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접♡유게이
초고사양 모니터라는 것도 10년전쯤 기준이지, 요즘은 20만원짜리 모니터도 144hz를 지원해서 ㅋㅋㅋㅋㅋ | 25.03.08 08:56 | | |

(IP보기클릭)118.235.***.***

데스크탑
보통 반응속도랑 잔상 얘기 꺼내는데 이젠 그것도 요즘 모니터가 이기니... | 25.03.08 08:56 | | |

(IP보기클릭)119.200.***.***

허접♡유게이
GTG1ms랑 CRT뜨는거랑 차이 인지가 되면 그거 사람아님 ㅋㅋㅋㅋㅋㅋ 외계인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3.08 08:59 | | |

(IP보기클릭)121.165.***.***

BEST
페이커도 LCD써서 세계챔프 5번 먹음 그냥 추억보정에 불과
25.03.08 08:48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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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캐서디
좋은 장비가 lcd 모니터니까 ㅋㅋㅋㅋ | 25.03.08 08:56 | | |

(IP보기클릭)1.231.***.***

게임 고수들은 모니터를 안 가리지... 모니터보단 키보드랑 마우스가 더 중요하지...
25.03.08 08:50

(IP보기클릭)119.197.***.***

타카나시 릿카
모니터 엄청 가리는 것도 맞음 롤에서도 대회 공식 모니터 바꿨다가 스킬 안 맞는다고 난리 난 적 있었음 | 25.03.08 08:52 | | |

(IP보기클릭)121.191.***.***

BEST
후자가 맞음 LCD 144이상이면 CRT보다 반응속도도 빠름 반응속도 때문에 현세대 LCD나 OLED를 안쓰고 CRT를 쓴다는 사람은 안쓰면서 쓴다고 거짓말을 하고있거나 플라시보에 묶여있거나 둘 중 하나임
25.03.08 08:51

(IP보기클릭)118.235.***.***

구하기도 힘든데 갬성 지리고~하고 넘어가라고~
25.03.08 08:51

(IP보기클릭)58.122.***.***

0.001ms 나오면 뭐하나 인간 반응속도의 물리적 한계가 이걸 못 따라갈텐데?
25.03.08 08:54

(IP보기클릭)119.200.***.***

루리웹-5702141547
뜨는속도는 빠른데 정작 인간이 프레임 인지하는 속도가 초당 갱신 해상도에서 240hz까지도 어느정도 인지가 되다보니 60hz는 암만 뜨는속도가 빨라도 초당 60장이라 한도가 또 있지 | 25.03.08 08:56 | | |

(IP보기클릭)59.14.***.***

도트 게임 할때나 좋음. 도트가 번져서 자연스럽게 보임
25.03.08 08:54

(IP보기클릭)218.235.***.***

15년 전쯤부터 말해지던게 정보의 갱신 없이 구전만 된 결과물이구만
25.03.08 08:58

(IP보기클릭)121.157.***.***


옛날에 도트게임들은 CRT특성을 이용했다 = 이거는 진짜임. 다만 요즘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술이 엄청 좋아져서 이거 에뮬레이션 가능함.
25.03.08 08:58

(IP보기클릭)106.102.***.***

저게 진짜 의미가 있으면 지금 프로게이머들 중에 최소 한두명은 개인crt까지 들고다녔겠지
25.03.08 08:58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6.206.***.***

CRT = 응답속도가 빠르고 주사율이 낮다 = 반응속도는 주사율 한계에 맞춰지고 잔상이 적다 고주사율 LCD/LED = 응답속도가 느리고 주사율이 높다 = 반응속도는 주사율에 맞춰지지만 응답속도가 주사율을 못 따라가면 잔상이 체감 가능할 정도로 생긴다
25.03.08 08:58

(IP보기클릭)218.150.***.***

아니 별개가 맞음. CRT는 데이터 프로세싱 과정 자체가 없어서 버퍼가 존재하지 않음. 즉 디지털 프로세싱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이중 버퍼링 및 다중 버퍼링에 의한 레이턴시 자체가 없음. 그래픽 카드에서 V-blank (v-sync) 신호마다 프레임을 하나씩 그려주는데, 모니터로 나가는 신호는 스캔라인별로 이루어짐. 스캔라인 신호가 나가는대로 CRT의 전자총이 움직이면서 그대로 쏴줌. LCD등의 디지털 화면들은 이 V-blank 신호 자체가 가상으로 에뮬레이션된 신호이고, 수직동기에 맞추어 들어오는 신호의 스캔라인을 모아서 LCD 드라이버 구동에 필요한 데이터로 변환을 반드시 해야함. 쉽게말하자면, 모니터 주사율이 1000Hz라서 0.1ms마다 프레임 변경이 이루어지지만, 데이터 프로세싱에 의해 발생하는 딜레이가 10ms이상이 될 수 있다는 것
25.03.08 08:59

(IP보기클릭)218.235.***.***

AGAiN
CRT모니터 주사율 75hz면 이미 13ms라서, lcd 모니터의 반응 딜레이가 큰 의미가 없지 내부 반응속도가 빨라봤자 외부 표현속도가 느린거니까. | 25.03.08 09:04 | | |

(IP보기클릭)126.206.***.***

AGAiN
이건 레이턴시고 본문에서 crt 좋다는 애가 주장하는 건 response 일 거야 btb btw gtg 같은 거 | 25.03.08 09:09 | | |

(IP보기클릭)121.157.***.***

AGAiN
그건 D-Sub까지의 이야기이고, DVI부터는 디지털 신호로 보내서(DVI-A 제외) 에뮬레이션이 필요없는걸로 아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나요? 제가 실제 컨버터 보드(AD보드) 없이 DVI 듀얼링크 신호를 그대로 화면에 쏴주는 모니터를 가지고 있어서 그래요(주파수, 해상도가 딱 하나만 받는 모니터). HDMI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DP는 에뮬없는 디지털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 25.03.08 09:13 | | |

(IP보기클릭)218.150.***.***

yutu.be
DVI부터는 에뮬레이션을 모니터가 아니라 그래픽카드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케이블에는 에뮬레이션에 의한 오버헤드가 없습니다. | 25.03.08 09:16 | | |

(IP보기클릭)121.157.***.***

AGAiN
답변 감사합니다. 그래픽카드에서 하는거였군요. | 25.03.08 09:17 | | |

(IP보기클릭)218.150.***.***

데스크탑
내글의 요지는 CRT의 속도가 좋다는게 아니라 두 개념이 별개라는 것이지. 극단적으로 CRT의 주사율이 0.000...........1 Hz라서 화면을 하나 그리는데 1년 걸린다 해보자. 픽셀 하나 그려지는데 반나절 걸리고. 하지만 그 반나절 걸린 픽셀의 정보와 컴퓨터에서 보낸 신호의 시간 격차가 0이라는 의미인거야. 한편 디지털 화면은 이 격차가 0이 절대 될수 없다는 것. | 25.03.08 09:19 | | |

(IP보기클릭)211.197.***.***

어차피 인간 인풋렉이 3ms정도아님?
25.03.08 09:00

(IP보기클릭)119.196.***.***

반응속도가 좋으면 뭘 하냐고 해상도가 못써먹을 정도로 좁아 터졌는데
25.03.08 09:04

(IP보기클릭)183.116.***.***

CRT가 아무리 빨리 뿌려줘도, 뚝뚝 끊기는 낮은 hz보다 요즘 모니터의 주사율이 게임실력 향상에 더 도움 많이됨
25.03.08 09:04

(IP보기클릭)218.150.***.***

메롬 그린
이게 맞다 | 25.03.08 09:22 | | |

(IP보기클릭)211.198.***.***

리듬게임 때문에 CRT와 TN 패널 남들보다 꽤 오래 쓰긴 했는데 이젠 그냥 고주사율 LCD 계열이 다 해먹는 세상이긴 한 거 같음.
25.03.08 09:04

(IP보기클릭)118.235.***.***

반응이고 나발이고 눈까라 버린다고.. 안경잽이들아... 모니터 주사율 좋은거나 써라..
25.03.08 09:04

(IP보기클릭)211.234.***.***

주사율과 레이턴시는 완전히 다른건데 주사율은 뿌려주는 주기고 지연은 뿌려주는 속도
25.03.08 09:06

(IP보기클릭)27.35.***.***

반응속도는 crt가 가장 좋음. lcd나 oled는 이 반응속도를 절대 못따라감 대신 주사율에 한계가 있음. 최신 모니터나 tv들은 초당 프레임 갱신 횟수가 상당히 많은데 crt는 그것에는 못미침. 다만 oled로 144hz나 240hz 로 갱신한다고 해서 변화가 화면에 즉시 반영되지 않기에(화소의 빛이 변하는데 시간이 걸림) 부드럽게 잔상을 남기는 식으로 보이게 됨. crt는 화면이 깜빡이면서 안구나 뇌에 남는 잔상을 지워주는 효과가 있음. lcd나 oled는 화소의 빛이 변하는 속도도 느린데 이걸 백패널의 주사율만큼 계속 보여주고 있음. 그래서 crt의 깜빡임 효과와 같은 원리로 Black frame insertion 이라는 기술을 적용함.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검은 화면을 넣어서 빛을 잠시 차단하는 거지. crt가 더 좋은 부분이 분명 존재하고 현대의 모니터가 crt를 모든 부분에서 좋은 건 아니야.
25.03.08 09:09

(IP보기클릭)223.39.***.***


모니터 고장나서 하는 수 없이 방 구석에 있던 CRT 모니터를 임시로 꺼내서 써봤는데 고전게임과의 궁합은 진짜 좋았다. 하지만 최신게임을 하려니 답답해서 참을 수가 없더라고.
25.03.08 09:09

(IP보기클릭)39.7.***.***

아 의미없다..
25.03.08 09:17

(IP보기클릭)1.230.***.***

반응속도때문에 진짜들은 쓴다 이게 10년도 전에나 하던소리고 이걸 본 사람이 업데이트없이 앵무새마냥 떠드는거
25.03.08 09:27

(IP보기클릭)118.235.***.***

일단 팩트만 놓고 말하면 Crt모니터가 주사율 응답처리시간 낮은입력지연은 압도적으로 더 좋은건 확실함 전자빔이 즉각적으로 화면을 갱싱하는 아날로그 방식이여서 그래픽카드에서 쏴주는데로 표현가능함 하지만 게이밍 모니터들도 많이 발전해 왔고 1ms이하 반응속도 240hz이상 주사율이라 사람이 이것보다 더 빠른 주사율과 반응속도 응답지연을 체감하는건 불가능함
25.03.08 09:44

(IP보기클릭)118.235.***.***

찌든때를부탁해
이것보고 crt구매 망설이는 사람 있을까봐 말하는데 crt가 32인치면 왠만한 미니세탁기만함 무게도 100kg이고 겨울 난방기구로 사용해도 될만큼 발열심함 | 25.03.08 09:46 | | |

(IP보기클릭)106.102.***.***

찌든때를부탁해
프레임 한장만 보면 CRT가 좋긴한데 144만 넘어가도 지연시간이 나발이니 해봐야 CRT에서 1-2프레임 넘어갈때 LCD는 1-2-3-4 프레임 표시되면서 적도 먼저보임 | 25.03.08 09:48 | | |

(IP보기클릭)106.102.***.***

루리웹-3851987649
그러니 이제와서 CRT에 환상갖고 구해볼려는 사람 있으면 괜한짓 하는거니 적당한 게이밍 모니터 하나 사는게 낫다 | 25.03.08 09:48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3851987649
프레임도 crt모니터가 압도적으로 좋을수밖에 없는게 발열과 전력소비때문에 75hz로 빔을 쏘라고 설정되서 나오는것일뿐 게이밍 crt는 300hz넘어가는것도 있고 이론상이면 1000hz로도 쏠수 있음 전기신호를 몇번 주기로 쏘게 설정할 것인가 설계만 하면됨 | 25.03.08 09:58 | | |

(IP보기클릭)106.102.***.***

찌든때를부탁해
고급형 CRT도 정규 해상도에서는 100hz좀 넘어가는게 한계고 1024x768에서 120hz, 800x600처럼 해상도를 낮춰야 155hz나왔는데 대체 무슨소립니까 선생님 | 25.03.08 10:06 | | |

(IP보기클릭)218.150.***.***

루리웹-3851987649
LCD에서 적이 먼저보인다는 말은 틀린말임. 애초에 그래픽카드에서 나가는 신호가 CRT 신호에 비해 10ms 이상 지연된 신호임. 그 10 ms도 NVIDIA Reflex boost 기술에 주사율 300Hz 세팅해서 나온것. https://www.nvidia.com/en-us/geforce/news/reflex-low-latency-platform/ 참고바람 | 25.03.08 10:47 | | |

(IP보기클릭)218.150.***.***

찌든때를부탁해
아니 세팅에 따라 거의 무한 주사율이 가능한데.. 실제로 하면 브라운관 터져요ㅋㅋㅋㅋㅋㅋㅋ 이건 도스시절 게임 프로그래밍할 때 필수로 주의했던거 | 25.03.08 10:55 | | |

(IP보기클릭)182.213.***.***

AGAiN

님이 가져온 자료는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입력기기 신호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까지 걸리는 지연시간) 고 응답속도랑 연관이 아예 없지만 다른 자료입니다. CRT도 이건 시스템 지연시간이 같은 주사율의 LCD대비 응답속도가 빠른데서 오는 차이 말고는 차이가 안납니다. | 25.03.08 13:33 | | |

(IP보기클릭)182.213.***.***

루리웹-3851987649
아예 없지만 > 아예 없지는 않지만 | 25.03.08 13:33 | | |

(IP보기클릭)218.150.***.***

루리웹-3851987649
듀얼모니터 화면 복제는 또 다른얘기입니다. 디지털 신호를 생성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신호처리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시스템 레이턴시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측에 똑같이 일어나요. 이런 세팅은 CRT장점이 완전히 사라지고 오히려 시스템 레이턴시가 LCD쪽이 빠른경우가 생깁니다. | 25.03.08 14:27 | | |

(IP보기클릭)218.150.***.***

AGAiN
일단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제가 쓴 댓글 전부 어디에도 "응답속도"를 언급한적이 없습니다. 제 의견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스템 전체 레이턴시를 의미하는 것이며, 프레임 단위 프로세싱과 버퍼링이 불가피한 디지털 그 자체의 단점과 스캔라인 그자체를 뿌려버릴 수 있는 CRT의 특성을 의미한 것이었습니다. | 25.03.08 14:32 | | |

(IP보기클릭)218.150.***.***

AGAiN
화면 응답속도만 따지면 LED쪽이 CRT쪽을 추월한지 오래예요. CRT는 전기장을 변화시켜서 전자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이 전기장이 일종의 관성을 가져서 빨리빨리 바뀌지 않습니다. 필수적으로 blank 시간을 거쳐서 h-blank, v-blank 시간동안 CRT 스크린은 아무것도 못해요. | 25.03.08 14:35 | | |

(IP보기클릭)211.234.***.***

그 막 오디오장비 관련해서 전기품질이 어쩌구 하는거 보는 느낌이네ㅋㅋ
25.03.08 09:59

(IP보기클릭)175.114.***.***

25.03.08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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