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유머] 옛날 게임들 중 요즘 CPU에서 잘 안돌아가는 게임이 있는 이유.JPG [33]


profile_image


(5213142)
79 | 33 | 13660 | 비추력 62894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댓글 | 33
1
 댓글


(IP보기클릭)119.192.***.***

BEST

그렇게 해 놔도 옛날 게임은 실제 능력의 10%만 쓰면서 점유는 100% 하거든. 대표적으로 이런 게임이 있다.
25.03.01 23:12

(IP보기클릭)119.71.***.***

BEST
환상의 통나무쇼 뭔가 보여드리겠습니다
25.03.01 23:07

(IP보기클릭)121.157.***.***

BEST
그게 오래전에 한계에 다달아서... 4GHz 도달 이후로 CPU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서 성능을 끌어올리는건 있어도, 기본적인 처리 속도 자체를 올리지는 못 하고 있음. 꽤 되었지. 진짜로 오랫동안 정체된거임. 사실 폰노이만 아키텍처의 베이스를 생각하면 CPU0 하나만 ㅈㄴ 미친듯이 빠르게 만드는게 그거의 절반 속도의 CPU 두개보다 더 낫긴함. 타협해봤자 대부분의 작업에는 두 개정도. 폰노이만 아키텍처가 멀티스레딩을 염두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멀티코어는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음. 현실로 비유하자면 뉴욕에 있는 사람과 상하이에 있는 사람이 우편으로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협업중인 그런 수준의 비효율임. 그렇다고 뭔가 아키텍처를 바꾸자니 지금 인류에게 폰노이만이 없네.
25.03.01 23:20

(IP보기클릭)14.43.***.***

BEST
그게 힘드니까 다코어 구조로 넘어간거긴 하지.
25.03.01 23:14

(IP보기클릭)175.125.***.***

BEST
스타2도 싱글코어만 돌리니
25.03.01 23:15

(IP보기클릭)14.57.***.***

BEST
다중코어로 가면서 코어 하나당 연산력은 낮아졌거든 + 기본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의 점유율도 있어버려서 생각보다 쉽지않음
25.03.01 23:15

(IP보기클릭)121.153.***.***

BEST
결국은 공정 그렇게 따로 분리해서 그만큼 수요가 있냐가 문제라 안만드는거지 서버용은 그렇게 나오는거 따로 있음
25.03.01 23:11

(IP보기클릭)119.71.***.***

BEST
환상의 통나무쇼 뭔가 보여드리겠습니다
25.03.01 23:07

(IP보기클릭)211.107.***.***

우리 봇, 탑, 미드 뭐함
25.03.01 23:10

(IP보기클릭)183.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196247717
배그 이젠 겜들은 6코언소 제대로못썼음 ㅋ | 25.03.01 23:11 | | |

(IP보기클릭)219.2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Lapis Rosenberg
스2도 1코어겜 아님? | 25.03.01 23:13 | | |

(IP보기클릭)183.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밀탱크
스2 배그 이전 겜 아닌가? | 25.03.01 23:13 | | |

(IP보기클릭)219.2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Lapis Rosenberg
스2땐 듀얼코어 쓰는겜은 꽤 나온편이었음 | 25.03.01 23:18 | | |

(IP보기클릭)183.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밀탱크
6코어가 듀얼코어였어? | 25.03.01 23:19 | | |

(IP보기클릭)106.102.***.***

월탱ㅋㅋㅋㅋ
25.03.01 23:10

(IP보기클릭)220.92.***.***

저럴거면 그냥 cpu 0 만 존1나 쌔게 만들면 되지 않음?
25.03.01 23:10

(IP보기클릭)121.153.***.***

BEST
[121일환]真-인환
결국은 공정 그렇게 따로 분리해서 그만큼 수요가 있냐가 문제라 안만드는거지 서버용은 그렇게 나오는거 따로 있음 | 25.03.01 23:11 | | |

(IP보기클릭)119.192.***.***

BEST
[121일환]真-인환

그렇게 해 놔도 옛날 게임은 실제 능력의 10%만 쓰면서 점유는 100% 하거든. 대표적으로 이런 게임이 있다. | 25.03.01 23:12 | | |

(IP보기클릭)14.43.***.***

BEST
[121일환]真-인환
그게 힘드니까 다코어 구조로 넘어간거긴 하지. | 25.03.01 23:14 | | |

(IP보기클릭)14.57.***.***

아미
듣고 있나요 타이난 실베스터? 우린 코어가 더 필요해요(림월드 드립) | 25.03.01 23:14 | | |

(IP보기클릭)125.136.***.***

[121일환]真-인환
그게 한계에 부딪쳐서 나온게 멀티코어라서 단일코어일때랑 지금이랑 비교해봐도 코어 하나당 속도는 그리 차이 안남 | 25.03.01 23:18 | | |

(IP보기클릭)121.157.***.***

BEST
[121일환]真-인환
그게 오래전에 한계에 다달아서... 4GHz 도달 이후로 CPU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서 성능을 끌어올리는건 있어도, 기본적인 처리 속도 자체를 올리지는 못 하고 있음. 꽤 되었지. 진짜로 오랫동안 정체된거임. 사실 폰노이만 아키텍처의 베이스를 생각하면 CPU0 하나만 ㅈㄴ 미친듯이 빠르게 만드는게 그거의 절반 속도의 CPU 두개보다 더 낫긴함. 타협해봤자 대부분의 작업에는 두 개정도. 폰노이만 아키텍처가 멀티스레딩을 염두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멀티코어는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돌아가고 있음. 현실로 비유하자면 뉴욕에 있는 사람과 상하이에 있는 사람이 우편으로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협업중인 그런 수준의 비효율임. 그렇다고 뭔가 아키텍처를 바꾸자니 지금 인류에게 폰노이만이 없네. | 25.03.01 23:20 | | |

(IP보기클릭)106.102.***.***

PAPETERIE
그리 차이 안난다 하기엔 그래도 몇십배 차이는 날건데 ㅋㅋ 다른부품이 몇천배 차이나서 그렇지 ㅋㅋ | 25.03.01 23:31 | | |

(IP보기클릭)220.123.***.***

아 요즘은 cpu 애들 혼자 저정도 못버팀? ㅋㅋ
25.03.01 23:10

(IP보기클릭)14.57.***.***

BEST
루리웹-3196247717
다중코어로 가면서 코어 하나당 연산력은 낮아졌거든 + 기본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의 점유율도 있어버려서 생각보다 쉽지않음 | 25.03.01 23:15 | | |

(IP보기클릭)180.69.***.***

루리웹-3196247717
그래서 다중 코어만들때 빅코어 하나랑 스몰코어 여러개로 하는 방식도 시도되고있긴함 | 25.03.01 23:22 | | |

(IP보기클릭)106.102.***.***

Lailai_@
안낮아짐 x86 코어당 성능은 계속 올라가고 있음 Cpu벤치에서 싱글코어 벤치가 따로있는게 괜히그런게 아냐 Cpu특성상 멀티코어 확장이 쉽지 않기 때문에 싱글코어 성능도 계속 올릴 수 밖에 없음 | 25.03.01 23:36 | | |

(IP보기클릭)112.148.***.***

뭐지...천진반 분신술 써서 약해지는 그런 원리인가? 1코어일때랑 다중코어로 나뉘어서?ㅋㅋㅋ
25.03.01 23:12

(IP보기클릭)183.101.***.***

SlowStart
옛날겜 엔진이 코어를 많이 못씀 | 25.03.01 23:14 | | |

(IP보기클릭)58.226.***.***

Lapis Rosenberg
못쓰는 수준이 아니라 20년전만 해도 멀티코어라는 개념이 아예 일상생활에 존재하지 않았고 게임을 깡클럭으로 돌렸음 | 25.03.01 23:22 | | |

(IP보기클릭)14.33.***.***

심시티4가 시티즈2가 최소사양이 인텔 99세대에 AMD 79세대 근처에 RTX 99990 쯤은 되게 나와서. ㅋ 아직까지도 많은 플레이어들이 고전 게임이지만 여태껏 사랑해주고 있지. ㄲㄲㄲ 그런데 얘도 싱글 코어만 긁어먹고, 싱글 코어 클럭이 높으면 높을 수록 좋아서. -_-; 10년 전에 나온 인텔 4세대 4790K 같은 깡클럭 4GHz면 심시티4에 좋다고 했었었지. ㅋㅋㅋㅋㅋㅋ
25.03.01 23:12

(IP보기클릭)175.125.***.***

BEST
스타2도 싱글코어만 돌리니
25.03.01 23:15

(IP보기클릭)59.26.***.***

스타크래프트2가 싱글코어만 갈궜던가...
25.03.01 23:16

(IP보기클릭)125.140.***.***

토탈워 시리즈가 얼마전까지 저랬었는디 ㅋㅋㅋ
25.03.01 23:17

(IP보기클릭)112.184.***.***

6코어중 0은 일하고 1234는응원이라도 하는데 5는 어디서 뭐하는지도 모름
25.03.01 23:18

(IP보기클릭)58.226.***.***


크라이시스가 리마스터까지 했음에도 싱글코어밖에 못쓰는건 존나 유명한 일화지 엔진의 근본적인 하자가 있음 ㅠㅠ
25.03.01 23:21

(IP보기클릭)183.107.***.***

플삼 cell, spu 는 기억난다...
25.03.01 23:22

(IP보기클릭)106.102.***.***

DynamicX
셀은 너무 복잡해서 망함 그거 하나로 하려고 했던 분야가 너무 많아서 ㅋㅋㅋ 대신 나중가선 가격대비 성능 하난 기가막혀서 병렬연결로 슈퍼컴퓨터도 만들고 그랬지 ㅋㅋ | 25.03.01 23:34 | | |

(IP보기클릭)118.235.***.***

개발 당시에는 멀티코어의 대중화 시기가 올거라고 생각 못한 게임들이 저 문제에 많이 빠져있지 듀얼코어인 펜티엄D를 쓰던게 특이한 케이스였던게, 삽시간에 듀얼코어가 당연한 시대로 넘어가고, 눈 깜빡할 사이에 저렴한 가격에 트리플/쿼드코어를 살 수 있는 시대로 넘어갔으니까 정황상 스타크래프트2가 저 기간에 개발기간이 걸쳐서 '어어어?'하다가 다중코어 지원 제대로 못한 케이스. 개발 초입에는 '껏해야 듀얼...'했는데 나올때 즈음 되니 AMD다 쿼드코어를 껌값으로 풀고있었으니 원.ㅋㅋㅋㅋ
25.03.02 00:02

(IP보기클릭)122.36.***.***

어새신 크리드 에지오 트릴로지 중에 뭐였더라 하나는 심지어 cpu 하나만 쓴다고 강제해야 안 튕기는 구간까지 있음
25.03.02 10:09


1
 댓글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