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제목을 역겨운 이유에서 싫은 이유로 바꿨습니다. 과격한 표현 죄송합니다.
※ ↗문가 주의:
본인은 애니메이팅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적 없는 ↗문가임. 위 영상(영어 주의)이 나 따위보다 훨씬 전문적이고 쉽게 설명해 주니 참조하셈
평소 유튜브에서 애니 영상을 많이 찾아봐서 그런지 알고리즘이 이런저런 애니 MAD 영상을 추천해 주곤 함
그런데 매번 눈살이 찌푸려지는 영상이 있음
바로 60fps로 변환된 영상들임. 영상 제목에 remasterded, enhanced 따위가 써 있는데, 작화덕후로선 견딜 수가 없더라
알다시피 애니메이션은 정지된 그림을 빠르게 넘겨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착시를 일으킨 영상임
실사와 원리는 동일하나, 결정적인 차이점이라면 애니는 이 세상에 없는 걸 직접 만들어 낸다는 점임
실사는 프레임 안에 촬영자가 의도치 않은 요소가 얼마든지 담길 수 있음
예를 들어, 광활한 갈대밭을 촬영하는 과정에서 그 위를 날아다니는 잠자리가 찍힐 수 있다
갈대밭을 촬영하는 순간, 촬영자가 잠자리라는 대상을 프레임 상의 특정 좌표에 담을 의도는 전혀 없었을 것임
반면 애니에서는 잠자리를 굳이 그려 넣지 않는 한 화폭에 잠자리가 나타날 일은 절대 없음
애니메이션은 철저하게 창작자의 의도대로 만들어지고, 이는 '움직임'에도 적용된다
'풀 애니메이션'이란 24fps, 즉 1초에 24장의 그림을 사용하는 기법을 일컫고, 과거 2D 시절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대표적이다
이후 디즈니를 나온 애니메이터들이 미국 프로덕션 연합을 세웠고, 여기에서 탄생한 것이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임
풀 애니메이션의 절반인 12프레임만을 사용(= 그림 한 장을 두 프레임에 걸쳐 사용)하는 리미티드 기법은 일본에 넘어가서 꽃을 피우는데,
일본에서는 제작비 절감을 위해 8프레임(= 그림 한 장을 세 프레임에 걸쳐 사용)으로 낮춘 작품들이 만들어졌고 이는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음
풀 애니메이션의 fps가 24프레임인 이유는 일반 영화가 24fps이기 때문임
영화가 왜 24프레임인지 설명하려면 글이 너무 길어지니 생략하겠음
꼭 그렇지만은 않음
데즈카 오사무가 철완 아톰에 리미티드 기법을 적용한 지 60년이 넘었다
그동안 일본 애니메이터들은 8프레임 속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묘사하는 기술을 터득했지
리미티드 기법은 이제 제약이 아니라 하나의 스타일이 되었음
리미티드 기법의 미학은 '끊김'에 있다고 생각함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의 본질이 착시현상인 만큼, 리미티드 기법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움직임이 멈춰 있는 2프레임의 공백(한 장의 그림을 세 프레임에 걸쳐 사용하기 때문)을 착시현상으로 보완한 것임
우리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60Hz와 120Hz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는 걸 생각하면, 풀 애니메이션도 현실에 비하면 fps가 낮은 편임
하물며 이보다도 fps가 낮은 리미티드 기법에서는 상기한 2프레임의 공백이 시청자의 머릿속에서 자연스럽게 메꿔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교하게 계산된 작화를 구사하는 애니메이터의 실력이 중요하다
그런데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60fps 변환 영상들은 어떰?
1초에 8프레임을 사용하는 리미티드 기법의 6~7배에 달하는 공백을 컴퓨터로 '생성'해 냄.
이 생성 과정에서 애니메이터가 의도한 착시, 즉 정교하게 계산된 움직임이 고려됐을 리가 만무하지
AI는 그저 각 프레임 사이의 움직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인공적으로 생성된 이미지를 기계적으로 배치한 것에 불과하다.
아래에 내가 그린 예시처럼.
좌측이 리미티드 기법이고 우측이 AI 생성한 60fps 영상이라고 생각해 보자.
좌측에서는 빨간색 대상이 애니메이터의 안배에 따라 절묘하게 배치되어(그렇다고 치자)
시청자는 대상이 자연스러운 포물선을 그리며 이동하는 것처럼 느끼게 됨
반면 우측의 경우 세 프레임 간에 빨간색 대상의 위치 사이를 기계적으로 보간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울컥대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임
보간이 워낙 촘촘하다 보니 착시가 끼어들 여지가 없거든. 이제 위에 첨부한 귀칼 영상을 다시 재생해 보자. 어색함이 느껴짐?
아무튼 이 꼬라지이니 60fps로 변환된 영상이 아름다울 리가 없다. 이게 본인이 해당 영상들이 싫은 이유임
60fps 변환 영상은 애니메이터에 대한 모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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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아톰을 AI로 조져놓고 기존 아톰애니보다 '향상됐다'고 염병떠는게 문제라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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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자의 의도를 해치는 건 좋지 않지. 애초에 저런 영상 대부분이 그냥 신기술에 의존해서 하는 거라 원작에 대한 존중도 미흡한 경우가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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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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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항 그럼 AI가 더 자연스런 프레임 보간을 하게 만들면 되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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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h 스테레오를 ai로 가상 5.1 채널로 만든 뒤 그게 더 좋다!라고 하는 게 싫다는 거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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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성 운운 하는거보니 헛소리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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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말 아닌 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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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 25.01.12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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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에 올리는 시점에서 이미 모독이란 뜻이었는데, 내가 발언을 등신같이 했구나, 먄. | 25.01.12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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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제 이해됨 | 25.01.12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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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든 배경이든 그림이 약간 꿀렁꿀렁해지는 느낌이 오더라 | 25.01.12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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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01.12 11:23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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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질서와혼돈
그런 말 아닌 거 같은데 | 25.01.12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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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와혼돈
ㄴㄴ 아톰을 AI로 조져놓고 기존 아톰애니보다 '향상됐다'고 염병떠는게 문제라는거 | 25.01.12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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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와혼돈
아무리 읽어도 그런 말 하고 있는 게 아닌 거 같은디 ㅋㅋ | 25.01.12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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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와혼돈
프레임을 줄인만큼 적은 프레임으로 보이기 위한 기법이 발달되었는데 그걸 고려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프레임 보간을 하니까 어색해져서 안하느니만 못하게 되었다 라고 나온 이야기 | 25.01.12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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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와혼돈
디즈니 애니는 처음부터 사람이 고프레임에 맞춰 자연스럽게 보이게 만든 건데 AI 프레임 보간은 원래 저프레임에 맞춰 자연스럽게 보이던 것을 프레임만 늘리고 오히려 부자연스럽게 만드는 거라 다르지 | 25.01.12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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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항 그럼 AI가 더 자연스런 프레임 보간을 하게 만들면 되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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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지 애니뿐만 아니라 게임 프레임보간 모델들도 처음에는 어색했다는 말이 저거랑 같은 이유였음 결국 원화 몇 장으로 AI로 프레임 자유로이 늘리는 시대가 올거 | 25.01.12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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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지만 이게 정답이라 생각함 지금은 기술과도기라 어색한 골짜기지만 곧 대유쾌 마운틴이 오겠지 | 25.01.12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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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자의 의도를 해치는 건 좋지 않지. 애초에 저런 영상 대부분이 그냥 신기술에 의존해서 하는 거라 원작에 대한 존중도 미흡한 경우가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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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계입니다
2ch 스테레오를 ai로 가상 5.1 채널로 만든 뒤 그게 더 좋다!라고 하는 게 싫다는 거잖아... | 25.01.12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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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랑은 좀 맥락이 다른거같은데. | 25.01.12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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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점 잘못 잡음 | 25.01.12 11:20 | | |
(IP보기클릭)221.145.***.***
거기서 끝내면 모르겠는데 원작자의 의도 이러면서 원본 그대로 보는 사람 아니면 역겹다고 몰아가잖아 | 25.01.12 11: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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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뭐 글쓴이 태도가 싫다고 하는 건 너 자유인데, 글이 말하는 게 그게 아닌데 다른 걸 말해서 지적한 거 뿐이야. 너도 역겹다고 하는 게 역겹다고 할 수 있지. | 25.01.12 1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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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5.1 초기부터 디코더에서 자동 변환 해주는 애들 많자나 그리고 그 기능을 대부분 꺼버리지 잘 모르면 모를까 듣다보면 이상한 애들이 많아서 | 25.01.12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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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9.169.***.***
자세히보면 배경이 특히 기괴하게 다 망가지더라 | 25.01.12 11:25 | | |
(IP보기클릭)21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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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의미로 사고방식이 다르다는게 아니라 그냥 다르다 ㅇㅇ 다른 취미생활도 그렇고 걍 다르면 다르구나 넘기는게 나음 | 25.01.12 1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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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점에서 보석의 나라가 진짜 혁신적이었음 | 25.01.12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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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93.***.***
쏴리 | 25.01.12 11:20 | | |
(IP보기클릭)175.193.***.***
제목 고쳤어 미안하다 | 25.01.12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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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901291472
국민성 운운 하는거보니 헛소리인듯 | 25.01.12 11:21 | | |
(IP보기클릭)211.235.***.***
루리웹-3901291472
미국 국민성 얘긴가봄? | 25.01.12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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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901291472
의견 제시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말투를 무시할 수는 없지. 적어도 이게 국민성까지 갈 건 아닌 거 같음... | 25.01.12 11:23 | | |
(IP보기클릭)211.235.***.***
루리웹-3901291472
너가 이 말 하기 전만 해도 빡치는 중이였는데 이런 개찐스러운 말을 해버리면 오히려 측은해지거든요..... | 25.01.12 1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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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901291472
그러니까 토론 문화를 지적하면서 정작 본인은 토론할 생각은 없었다?ㅋㅋㅋㅋㅋ | 25.01.12 1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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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 25.01.12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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ホシノ
3D는 모델링 형상이 정해져 있해서 이리저리 돌려도 움직임 뭉개지는 현상이 상대적으로 덜할걸 그래도 뭉개지긴 한다더라 | 25.01.12 1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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ホシノ
3D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에는 이미 24프레임으로 나옴 키프레임만 딱딱 잡아주면 그 사이는 알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DLSS는 애니랑은 약간 결이 다르다고 생각함 | 25.01.12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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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많이 들어요... | 25.01.12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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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하게 말해서는 말만 쉬움... | 25.01.12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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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정했습니다. 과격한 표현 죄송합니다ㅠㅠ | 25.01.12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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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예전부터 24프레임짜릴 60프레임으로 강제 뻥튀기해놓은 영상들이 왜인진 잘 몰라도 마음에 안 들어서 안 봐왔고 그냥 애니메이터의 의도와 다른 것이 개입해서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그런 궁금증이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해소됐다...읽을거리 적어줘서 ㄱㅅㄱㅅ | 25.01.12 1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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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케 짤이 그것때문에 참 놀림 많이 당했지 | 25.01.12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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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요즘 프레임보간 저런식으로 동작 안하지 않나? 더 나아가서 ai로 보간하는거 보면 직선보다 유선형에 가깝게 보간하는거같은데 애니메이터 산업 미래는 기본으로 프레임보간 들어갈거라고 봄 | 25.01.12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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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은 프레임이 의도됐다는 게 아니라, 적은 프레임 속에서 어떻게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의도했다는거 | 25.01.12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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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저런건 다과도기라 생기는 불만이지 스톱모션이 끝장나고 3d의 시대를 연 쥬라기공원이 나올때 모두가 3d기술은 절대 이질감은 없앨수 없다고 믿엇지 오죽하면 스톱모션과 컴퓨터 기술을 섞은 시도도 있엇으니까 하지만 전부 쥬라기공원의 대성공으로 싹 사라졋지 | 25.01.12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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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ai기술운 발전하면 제일 좋하는거는 제작사임 작화비를 줄이거나 그대로여도 프래임수가 확늘고 그만큼 표현할수 없언더거를 표현할수있게 될태니까 미래애는 스톱모션처럼 손으로 그린애니매이션이 매니악한 장르가 될걸? | 25.01.12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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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A 13구 감찰과 | 25.01.12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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