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택풍수와 음택풍수의 차이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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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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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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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
양택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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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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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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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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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론 위주의 논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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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택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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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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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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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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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세론과 이기론이 골고루 발전 |
한국은 음택풍수로 발전하였고, 일본은 양택풍수로 발전함
한국 - 음택풍수는 효사상이 바탕이 되어 죽은 자를 위한 무덤으로, 후손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자 함
거기에는 주자의 산릉의장의 영향이 있음
주자 : “자손으로서 그 조상의 유체를 장할 때에는 반드시 중히 하고 삼가면 성경의 마음에 이르니 이로써 안정되고 굳건하며
오래 먼 대책을 삼습니다.
만일 그 형체가 온전하고 이에 신령이 편안함을 얻으면 그 자손은 성하고 제사는 끊이지 않으니 이것은 자연의 이치입니다.
“가령 그 형신(形神)이 안정치 못하면 이에 자손 또한 사망˙절명(死亡˙絶滅)의 우환이 있으니 심히 두렵습니다.”
주자의 ‘산릉의장’은 조선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효사상을 고취시키며 부모를 비롯한 조상의 장사를 지내는 지침서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됨
풍수가들은 효사상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동기감응론을 통해 발복론과 길흉론을 제시
일본 - 양택풍수는 산 사람이 사는 공간으로 그 활용성을 가지며, 도시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
중국의 황제택경은 양택풍수서인데 이것이 일본으로 넘어가 작정기에 영향을 미침
양택풍수와 음택풍수의 구성에는 모두 음양오행론이 있음
구궁도
낙서에 응한 구성(九星)에 중궁(中宮)과 팔괘(八卦), 팔문(八門)을 배합을 하여 그 운행하는 9방위의 자리
동북, 동남, 서북, 서남 4개 구역은 우수로 음에 속해 사람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아
중요 건축물을 건축하지 않음
양택풍수와 음택풍수 논리 구성의 특징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Feature of Logical Construction between Feng Shui for the Housing and the Grave)
국토연구 제84권(2015. 3): pp95~109 발췌
일본의 양택풍수
저작 연도는 헤이안 시대(794~1192) 후기인 11세기,
저자는 궁궐의 건축과 수리를 담당하는 수리대부를 역임했던 다치바나노 도시쓰나橘俊綱일 것으로 추정
이 사진은 1964년 판
오늘날까지도 일본의 전통 정원 작정가들에게는 바이블로 여겨지고 있다고 함
번역이 되어서 요즘에도 손쉽게 온라인 서점에서 구매가 가능함
작정기에는 귀문과 같은 불길한 방위를 회피하기 위한 기법이 등장
작정기
“오척(五尺) 이상의 돌을 북동쪽에 세우지 말라. 귀문에서 귀신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높이가 4~5척되는 돌을 북동 방향에 세우지 말라. 이는 유령 돌(霊石)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악귀들이 들어오는 것을 재촉하여 사람들이 오래 거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다만 남서쪽에 삼존불석을 세운다면 재앙이 없고 귀신들도 들어오지 않는다.”
일본 풍수에서의 귀문회피(鬼門回避)에 관한 연구 논문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6집|161~187쪽 발췌
일본은 길흉판단을 간(艮, 북동, 귀문)-곤(坤, 남서, 다른 쪽의 귀문)을 기준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이 축선에 화장실 등의 부정한 공간, 혹은 문과 헛간 등이 있으면 주인에게 불행과 병을 초래한다는 것
1947년 일본 문부성의 조사에 의하면 귀문방을 흉방위로 생각하여 이를 회피 하려는 소위 ‘귀문회피율’은 조사 대상 중 66%이나 되었음
오늘날에도 일본의 귀문에 대한 관심은 사라지지 않았음
한 예로 일본 한 건설회사의 홈페이지를 보면 귀문에 관한 설명이 있음
https://fukuoka-g.co.jp/kimon.html
일본 풍수에서 귀문을 회피하는 방법에는 크게 네가지가 있다고 함
첫째, 동북 귀문 방위에 절(사찰)을 세우는 행위,
구글지도 참고
교토고쇼(일본의 황궁) 북동쪽에 위치한 赤山禪院(세키잔젠인 888년)과 延曆寺(엔랴쿠지 788년에 창건된 일본 천태종의 본산 사원)
일본 황궁과 헤이안성을 수호하기 위한 절
1625년 지겐대사(慈眼大師)에 의해 도쿠가와 막부의 안녕과 만민의 평안을 기원
둘째, 신사(神社)를 세우는 행위
1826년 9대 번주 다치바나 아키가타(立花鑑賢)가 창건
고마츠성(小松城)의 귀문 방향 (북동쪽) 고마츠텐만구(小松天満宮)
카가번(加賀藩)의 3대 번주(藩主) 마에다(前田利常)가 1657년에 건축
고마츠 성, 가나자와 성의 귀문에 만들어져 귀신(怨靈)으로부터 카가번을 지키려는 것이 목적
1583년 축성
마쓰야마성의 본단(천수곡륜)의 귀문을 지키는 텐진
셋째, 동북방위의 건물 모서리를 함몰시키는 행위
동북쪽의 지형이나 건물의 모퉁이를 함몰시켜 귀문을 방어하거나 기피
교토황궁 안내판을 보면
북동쪽 귀문방이 함몰되어 있음
북동쪽을 의도적으로 함몰시켜 귀문방위를 회피
모서리가 움푹 들어간 가고시마성
항상 닫혀 있었다는 구마모토성 북동쪽 귀문
https://castle.kumamoto-guide.jp/ko/about/
나가노현(長野県) 우에다성(上田城) (1583)
에도 시대에 그려진 히메지 성의 그림
넷째, 특정한 입지. 유리(遊里)를 건설하여 이에 대비하는 등의 행위
일본의 유리(遊里)란 일정한 구획을 나누고 ㅁㅁ, 가게가 모인 지역. 유곽(遊廓) 또는 색리(色里)
에도의 요시하라(吉原) 유곽 (1617년)
시마바라(島原)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교토 재건을 위해
1589년 개장한 교토 최대의 막부 공인 최대의 유곽
시마바라는 교토황궁에서 볼 때 남서쪽에 위치
교토의 경우 북동쪽은 엔랴쿠지(延曆寺)와 세이칸젠인(赤山禪院)과 같은 사찰을 두고
남서쪽은 유리를 두어 귀문방위를 회피
로차야(西茶屋)
https://www.kanazawa-kankoukyoukai.or.jp/spot/detail_10199.html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배치된 유곽으로 주술적인 관념으로 선정
성(性)의 공간이기 때문에 이계적(異界的)인 의미를 가지고 영역의 결계성과 밀접하게 연관
귀문방의 불길한 방위에 이계적 공간적인 장치로서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