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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AAA급 게임의 딜레마를 보여주는 회사 그리고 오해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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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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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밑받침해주는 근거 자료들 안갖고오면 단순히 투기장됨 경우에 따라서
24.03.15 21:05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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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꼬는거 아님!! 이러다 싸우는거 많이봐서 미리 선수치는거
24.03.15 21:05

(IP보기클릭)58.29.***.***

BEST
전후관계가 바뀌었음 aaa급 게임은 자본이 많이 들어서 대량의 판매량을 목표로하는 게임을 말하는거고 그중에 고퀄리티 그래픽이나 영화적인 연출이 많은 것 뿐임
24.03.15 21:14

(IP보기클릭)22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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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즘. 가격을 올리면 다들 세일 할 때까지 입만 벌리게 됨. 그럼 뭐다? 팔릴 때까지 계속 유지비만 나가는 환장하는 상황이 도래하지
24.03.15 21:08

(IP보기클릭)210.91.***.***

BEST
내 생각에는 리소스 활용과 제작비 투자를 효율화하면 효과가 있을 거라고 봄 솔직히 지금 제작관행이 너무 비효율적이다
24.03.15 21:05

(IP보기클릭)2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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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적으로는 AAA타이틀은 서구개발사들이 헐리웃 블록버스터를 모델로 만든 게임을 지칭함. 지금은 그냥 대작이다 싶으면 다 AAA타이틀이라고 하는 편이지만. 어쨋든 원론적인 관점에선 닌텐도 타이틀은 AAA게임 정의에서 꽤 멀지
24.03.15 21:07

(IP보기클릭)22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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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AAA급 게임 팔이의 대표격이 이 회산데? 그리고 AAA급 게임의 몰락을 알린 것도 이 회사임. 가장 대표적인 예고, 가장 먼저 몰락한 것일 뿐. 다른 회사들도 비슷하게 돌아는 가나, 그래도 맛있는 맛으로 겨우 연명하는 것임. 스타 쉐프들이 하는 맛도 대단한 레스토랑들이 간신히 적자나 면하는걸 생각하면, 그런 부분에서의 인건비 및 비용 처리가 만만치 않다는 생각도 해봐야함
24.03.15 21:22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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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밑받침해주는 근거 자료들 안갖고오면 단순히 투기장됨 경우에 따라서
24.03.15 21:05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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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크 켄트
비꼬는거 아님!! 이러다 싸우는거 많이봐서 미리 선수치는거 | 24.03.15 21:05 | | |

(IP보기클릭)220.70.***.***

클라크 켄트
ㅇㅇ 알고있음. 근데 월루 중에 쓴거라 그런거 가져올 시간이 있어야지. 걍 업계를 조금 아는 사람이라 돌아가는 생리를 알고 있는 것일 뿐... | 24.03.15 21:06 | | |

(IP보기클릭)61.79.***.***

아니 닌텐도가 AAA게임을 내지 않는다고??? AAA게임만 내는게 아니고? 닌텐도가 비상식적으로 개발비가 싸게 나오는거지 같은 게임 다른 제작사에서 만들면 그냥 AAA게임 제작비 그대로 나옴
24.03.15 21:05

(IP보기클릭)210.91.***.***

BEST
Cloud Chaser
원칙적으로는 AAA타이틀은 서구개발사들이 헐리웃 블록버스터를 모델로 만든 게임을 지칭함. 지금은 그냥 대작이다 싶으면 다 AAA타이틀이라고 하는 편이지만. 어쨋든 원론적인 관점에선 닌텐도 타이틀은 AAA게임 정의에서 꽤 멀지 | 24.03.15 21:07 | | |

(IP보기클릭)220.70.***.***

Cloud Chaser
닌텐도가 내는건 AAA급 게임이라고 안부름. AAA급 게임 정의가 1. 엄청난 고퀄리티의 그래픽 2. 많은 영화적 연출 3. 어마무시한 성우 및 음악 이런게 종합적으로 들어간걸 AAA급 게임이라고 함 | 24.03.15 21:07 | | |

(IP보기클릭)58.29.***.***

BEST
Windows11
전후관계가 바뀌었음 aaa급 게임은 자본이 많이 들어서 대량의 판매량을 목표로하는 게임을 말하는거고 그중에 고퀄리티 그래픽이나 영화적인 연출이 많은 것 뿐임 | 24.03.15 21:14 | | |

(IP보기클릭)58.150.***.***

Cloud Chaser
서양의 미친 개발사들이 사장 및 임원 연봉을 일반 개발자의 100배 넘게 받아갈때 닌텐도는 사장 및 임원들이 일반 개발자 연봉의 2배 3배정도임. | 24.03.15 21:16 | | |

(IP보기클릭)118.235.***.***

Windows11
AAA는 제작비기준이라구~ | 24.03.15 21:17 | | |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0888796971
님말이 더 정확한 표현일거 같음. 내가 앞뒤가 좀 바뀐듯함 | 24.03.15 21:17 | | |

(IP보기클릭)220.70.***.***

Jiha
ㅇㅇ 미안 그쪽은 님들말이 마즘 | 24.03.15 21:17 | | |

(IP보기클릭)122.43.***.***

Windows11
아님 aaa급 게임 그냥 자본 많이 들어간 게임을 얘기함 야숨도 1억달러 정도 들었을거임 | 24.03.15 21:18 | | |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7890987657
그 부분에서는 내가 조금 잘못 알고 있었음 지적 ㄳㄳ | 24.03.15 21:23 | | |

(IP보기클릭)121.74.***.***

Windows11

blue가 아니라 blu-라오 | 24.03.16 15:34 | | |

(IP보기클릭)58.225.***.***

Cloud Chaser
생각보다 닌텐도 게임 중 AAA 게임이라고 할 만한 게 적음 냬네 게임 중 개발비 1억 달러 넘게 들었던 게 젤다 시리즈 밖에 없음 | 24.03.16 19:58 | | |

(IP보기클릭)210.91.***.***

BEST
내 생각에는 리소스 활용과 제작비 투자를 효율화하면 효과가 있을 거라고 봄 솔직히 지금 제작관행이 너무 비효율적이다
24.03.15 21:05

(IP보기클릭)220.70.***.***

부공실사
맞긴한데, 관행 자체를 무너뜨리기도 쉽지 않고 그런 효율화라는게 결코 쉬운일도 아니기 때문에 도달이 힘들꺼라고 봄 | 24.03.15 21:10 | | |

(IP보기클릭)125.130.***.***

부공실사
게임업계라는곳이 진짜 신기술이 ㅈㄴ 빨리나옴 당장 레이트레이싱만 해도 10년전엔 신경도 안쓰던거였음 리소스 재활용 같은걸 하려해도 현세대 기술을 적용시키면서 재활용 하나 새로만드나 크게 차이가 없음 심지어 유비는 그 개발 시스템이 되게 잘되어있는 회사중에 하나임 | 24.03.15 21:24 | | |

(IP보기클릭)61.78.***.***

부공실사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지나치게 기술 발전 속도가 빠름 인간이 채 따라갈 수 없는 속도여서 효율화하고 몇달 안되서 다시 효율화하고 무한 반복 해야됨. 근데 그럴 거면 그냥 회사 접고 말지... | 24.03.15 21:35 | | |

(IP보기클릭)210.205.***.***

Windows11
AAA급 겜회사면 경영진들이 다 MBA출신일텐데 이 인간들은 IT쪽 개발이나 제작은 전혀 모르면서 헛다리 짚으니 그런거임 발매와 개발 텀을 확실히 잡아서 개발 하나 끝내고 휴식시간을 준 뒤 바로 그 인원들을 다른 프로젝트에 흩뿌리거나 새 프로젝트를 줘야하는데 그냥 놀고있게 내비두거나 다 짤라버리거나 이런짓하니 회사에 실력자가 다 사라짐 | 24.03.15 22:14 | | |

(IP보기클릭)121.165.***.***

가격 올리면 될거같은데 그럼 또 판매가 안되는 딜레마가
24.03.15 21:06

(IP보기클릭)220.70.***.***

BEST 클모만
마즘. 가격을 올리면 다들 세일 할 때까지 입만 벌리게 됨. 그럼 뭐다? 팔릴 때까지 계속 유지비만 나가는 환장하는 상황이 도래하지 | 24.03.15 21:08 | | |

(IP보기클릭)121.165.***.***

Windows11
근데 요새 유비는 문제가 그냥 게임을 못만듬. 예전 브라더후드때만에도 너무 재밌어서 온 로마 돌아다니면서 컨텐츠 싹싹긁어먹었고 라둔하게둔으로 레드코트만 때려잡으러 다닐정도로 액션이 멋있었는데 지금은 뭐... 돌아다니는것도 귀찮고 캐릭터 많아도 대사읽기 귀찮다는 생각이 먼저 듬 | 24.03.15 21:12 | | |

(IP보기클릭)220.70.***.***

클모만
그게 이제 개발 기간과 제작비 사이의 딜레마로 인한 결과물이라고도 보는거지. 사실 유비 게임에 지친건 유비식 오픈월드에 지친게 한 몫하거든. 다 똑같으니까 결국 못 만드는 것도 있지만 못 만들게 하는 혹독한 제작 기간도 한 몫한다고 봄 | 24.03.15 21:13 | | |

(IP보기클릭)61.78.***.***

클모만
저 딜레마에 빠진 결과물이 지금 유비 게임이라는 거지 | 24.03.15 21:36 | | |

(IP보기클릭)58.239.***.***

용서못해 게임프리크
24.03.15 21:13

(IP보기클릭)22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704862994
그게 좀 안타까움. 인건비는 진짜 매년 치솟고 있는데...... 게임 개발은 인건비와의 싸움이지 | 24.03.15 21:19 | | |

(IP보기클릭)122.43.***.***

그 마소도 매출 안나와서 자기들 퍼스트 파티 플스로 출시 하는거 보면 말 다한거임
24.03.15 21:13

(IP보기클릭)118.235.***.***

유비소프트는 지금 자회사나 인원은 많은데 효율은 안나온다고 보면되겠네
24.03.15 21:13

(IP보기클릭)61.78.***.***

No.3신호등의도리
개발자들 새 기술 받아들이는 속도는 빨라도 뛰어다니는 정도인데 신기술이 나오는 속도는 제트기 수준임. 사람이 따라갈 수 없는 속도가 나오니 그거 따라잡으려면 효율적으로 한다고 해도 한계가 너무 빨리 찾아옴 | 24.03.15 21:3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드라고네치
이것도 한 몫한다고 봄 | 24.03.15 21:19 | | |

(IP보기클릭)123.199.***.***

유비겜은 걍 재미가 없음 GTA 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24.03.15 21:14

(IP보기클릭)6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제4제국 잔당
연출을 추구한다기 보단 그 이상 그래픽으로 뭘 더 안보여주면 안사는 소비자들이 대다수라서 그런 거 아닐까 | 24.03.15 21:38 | | |

(IP보기클릭)218.50.***.***

걍 회사가 커지고 월급도둑놈들이 많아지면 망하는거임
24.03.15 21:14

(IP보기클릭)220.70.***.***

포카요케
꼭 그렇지는 않음. 잘 된 스파이더맨2도 인원 감축한거 보면. 걍 세계적인 추세라고 보면됨. | 24.03.15 21:15 | | |

(IP보기클릭)121.172.***.***

괜히 요즘 AAA싱글게임의 종말이 오고있다는 소리가 나오는게 아니지.
24.03.15 21:14

(IP보기클릭)118.235.***.***

함께하는전멸
라이브서비스 멀티겜도 망하는거 많아지는걸 보면 그냥 코로나 이전대로 돌아가는느낌이지 | 24.03.15 21:15 | | |

(IP보기클릭)121.183.***.***

가챠게임들이랑 비교하면 진짜 퀄리티에 비해 처참한 매출이라... 뭔가 혁신적인 변화가 있지 않는 한 투자하는 자원이 많이 줄어들 것 같긴 함
24.03.15 21:14

(IP보기클릭)119.193.***.***

애들이 그리고 스팀이 30퍼나 때먹는것도 간과함 스팀은 그럴 가치가 있긴해도 비율이 엄청 큰것도 사실이고
24.03.15 21:14

(IP보기클릭)211.234.***.***

회사규모를 줄이고 제작비를 낮추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지ㅋㅋ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는 알바 아니고 재밌으면 사고 재미없으면 안사면 그만이라고 생각함 복잡할거 없자나
24.03.15 21:14

(IP보기클릭)220.70.***.***

회축
그게 쉬웠으면 모든 회사가 그렇게 했겠지... 우리는 쉽게 이야기하지만 회사에서 선택과 집중으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기존 AAA팬의 입맛에 맞는 게임을 만든다는건 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고 거의 불가능한 일임 | 24.03.15 21:16 | | |

(IP보기클릭)211.234.***.***

Windows11
쉽다고는 안함 근데 어쩌겠어 그럼 망하든가ㅋㅋ | 24.03.15 21:22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704862994
멍청이라고 누가 생각하겠어 해답없는 남의 문제를 탁상공론으로 해결하려는거는 좀 멍청한거 같긴함ㅋㅋ 그거는 우리가 고민할게 아님 우리가 고려할거는 유황숙게임을 살때는 좀더 심사숙고해야한다는것만 생각하면 될듯~ | 24.03.15 21:26 | | |

(IP보기클릭)220.70.***.***

회축
그럼 망하든가 라고 할 때 자신이 저런 회사의 회사원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야기는 못하지. 나도 그렇고. 회사가 망하는건 정말 큰 일이니까. 먹고 사는 사람들 대다수가 자의든 타의든 생계위기에 있다는거고. | 24.03.15 21:34 | | |

(IP보기클릭)211.234.***.***

Windows11
그래 나도 너가 저 회사 직원이나 관계자면 그렇게 말 안하지... 근데 그냥 소비자입장에서 보면 저딴게 다 알바냐고ㅋㅋ 적절한 가격에 적절한 퀄리티를 원할뿐 다른거 뭐 따질게있나? 유비가 피치못할 사정으로 게임을 못만드는지 아니면 대충만들어서 못만드는지 뭐 다른 이유가있는지 따위는 별로 관심이 없다구요... | 24.03.15 21:38 | | |

(IP보기클릭)220.70.***.***

회축
뭐.. 나는 개인적으로 소비자입장에서 알바냐! 라는거에 좀 거부감이 있긴해서. 네 말도 일리는 있음. 소비자가 알 필요는 없지. 근데 우리가 소비자이면서 생산자니까. 최소 어떤 생산자가 돌아가는 생리에 대해서 알 필요는 있다는 것으로 이야기한거임. 네 말도 근데 일리가 있음 | 24.03.15 21:40 | | |

(IP보기클릭)218.155.***.***

유비 게임들은 겉만 화려하고 내실이 튼튼하지 못한 기간이 너무 길었음. 뭔가 자신들만의 철학을 내보이던지 좀 소규모 게임들로 선회했어야 됐어.
24.03.15 21:15

(IP보기클릭)211.234.***.***

발할라 말아먹고 페르시아의 왕자도 평은좋은데 별로 안하는거보면 회사자체가 이제갈때가 됬나싶기도함
24.03.15 21:16

(IP보기클릭)118.235.***.***

그럼 모바일과 라이브서비스 겜으로 해결해보면 되지않냐=>다 망함
24.03.15 21:16

(IP보기클릭)211.112.***.***

파산원인은 다른데에 있었지만 THQ 말기에 보이던 모습하고 많이 흡사하긴 하다..
24.03.15 21:17

(IP보기클릭)211.234.***.***

나도 aaa만 골라하던 편식쟁이였는데 취업 개망하고 그대로 백수루트타다보니 컴 업글이 밀려 다른거에 눈을 돌렸는데 오히려 겜 만족도는 늘음 그래픽 쩔고 사운드 죽이는 게임이 꼭 좋은 게임은 아니라는걸 알게됨
24.03.15 21:18

(IP보기클릭)121.143.***.***

기술의 발전이 간과된 예측 같아 맬서스 트랩이 기술의 발전으로 사장된 이론이 되었듯 사람이 느끼는 그래픽에 한계라는게 있는 이상 무작정 계속 개발비가 치솟기만 하는건 아닐것 같아
24.03.15 21:19

(IP보기클릭)61.78.***.***

루리웹-0261028672
개발비의 대다수가 인건비라 시간 지나면 그냥 개발비가 오르는 구조인게 제일 클듯 | 24.03.15 21:39 | | |

(IP보기클릭)125.133.***.***

겉만 번지르르하게 그래픽 뽑고 재미없는 게임들만 양산되서 힘든 회사를 예시로 얘기하면 식당 인테리어는 기깔나게 뽑고 정작 음식은 맛없는 오마카세나 레스토랑 보면서 돈 안된다 하는거랑 뭐가 다름?
24.03.15 21:19

(IP보기클릭)220.70.***.***

BEST 아흐리만
하지만 AAA급 게임 팔이의 대표격이 이 회산데? 그리고 AAA급 게임의 몰락을 알린 것도 이 회사임. 가장 대표적인 예고, 가장 먼저 몰락한 것일 뿐. 다른 회사들도 비슷하게 돌아는 가나, 그래도 맛있는 맛으로 겨우 연명하는 것임. 스타 쉐프들이 하는 맛도 대단한 레스토랑들이 간신히 적자나 면하는걸 생각하면, 그런 부분에서의 인건비 및 비용 처리가 만만치 않다는 생각도 해봐야함 | 24.03.15 21:22 | | |

(IP보기클릭)115.143.***.***


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 골드행 개발자 인원 보면 인원 많다고 잘만드는 것도 아닌듯 내돈씨빨
24.03.15 21:19

(IP보기클릭)116.40.***.***

파피플레이타임만 봐도 1편만 봐도 B급인데 3편오니 더블 A급으로 올라왔는데 2탄과 3탄의 텀을 생각해보면...
24.03.15 21:19

(IP보기클릭)211.234.***.***

돈은 라이브서비스 게임처럼 꾸준히 드는구나 예전엔 씨디내고 끝 같은 느낌이었는데
24.03.15 21:20

(IP보기클릭)220.70.***.***

흠흐밍
게이머들이 최소 6개월 이상의 사후지원을 원하기 때문에, 꾸준히 들게 됨 | 24.03.15 21:22 | | |

(IP보기클릭)112.185.***.***

흠흐밍
온라인패치의 시대가 열리면서 패키지게임도 지속적인 유지보수의 대상이 됐음. 나쁘게 보자면 만들다말고 일단 출시해서 수금 - 패치로 완성하는 흐름이 시작됐다고도 할 수 있고 | 24.03.15 21:39 | | |

(IP보기클릭)58.231.***.***

근데 결국 증거자료 없으면 걍 본인의 주장일 뿐이잖아 가령 유지비 인건비가 미친듯이 개발비만큼이나 든다 그래도 수치가 있는 뉴스든 겜 회사 자료든 보여줘야 알지
24.03.15 21:23

(IP보기클릭)58.231.***.***

펭귄부리귀엽
반박이라기보단 순수 궁금증임 그럴듯하게 말하면서 막상 증거 없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뇌피셜인게 한둘이 아니라 | 24.03.15 21:23 | | |

(IP보기클릭)220.70.***.***

펭귄부리귀엽
사실 그런 자료를 들고오긴 힘든게, 그런게 대부분 회사 기밀인지라. https://www.macrotrends.net/stocks/charts/UBSFY/ubisoft-entertainment/operating-expenses 다만 Ubi의 연간 운용비용이 들쭉날쭉은 해도 계속해서 상승해왔고, 작년에는 약 2500백만 달러에 육박했음 https://www.globenewswire.com/news-release/2023/10/26/2767806/0/en/Ubisoft-Reports-First-Half-2023-24-Earnings-Figures.html 그리고 작년 실적 발표때에도 비용 절감에 대해 굉장히 강조하고 있는 편이고 유비도 그런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스스로 판단하고 있다는 흐름이 있다는 것일 뿐이야 | 24.03.15 21:32 | | |

(IP보기클릭)211.235.***.***

펭귄부리귀엽
근데 저 내용이 증거까지 필요한 내용은 아니지않음? 게임개발비 대부분이 인건비이고 게임 발매했다고 그 인력 다 해고할거 아니니까 나가는 돈은 그대로라는건 좀만 생각해보면 알잖아 | 24.03.15 21:45 | | |

(IP보기클릭)58.231.***.***

스밥
그 규모가 정말 말하는 것만큼 크냐는거지 유지비가 글케 많이 나오면 겜 개발의 흐름이 애초부터 그렇게 굴러갔을까, 그럼 개발비에 유지비는 전혀 포함을 안하나 등등 궁금증 생기니까 | 24.03.15 21:51 | | |

(IP보기클릭)121.200.***.***

사실 게임쪽 돌아가는거 보면 알게되는게 화질이 좋아지면서 게임이 망가지는중임 그게 7세대콘솔시점이고 (ps3,엑360) 이때 일본게임사들 다수가720p감당을 못했었지 서양게임사들은 그걸감당했는데 지금 삐걱데는중인거고 닌텐도는 잘나가는데 하는데 애낸 스위치란 하이브리드방패를 써서 가능했다라고 보는편임
24.03.15 21:25

(IP보기클릭)58.239.***.***

뫼可ram
스팩 왜이럼 -> 휴대용이에요 -> 배터리!! -> 거치형이에요 | 24.03.15 21:30 | | |

(IP보기클릭)79.110.***.***

갓겜취급 받는 발게이3도 얼리액세스부터 시작해서 모 아니면 도 식으로 도박을 했을 정도였다니까...
24.03.15 21:30

(IP보기클릭)223.38.***.***

게임사들 잘못보다는 게이머들 요구가 과하다는 것처럼 들이네
24.03.15 21:31

(IP보기클릭)220.70.***.***

tendat
둘 다 잘잘못을 따지는게 무의미하지. 이런 현상이다가 있는거니까 | 24.03.15 21:33 | | |

(IP보기클릭)61.78.***.***

tendat
그냥 시대의 흐름이 저렇다는 거지 뭐. | 24.03.15 21:41 | | |

(IP보기클릭)112.162.***.***

tendat
그저 모두가 이성적이고 상식적으로 나오는 것 뿐임 게임사가 이성적이고 상식적으로 돈을 벌려고 하는 것도 당연하고 게이머들도 5~15만원 지불해서 AAA게임을 구입할때는 그정도 가치가 증명된 게임일걸 요구하는 것도 이성적이고 상식적임 | 24.03.15 21:45 | | |

(IP보기클릭)118.235.***.***

tendat
인플레 대비 가격상승 저항이 심하긴 해 | 24.03.15 21:52 | | |

(IP보기클릭)112.162.***.***

시간과 인건비는 비례하고 참신하고 뛰어난 게임을 위한 아이디어/발상과 그걸 준비하는 시간도 마찬가지로 비례하지 둘 다 정비례하지는 않겠지만 돈 다 떨어진다고! 전속전진! 하는 상황에서 그전과 다르고 참신하고 뛰어난 게임성을 양립시키는건 한계가 있지
24.03.15 21:43

(IP보기클릭)112.185.***.***

플3세대때부터 이미 개발비 폭등 못견딘다 아우성이 장난아니었는데 그대로 15년이나 더 끌었으니 한계가 오고도 남을 일이긴 함...
24.03.15 21:44

(IP보기클릭)118.235.***.***

PandemicZero
플2에서 플3 올라가면서 중소 개발사들 엄청 많이 사라짐ㅋㅋㅋㅋㅋㅋㅋ | 24.03.15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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