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터는 원래 베테랑도 박봉으로 악명높은데 월급제가 아닌 성과급제라서
속도 + 실력이 부족한 신입은 고생은 죽어라 하는데 수당이 알바만도 못하다보니 2년도 못버티고 죄다 나가 떨어지게 됨
그러다보니 최근에 일본 애니메이터의 실태들이 폭로되면서 이탈자들이 많아졌고 일본 애니회사에서 원화가, 동화가들도 부족해지는 인력난에 처하게됨
그래서 해결책은 외국인 WEB계 애니메이터들을 모집하는것
애니회사들은 애니 크레딧에 자기 이름 새겨주고 인터넷에 홍보도 해주겠다며 외국인들을 모집하기 시작했고
박봉에 일부 작화감독들이 직접 비추천하는데도
불구하고 일본 애니에 참여해서 이름 세기고 싶은 외국인 애니메이터들이 대량으로 들어오기 시작함
따라서 요즘 일본 고퀄 애니에는 외국인이 최소 3명은 들어가고 본즈의 나카무라 유타카 등 일본 감독들이 소통을 위해 통역을 고용하거나 외국어 공부도 한다고 함.
반대로 박성후나 투용처처럼 외국인 감독을 쓰는 사례도 생김
한국, 중국만으로 개쩌는 작화를 만들기에는 부족한지 해 서양 애니메이터들도 설득해서 고용하고
하청만 맡던 동남아인들도 실력보고 바로 작화가로 캐스팅된 케이스도 있음
결론: 일본 애니는 한국, 중국 없으면 하청뿐만 아니라 아예 못돌아가는 상황이 되버림
(IP보기클릭)133.200.***.***
이러다가 중국이런데서 주도적으로 만들면서 주도권 뺏기면 일본 젊은 애니메이터의 열정은 어디갔는가 이럴듯 ㅋㅋ
(IP보기클릭)119.66.***.***
얘네는 이제 밥만 의존하는 게 아니라 걍 싹 다 외국에 의존하기 시작했네
(IP보기클릭)115.22.***.***
주술회전 2기 시부야사변 마허라전도 프랑스 애니메이터가 마파는 엿 같았다며 다시는 작업 안 한다고 트윗 올리지 않았던가
(IP보기클릭)115.138.***.***
열정페이 시키다 사람 안오니 외국인 쓰는 거 겁나 익숙한데 이거
(IP보기클릭)106.101.***.***
박성후 감독도 CGV 시사회 인터뷰에서 주술 극장판을 1년안에 완성된게 기적이였다고 할정도로 촉박했다고 했지
(IP보기클릭)210.117.***.***
그건 그냥 제작 시간이 짧았을걸
(IP보기클릭)14.53.***.***
한국 조선소 상황같다.
(IP보기클릭)112.155.***.***
(IP보기클릭)210.117.***.***
신풍괴도홍바람
그건 그냥 제작 시간이 짧았을걸 | 24.02.23 22:31 | | |
(IP보기클릭)61.255.***.***
2달 안에 만들라면 디즈니도 못해. | 24.02.23 22:39 | | |
(IP보기클릭)61.254.***.***
그것도 결국 사람 갈아서 쓴다는 마인드가 깔려있으니 그렇게 시간을 짧게 준게 아닐까 싶기도 한걸 | 24.02.23 22:40 | | |
(IP보기클릭)119.66.***.***
얘네는 이제 밥만 의존하는 게 아니라 걍 싹 다 외국에 의존하기 시작했네
(IP보기클릭)1.252.***.***
저 나라는 이제 공항부터 외국인 노동자들이 엄청남 여권 검사할때부터 웬 파키스탄인인지 인도인인지가 관광객 안내하더라 | 24.02.23 22:37 | | |
(IP보기클릭)210.205.***.***
진짜 가는 식당마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있더라 | 24.02.24 03:02 | | |
(IP보기클릭)133.200.***.***
이러다가 중국이런데서 주도적으로 만들면서 주도권 뺏기면 일본 젊은 애니메이터의 열정은 어디갔는가 이럴듯 ㅋㅋ
(IP보기클릭)122.45.***.***
지금 중국 주도로 만드는 애니 꼬라지 보면 당분간은 걱정할 필요 없음. 작화만 좋음... 작화만... | 24.02.23 22:33 | | |
(IP보기클릭)59.187.***.***
열정을 쪽쪽 빨아 먹었을 뿐이지만.. | 24.02.23 22:34 | | |
(IP보기클릭)110.15.***.***
ㄹㅇ 아무리 작화 좋아봤자 나머지 다 나쁘면 어떤 느낌인지 바로 보여주는 느낌임 | 24.02.23 22:43 | | |
(IP보기클릭)220.85.***.***
애니에서 가장 중요한건 IP인데 중국은 그게 없음. 작화만 삐까뻔쩍한 아무도 모르는 무명 애니를 누가 보고싶어함? | 24.02.23 22:46 | | |
(IP보기클릭)211.35.***.***
(IP보기클릭)115.22.***.***
주술회전 2기 시부야사변 마허라전도 프랑스 애니메이터가 마파는 엿 같았다며 다시는 작업 안 한다고 트윗 올리지 않았던가
(IP보기클릭)106.101.***.***
박성후 감독도 CGV 시사회 인터뷰에서 주술 극장판을 1년안에 완성된게 기적이였다고 할정도로 촉박했다고 했지 | 24.02.23 22:31 | | |
(IP보기클릭)115.138.***.***
열정페이 시키다 사람 안오니 외국인 쓰는 거 겁나 익숙한데 이거
(IP보기클릭)106.101.***.***
http://www.monthlymaritime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40198 물론 일본 조선업도 마찬가지 그나마 조선업과 달리 일본 애니에 자기 이름 새기는거 좋은 덕후들이 많아서 외국인 지원자는 많긴함 | 24.02.23 22:33 | | |
(IP보기클릭)124.55.***.***
(IP보기클릭)106.101.***.***
https://m.dcinside.com/board/joosool/502945 주술회전 0 제작 비하인드 글인데 이거보면 그 퀄리티로 나온게 거의 기적이라는걸 알수있음 | 24.02.23 22:38 | | |
(IP보기클릭)211.172.***.***
(IP보기클릭)42.82.***.***
(IP보기클릭)106.101.***.***
수익 구조문제 제작위원회가 많이 가져감 | 24.02.23 22:34 | | |
(IP보기클릭)122.45.***.***
막상 제작위원회도 그렇게 많이 못가져감. 10을 투자하고 9를 회수하면 다행인게 애니투자임. | 24.02.23 22:37 | | |
(IP보기클릭)182.216.***.***
애니메이션을 많은 돈을 주고 소비자들이 봐야하는데 안보니간.... 원피스 TV판 조차도 시청률 1~3% 정도임. 듣보잡 애니는 더더욱 안나오겠지. | 24.02.23 22:42 | | |
(IP보기클릭)106.101.***.***
요즘 시장규모가 2.7조엔으로 벌었다는데 다 어디로 간거? | 24.02.23 22:52 | | |
(IP보기클릭)122.45.***.***
답정너 시전하고 떠들길래 차단걸까 생각했는데 그냥 답해줌. 그 2.7조엔으로 애니 10개를 투자하면 그중에서 절반이 본전도 못건져서 쪽박차고 2,3개는 평타 1개는 나름 흥행 그리고 나머지 남은 하나가 초대박 터지면 그걸로 망한 애니 5개에서 난 손해를 메꿈. 제작위원회 없고 오로지 제작사 자체 자본으로 만들었으면 현재 일본 애니 스튜디오 3분의2는 파산하고 사라짐 | 24.02.23 23:01 | | |
(IP보기클릭)157.107.***.***
(IP보기클릭)106.101.***.***
다만 실리콘밸리랑 달리 심각한 박봉이지만 | 24.02.23 22:35 | | |
(IP보기클릭)157.107.***.***
오로지 열정페이로 움직이는 업계라니 ㅋㅋㅋ | 24.02.23 22:45 | | |
(IP보기클릭)14.53.***.***
한국 조선소 상황같다.
(IP보기클릭)182.216.***.***
조선소는 최빈국 시절에 나름 쏠쏠한 일자리였음. 일본애니는.... 그전에 단 한번도 돈 많이 본적이 없던 업계. 애니메이션에 대한 애정 하나만으로 유지되는 업계. | 24.02.23 22:36 | | |
(IP보기클릭)14.53.***.***
꿈을 갈아서 이루어진 업계네. 역설적이게도 낭만이 넘친다 ㅋㅋ | 24.02.23 22:37 | | |
(IP보기클릭)106.101.***.***
그래서인지 일본에서도 애니메이터를 일본 조선소로 비유하기도 함 | 24.02.23 22:38 | | |
(IP보기클릭)119.64.***.***
(IP보기클릭)182.216.***.***
(IP보기클릭)1.226.***.***
(IP보기클릭)61.255.***.***
저것도 잘 나가는 곳 기준이라더라. | 24.02.23 22:40 | | |
(IP보기클릭)180.230.***.***
대부분 월급이 아니라 그림 장수로 수당 받는거라서 | 24.02.23 22:44 | | |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06.101.***.***
성우도 B랭크 이상은 되야 많이 받음 C랭크까지는 투잡뛰어야됨 | 24.02.23 22:39 | | |
(IP보기클릭)180.230.***.***
저 짤 때문에 오해가 심한데 인기 성우는 신인 성우보다 10~20배로 일을 해서 저렇게 되는 것 | 24.02.23 22:45 | | |
(IP보기클릭)121.190.***.***
(IP보기클릭)59.12.***.***
(IP보기클릭)106.101.***.***
요즘은 한국 하청 잘 안쓰고 작화가나 동화,원화가로 넘어가는 추세임 블리치갤에서도 천년혈전 파트 한국인 작화가가 인증남기기도 했고 | 24.02.23 22:41 | | |
(IP보기클릭)211.178.***.***
(IP보기클릭)106.168.***.***
(IP보기클릭)106.168.***.***
애니메이터 박봉 문제는 먼저 제작위원회 시스템, 제작비를 중간에서 다 빼먹는 날파리들 들러먹는 시스템이 어떻게 변해야 되는데 그렇게 구조가 바뀌면 여러 사람들 밥벌이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중간에서 애니 제작에 1도 영향 안 끼치는 샐러리맨들이 안 꼬이는 구조를 만들수가 없음. 샐러리맨들한테 영원히 착취 당하는 구조 없이면 밥벌이 못하는게 애니메이션이고, 이걸 선전 대행사 덴츠가 구축하고 있으며, 이 덴츠가 일본 자민당과 일본 정부와 매우 밀착해 있기 때문에 일본 정부 망하지 않으면 안 바뀜. | 24.02.23 22:40 | | |
(IP보기클릭)218.239.***.***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106.101.***.***
그래서 AI 교육시켜서 도입 연구는 하고있는중임 | 24.02.23 22:41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4.111.***.***
(IP보기클릭)106.101.***.***
제작위랑 스폰서가 다 가져감 | 24.02.23 22:43 | | |
(IP보기클릭)222.99.***.***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54492 "처음에 ‘제작위원회에 나쁜 놈이 있고, 번 돈을 애니메이터들에게 배분하지 않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렇게 소설을 구상하게 됐죠.” 여기에는 반전이 있었다. 30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를 취재했는데, 진짜로 돈이 없었습니다. 이익 자체가 없는 것이죠. 거의 모든 애니메이션이 적자였던 겁니다. 즉 ‘열정페이’의 문제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으로는 모두가 돈을 벌기 어려운 상황이었던 것이다. 일본 기사가 취재한 내용임 제작위도 돈 못가져감, 그냥 일본 애니산업은 돈이 안됨 | 24.02.23 22:48 | | |
(IP보기클릭)106.101.***.***
제작년엔 일본 애니 시장 이익이 2.7조엔 커졌다는데 그럼 다 어디로간거? 극장판 수입도 짭잘하던데 | 24.02.23 22:51 | | |
(IP보기클릭)211.60.***.***
제작위 자체가 말아먹을 가능성이 큰 사업을 여려회사가 나눠서 투자해서 위험부담을 낮추기 위한 방법이고 애니매이션 자체가 더럽게 노동집약적인 물건이라 원래 가성비가 씹 거지같음. | 24.02.23 23:15 | | |
(IP보기클릭)211.60.***.***
한 작품 대박나면 사실상 나머지 작품들에서 난 적자 매꾸는 구조. | 24.02.23 23:18 | | |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1.240.***.***
(IP보기클릭)106.101.***.***
그러니까 그분들에게 감사해야됨 박봉인데도 덕후심 하나로 하고싶다고해서 나서 나서잖슴 | 24.02.23 23:23 | | |
(IP보기클릭)61.78.***.***
(IP보기클릭)61.78.***.***
심지어 데즈카 조차도 애니 그 자체로 돈을 번게 아니라 본인 만화가 인세+ 자기가 만들어낸 전설적인 아이피들의 파생상품 관리를 통해 2차 시장에서 존나 빵빵하게 남겨먹은걸로 애니메이터들 월급 준거라 | 24.02.23 23:24 | | |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182.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