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양의 유명 애니메이션들을 외주제작했다. 아무리 하청이라도 이 정도라면 회사 재정은 걱정 없을 듯. 실제로 이 회사의 매출액은 2005년에 최대 100억에 육박한 적이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에 한창 버블이 껴있던 시기와 겹친다.
1992년에 부산 DR을 설립, 1996년 미국 유니버설사의 '윙코만도'를 시작으로 애니메이션의 전공정 제작을 개시, 1997년에는 셀촬영실을 설치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전공정을 자체적으로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제 3회 SICAF에 천지수뢰란 제목의 합체로봇 애니메이션의 파일럿 영상과 관련 모형을 출품하였다.
2001년에 대히트를 친 탑블레이드 역시 매드하우스와 공동제작했다. 매드하우스와 외주업체 관계에서 협력업체 관계로 올라선 것은 탑블레이드의 성공적인 제작과 무관하지 않다. 탑블레이드에서 디알무비가 한국측 협력업체로 선정된 것 역시 매드하우스 때문이다. 매드하우스에서는 단독제작하고 싶어했지만 투자자인 손오공 측에서 무조건 한일합작으로 만들어야한다고 우겨서(...) 어쩔 수 없이 그나마 같이 일을 해본 디알무비 측과 일을 하겠다고 한 것.
이 때 디알무비 측에서는 처음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외주가 아닌 콘티, 캐릭터 디자인, 극본 등 프리 프로덕션까지 맡았기 때문에 매우 당황했지만, 달리 디알무비 대신 일을 맡을만한 회사도 없고 매드하우스 측에서 원하기도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했다고 한다. 그리고 결과는, 흥행에 대성공했다. 탑블레이드를 제작한 경험이 이후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큰 경험치가 되었다.
현재에는 일본, 미국 등의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로부터 주로 홧수별 전반적인 작화 작업이나 매드하우스의 경우 시리즈도 의뢰받고있으며 동화(動畵)나 색채설정(色彩設定), 디지털페인팅 등의 작업들도 의뢰받고 있다. 사원 숫자도 설립 당시 20명 정도에서, 현재에는 200명 전후[5]에 달하게 되어 2009년 당시, 한국의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중 최대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또, 자사 내에 작화, 색상, 미술, CG, 촬영, 편집 부문을 완비하고 있기 때문에 제작전반을 해결할 수 있는 일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2.1. 매드하우스와의 관계[편집]
이후 1991년 당시 갓 창립되어 무명이던 디알무비에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사 매드하우스가 '알렉산더'라는 작품의 마무리 공정 작업의 하청을 맡긴 것을 계기가 되어, 현재까지도 주로 매드하우스와 작업을 하고있다. 디알무비에 하청을 맡길 당시엔 매드하우스 역시도 본래는 하청을 주로 하던 업체에서 90년대 들어 제작전반을 담당하는 업체로 체질전환한 상태라 일손이 부족했다.[6] 같은 해 매드하우스의 전속협력사로 선정되었다.
대개 하청을 하였으나 점점 협업으로 관계가 발전되고 있다. 2001년에는 매드하우스에서 출자하여 회사 일부를 자회사화 하였고, 이후로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설명에 따라 매드하우스가 디알무비를 일부 자회사화 하고있다는데, 사실 디알무비에서 매드하우스가 차지하고 있는 지분률은 3.56%에 불과하고 대표이사인 정정균이 차지하는 지분률은 51.07%에 달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그냥 협력관계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는 편이 옳을 것이다.
2010년대에 와서도 매드하우스와의 협력은 계속되고 있다. 2018년에 제작되는 매드하우스의 우주보다 먼 곳, 오버로드 Ⅱ는 일부 에피소드의 콘티를 제외한 연출과 원화를 담당했고, 심지어는 매드하우스가 일부 에피소드에 협력하는 다른 제작사의 애니메이션에서도 명의룰 올리고 있다. 또한, 중간관리록 토네가와는 다른 한국 스튜디오와 협력하여 아예 전담으로 담당하고 있다. 또한, 매드하우스 창립 멤버였던 마루야마 마사오가 새로 창립한 MAPPA와도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하청을 담당하고 있다.
2010년대 후반부터는 연출 체계도 잡혀가기 시작하면서 콘티 외 연출 작업까지 도맡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중간관리록 토네가와, 하코즈메 ~파출소 여자들의 역습~은 모든 에피소드의 연출을 디알무비와 협력사가 담당하는 등 자체 제작 수준까지 올라 섰다.
매드하우스 작품 중에서도 사토 유조 감독작에서는 디알무비가 작화를 거의 다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자본금은 7억 300만원이다. 2005년에 최대 100억 정도의 매출액을 찍은적 있지만 대체로 50~60억 정도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편이다. 그래도 70~80억 정도의 매출액도 자주 찍어주는 편이다. 2011년 매출액은 50억 1771만원. 순이익은 +-에서 간당간당하다. 몇번씩 크게 투자할 때 몇 억씩 쓰는거 빼곤 대체로 3천만원에서 4천만원 정도의 수준이다.
채용수준은 프리랜서로 고용되는 애니메이터와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관리부서로 나뉘어 있으며, 애니메이터는 몇몇 베테랑이 아니면 일정월급제도 아니다. 노동집약적인 업계의 특성상 많은 수준의 연봉은 기대할 수 없다. 일본 하청 제작사는 보통 임금 시스템도 일본업계를 따라가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다. 일본 애니제작사 중에서도 애니메이터를 월급제로 고용하는 곳은 극히 일부(지브리, 쿄애니 등)를 제외하면 없다.
2016년, 넥슨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엘소드의 공식 애니메이션 엘의 여인을 제작하게 되었다.
길지 않은 분량이지만 전체적인 평가는 나쁘지 않은 편.
클라이언트[편집]
-
-
파워하우스 애니메이션 스튜디오[12]
-
titmouse
-
-
ellation
디알무비 제작 작품
|
|||
제작년도
|
제목
|
감독
|
비고
|
2000년대
|
|||
2003년
|
이동욱
|
TVA
|
|
2005년
|
한동일
|
극장판
|
|
-
|
TVA
|
||
2010년대
|
|||
2015년
|
한태호
|
TVA[14]
|
|
2016년
|
TVA
|
||
2017년
|
김동준
|
||
2018년
|
숲에 숨은 달
|
우메히라 타카히로
|
극장판
|
2020년대
|
|||
2020년
|
채희용
|
크라우드 펀딩 애니메이션,
제작 중단 애니메이션 |
|
2021년
|
더 문: 숨에 숨은 달
|
우메히라 타카히로
|
극장판
|
2021년
|
엄상용
|
파일럿
|
|
명가영
|
뮤직 비디오
|
||
2022년
|
TVA
|
||
The Simpsons Treehouse of Horror XXXIII "Death Tome"
|
엄상용
|
TVA
|
|
명가영
|
뮤직 비디오
|
||
2024년
|
미정
|
제작 협력[편집]
클라이언트 관계인 제작사 작품에는 각주로 표기.
6.1. TVA/WEB[편집]
6.2. 극장판[편집]
6.3. 기타[편집]
-
미야자키 하야오는 미래소년 코난을 제작할 당시 한국업체에 외주를 맡긴적이 있었으나 결과물이 영 신통치 않아 이에 대해 비판하며 오랫동안 한국업체에 외주를 맡기지 않았었다. 그러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제작 당시 촉박한 스케줄 때문에 색채 작업이 늦어져 정해진 개봉일에 맞추지 못할 것 같자 어쩔 수 없이 디알무비에게 하청을 주게 되었는데, 미야자키는 내심 못미더워 걱정을 많이 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브리 측에 전달된 결과물이 마음에 든 이후로 미야자키 하야오는 디알무비와 후속 작품에서도 작업을 함께하고 있다. 해당 일을 계기로 하청에 대한 인식이 싹 바뀌었는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개봉 직후 미야자키는 돌연 한국행 비행기에 올랐는데,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디알무비로 달려가서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다고 한다. 방한 당시 사진 그리고 디알무비는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홍보에 두고두고 우려먹고 있으며, 디알무비가 언론과 한애니 덕후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도 이 덕분이다. 참고로 하청비로 지브리로부터 10억을 받았다는데, 작업량에 비하면 그다지 많이 받은 것은 아니라지만 홍보효과까지 생각한다면...
-
여기가 제일 유명함카드캡터 사쿠라 하청도 여기서 했음
(IP보기클릭)175.194.***.***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75.194.***.***
ㅇㅇ 맞음 여기가 레전드임 | 23.11.27 19:42 | | |
(IP보기클릭)175.194.***.***
만약 여기서 게임PV도 맡는다? 거의 독식할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도 있는 곳임 | 23.11.27 19:43 | | |
(IP보기클릭)110.70.***.***
난 jcstaff 전담 배경회사에 있었고 대학 선후배들 디알에 많이 있어서 잘 알지 | 23.11.27 19:43 | | |
(IP보기클릭)110.70.***.***
근데 디알은 스케쥴상 게임pv까진 힘들거야 | 23.11.27 19:44 | | |
(IP보기클릭)175.194.***.***
ㅠㅠ | 23.11.27 19:44 | | |
(IP보기클릭)175.194.***.***
ㅇㅇ 업계인들은 잘 알거임 | 23.11.27 19:44 | | |
(IP보기클릭)110.70.***.***
넥슨 차선책으론 마루나 레드독도 나쁘지 않음 | 23.11.27 19:45 | | |
(IP보기클릭)175.194.***.***
ㅇㅇ | 23.11.27 19:46 | | |
(IP보기클릭)39.112.***.***
(IP보기클릭)175.194.***.***
| 23.11.27 19:42 | | |
(IP보기클릭)118.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