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가 있다는 거지 재미 없다는 거 아니고, 잘 즐기고 있는 게임이기는 함 **
1. 명망 시스템
시즌이 나와서 이걸 어떻게 적용할 지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이런 시스템 자체가 있는 거 자체는 괜찮음.
하면서 맵도 열고, 포탈도 찍고, 임무도 하고.
A. 하지만 결국은 1회성 기믹이라는 것.
즉, 이걸 매 시즌 반복하라고 하면 생각만 해도 피곤함
다만 위에 썼듯이 시즌에서 다루는 거에 따라 다르고, 이 시스템 자체가 없어야 한다는 건 아님.
B. 보상이 너무 심하게 구림
이건 스킬이나 물약, 정복자 포인트 이야기가 아니라
경험치와 골드 관련 이야기임.
대충 마지막 것을 완료했을 때, 경험치 + 15만 골드인데
솔직히 대놓고 말해서
골드 이거 전부다 0 하나 더 붙이거나 X 20 정도 해야 그나마 의미가 있을 수치임.
현재 수치 저거는... 대략 1.5만 골짜리 10개 주어다 판 골드인데,
디아 4 경제 시스템 구조상 거의 의미가 없을 수치를 붙여 두고 캐릭별 완료 보상이라는 건
다른 말로 하면 '다른 부캐는 하지 마세요' 임.
이게 왜 더 그러한가 하면
저기에 있는 경험치 보상이라는 것도 역시 얼마 안오르기 때문임.
무슨 1렙 부터 던전 - 던전 - 던전 - 던전 동선 그려놓고 릴리트 - 릴리트 - 릴리트 찾아다면서
저거로만 렙업하면 의미있을 수치일지 몰라도, 노멀한 기준에서는 저 경험치는 그냥 '없는 것'임.
이건 레딧 등에서도 까이는 부분인데, 차라리 위에 줄 그냥 없었다면 모를까 저 수치를
'보상' 이라고 하는 건 개그에 가까움.
이러니 정복자 포인트 4가 꽤 괜찮아 보이는 보상인데도 대충 기술 포인트 얻을 정도면
그냥 던전 하나 뺑이 돌면서 100렙 달려가는 방송만 보이고, 그런 플레이가 많지.
이게 예전 디2의 바바 3형제급 경치를 보장한다는 수치면, 하다못해
이게 컨텐츠 소모 늘어지게 하려고 있는 거 아니냐는 비판은 있을 지언정
그나마 저거라도 다 깨는 게 '의미는 있을 거'
완료 보상이라도 적절히 높아야하고, 시즌에 이걸 반복시키 말아야함
2. 임무들은 많은데...이게...
A. 역시나 짠 보상
대충 템 주거나 비약 주거나 재화들 들은 상자 주거나 그러는 데...
모두 하나같이 별로고, 그나마 비약이나 재료는 쓰기라도 하는 데 템은 상점가도 얼마 안나오는 것들만 줌.
심지어 위의 명망 문제와 비슷하게
'경험치도 드럽게 짬'
이것 역시 해외 웹진, 리뷰어, 레딧 등에서 공통으로 까는 부분인데
이렇게 경치 보상도 낮을 거면 이게 존재 의의가 뭐냐하는 이야기.
B. 징그러운 동선
마을 동선도 이야기 뒤에 하겠지만,
임무 동선 역시 별 시덥잖은 이야기 반복인데(임무 몇가지를 카테고리로 그냥 이름과 살짝 변용만 한 정도)
동선은 또 여기 보냈다 저기 보냈다 심지어 지역을 넘어서 까지 보내고
그러고 나서 다시 한참 생뚱 맞은 곳에서 임무 완료 되고 이럼.
임무들의 보상이 역시 적절히 높아야 하며, 하다못해 상당수 몇개는 엔피씨가 가까운 다음 지역 포탈이라도 열게 했으면 함.
케인도 옛날에 열던 포탈인데, 이거 뭐 주인공 말고는 못쓰냐
3. 오픈 월드, 맵...말은 왜 줬니
A. 말의 쿨타임 문제, 피격시 엄청나게 긴 쿨타임 증가 등등
맵 디립따 크게 만들어 두고 '광활한' 이래봤자, 핵앤슬에서 그 맵에 가야할 일은
몹을 잡아야할 이유가 있고 그 보상이 적절할 때 가는 거.
그런데 맵을 잡아 늘려놓고 하는 게 손해인 팝업 이벤트들 몇개 안에 넣어두고
임무나 뭐 할때 말로 가로질러서 한참 가야하는 데...
뻑하면 바리케이트.
말은 대시 3회 뿐이라 그렇지 않아도 속도감이 매우 구린데(말 평이속도 늘려야함 이거)
말에 쿨탐 점프 키라도 좀 주던가, 대시 충전 남아있으면 대쉬로 부서지기라도 하던가...
말 내리는 데도 굼뜬 데, 내리고 부시고 다시 타고... 이 뭐...
말 공격키도 도적 기준으로 대부분 단방향으로 후두둑인데, 몹이 많아도 잘 안맞는데
쿨타임도 있고 하면 좀 타게팅으로라도 날라가던가
B. 맵의 이벤트들
위에도 잠깐 썼지만 시간은 또 길게 매번 5웨이브 지겹게 기다리게 만드는 주제에
보상은 구려서 못써먹을 맵만 가리는 이벤트들.
저거 5개당 차라리 대형 보스 몹이 리젠되고 보상이라도 짭짤한게 낫지,
맵을 크게하고 뭘 채워넣어야하니 구색으로 넣어두긴 했는데
렙업 아주 초반에 잠깐말고는 건들 이유 조차 없음.
4. 속삭임의 나무
해외 평가 등에서 속임수의 나무, 쓸모없는 나무, 함정 나무 등으로 불리고
하는 사람이 없다는 컨텐츠.
A. 오로지 내가 먹을 위상이 있는 던전에 을 때나...
의미가 단 한번 생기는 정도.
그나마 다른 정도는 내가 하는 임무 하는 데, 거기 우연히 겹쳤을 때..?
B. 왜 그럴까
위에 주구장창 나오지만 보상도 경치도 구리니까.
랜덤깡 몇번 하면, 아니 확정 전설도 단 하나도 안줘??
이런 경험 몇번하고 나면 시간 낭비 안하게 되니까.
경험치와 괜찮은 보상을 줘야 마땅한 일정한 시간 소모가 확정적으로 필요한 맵을 돌아다녀서 깨는 컨텐츠가
보상이 구리니 누가 귀찮게 저걸 돌아니겠음.
5. 던전. 던전. 씨부꼬부랑 던 - 전 -
왜 사람들이 보상이 너무 차이나게 커서 균형을 맞춘다고 깎은 던전 밸런스 픽스를 싫어할까.
당연하잖아.
'그거 말고 조또 다른 던전이 구리니까'
A. 거지 같은 동선과 몹 밀도, 머저리 보상
던전 중에는
내려가기(발자국)를 6번인가 해야 처음 던전 인카운터 시작되고 몹을 만나는 애도 있음.
심지어 모든 던전은
복층 또는 연속 층계 등으로 모두 한번 이 지역 깨고, 다음 지역 깨야 완료 되는 형식인데
그걸 꾸역꾸역 다해도 보상이 심~~~~~~~~~~~~~~~~~~~하게 구림.
몹은 좋다는 던전들에 비해 밀도가 낮거나, 주요한 엘리트 몹의 갯수 등이 부족하고
동선은 수동 클릭으로 문을 30번은 눌러야 필요한 오브젝트를 수거할 수 있는 데,
그나마 하나씩 밖에 안들려서 다 모아서 가는 것도 안됨.
-_-
그래 그것도 던전이니까 주는 것만 많으면 몹 잡고 할 수도 있어.
그런데 그 보상이 구리니까 한번 가고 특정 몇 던전 말고는 다 버리는 것.
완료 경험치라도 많이 주던가,
완료 보상템이라도 좀 확실하게 주던가
위상을 먹은 이후에는 해당 위상의 힘의 전서를 최소한 중간옵까지 업글이라도 되는
특전이라도 주던가.
방법은 많을텐데, 사실상 악몽 이외에는
'모두 다시 갈 이유가 없을 던전'으로 만드는 것에 목을 메는 듯 함.
6. 경제 시스템 - 골드 수급과 소모, 보석 및 마부
A. 버는 건 적은 데, 써야하는 건 많다.
마부 몇번하면 100만 가는 건 일도 아닌데(물론 초반 1-2회만 트라이하고 갖다 파는 법도 있지만)
템 가격은 싸고(물론 시즌 나오고 더 상위 난이도 나오면 더 비싼 게 나올 수도 있지만)
하다못해 보석 합치기나 뭔 수리를 하거나, 위상을 추출하거나
그 무얼해도 골드는 너무 쓸 데에 비해서 수급이 적음.
왜 명망 시스템이나 임무, 던전 완료 등의 보상에 대해서 말이 나오겠어.
폐지 주어다가 파는 것도 어느정도지, 동선도 구린 마을에서 버렸다가 뽀갰다가
마법 부여 갬블이라도 해보려고 와리가리하는데 골드는
쥐똥만치 벌림.
천만 단위 벌어도 쓰는 건 순식간.
웃긴게
'탐욕 신단' 조차도 다른 신단의 막강한 효과와 별개로
몹 열심히 잡아도 골드 얼마 안들어옴.
-_-;;;
심지어 필드에서 주은 말 스킨 배우는 데 500만 골인가 들어가더만 씨부렁.
B. 보석만 해도 위로 가면 더 상위 보석도 나오고, 시즌 나오면 그 상위도 나오겠으나
이거 보석 합치기 기능은 왜 있나 모르겠음.
합치는 비용은 비싸기는 비싼데, 차라리 그냥 주어다가 끼우면 몰라도
보석 있는 거 그냥 시험 삼아 다 합쳐보니 500만 골드인가 날라감.
???
심지어는 한번에 합치는 기능이나 그런 것도 UI에서 지원을 안해서
보석 하나하나 누르고 20개 마다마다 눌러야하는 건 덤.
물론 '안합치면 됨'
그런데 합치기 시스템이 있는 이상, 이걸 쓸 이유는 줘야하는 거 아닌가.
아니면 잘 주으면서 합치기로 쓸 유저는 골드 소모라도 합리적으로 덜 들게 해주던가.
C. 마부
어차피 종결옵 띄우거나, 레어로 줄 돌려서 업글하고 그러는 거니 어느정도 비싼 건 이해함.
그런데 부위별로 무슨 옵이 뜨는 지 안뜨는 지라도 좀 옆에 종류라도 보여주지도 않고
(뭐 어차피 겜하다보면 다 알긴 하지만)
가격 상승폭은 꽤 큰데, 이건 위에 골드 수급이 적다는 문제로 다시 되돌이 표.
7. 맵
A. 그 흔한 필터 기능이
너무 별로임.
완료한 던전은 따로 필터에서 뺄 수 있다던가 그런 것도 불가능하고
(릴리트니 뭐니 대부분 웹페이지 인터랙티브 맵을 따로 보는 이유들)
한번 찍으면 다시 볼 일 없는 릴리트는 제공해주기는 하는 데, 부가적인 기능은 별로 없고
너무 단순하고 깔끔한 것만 추구한 편임.
B. 검색 기능 좀 넣어주지.
인게임 맵은 전- 혀 이런 게 불가능함.
내 위상 XX가 어느 던전이더라... 맵에서 이름 넣고 찾는 단순한 기능 정도도 안됨.
여담으로 이 상점에 느낌표는 제발 좀 꺼져줬음 좋겠음.
아니 팔고 싶은 건 알겠는 데,
그 흔한 모바일 게임의 빨간 점 조차도 한번 보고 나면 꺼져 준다고.
역시 여담으로 얘도 비슷하게 뭐 하나 재료 먹으면 계속 불들어와 있는 거 엄청 킹받음.
8. 정복자 스탯
이런 기능 자체는 괜찮음. 뭐 다양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여지'는 있다고 침.
그런데
A. 너무 비싼 리셋 비용
해외 유명 유튜버들과 웹진이 역시 엄청 짜증내는 부분인데,
사실상 한가지로 하라고 너무 푸시한다는 거임.
즉, 바꾸려면 비용 소모가 '너무' 크다는 것.
리셋하고 골드 쓰고 다시 찍고, 어차피 템 세팅에도 추가 재화가 줄창 써야하는 데...
바꾼 게 별로다?
다시 돌아가려면 비용이 곱절로 다시 들어감.
B. 하다 못해 프리셋이라도
스킨 팔아먹을 외형 변경에는 잘만 있는 기능이
정작 쓸모 있어보이는
정복자에는 프리셋 단 1개 정도도 지원을 안해줌.
기존 거 저장해 두고, 실험해보거나
아니 한 2개 정도 지원해 주고 다양한 트리도 즐겨볼 여지는 '전혀' 안줌.
9. 파티플에 대한 과도한 무게 중심, 그런데 정작
A. 경험치
말할 필요가 있나?
혼자하면 손해다 정도까진 이해함.
혼자하면 너~~~~~~~~~~~무 손해다는 아니어야지.
3배로 빨리 3배 더 먹을 수 있다는 정도 수준의 정도 차이면, 혼자는 이 게임 하지 말라는 거.
B. 그런데 정작
매치 시스템도 없고, 채널도 지원을 안하고, 파티의 옵션도
MMO 껍데기를 뒤집어 씌운 거 치곤 드럽게 빈약함.
10. 마을 동선
좀 더 마을 답고 그런 거 좋다 이거임.
단순 편의적으로 한 곳에 싹 몰아달라 정도는 아니지만
A. 그러면 찍으면 자동으로 좀 가는 손 가락이라도 좀 편하게 해주는 기능을 주던가
B. 작은 마을도 엥간한 서비스들은 거의 다 갖추던가
C. 아니면 그냥 앵벌이는 나무에다 찍어놓고 왔다갔다 할테니까, 포탈 고정 기능이라도 주던가
등등
11. 사실 한두가지 정도 뿐인 스킬트리, 아이템 문제
A. 정복자 노드도 있고 다양하게 보이지만 사실상 정말로 한두가지만 하고 다님.
왜냐면
B. 전설과 고유 아이템이
너무 적고, 그거에 맞춰서 뭘 강화하고 주력으로 써볼 여지가 거의 없으니까.
물론 시즌에 추가해준다고 하지만
현재 기준으로는 고유 아이템 꼴랑 몇가지 있고, 거의 먹을 수 없는 특정 고유들을 보고 뭘 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결국 이에 따라
몇가지 트리는 하는 게 손해거나 단순 로망 플레이 정도에 불과함.
12. 클랜 기능
이거 MMO 껍데기 입히고, 오픈 월드에서 같이 뭐하라고 파티플도 밀어주고 그러는 것 치고는
클랜의 관리 기능도 정말 있는게 별로 없고,
위에도 썼지만 챗창의 채널 기능 같은 것도 지원을 안해서 별 의미도 없음.
클랜 만들어서 유지하면 뭐라도 좀 주던가.
클랜으로 즐길 컨텐츠를 주던가.
13. 월보, 물결 타임 카운터 등
이거 보상이 생각 보다 약해서 시들해진다는 건 둘째치고(이것도 꽤 크지만)
UI 측면에서도 뜨는 시간 맵에만 덜렁 보여놓지 말고 언제 뜨는 지 그런 거
알아보기 쉽게 좀 표기해주면 덧나나 싶음.
덤으로 내가 완료한 월드 보스 보상(주간 보상)이 뭔지, 뭐 안먹었는 지도.
14. 피통이나 자원 절대 수치나 퍼센트 온으프 버튼이라도...
유저 선택에 따라 하단이나 중간에 퍼센트나 실수치로 뜨는 거 켜고 끌 수 있으면 좀 안되나 싶음.
마우스를 가져대야만 실수치가 보이니 이거 참...
15. 악몽 던전 밸런스 / 보상
이건도 반복되는 이야기인데
들어가는 피로도에 비해
보상이 너무 짠 것.
문양 업글할 수 있다는 단 하나로는 부족함.
골드도 경험치도 아이템 등급 상승도 훨씬 더 커야 맞다고 봄.
밸런스 측면에서도 거를 정도로 드러운 디버프나
있어도 의미 없는 버프도 자주 보게 되는 데,
이 종류를 늘리고 의미 있고 막강한 버프류도 자주 보게 해줘야 맞다고봄.
높은 난이도라도 가끔 뜨는 아주 좋은 버프빨로 몇번 정도는 쉽게 밀 수 있는 기회도 되고 그래야지.
////
사실 쓸 이야기는 한참 더 많지만 이 정도로...
맨 처음에도 썼지만, 재밌게 하고 있기는 함.
하지만 재밌게 할 수록, 피로도만 늘어나게 만들어둔 부분은 꽤나 크게 눈에 띔.
물론 중간에 여러번 썼듯이
시즌이 시작되고 추가되는 템과, 시스템, 이벤트 등등으로 커버되는 이야기도 꽤 있을 수 있음.
다만 몇가지는 시즌이 새로 있다고 해서 나아지는 이야기들이 아니기도 하고.
결국 디엘씨도 나오고, 시즌도 진행되고 하면서 나아지기야 하겠지만
의미 없는 광고용 100렙 런 때문에 다들 경치만 목메고 던전 하나만 죽어라 뺑이치는 것만 보게 만든 것도
좀 별로인데, 그나마도 효율적이라는 이유로 그런 던전들은 너프 일색인 건 더 별로임.
솔까 물결이 지금 보다 템도 더 잘나오거나 경험치도 짭잘하고, 거기서 나오는 고유한 템도 몇가지 더 있고 그러면
(지금은 재화만 있으니)
던전 뺑이 돌다가도 물결 뜨면 가보고 싶고 그럴 거 아님.
나무의 속삭이도 차라리 계속 돌 수 있지 않고 퀘 생성에 쿨이 있어도
보상이 진짜 짭짤하면 그거라도 먼저 돌고, 그거 퀘 생성 되는 동안 다른 컨텐츠 즐질 수도 있는 노릇이고...
[뭔가 다른 걸 할 이유와 적절한 보상을 좀 줘라 ...]
(IP보기클릭)14.54.***.***
나무는 디3 큐브런 이름만 바꾼건데 규브런은 재료템 먹어야 되서 돌아야 했음. 근데 이건 딱히 돌 이유는 없어보이더라. 아무리 생각해도 시즌 시작 전까지 100랩 찍고 노는거 꼴보기 싫어서 보상 짜게주는 걸로 밖에 안 보임
(IP보기클릭)72.181.***.***
문제점 진짜 자꾸 보여서 여기서 몇마디 하니까 바로 겜안분 되버린거 생각나네 ㅋㅋㅋ 재밌는거랑 별개로 진짜 불편하고 불합리한거 투성이야
(IP보기클릭)175.213.***.***
속삭임의 나무는 사실상 디아3 큐브런인데 그럼 큐브런처럼 나무에서만 주는 고유템이있던가 그런것도아니고 나무는 ㄹㅇ 할 이유가없음
(IP보기클릭)61.74.***.***
오픈 초기엔 다들 디아뽕에 취해서 그런지 조금이라도 단점 지적하거나 재미없다고 하면 쌀먹취급하며 조리돌리는 분위기였지
(IP보기클릭)121.66.***.***
어떤 반박이 나올까 궁금하네 ㅋㅋㅋ 구구절절 맞말뿐이네
(IP보기클릭)106.101.***.***
2-A가 진짜 ㅋㅋ 기껏 서브퀘 깨고 함 깠더니 미지의수정 2개 찍 뱉는거 어이없음 좀 연계 서브퀘를 깨야 네임드 템 하나 던져주는데 큰 의미도 없고
(IP보기클릭)223.38.***.***
단점이 디3 초창기에 있던 문제가 재발한것도 좀 있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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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삭임의 나무는 사실상 디아3 큐브런인데 그럼 큐브런처럼 나무에서만 주는 고유템이있던가 그런것도아니고 나무는 ㄹㅇ 할 이유가없음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223.38.***.***
단점이 디3 초창기에 있던 문제가 재발한것도 좀 있네 ㅋㅋ.
(IP보기클릭)122.38.***.***
그정도면 말을 안함.. 님 말처럼 위 단점중 상당수는 디3에서 거의 해결했고(완벽하다곤 하기 힘든.) 심지어 깔끔하게 만들어놔서 그 개념그대로 만들면되고 딱히 힘들것도 없는 건데, 근데 그걸 가져오질 않음.. 그리고 더 짜증나는 점은 디4 시즌 예상 컨텐츠를 보면(덤프파일 풀거나 미리 봤거나), 이미 몇개는 있음... 뭔소리냐고? 지들도 알고 해결도 해놨는데, 락 걸어놓은 거임. 완전 미친 생퀴들임.. 뭐하는짓이지? 싶음... | 23.06.14 21:59 | | |
(IP보기클릭)1.242.***.***
ㄹㅇ 이게 진짜 짜증남 이미 디3에서 겪었던 문제점들이고 심지어 완벽하게 해결한 문제점들인데 그문제점들을 디4에 고대로 들고옴 심지어 더 나빠져서 ㅋㅋㅋ 솔직히 말해서 그냥 아직 덜만든게임 일단 팔아놓고 덜만들어져서 빈약한 컨텐츠를 불편함으로 덮어놓는 느낌임 디4를 냈지만 디3에서 뒷걸음질만 한 것같음 | 23.06.14 22:37 | | |
(IP보기클릭)14.54.***.***
나무는 디3 큐브런 이름만 바꾼건데 규브런은 재료템 먹어야 되서 돌아야 했음. 근데 이건 딱히 돌 이유는 없어보이더라. 아무리 생각해도 시즌 시작 전까지 100랩 찍고 노는거 꼴보기 싫어서 보상 짜게주는 걸로 밖에 안 보임
(IP보기클릭)122.38.***.***
나무는 100렙찍고 노는꼴 보기 싫어사 보상을 짜게 준다는건 좀 오버인게, 애초에 귀찮음이 상당해서 보상이 지금의 5배는(전설 3개정도는 확정드랍되면서...) 줘야 할까 말까임.. 그냥 던전 뺑뺑이가 더 효율이 좋네요.. 하는 상황이라, 저걸 할 이유가 없음. 나무도 지옥물결도 최대 장점은 자기가 원하는 걸 뽑을 수 있다는 건데, 그나마 나무는 부위 확정도 아니고(3개중 하나) 심지어 전설 확정도 아님. 그러니 누가 나무 함? 그나마 지옥물결은 불편함에 비해 하는 사람이 있는 이유가 수수께기의 확정 2-5개 전설 드랍 때문임... 수수께기 상자의 존재와 위치를 알게된 사람들 보면, 수수께끼 말고 다른 상자를 까지 않음... 시간은 없는데, 불씨가 남아서 울며 겨자먹기로 까는거 아니면... | 23.06.14 22:02 | | |
(IP보기클릭)203.229.***.***
(IP보기클릭)125.133.***.***
둘 다라고 봅니다. 스킬셋간 밸런스 문제 + 다양한 고유 아이템도 부족 | 23.06.14 21:35 | | |
(IP보기클릭)203.229.***.***
고유템이 종류도 적은 편이고 애매한 물건도 많은데 아무래도 주어진 스킬 자체의 효율이 차이가 커서 아이템이나 노드 건드는 것 정도로는 만회가 힘든 느낌이라 스킬 자체도 좀 건드려야 할 거 같죠. | 23.06.14 21:37 | | |
(IP보기클릭)39.123.***.***
스킬의 구조도 있는데 그 이상으로 몹 어픽스의 구조도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제압자는 사실상 모든 펫/서먼 빌드를 봉인시켜버려요. 소환드루를 하고 싶다가도 제압자 어쩌지? 생각이 들면 생각이 사라져요 | 23.06.14 21:46 | | |
(IP보기클릭)203.229.***.***
제압자 + 강화오라 나오면 오라몹 저격하기 힘든 빌드에서는 전투가 빡치죠. | 23.06.14 21:47 | | |
(IP보기클릭)39.123.***.***
블쟈가 정말로 다양한 빌드를 원한다면, 모든 빌드로 모든 몹을 어떻게든 잡을수는 있게 해줘야 해요. 그게 안된다면 이런 랜덤 방식의 게임에서는 특정 빌드는 기반 스킬이 어떤 식으로 설계되든 간에 봉인됩니다. | 23.06.14 21:48 | | |
(IP보기클릭)121.160.***.***
뭐야, 왜 유게이 주제에 생산적이고 정중한 논의를 하고 있어? 대단하네. | 23.06.14 21:55 | | |
(IP보기클릭)122.38.***.***
맞음.. 그리고 그나마 다른 빌드도 쓰게 할려면, 디3에 있는 빌드 템 세팅 저장해놓는 기능도 기본으로 있어야함...(디4는 정복자도 포함..) 개인적으로 이거 없는게 특정 빌드 봉인되는 큰 이유중 하나라고 봄.. 스킬 리셋에 돈이 터무니 없이 드는데, 좋은지 안좋은지도 모를 다른 빌드 한번 해보겠다고 스킬트리랑 파라곤을 전체 리셋? 제정신이 아님... | 23.06.14 22:08 | | |
(IP보기클릭)106.101.***.***
2-A가 진짜 ㅋㅋ 기껏 서브퀘 깨고 함 깠더니 미지의수정 2개 찍 뱉는거 어이없음 좀 연계 서브퀘를 깨야 네임드 템 하나 던져주는데 큰 의미도 없고
(IP보기클릭)121.66.***.***
어떤 반박이 나올까 궁금하네 ㅋㅋㅋ 구구절절 맞말뿐이네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2.102.***.***
(IP보기클릭)122.38.***.***
파티플 경험치 자체는 크지 않음... 근데 알다 시피 동일 몹 하나를 잡았을때 파티전부가 한명이서 할때만큼 주면, 결국 빨리 잡는만큼(일반적으로 적어도 2-3배는 빨리 잡으니까) 경험치가 압도적으로 오른다는 거. 게다가 몇몇던전의 구조에 인해서 의도적으로 흩어져서 사냥을 함으로써 그 시간조차 더 빨리 줄일수 있음... 용사 던전 핫할때, 솔플에 비해서 최소 5-6배는 경험치업이 빨랐음.. | 23.06.14 22:11 | | |
(IP보기클릭)1.242.***.***
가장 얼탱이 없는게 채팅에 채널기능이랑 일반챗 기능을 아예 없애놔서 진짜 실친아니면 파티사냥이 아예 불가능함 디3때만해도 채팅채널들이 있어서 직업관련물어보다가 직접와서 상담해주고 균열 같이 돌거나 하고싶은컨텐츠 따라서 퀵매칭 했었는데 디4는 그게 아예 사라짐 ㅋㅋㅋㄱㅋㅋ 심지어 다른캐릭터 오른쪽 클릭도 안되서 파티신청도 개같이 힘듬 거기다 파티해놔도 파티장쪽으로 이동이 안되서 집포탈한번타고 다시 포탈타서 이동해야되서 로딩이 2배임 ㅋㅋㅋㅋ | 23.06.14 22:43 | | |
(IP보기클릭)222.102.***.***
진짜 심각하네 요즘 겜 맞나? 혹한 마음 싹 사리짐 | 23.06.14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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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스토리파트까지는 갓겜임 근데 그 이후에 템파밍하는 시점에서부터 불편함과 만들다 말았다는 느낌이 확듬 | 23.06.14 2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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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임 성장할때 연타로 시작해서 찍다가 고행넘어가면서 회칼쓰고 다시 활로 넘어갈까하는데 프리셋이 없어서 바꾸기가 너무 까다로움 디3때는 프리셋 잘 구현해놓고 왜 이러는지 모르겠음 | 23.06.14 2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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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때는 스킬 찍는게 없었으니까 | 23.06.15 0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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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줄테니 인벤 탭좀 더 풀라고 아니 만들 수 있는 부캐 캐릭 숫자보다 인벤 탭이 더 적으면 어쩌라는거야 | 23.06.14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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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도 캐릭 위상 탭 몇개 되지도 않는거 다 쓰면 창고에 칸 차지하며 넣어야 하는데 그럴거면 위상 보관이라도 무한으로 하게 해주던가 창고는 템+물약+악몽인장+위상을 다 한칸씩 차지하게 해놓고 탭 4개가 뭐야 | 23.06.14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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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이 이거저거 캐릭 키우면서 각 캐릭마다 이런저런 빌드 궁리하는 사람이 최소한 캐릭당 하나씩의 탭은 차지하고 나중 쓸 빌드 템은 넣어놓을 수 있게 해줘야 하는거 아니냐 | 23.06.14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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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템 획득레벨이 바로 사용최저레벨이 되어버려서 부캐한테 템도 못주게 만들어놨잖아 캐릭마다 하나씩은 탭 쓸 수 있게 해줘야지 진짜... 아니면 캐릭마다 별개로 창고를 주고 계정공유용 창고를 따로 하나 주던가 | 23.06.14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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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에서도 보석은 그냥 작은거 한칸 먹었는데 4에서는 보석이든 장비든 무조건 1칸으로 처리하니 보석도 함부로 못줍겠음 ㅋㅋㅋㅋ | 23.06.14 2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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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 진짜 자꾸 보여서 여기서 몇마디 하니까 바로 겜안분 되버린거 생각나네 ㅋㅋㅋ 재밌는거랑 별개로 진짜 불편하고 불합리한거 투성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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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그건 ㅄ같음.. 본문 문제점 상당수는 이미 얼리때도 지적됐던건데, 그때부터 지금까지 문제점만 지적하면 겜안분 소리 들어야함... ㅄ같은 건 ㅄ같은 거고, 심지어 위의 몇개는 디3에서 블쟈도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한것들인데, 지적하면 겜안분이라고 함... | 23.06.14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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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재밌긴한데 불편하고 불합리한점이 너무나도 만흠.... 그리고 그게 터져나오기 시작하는게 스토리 끝내고 템파밍하는 시점임 | 23.06.14 2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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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대균열이나 가져와라 좀 | 23.06.14 21:43 | | |
(IP보기클릭)221.150.***.***
그리고 말 삭제하고 던전마다 걍 워프 하나씩 박아주라 | 23.06.14 21:43 | | |
(IP보기클릭)122.38.***.***
던전런 나올때마다 몹 수 줄이는 걸 대책이랍시고 하는거 보면, 알수 있잖슴.. 디4 겜 메인 디렉터가 핵앤슬이 무슨 겜 플을 기대하고 하는지 이해를 못함... 극단적으로 던전런이 지들 생각보다 경험치를 빨리 먹어서 문제가 되면, 모든 던전 몹수를 늘리고, 경험치를 줄여야지... | 23.06.14 2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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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공감합니다 | 23.06.14 22:17 | | |
(IP보기클릭)1.242.***.***
이게맞지 에리두가는게 경험치도 경험치지만 몹이 산재해서 빵빵터뜨리는 맛에 가는거라 그냥 몹 경험치를 1/10로 낮추고 몹 밀집도를 2~3배로 늘렸으면 다들 갓 패치라 그랬을꺼임 | 23.06.14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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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초기엔 다들 디아뽕에 취해서 그런지 조금이라도 단점 지적하거나 재미없다고 하면 쌀먹취급하며 조리돌리는 분위기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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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비공개 베타 당첨자라서 그때 해봤을때부터 말타고 돌아다니는게 너무 개같았는데 사람들이 오픈필드라는 말에 혹해서 너무 기대를 하더라 | 23.06.14 21:44 | | |
(IP보기클릭)122.38.***.***
핵앤슬에선 그게 다른 겜 장르보다 몇배 중요함.. 애초에 핵앤슬이 나온 배경부터가 난 그냥 겜의 다른 요소는 하기 싫고, 그냥 계속 전투만 하고 싶다는게 요지였음..(물론 성장은 있어야 하고.) 지금 디4에 무슨무슨 런 하면서 던전런만 유행하는것도 다른 이유가 아님.. 애초에 그런걸 원하는 사람들이 핵심 플레이어들이고, 디3으로 그런 사람들만 전세계에 몇천만 있다는 걸 알면서,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감. | 23.06.14 22:18 | | |
(IP보기클릭)1.242.***.***
오픈필드의 장점은 모조리 빼버리고 단점만 다 들고옴 ㅁㅊ.... | 23.06.14 2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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ጿኈቼዽጿኈቼዽ
난 사펑도 UI/UX 문제를 연재글로 쓰고도 400시간 넘게하는 그런 유저라서... 재미 > 문제 보다 있다면 하기는 함. | 23.06.14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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ጿኈቼዽጿኈቼዽ
그런거 있잖음. 문제 있는거 보이는데 겜은 재밌어서 하는거. | 23.06.14 2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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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좃같은건, 마이닝 해보니 몇몇개는 이미 해결되어 있음... 말그대로 욕쳐먹고 싶어서 그냥 막아놓은 수준임. | 23.06.14 2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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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 리.......들 -_-;; | 23.06.14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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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여러 불편한점 이해는하는데 난 언급하고싶진않음. 악몽던전 ㅈ같은게 우선 제대로 굴러가는걸 보고나서 불평불만해도 되는부분들이라 생각함 | 23.06.14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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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첨언하자면 용사팟 처음에 유행하다가 에리두 등장하면서 디아4 인벤 파찾게에 용사팟 거의 사라진거보면 알수있음 | 23.06.14 2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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