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니아 사가 개발자입니다.
아직 얼리엑세스로 오픈한지 3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게임이다 보니 아마 다들 모르시겠지만,
돌삔이란 분께서 뉴스란에 로니아 사가에 관련 글을 올려 주셨고, 몇 가지 지적 사항이 있으셔서 개선 방향 관련해서 이야기를 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 관련글 : bbs.ruliweb.com/news/board/1003/read/2158778 )
1. 타격감.
타격감이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있으셔서 개선 방향을 조금 고민하다. 우선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우선하여 개선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 플레이어가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할 때
-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공격이 빗나갈 때.
-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크리티컬이 발생하였을 때.
첫 번째, 플레이어가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할 경우 기존에 눈을 깜빡이는 동작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할 예정입니다.
<변경된 케릭터 피격 모습>
두 번째,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공격할 시, 공격이 빗나감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였던 문제입니다.
공격이 빗나갈 경우 소리에 대한 반응만 있었을 뿐, 빗나감에 대한 설명이 없었기에 다음과 같은 이팩트를 추가하였습니다.
<공격이 빗나가는 모습>
세 번째,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공격할 때, 크리티컬 공격이 적중한 경우 이에 따른 별도의 효과가 없었기에 다음과 같은 이팩트를 추가하였습니다.
<크리티컬이 적용된 모습>
다음으로 게임이 밋밋하다는 의견의 경우, 아직 더 많은 고민을 해야겠지만 우선 고려한 개선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미사일을 발사하는 몬스터들의 출현 시기를 앞당긴다.
- 함정과 퍼즐의 비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상)
- 던전 타일맵
< 불가사리와 대포 >
첫 번째, 미사일을 발사하는 대포, 또는 공중 유닛 등을 조금 더 일찍 출현 시킬 예정입니다. ( 7 ~ 12층 정도 예상 ) 위아래와 상관없이 화면을 자유롭게 날아 다니는
몬스터들과 미사일이 화면을 좀 더 채운다면 밋밋하던 던전을 좀 더 다채롭게 탐험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상자로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모습>
두 번째 , 함정과 퍼즐의 비율을 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던전에 제한이 걸린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아이템을 통해 막힌 부분을 열거나, 또는 함정을 발동시키는 내용이 있는데, 테스트과정에서 대부분이 이 부분을 알아차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로 퍼즐 등을 간소화시켰습니다. 이러한 퍼즐 적인 부분을 좀 더 어필 하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하기에
적당한 방법을 찾는다면 저런 퍼즐 또는 함정의 비율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세번째, 던전의 타일맵의 경우 아직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20층 간격으로 타일맵의 패턴은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타.
초반 게임을 진행 시 매끄럽지 못한 부분들이 있었으며, 이러한 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던전의 아래층으로 계속 진행을 하다 보면 같은 몬스터라도 몬스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지속해서 증가하기에
이에 대한 장비를 반드시 제작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장비를 제작해야 한다는 가이드 라인이 부족으로 갑자기 강해진
몬스터들과의 교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등도 있습니다. 단축키 창의 경우 Shift + 1~0 번 키를 이용하여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이러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단축키 슬롯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등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 처럼
아직 까지 게임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가이드 라인을 보충하기 위해 경비병 등을 통하여 이러한 정보를 전달 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더 개선할 수 있을지 충분히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아직 크고 작은 버그들과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들 때문에 불편을 격는 유저분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문제점, 또는 개선 방향, 요구 사항 등이 있으실 아래 주소로 저에게 피드백 남겨 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