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04/read/2335772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50/read/30598797
특별히 루머 관련으로 실적이 있는 사람은 아닌데 최근들어 외국 게임 커뮤니티에 저 사람이 쓴 글이 자주 거론되고는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oiIm5Ymu6s&list=PLtUCS06k8u5_nu5gaxgpiWgJ0w63En3WN
본업은 게임 개발자 인터뷰하는 유튜버지만 레트로 스튜디오 직원 인터뷰만 수십 명 단위라서 레트로와는 인맥이 있다고 인식되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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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메트로이드 프라임 4에 대한 BOTW 순간을 머리에서 꺼내고 기대치를 조절해야 합니다. 프라임 4는 프랜차이즈의 BOTW 순간이 되도록 의도된 적이 전혀 없었고, 프라임 1~3의 모든 최고의 요소를 가져와 더 많은 열린 영역(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이전 세대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것)과 몇 가지 새로운 장식과 함께 결합했으며 스위치 1(에서 가장 멋진 게임)과 스위치 2(마우스 기능, 4K 및 120FPS)를 위한 기술 쇼케이스가 되도록 추진되었습니다.
BOTW가 한 것처럼 업계에 혁명을 일으키지는 않겠지만 의심할 여지 없이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메트로이드 게임이 될 것입니다(제작비가 1억 달러에 가까웠기 때문에 그래야 합니다) 그리고 GOTY 경쟁자가 될 것입니다.
메트로이드는 결코 젤다만큼 팔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상업적 매력면에서는 마리오 카트가 출시 타이틀로 더 나은 선택이었습니다.
https://twitter.com/kiwitalkz/status/1911137275909742915
※ BOTW 순간은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기존 3D 젤다와 비교해서 게임 방식을 많이 바꿔서 성공적이었다는 비유적인 표현
요약하면 이전 메프 트릴로지와 게임이 크게 차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말이 되겠는데 사실 지금까지 공개된 플레이 영상으로도 그렇긴 하군요.
이건 타나베가 은퇴하기 전 마지막 작품이니, 멋지게 마무리할 거예요.
제가 모든 출처에서 들은 내용이지만, 확실한 건 없습니다.
속마음을 아는 사람은 타나베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제게 이야기해 주는 걸 보니 저도 믿는 편입니다.
프로듀서인 타나베 켄스케가 메트로이드 프라임 4를 은퇴작으로 계획중이라는 내용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04/read/2217252?
꼭 레트로 스튜디오 게임만 담당하는건 아니고 페이퍼 마리오라든지 여러 게임에 관여하는 프로듀서
메트로이드 프라임 4의 마케팅은 동키콩 바난자 출시 후 1~2주 후에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 이 얘기는 7~8월내로 트레일러든, 메프 다이렉트든 나오면 맞는 말이 될테니 좀 가까운 시일내로 검증 가능하겠네요.
메트로이드 프라임 2 & 3 리마스터는 없습니다. 그것들이 존재한다는 정보를 전혀 얻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HD 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레트로가 원래 3부작 전체를 리마스터링할 계획이었지만 프라임 4를 돌려받으면서 그 계획은 무산되었습니다.
프라임 1은 리마스터하기 위해 300명 이상의 개발자, 엄청난 예산, Retro와 외부 스튜디오 간의 수년간의 지저분한 아웃소싱이 필요했고 간신히 손익분기점에 도달했습니다.
사무스 리턴즈 HD가 어떤 형태로든 존재한다는 것은 알지만 프라임 2 & 3 HD/리마스터에 대해서는 전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존재한다면 닌텐도 내부에서 아무도 처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레트로가 메트로이드 프라임 트릴로지를 자기네 자식으로 보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프라임 2 & 3 리마스터를 만든다면 어떤 형태로든 직접 처리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사무스 리턴즈 HD가 정말로 있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어떤 형태로든" 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하세요 . 그렇다고 해서 정식 타이틀로 개발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몇 가지 실험이 있었고, 머큐리스팀이 모든 게임의 HD 에셋을 제작한 후 다운레즈(downres)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머큐리스팀이 HD 에셋을 보유하고 있거나 외주를 주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무스 리턴즈 HD에 대해서는 몇 년 전에 들었지만 그 이후로는 아무 소식이 없습니다.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50/read/30597348?
레트로 스튜디오가 원래 메프 3개 전부 리마스터를 계획했다가 메프 4 만들게되면서 1까지만 완성했다는 루머가 예전에 나온적 있었습니다.
요지는 메프 리마스터가 2023년에 출시됐지만 사실 더 옛날인 2018~2021년중에 만들고 묵혀놨다가 출시됐다는 점
자세한 출시 시기는 몰라도 최소한 2025년에서 또 연기되지는 않을 것
메프4 이후 레트로 스튜디오의 계획에 대해 알고있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
전혀 모르겠어요. 제 추측은 레트로가 프라임 4를 위해 새로운 개발 도구를 모두 만들었으니 프라임 5를 만드는 데 그 도구를 활용하고 싶어할 거라는 거예요.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는 처음부터 엄청난 양의 강력한 하드웨어로 작업하게 될 테고, 아티스트는 초기 프로토타입 작업 중에 휴식 시간이 생겨서 외주 맡기기전 기준을 잡기 위한 메트로이드 프라임 2에 대한 컨셉, 텍스처 맵 등을 시작할 테니까요. 하지만 제가 말했듯이 이건 완전 추측이에요.
네, 그는 아니에요. 그는 이미 떠났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르지만, 유출된 RPG 음악 게임 'Harmony'는 사카모토가 제작했어요. 그는 레트로 스튜디오와 함께 작업했죠.
그 게임이 출시되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만약 아더 M과 Harmony에서 두 번이나 실패했다면 그의 커리어는 산산조각 났을 테니까요.
그래도 그는 여전히 건재해요. 메트로이드 드레드가 그걸 증명하죠.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z3QbgvRjUDUNFZcs2g8TNdgt6bOd6dz
이건 메프4와는 별개의 소식이지만 레트로 스튜디오에서 2010년대 중반에 만들다 엎어진게 사카모토 요시오 제작 게임이라고 하니까 좀 신기하네요. 읭
(IP보기클릭)183.99.***.***
메프4가 아무래도 세일적인 포지션으로 야숨의 역활까지 기대하는건 너무 무리가 많은 부분이겠죠. 개인적으로는 1~3까지의 요소를 모두담아낸 작품이 맞다면 이참에 메프1 리마도 해줬으니 23도 같이 리마를 내주거나 하고 발매해주는게 더 나은그림이 아니엇나싶은 생각은 들어서 그건 좀 아쉽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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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프라임 리마1하는데 초갓겜이더라구요 이걸 왜 이제한지... 23도 나와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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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프4가 아무래도 세일적인 포지션으로 야숨의 역활까지 기대하는건 너무 무리가 많은 부분이겠죠. 개인적으로는 1~3까지의 요소를 모두담아낸 작품이 맞다면 이참에 메프1 리마도 해줬으니 23도 같이 리마를 내주거나 하고 발매해주는게 더 나은그림이 아니엇나싶은 생각은 들어서 그건 좀 아쉽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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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프라임 리마1하는데 초갓겜이더라구요 이걸 왜 이제한지... 23도 나와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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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는 아마 닌텐도 클래식 게임큐브로 올라오지 않을까 싶네요. | 25.07.02 09: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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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만 보면 메프1 리마스터 개발 기간이 2년 반~3년 정도로 예상된다고 하니까 만약에 2, 3까지 다 만들려고 하면 외주 비율을 높이지 않는한 오래 걸릴 것 같네요. 그래픽 바꾸는 리마스터가 다른 게임 사례로는 - 헤일로 전쟁의 서막 애니버서리가 1년 조금 넘는 개발 기간 https://blog.ko.playstation.com/2020/09/24/20200924-demonssouls/ - 데몬즈 소울 리메이크가 약 3년 https://icon-era.com/threads/the-dead-space-remake-was-developed-only-in-2-5-years.2223/ -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를 2020년 9월부터 개발 시작했다고 하니까 2023년 1월까지 약 2년 반 ↑이 중에서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는 단순 그래픽 교체말고도 게임 구조가 꽤 많이 바뀌긴 했으니까 2년 반이면 빠르게 만든 편이네요. 거꾸로 생각하면 레트로 스튜디오가 메프 리마스터에 3년 썼다는게 메프4와 시기가 겹친걸 감안해도 개발 속도가 꽤나 느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 25.07.02 21:5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