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포먼스 모드: 540p를 1080p 60fps로 업스케일링
- 밸런스 모드: 504p를 1440p 60fps로 업스케일링
- 퀄리티 모드: 648p를 2160p(4K) 60fps로 업스케일링, ↑위에 있는 두 모드와 다르게 실시간 그림자를 빼고 미리 구운 그림자, 화면 공간 그림자로 대체
- 울트라 퀄리티 모드: 720p를 2160p 30fps로 업스케일링
- 휴대 모드: 360p를 1080p 60fps로 업스케일링
※디지털 파운드리에서는 언급 안했지만 옵션창 설명대로라면 울트라 퀄리티 모드에서 LOD, 그림자 품질 증가
측정값이 디지털 파운드리와 다른 유튜버가 한명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이쪽이 좀 더 맞는 수치인것 같네요.
동영상 4분부터 DLSS 화면, DLSS가 풀린 날 것 그대로의 화면 비교 사진도 보여줍니다.
- 퍼포먼스 모드: 540p → 1080p 60fps
- 밸런스 모드: 480p → 1440p 60fps
- 퀄리티 모드: 630p → 1890p 60fps
- 울트라 퀄리티 모드: 720p → 2160p 30fps
PC 게임 옵션에 쓰이는 DLSS 프리셋에 비유하면 퍼포먼스 모드는 해상도를 가로세로 2배씩 올려서 DLSS 퍼포먼스(성능) 모드에 해당되고, 나머지는 3배인 DLSS 울트라 퍼포먼스(고성능) 모드
여기서 퀄리티, 울트라 퀄리티는 그래픽 옵션도 바뀌니 예외로 두고 퍼포먼스, 밸런스 모드끼리 비교하면 1080p 60fps 업스케일링과 1440p 60fps 업스케일링은 원본 해상도를 540p에서 480p(픽셀수 540p의 약 79%)로 줄여야될 정도로 성능 요구량이 차이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아니면 그냥 각각 1080 / 2 = 540과 1440 / 3 = 480처럼 정수 비율로 나누어떨어지게 하려고 540, 480으로 맞줬을 가능성도 있겠지만
여담으로 DLSS, FSR2, TAAU라든지 아니면 업스케일링이 아닌 그냥 TAA에도 해당되겠는데 이런 기술들은 주로 화면이 별로 안움직일 때 해상도 재구성이 안정적이고 빠르게 움직일수록 잘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보니 초고속 레이싱과는 상극이군요. 읭
FAST Fusion도 주로 출발선 대기시간처럼 가만히 있을 때 1080p 모드, 2160p 모드 설명대로 정말로 1080p, 2160p처럼 보이지만 움직이다보면 ↑영상 비교 사진처럼 낮은 해상도가 그대로 드러나거나 아티팩트 발생
https://x.com/ShinenGames/status/1932813826304643324
그래서 그런지 다음주중에 업스케일링을 끄는 퓨어 모드를 그래픽 옵션에 추가한다고 하네요.
개발사 트위터에는 자세한 설명이 없지만 디지털 파운드리에서는 뭔가 정보를 제공받았는지 리뷰 영상중에 언급한게 있습니다.
- 다음주중에 1.3버전 업데이트
- 독모드는 최대 1440p 동적 해상도, 휴대모드는 최대 1080p 동적 해상도
↑독 1440p, 휴대 1080p라는게 60fps 모드 말하는건지, 울트라 퀄리티(30fps) 모드 말하는건지 불분명하니 일단 30fps 모드가 저 정도인걸로 생각해두겠습니다.
동적해상도 범위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스위치로 나온 FAST RMX는 최대 1080p라는게 900-1080p라서 줄어드는 범위가 크지는 않았군요.
나중에 퓨어 모드가 어떻게 나오는지 보면 "30fps 기준 네이티브 1440p와 720p → 2160p DLSS 성능요구량이 비슷하다" 같은식으로 비교가 가능할듯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50/read/30596961
이건 모노리스에서 제노블레이드3 개발했던거 강연한 자료인데 여기는 네이티브 720p와 544p → 1080p 템포럴 업샘플링 성능이 동등하다면 544p → 1080p쪽을 택하는 성향이다보니 결국 스위치2에서도 비슷한 선택을 하겠군요. 읭
RPG 장르는 막 캐릭터가 고속으로 움직인다든지, 경쟁형 FPS 게임처럼 카메라 휙휙 돌려대는 그런 게임이 아니라서 DLSS 부작용이 좀 덜하긴 하겠지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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