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망영전에 SSAO 적용이 가능함을 적은 적이 있었는데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tail/pc/read?articleId=5920281&objCate1=&bbsId=G001)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AO 강도가 너무 강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당
올 초에 포스웨어 331.41전후로(이게 아니면 335.23, 하여간 그 사이) 드라이버단 HBAO/HBAO+ 오버라이드를 공식 지원하게 되었는데
이 결과로 AO 사용시의 화질이 개선되었습니당 (normal=SSAO, quality=HBAO, high quality=HBAO+에 대응)
망영전 자체를 요즘은 잘 안하다보니 늦게 적었어요ㅎ
일단 드라이버 프로파일상 망영전용 HBAO 호환성코드는 따로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인스펙터로 수동설정(윗글 참고)해야 하고 호환성코드는 0x14(레포데 2) 사용하시면 됩니당
참고로 섭게에 올린 적 있는 짤을 같이 올림;
지금 아래의 짤 내용은 지금 조가 쓰는 세팅값인뎅 SGSSAA 4X/HBAO+ 조합이고
현시점에서 이것보다 나은 세팅이라면 1440P이상의 해상도에 MSAA4X급은 되어야 할 겁니당
추가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알고 있으면 좋은 부분에 대한 수정치도 같이 올림
세부 내용에 대한 설명은 아래 참조;
이렇게 해서 대충 어떻게 나오는가 보면 다음과 같습니당;
NO AO
이전 글 0x14코드 사용시 잉비짤과 비교하면 근경 표현이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비교체험용 SSAO HQ(포스웨어 314.22)
대충 게임 내에서는 이정도로 나오고요
환경이 좋은 곳에서는 이 수준까지는 나옵니당
지금까지 스샷노기 한 것 중에서는 제일 잘 나온게 요거라능
현 시점에서 문제가 딱 두가지 남았는데 사양돼지가 하나고
두번째는 얼음계곡 벽면 경계에도 적용되서 이쪽 동네로 오면 좀 요상하게 보이는게 있습니당
뭐 중경 원경으로 넘어가면 그 경향이 없어져서 그냥저냥 쓰네요
기존 세팅하고 차이가 안느껴지신다면 직접 찍어서 비교를 해보시면 됩니당 ㅎㅎ
둘째로 AMD 카드의 경우에도 이론적으로는 라데온프로 v1.1.1.0에서 AO적용이 가능한 걸로 아는데
제선에서는 아직까지는 재현에 성공하지 못한 상태임(R9 270/ R시리즈 프리뷰버전)
제가 뭔가 놓치고 있는게 있거나 6/7천번대로 테스트해보거나 R시리즈용 버전 업데이트가 필요해보입니다
유감스럽게도 개발자 아조씨가 게이밍 이볼브드 개발쪽으로 넘어가서 손을 뗀 상태라 문제징 ㅡㅡ
일단 제가 아는 선에서는 다음 방식으로 적용하게 될 겁니당
라데온프로 사용시 SMAA/AO오버라이드는 안되지만 SWEETFX 사용은 잘 되는데 단 SWEETFX 1.4버전을 사용해야 된다는 조건이 붙습니당
SWEETFX 1.5/1.51은 뭐때문인지는 몰라도 사용 불가능함
SWEETFX SUITE 1.4를 받아서 (http://www.guru3d.com/news-story/download-sweetfx-shader-suite-v1-4.html)적당한 폴더에 집어넣고
라데온프로 실행 후 ㅁㄴㅇㄹ 추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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