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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158.***.***
3번 인터뷰가 진짜야? 그럼 어제 33원정대 너무 내려치네, 그래도 제작진은 jrpg 리스펙했는데 한 유게이는 대체 어케 되는거야...
(IP보기클릭)119.75.***.***
전인류에게 10년 밖에 안되는 짧은 수명이 정해져 있고, 수명이 다하면 화려한 빛 입자가 되어 흩어져 죽는 세계에서, 수명을 극복하고 더 오래 살기 위해 모험을 떠난 주인공들이 접한 이 세계의 비밀은 사실... 이라는 스토리를 3년 먼저 구현한 JRPG도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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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개발인원은 400명에 개발빈 100억원들였지만 인디죠. 네 아무튼 인디입니다
(IP보기클릭)124.54.***.***
태초에 슈퍼마리오RPG가 있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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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입 닫고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합니다 끝날껄 입은 졸라게 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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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73485247?search_type=subject_content&search_key=Frpg 3번은 글쎄임. 원문을 직접보고, 또 원문 본 사람들 반응 보고 판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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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취 골렘
태초에 슈퍼마리오RPG가 있었다고 | 25.12.21 17:16 | | |
(IP보기클릭)119.75.***.***
스마일
전인류에게 10년 밖에 안되는 짧은 수명이 정해져 있고, 수명이 다하면 화려한 빛 입자가 되어 흩어져 죽는 세계에서, 수명을 극복하고 더 오래 살기 위해 모험을 떠난 주인공들이 접한 이 세계의 비밀은 사실... 이라는 스토리를 3년 먼저 구현한 JRPG도 있었고 | 25.12.21 17:20 | | |
(IP보기클릭)175.123.***.***
그냥 입 닫고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합니다 끝날껄 입은 졸라게 터네
(IP보기클릭)182.158.***.***
3번 인터뷰가 진짜야? 그럼 어제 33원정대 너무 내려치네, 그래도 제작진은 jrpg 리스펙했는데 한 유게이는 대체 어케 되는거야...
(IP보기클릭)182.227.***.***
쿠미로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73485247?search_type=subject_content&search_key=Frpg 3번은 글쎄임. 원문을 직접보고, 또 원문 본 사람들 반응 보고 판단하자 | 25.12.21 17:17 | | |
(IP보기클릭)59.14.***.***
그런사람들 있자너 자기게임 내려치기당하면 머든 가져오는사람들 | 25.12.21 17:17 | | |
(IP보기클릭)118.235.***.***
졸지에 억쉴치는 유게이로 전락되버린 | 25.12.21 17:17 | | |
(IP보기클릭)14.48.***.***
https://www.gamesradar.com/games/rpg/clair-obscur-expedition-33-director-says-the-award-sweeping-hit-is-very-different-from-traditional-jrpgs-currently-in-france-theres-a-movement-to-make-frpgs/ 아마 이 기사가 원인인듯 | 25.12.21 17:17 | | |
(IP보기클릭)119.75.***.***
이것도 유게 베글에선 반응이 좋았지만 겜정게에 올라온 글에선 엄청 까이던데 | 25.12.21 17:21 | | |
(IP보기클릭)58.29.***.***
저 개발자의 기준으론, JRPG를 구분하는 건 시스템이 아니라 감성의 부분이라는 말로 보임. 그래서 자기들은 그런 부분에 프랑스의 감성을 넣어서 만든 거라 FRPG로 봐달라 하는 거고 | 25.12.21 17:21 | | |
(IP보기클릭)125.241.***.***
대충 다 봤는데 턴제 RPG = JRPG가 아니라 일본 감성의 RPG게임 = JRPG니까 우리는 프랑스 감성이 녹아든 FRPG를 만든다 대충 이런 뉘앙스긴 한데 JRPG를 시스템적 장르로 보는 사람들이라면 개소리하네 ㅆㅂ 박을만한 말이긴 함 | 25.12.21 17:22 | | |
(IP보기클릭)182.227.***.***
그러니까 '글쎄'인거임 내 생각에는 어느 한쪽이라고 확정지을만큼 깔만한 글도 아니고 완전히 뭐 얘네 jrpg 엄청나게 존중 하고 있는거 확실하네 이렇게 말할 것도 아님 | 25.12.21 17:22 | | |
(IP보기클릭)61.77.***.***
ㅋㅋㅋ 그럼 소울라이크에서 다크소울 분위기 안나면 소울라이크가 아닌거신가 | 25.12.21 17:23 | | |
(IP보기클릭)58.29.***.***
그럼 그냥 RPG랑 JRPG 차이가 뭐임? | 25.12.21 17:30 | | |
(IP보기클릭)140.174.***.***
jprg에 영향은 받았지만 jrpg는 아니다, 라고 주장하는 느낌이라 별로긴 하네 | 25.12.21 17:30 | | |
(IP보기클릭)140.174.***.***
jrpg 대표작이라고 불리는 파판도 스토리 감성 빼면 일본 요소 얼마나 있다고 저렇게 말하는지 모르겠다 | 25.12.21 17:33 | | |
(IP보기클릭)210.217.***.***
저 제작자들이 말하는 JRPG는 아트적인 면에서의 JRPG 같던데. 아예 명칭 자체를 지들끼리 재정의 해서 쓰는... | 25.12.21 17:33 | | |
(IP보기클릭)182.158.***.***
"When many Western development teams make a JRPG-style game, they call on Japanese people for character design or music," Broche says. "Or try to imitate the Japanese style in some way. But we had absolutely no intention of doing things like that." 일단 이 부분부터 문제같아 여기선 다른 서양 게임사들은 일본 알피지에서 배우거나 따왔지만 우린 그럴 의도가 없었다 라고 하는데 "Our vision was something like 'the gameplay will take inspiration from JRPGs," Broche says. "But aside from that we're not Japanese; we'll do things our way. Because we are French, we'll make something French.'" 여기서도 타인이 보기엔 일본 알피지에서 영감을 받은것 아니냐 하지만 우린 일본인이 아니라 프랑스인이다 라고 하고있음 이건 인터뷰 내용이 문제가 맞는거 같은데 | 25.12.21 17:36 | | |
(IP보기클릭)58.29.***.***
저 인터뷰 보면 그 느낌 살리기 위해서 작곡가나 아트팀을 일본인을 쓴다. 라고 이야기 함. 당장 씨 오브 스타즈 제작진이 크로노 트리거 감성을 위해서 작곡가 쓴 경우 같은 거도 있잖슴. 일본적 요소. 가 아니라 일본에서 만들던 RPG의 감성이라고 봐야죠 | 25.12.21 17:33 | | |
(IP보기클릭)140.174.***.***
? 게임 제작한 나라마다 이제 영어 철자 붙여서 장르 나누는 거임? jrpg 말고 그런 장르는 처음 듣는데 | 25.12.21 17:35 | | |
(IP보기클릭)58.29.***.***
보통은 CRPG랑 JRPG 정도 부르죠? 그러니 JRPG는 그냥 일본에서 만들던 감성의 RPG. 라고 33제작진은 구분해서 부른다는 거. 정도로 끝나는 일임. | 25.12.21 17:36 | | |
(IP보기클릭)140.174.***.***
그러니까 억지 수준이란 거지 ㅋㅋ jrpg라고 불리는 장르 자체가 시스템적인 부분이 큰데 지들 멋대로 축소하는 거잖아 | 25.12.21 17:38 | | |
(IP보기클릭)58.29.***.***
JRPG를 구분하는 게 시스템이라 하셨는데, 어떤 시스템이 JRPG를 그럼 결정 짓는데요? | 25.12.21 17:39 | | |
(IP보기클릭)140.174.***.***
쟤들이 영향 받은 턴제 rpg들 시스템이랑 그 역사 생각해보셈 | 25.12.21 17:40 | | |
(IP보기클릭)58.29.***.***
턴제RPG가 JRPG면 발더스게이트3도 JRPG 겠군요 | 25.12.21 17:40 | | |
(IP보기클릭)119.75.***.***
근데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에서는 꿈도 못꾼 이야기지만 실제 서구권에선 발더스 게이트1이 나왔던 무렵엔 JRPG라고 까이는 기조가 있었음 단순 턴제라서가 아니라 스토리 진행이 일직선이고 동료 캐릭터들 개성을 지나치게 살리고 연애 요소도 있고 그래서 실제로도 당시에 발게이 개발진이 영향받은 대상으로 땡스 포 파판7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던 걸로 앎 그런데 오히려 그렇게 JRPG스럽게 타협해 만든 덕분에 서양RPG 사상 최초로 100만장 넘김 | 25.12.21 17:45 | | |
(IP보기클릭)58.29.***.***
정작 그 발더스 게이트1은 턴제도 아니었죠. 결국 어디까지가 JRPG냐. 도 어디까지가 인디냐 처럼 이거다. 하는 기준이 있는게 아니고 개개인이 다 다르단거죠. 적어도 33원정대 제작진은 JRPG를 아트나 음악 등 감성의 영역에서 구분하는 거고, 그런 JRPG들에게서 여러 영감을 받고 영향을 받았지만 그런 감성의 부분은 프랑스의 그것을 담았다는 말이란 거임. | 25.12.21 17:48 | | |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06.246.***.***
(IP보기클릭)59.16.***.***
코크럴
그쵸 개발인원은 400명에 개발빈 100억원들였지만 인디죠. 네 아무튼 인디입니다 | 25.12.21 17:18 | | |
(IP보기클릭)106.246.***.***
인디의 정의는 외부 간섭을 안받는거지 자본 규모가 아님 | 25.12.21 17:18 | | |
(IP보기클릭)211.243.***.***
그럼 외부 간섭을 받았을 리 없는 NC에서 내놓은 게임도 인디겠군여 인디의 기준에서 '소규모 개발사'란 요소를 빼면 어떡해 | 25.12.21 17:22 | | |
(IP보기클릭)1.250.***.***
그럼 외부간섭 안받는 밸브는 인디게임사인거네 | 25.12.21 17:24 | | |
(IP보기클릭)222.98.***.***
너 헛소리라면 위쳐, 사펑도 인디임 느 빠는게임 까이니 부들부들하니? | 25.12.21 17:24 | | |
(IP보기클릭)61.77.***.***
스마게 특) 비상장이라 외부 간섭 안받음 | 25.12.21 17:24 | | |
(IP보기클릭)106.246.***.***
인디엔 소규모란 기준이 없다니까? 그리고 30명이면 소규모 맞음 하데스 개발사도 그정도 규모임 외주는 외주니까 | 25.12.21 17:24 | | |
(IP보기클릭)211.243.***.***
어느 정도까지 외주로 처리하느냐(특히 QA는 가능하다면 다수의 인원이 참가하는 게 유용하니까)를 '소규모 개발사'로 보느냐의 문제가 있다…정도면 모를까 통상 인력의 10배 이상을 가져다 쓰고도 인디라고 주장하는 건 너무 막 나가는 기준임 | 25.12.21 17:26 | | |
(IP보기클릭)106.246.***.***
난 33원정대 그렇게 안빨아 그냥 인디라면 무조건 가난하다는게 아니라고 하고 싶은거지 나도 33원정대 재미있게 한건 맞지만, ai 관련해서 욕먹는건 뭐 지네 책임이지 | 25.12.21 17:26 | | |
(IP보기클릭)222.98.***.***
아니 선생님 선생님 윗 글하고 지금 글하고 완전 다르잖아요, ㅋㅋ 선생님 말대로라면 cd플젝, 민트로켓, 시프트업 전부 인디라니까? | 25.12.21 17:27 | | |
(IP보기클릭)223.38.***.***
도타2는 인디게임이 맞다 | 25.12.21 17:28 | | |
(IP보기클릭)223.38.***.***
인디겜 아니면 업뎃속도가 설명안됨 ㅇㅇ | 25.12.21 17:29 | | |
(IP보기클릭)182.227.***.***
근데 인디게임어워드에서 그부분을 아무언급안했으면 결국 적어도 상주는 쪽에선 인디게임으로 본다는 얘기인가? 관련 규정이 없나? | 25.12.21 17:29 | | |
(IP보기클릭)211.243.***.***
An indie video game or indie game (short for independent video game) is a video game created by individuals or smaller development teams, and typically without the financial and technical support of a large game publisher, in contrast to most "AAA" (triple-A) games. (위키피디아) 인디 게임 기준에 '소규모일 필요가 없다'고 명시된, 일반적인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기준 있으면 좀 가져오십쇼. | 25.12.21 17:30 | | |
(IP보기클릭)210.217.***.***
마비노기M도 아이온2도 인디게임입니다. 네. | 25.12.21 17:31 | | |
(IP보기클릭)106.246.***.***
내가 기준한게 아니라 영화계에서 온 인디란 정의가 그렇다고 https://www.bbcmaestro.com/blog/what-is-an-independent-film 내 작성글 보면 예전에 쓴 글 있겠지만, 영화계에서 인디란 메이저 스튜디오 돈으로 안만든 영화임 그래서 터미네이터 1편이 인디 영화임 | 25.12.21 17:31 | | |
(IP보기클릭)106.246.***.***
그니까 인디 어워드도 인디라 기준 했는데 나만 욕먹음 | 25.12.21 17:34 | | |
(IP보기클릭)118.235.***.***
원래는 그게 맞는데 기존에 규모가 큰 회사들은 인디라고 스스로 내세우지 않다보니 벌어지는 헤프닝이지 | 25.12.21 17:37 | | |
(IP보기클릭)106.246.***.***
걔낸 메이저 퍼블리셔라 안됨 영화계에서 온 용어 그대로 적용 시키면 기준이 진짜 이거임 메이저 퍼블리셔 지원 받았냐 안받았냐 | 25.12.21 17:37 | | |
(IP보기클릭)118.235.***.***
원래는 스스로 우리는 자본이 독립되었다고 주장하는 용도였는데 이게 참 착잡한 부분임 | 25.12.21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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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의 독립성도 그게 참 어려운게 사실 국가 지원만 받아도 자본의 독립성이 흔들리니까... 참 애매하단 말이야 자본 규모로만 놓고 보기엔 | 25.12.21 17:47 | | |
(IP보기클릭)106.246.***.***
아무리 비추를 받더라도 난 33이 인디란 주장을 접을 생각이 없음 라리안도 인디라 생각 하는데 33쯤이야 ㅋㅋ | 25.12.21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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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은 말하는거 보니 아닌가보구만 | 25.12.21 17:18 | | |
(IP보기클릭)59.21.***.***
(IP보기클릭)49.173.***.***
ㅇㅇ RPG자체가 거대한 장르라서 그 하위장르 이긴 한데 개별 장르로 인식되는 장르 | 25.12.21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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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217.***.***
서양애들 죽쑤던 게임판에서 간만에 프랑스게임이 대박쳐서 백인들아 기를 나눠줘 원기옥모으기 + 엘랑 | 25.12.21 17:29 | | |
(IP보기클릭)125.128.***.***
원래 jrpg 리스펙 엄청 하던 애들인데 주위에서 갓겜충 붙고 TGA 9관왕 한것때문에 월클병 터진듯 | 25.12.21 17:34 | | |
(IP보기클릭)27.117.***.***
(IP보기클릭)116.47.***.***
턴제 RPG룰 보통 그장르로 보면됨 | 25.12.21 17:20 | | |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58.29.***.***
(IP보기클릭)211.243.***.***
TGA 때도 '몰아서 가져가는 건 그럴 수 있는데 님이 왜 인디 부문을 수상함?'이라는 의견 존나 많았지…. | 25.12.21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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