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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으른 게임사가 난이도 올리는 법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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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99.***.***

BEST

똑똑한 보스를 만들면 안된다구
25.12.18 08:36

(IP보기클릭)59.1.***.***

BEST
실제로는 그 방식을 쓰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이달의 사원을 줄 정도는 아님
25.12.18 08:35

(IP보기클릭)112.169.***.***

BEST
저건 이달의 사원도 아니고 회의전에 그거부터 해두고 유저한테 욕 안처먹을 방법찾는걸 하겠지 ㅋㅋㅋㅋ
25.12.18 08:35

(IP보기클릭)106.102.***.***

BEST
현실적으로 난이도 올리는게 쉽지 않다는건 알지만, 피통늘리는건 참 재미없어. 적 패턴 파훼해서 농락플레이하는게 재미있는건데.
25.12.18 08:35

(IP보기클릭)211.193.***.***

BEST
풀템 기준으로 그거 하나 잡는데 30분 이상을 꼬라박아야하는데 내가 한대 맞으면 즉사임
25.12.18 08:37

(IP보기클릭)218.152.***.***

BEST
똑똑한 보스면 애초에 던전 초입부터 와서 때리고 튀면서 짤짤이 오지게 갈기겠지
25.12.18 08:39

(IP보기클릭)211.234.***.***

BEST
짜잔형 ㅜ
25.12.18 08:38

(IP보기클릭)59.26.***.***

몬헌 만들다 왔구나
25.12.18 08:35

(IP보기클릭)110.12.***.***

루리웹-3096984951
넥슨식임 | 25.12.18 08:38 | | |

(IP보기클릭)75.180.***.***

왜요?
몬헌 9성 몹들도 저 모양임 | 25.12.18 08:47 | | |

(IP보기클릭)118.235.***.***

왜요?
흐음... | 25.12.18 08:50 | | |

(IP보기클릭)106.101.***.***

왜요?
불릿스펀지 하면 유비 아니겠음ㅋㅋ | 25.12.18 08:55 | | |

(IP보기클릭)211.246.***.***

루리웹-3096984951
특정게임식이라기보단 저런 게임들이 워낙 많아서 | 25.12.18 08:56 | | |

(IP보기클릭)112.169.***.***

BEST
저건 이달의 사원도 아니고 회의전에 그거부터 해두고 유저한테 욕 안처먹을 방법찾는걸 하겠지 ㅋㅋㅋㅋ
25.12.18 08:35

(IP보기클릭)106.102.***.***

BEST
현실적으로 난이도 올리는게 쉽지 않다는건 알지만, 피통늘리는건 참 재미없어. 적 패턴 파훼해서 농락플레이하는게 재미있는건데.
25.12.18 08:35

(IP보기클릭)14.53.***.***

방랑 도사
레이드 겜에 피통 늘린게 진짜 별로인게.. 실수 안해야 하는데 반복해서 하는 동작이 길어지면 피로해지고 라이트 유저는 겜하기 싫어짐 ㅋㅋ | 25.12.18 13:26 | | |

(IP보기클릭)59.1.***.***

BEST
실제로는 그 방식을 쓰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이달의 사원을 줄 정도는 아님
25.12.18 08:35

(IP보기클릭)175.199.***.***

BEST

똑똑한 보스를 만들면 안된다구
25.12.18 08:36

(IP보기클릭)211.234.***.***

BEST
아타호-_-
짜잔형 ㅜ | 25.12.18 08:38 | | |

(IP보기클릭)218.152.***.***

BEST
아타호-_-
똑똑한 보스면 애초에 던전 초입부터 와서 때리고 튀면서 짤짤이 오지게 갈기겠지 | 25.12.18 08:39 | | |

(IP보기클릭)39.7.***.***

아타호-_-
똑똑한 또는 똑똑한 걸로 보일 수 있는 보스란 즉 시스템을 어떤 방법으로든 우회한다는걸 뜻해서 이런 식의 적을 만들기 시작하면 게임 난이도가 망가짐 | 25.12.18 08:40 | | |

(IP보기클릭)49.142.***.***

아타호-_-
사제를 먼저 노리지만 스킬로 어그로 잡아두면 사제가 생존 가능하게 만들면 빡세도 재미는 있음 | 25.12.18 08:40 | | |

(IP보기클릭)14.47.***.***

아타호-_-
저 당시에는 게임에 과몰입, 그러니까 몰입도가 높은걸 선호하는 편이었음 그래서 몰입도가 깨지는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논쟁을 벌임 편의를 위해서 이정도는 감수해야 하는거 아니냐와 불편해서 재미있는거다 로 자주 싸움 옛날 게임이 편의가 개구렸던게 물론 게임 개발사들이 악의적으로 유저들을 괴롭히려는 의도긴하지만 그 괴롭힘을 즐기는 상태였다고 해야하나... | 25.12.18 08:41 | | |

(IP보기클릭)39.7.***.***

자폭머신
와 너 정말 **핵심**을 찔렀어. 방금 **힐 어그로**를 발명한거야! | 25.12.18 08:41 | | |

(IP보기클릭)223.38.***.***

자폭머신
그것도 마정 3넴이나 십자군 3넴으로 했다 | 25.12.18 08:41 | | |

(IP보기클릭)125.130.***.***

까칠이
짜잔형은 게임계 생태게 어떤지 잘 알지 | 25.12.18 08:42 | | |

(IP보기클릭)39.7.***.***

자폭머신
는 힐 어그로가 그거인데 블쟈도 탱 어그로 낮춰봤다가 게임 상황 생지랄나서 다 이미 해본거임 ㅋㅋㅋㅋ | 25.12.18 08:42 | | |

(IP보기클릭)125.130.***.***

청새리상어
고생해서 클리어를 한다는 관념이 성립이 안 되지 | 25.12.18 08:42 | | |

(IP보기클릭)125.130.***.***

자폭머신
그런 게 공략 방식이 되는 거긴 한데 결국 정형화 되게 되어 있음 | 25.12.18 08:43 | | |

(IP보기클릭)121.137.***.***

아타호-_-
아 실제 용들은 날개 밑에 격노의 투구가 없고 사제부터 죽이는구나 | 25.12.18 08:47 | | |

(IP보기클릭)106.101.***.***

청새리상어
??? : 방가3중첩 이하 딜금지 | 25.12.18 08:56 | | |

(IP보기클릭)121.137.***.***

청새리상어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초기 와우시스템은 거의 대부분 에버퀘스트에서 나온 게 유용되었음 근데 그때의 에버퀘스트는 힐러를 먼저 잡긴 했거든? 그래서 힐러를 보호하면서 싸워야한다가 최우선이었음 근데 와우에서 탱에 우선순위 더 주고 도발로 리셋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당연하게도 에버퀘스트보다 와우가 더 라이트한 전투가 됨 에버퀘스트 시기 게이머들은 하나의 게임에 더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에버퀘스트는 그 중에도 헤비한 게임에 속했고 즉 원래 따지면 힐 우선 공격 -> 적당히 분산해봄 -> 괜찮음 -> 다시 힐 우선 공격해봄 -> 좀 아닌 것 같음 -> 다시 원복 이니까 생각보다 자주 나온 이야기고 생각보다 더 자주 실패한 개념 다른 것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레이드가 특정 대상을 제압하는, 빠르고 스타일리시한 느낌이 아니라 힐러를 보호하는 게 최우선이 되고 차근차근 쌓아가면서 공략한다는 조금 더 방어적인 전투가 되기 때문에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리고 템포가 느려지고 안정지향적이게 됨 | 25.12.18 08:57 | | |

(IP보기클릭)211.234.***.***

아타호-_-
와우가 피통만 무식하게 늘렸다면 내가 올신화를 했겠지... | 25.12.18 09:03 | | |

(IP보기클릭)59.5.***.***

루리웹-4878942
지원이나 보급부터 끊는게 상책이죠. 탱커는 어차피 잘 죽지도 않으니 무시하고 | 25.12.18 09:04 | | |

(IP보기클릭)121.171.***.***

루리웹-4878942
와우도 오리 시절은 도발 자체도 원래 전사 전용이었다고도 하니 현재 탱딜힐 메타는 상당한 시행착오를 거쳐서 도달한거긴 하지 | 25.12.18 09:12 | | |

(IP보기클릭)220.87.***.***

루리웹-4878942
에퀘는 힐러를 먼저 노리는게 아니라 딜러의 어그로 수치가 높았음 탱커들의 타운트 스킬은 쿨이 길고 일시적인게 대부분이였고 그래서 딜러가 어그로 관리 잘못하면 유리대포인 딜러가 쳐맞고 그거 힐해주면 힐러가 쳐맞는 구조였음 힐러 힐도 어글 적지만 캐스팅이 길거나 도트힐이거나 하는 탱커용 힐과 즉발인대신 어글 높은 힐이 있어서 힐러한테 어글이 튀는건 어디선가 찐빠가 나서 즉발힐 연타 하게 된거라 걍 전투 실패 상황임 원래 힐러부터 노리는게 아니라... | 25.12.18 09:57 | | |

(IP보기클릭)220.87.***.***

Elina El Elisia
탱커 타운트 스킬구조도 즉발식은 어글을 일시적으로만 끌어주는 식이고 보통은 평타로 어글관리 해야하는거였고 스킬구조 자체가 즉발스킬은 패널티도 크고 쿨도 길어서 일종의 생존기 개념이였고 이걸 계속 써야하면 사냥터에 안맞는거라 거기서 사냥하면 안되는거였죠 보통은 즉발기는 몹트레인 났을때 대응용으로 무조건 세이브 해야지 안그러면 하루종일 사냥한거 한방에 날리는게 일상이였으니 | 25.12.18 10:02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2.113.***.***

아타호-_-
와 이게 언제적 짤이야 ㅋㅋㅋ 짜잔형 젊은거봐 ㅋㅋㅋㅋ | 25.12.18 10:23 | | |

(IP보기클릭)61.81.***.***

청새리상어
레이드의 기본 개념은 애버 퀘스트니 이런 겜에서 이미 정립되어 있는데 별별 상황 실험은 와우가 제일 많이 해봤을껄 | 25.12.18 10:52 | | |

(IP보기클릭)61.81.***.***

Elina El Elisia
에버는 겜 자체 구조 문제 엔진이 낡은 문제로 다이나믹한 레이드 설계가 한계가 있지 않았음? | 25.12.18 10:54 | | |

(IP보기클릭)220.87.***.***

홋홋아짐맛
에퀘 노화 문제는 와우 나온 이후의 이야기임 어쨋든 그시절엔 최신이였죠 그게... 리니지2도 에퀘 엔진 많이 베껴다 썻고 그리고 노화가 강조된거 자체도 와우가 주 원인을 제공함 에퀘에서 좋은거만 쏙쏙 빼가서 써먹으니 에퀘는 상대적으로 낡아보이게 만들고 문제점만 부각되게 만듬 | 25.12.18 11:06 | | |

(IP보기클릭)61.81.***.***

Elina El Elisia
하기사 와우가 레이드 꽃을 피웠다고 생각함 에버 레이드는 근본적으로 너무 단조로웠어 | 25.12.18 11:07 | | |

(IP보기클릭)220.87.***.***

Elina El Elisia
그리고 와우 레이드는 에퀘보다는 다옥에서 빼갔죠 당시 에퀘의 레이드는 백명씩 동원되는 초대형 레이드가 메인이였고 와우의 공대식 레이드는 다옥이 추구하던 방향이니 | 25.12.18 11:11 | | |

(IP보기클릭)220.87.***.***

Elina El Elisia
rvr자체도 다옥에서 3파전으로 판을 연거고 와우 오베부터 했었는데 당시 내 느낌은 에퀘랑 다옥 섞은거에 한국 rpg의 ui를 씌운 믹스게임이였음 | 25.12.18 11:14 | | |

(IP보기클릭)220.87.***.***

Elina El Elisia
와우의 만렙부터 시작이라는 개념도 다옥에서 정립해둔 플레이 동선이고 | 25.12.18 11:14 | | |

(IP보기클릭)118.235.***.***

아타호-_-
근데 왜 히오스 힐러서포터들은 존나 뒤지게 방치함? | 25.12.18 13:44 | | |

(IP보기클릭)118.235.***.***

코른버저커
오리지날때 ㅋㅋㅋ | 25.12.18 13:59 | | |

(IP보기클릭)118.235.***.***

디비젼ㅋㅋ
25.12.18 08:36

(IP보기클릭)110.8.***.***

포니네이링
이름 듣자마자 불렛 스펀지 PTSD ON! 이군요. | 25.12.18 08:44 | | |

(IP보기클릭)211.193.***.***

BEST
풀템 기준으로 그거 하나 잡는데 30분 이상을 꼬라박아야하는데 내가 한대 맞으면 즉사임
25.12.18 08:37

(IP보기클릭)121.128.***.***

루리웹-8717206684
근데 거기에 보스 패턴이 때릴까 말까 ㅇㅈㄹ하는 엇박을 생각없이 무식하게 쑤셔넣기만 해서 억까패턴으로 뒤지면 진짜 혈압 오름 ㅋㅋㅋㅋㅋㅋ | 25.12.18 08:39 | | |

(IP보기클릭)211.193.***.***

시바이눜고
아니면 특정 스킬이 강요되는거 ㅈ같지 없으면 엄청 큰 손해를 보고 시작해야함 | 25.12.18 08:40 | | |

(IP보기클릭)61.84.***.***

"인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없는 받는 피해감소 요소들을 합연산으로 추가하죠"
25.12.18 08:38

(IP보기클릭)116.45.***.***

와 강종 퀘스트!
25.12.18 08:38

(IP보기클릭)221.168.***.***

림버스 같이 만들면 되나?
25.12.18 08:38

(IP보기클릭)175.199.***.***

대부분의 게임이 다 저렇게 하지 너무 똑똑하게 만들면 유저들이 다 좋아하진 않음 ㅋㅋ
25.12.18 08:38

(IP보기클릭)121.129.***.***

불렛스펀지 ㅋㅋ
25.12.18 08:38

(IP보기클릭)133.106.***.***


. 맞으면 반피 까이는 공(특 : 피격감 없음)을 주구장창 배치해두고 말죠
25.12.18 08:39

(IP보기클릭)118.39.***.***

A·A·A
뭐냐 이 패륜게임은 | 25.12.18 08:44 | | |

(IP보기클릭)133.106.***.***

아무도날막을수없다
엄마가 아니라 '업'마라고!!!! | 25.12.18 08:45 | | |

(IP보기클릭)118.39.***.***

A·A·A
엄마를 격파하라니 너무해ㅠ | 25.12.18 08:51 | | |

(IP보기클릭)133.106.***.***

아무도날막을수없다

업! 마!! | 25.12.18 08:52 | | |

(IP보기클릭)121.173.***.***

그냥 수치딸깍 숫자딸깍으로 난이도 높이는 건 진짜 무성의한 행동임 불합리와 어려움은 같은 게 아니라고!!!!
25.12.18 08:39

(IP보기클릭)1.250.***.***


25.12.18 08:40

(IP보기클릭)121.139.***.***

NC에서 한 실험이 있었지. 몹이 유저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서 점점 어려워 지는 형태의 AI를 넣어서 만들어 봤는데, 결과는 유저 불쾌감이 하늘을 뚫어버렸음.
25.12.18 08:40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885934881
막상 유저들이 존나 싫어해 | 25.12.18 08:52 | | |

(IP보기클릭)118.235.***.***


크아아악 토쿠다 ㄱㅅㄲ야
25.12.18 08:4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06.101.***.***

미스터피

| 25.12.18 08:47 | | |

(IP보기클릭)211.168.***.***

3번째 저거 그냥 미요호 게임이잖아...
25.12.18 08:41

(IP보기클릭)121.137.***.***

Ak48
미호요게임은 레벨스케일링이랑 팔레트스왑에 가까운 거라서 좀 다른 이야기임 | 25.12.18 09:00 | | |

(IP보기클릭)106.102.***.***

피돼지도 좃같은데 똑똑한 보스는 더 좃같을듯
25.12.18 08:41

(IP보기클릭)118.235.***.***

똑똑하면 오히려 역으로 당할 확률이 높음 짤에도 힐러먼저 죽인다고 하면 힐러가 탱킹만 하게 스탯을 바꾸거나 스킬을 다르게 찍으면 보스가 죽지도 않는 힐러만 치다 븅,신되는 시나리오 나오게 됨 사람이면 바로 파악하겟지만
25.12.18 08:43

(IP보기클릭)211.246.***.***

에오스키아
힐러의 탱킹스킬을 너프할듯 | 25.12.18 09:14 | | |

(IP보기클릭)220.87.***.***

에오스키아
울티마온라인 ♥♥♥ 시절에 똑똑한 이벤트 보스 만들어봤는데 정말 재미도 의미도 없는 이벤트가 됬었음 강하고 튼튼한 근접딜러들은 벽마법이나 cc기로 접근도 못하게 막아버리고 유리포대는 시야에 들어오자마자 뒤지니까 나중엔 유저들이 그냥 포격하고 뒤지고를 반복해서 시체쌓기가 되버림... 다음번엔 그냥 보스를 내가 직접 조종해서 했는데 그게 훨씬 재미있더라구요... | 25.12.18 10:07 | | |

(IP보기클릭)14.7.***.***

거스트는 중소회사니까 아틀리에 시리즈에 팔레트 스왑몹 내는거 이해 할 수 있어 반남 너거는 그러면 안 되는거 아니냐고
25.12.18 08:44

(IP보기클릭)122.37.***.***

공격패턴인 척 무기를 휘두르면서 멀리 도망치게 만들고 시간 제한을 넣죠
25.12.18 08:44

(IP보기클릭)211.235.***.***

누가 그랬지. 몹의 역할은 "잘 져주는 것" 이라고. "류 하야부사는 슈퍼닌자인데 죽었으면 니 손 문제 아님?"이 논란 속에 통한 이유도 어렵게 만들어서지 개졷같이 만들어서가 아니란걸 기억해야 함.
25.12.18 08:47

(IP보기클릭)211.235.***.***

그냥 무적이랑 즉사기 떡칠하죠
25.12.18 08:48

(IP보기클릭)125.137.***.***

똥파워 미친 범위 ㅈㄹ나게 오래 유지되는 공격 판정 프레임 단위로 칼반응 못하면 쳐맞는 고속 공격 등 재미없게 난이도 올릴 방법은 겁나 많음 그리고 그렇게 난이도를 올리면 어렵다가 아니라 불합리하다고 욕하게 되지
25.12.18 08:49

(IP보기클릭)118.39.***.***

헬다이버즈2에서는 고난도 적을 만들때 전차급 장갑을 가진 적이 10초마다 머리위로 강하해서 한방맞으면 죽는 공격을 퍼붓게 만들었지
25.12.18 08:49

(IP보기클릭)211.234.***.***

저건 게으른 게 아니고 저렇게 안하면 보스의 성향이 바뀌어서 그냥 다른 보스가 된다고...그럼 플레이가 쉬운 난이도에 연속된 플레이가 아니고 전혀 다른 플레이가 되는 거임. 게을러 보일 수 있지만 저게 정석임.
25.12.18 08:50

(IP보기클릭)118.221.***.***

게으른 게 아냐 착한 거야
25.12.18 08:52

(IP보기클릭)118.235.***.***

다크소울 보스 같은 경우도 수문장 컷으로 환불가는 사람들 있는마당에 대중성 강조하는 겜에서 소울류 이상급으로 지랄맞으면 터질수밖에 없음
25.12.18 08:53

(IP보기클릭)59.19.***.***

pve특)몹 공격 명중률이나 순서 조금만 바꿔도 허접샌드백에서 개시발좃망겜이 되는 수가 있다
25.12.18 08:54

(IP보기클릭)211.235.***.***

저러고 이제 빠들이 다크소울같은 게임이라고 빨아줌.
25.12.18 08:55

(IP보기클릭)118.235.***.***

밀 우
+유튜브 이슈만 보고 실제는 안해보고 빰 | 25.12.18 09:09 | | |

(IP보기클릭)106.245.***.***

어렵게 만드는건 어렵지 않다 재미있으면서 어렵게 만드는게 어려운거지
25.12.18 08:55

(IP보기클릭)221.154.***.***


니ㅂㅅ : 피통 늘리는건 에바이니 인공지능의 제한을 풀어보겠습니다!
25.12.18 09:09

(IP보기클릭)175.197.***.***

가장 쉬우면서 불쾌한건 피통 늘리는 거랑 공격 동작을 아주 빠르게 하거나 유저들 입력에 거의 바로 반응해서 막거나 회피하는 기능일듯.
25.12.18 10:22

(IP보기클릭)218.239.***.***

피통 50프로 이지 난이도 하는것보다 피통 200프로 하드난이도에서 딜400%장비 사용하는거에서 더 즐거움을 느끼는듯
25.12.18 10:26

(IP보기클릭)117.111.***.***

초차원여신 넵튠 : 망가진 난이도 동선때문에 렙업노가다하는게 힘든 게이머들을 위해 빔재퍼를 유료로 팔겠습니다
25.12.18 10:40

(IP보기클릭)118.235.***.***

로스트아크 카멘 레이드 처음 나왔을때 생각나네 '금손호소인 주제파악 레이드'라고 불렸지
25.12.18 11:02

(IP보기클릭)118.235.***.***

비슷하게 스타2도 ai를 똑똑하게 만드니까, 인간은 불가능한 초월적인 반응속도로 모든 공격을 다 회피해버림. 맹독충이 달려드니까 0.1초만에 모든 마린들이 순식간에 산개해버린다든지.
25.12.18 11:06

(IP보기클릭)183.99.***.***

지옥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추가 (패턴 전부 같음_
25.12.18 11:07

(IP보기클릭)61.73.***.***

와우 필드 몹을 저런식으로 만들어서 욕 개쳐먹음. 내가 쎄지면 필드 몹도 쎄지는 참신한 ㅂㅅ짓이었지
25.12.18 11:24

(IP보기클릭)175.223.***.***

이거 완전 모비노기 어비스 지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5.12.18 11:53

(IP보기클릭)221.146.***.***

몬헌 와일즈잖아 시발거
25.12.18 12:28

(IP보기클릭)118.33.***.***

아직도 잊지못한다 슈로대mxp 수치딸각헤서 난이도 맞추지 말라고 좀
25.12.18 12:37

(IP보기클릭)211.36.***.***

공격 장판만 안 보이게 해도 난이도 3배는 상승할거 같은데…
25.12.18 12:48

(IP보기클릭)59.132.***.***

무식하게 피통올리기는 미호요네
25.12.18 13:13

(IP보기클릭)121.177.***.***

상사:우리 게임 몹이 부족하다는데 어떤 몹을 추가할까? 우수사원:기존 몹에 색깔이링 이름만 바꿔 추가하죠.
25.12.18 13:35

(IP보기클릭)223.38.***.***

그래서 피통도 크고 패턴도 사기인 라단을
25.12.18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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