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은 '어쩔수가없다'가 마침내 제작될 수 있었던 이유가 미국 영화에서 한국 영화로 전환했기 때문이라고 인정하면서도,
한국 영화계의 현주소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박찬욱
최근 한국 영화계의 상황은 실로 우려스럽습니다.
팬데믹 이후 관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그 여파로 업계 내 투자마저 위축되고 있습니다.
투자가 줄어드니 소위 뻔한 기획들만 제작 승인을 받게 되고,
그러다 보니 관객들은 극장을 더 외면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거죠.
이번 골든글로브 후보 지명은 더없이 감사한 일이지만,
한편으로 냉혹한 한국 영화계 현실을 떠올리면 마치 바위가 가슴을 짓누르는 듯 답답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더 독창적이고 대담한 시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업계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비록 소수의 관객을 겨냥하더라도,
확고한 취향을 담아 그들에게 깊은 울림을 줄 수 있다면 그게 우리 영화계에 훨씬 더 큰 보탬이 될 겁니다.
우리는 관객들로 하여금 '이건 꼭 극장에서 봐야 해'라는 생각이 드는 영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게 꼭 거대한 액션물일 필요는 없어요.
장르를 불문하고, 집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오직 극장에서만 가능한 압도적인 영상미와 사운드를 구현해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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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박찬욱이 말한 저런거에 투자해줄 회사가 넷플릭스말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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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맞지만, 제작자가 저걸 하려 해도 투자가 이미 잠긴 시점에서 힘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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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 배우 가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된 게 크지. 날이 갈수록 배우 출연료 땜에 제작비만 계속 턱없이 올라가고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대손해니까 점점 흥행공식만 매달리고 결국 각본 등에 소홀하게 되며 또다시 흥행공식에만 매달리는 악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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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영화처럼 미장센 개쩌는 작품을 극장에서 보는게 이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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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국내 투자자들은 영화보단 다른데 투자할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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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본문에서 소수의 취향이더라도 확고한 취향을 담아야한다고 하자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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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소위말하는 오티쿠 계층 노리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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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게 맞지만, 제작자가 저걸 하려 해도 투자가 이미 잠긴 시점에서 힘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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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일본의 제작위원회 시스템이 아닌 벤쳐투자 방식의 시스템을 채택해서 과거엔 이 덕에 독창적인 작품이 많아졌다 했었는데 막상 불황기가 되니까 오히려 제작위원회보다 훨씬 보수적으로 투자가 변하는 느낌이야 제작위원회 시스템은 업계관계자들이 투자해서 도망칠 곳이 없는데 벤쳐 투자시스템은 애초에 굳이 영화만 투자할 이유가 없는 투자자들이니... | 25.12.09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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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박찬욱이 말한 저런거에 투자해줄 회사가 넷플릭스말고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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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국내 투자자들은 영화보단 다른데 투자할 가능성이 높음. | 25.12.09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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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치 AI같은데 투자하겠지 뭔지도 모르고 | 25.12.09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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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도 영화긴해 | 25.12.09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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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동 감독이 신작 투자 받으려다가 못받고 결국 넷플릭스 투자 받고 영화 제작함. 이창동 감독조차도 투자 받기 힘든게 한국 영화의 현주소 | 25.12.09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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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과는 상관없지. 문제는 넷플릭스쪽은 조회수가 얼마든 제작진에게 딱히 돈이 안가지. 영화채널 재방송만 해도 배우나 스텝에게 돈이 가는데 | 25.12.09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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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제작 환경이 좋으니까 | 25.12.09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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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환경이 좋은대신 제작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으니까 | 25.12.09 17: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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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영화처럼 미장센 개쩌는 작품을 극장에서 보는게 이상함? | 25.12.09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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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수도 있지. 근데 그게 다수의 취향이 아닌건 인정해야지. 박찬욱은 그걸 절대 인정 안하는 부류고 ㅋㅋ | 25.12.09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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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본문에서 소수의 취향이더라도 확고한 취향을 담아야한다고 하자너 | 25.12.09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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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비록 소수의 관객을 겨냥하더라도' 라고 적혀있지 않나 ㅋ | 25.12.09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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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취향이라 세계에서 알아주는 감독으로 먹히는건데 ㅋㅋㅋㅋ | 25.12.09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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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망하는거라고. 극장은 다수가 즐기는 엔터테이먼트 공간이지 소수가 즐기는 오타쿠 존이 아니니까. | 25.12.09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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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잘못 이해한 것 같은데 소수 겨냥의 의미는 그들은 영화를 확실하게 소비해줄 고객층이니까 무조건 크게 한 방을 노리는 영화보다, 소수라도 확실히 극장으로 끌고 올 영화를 더 많이 만드는 방식을 취하자 이런 얘기임. | 25.12.09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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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 겨냥이 아니라 관객이 박찬욱 영화를 극장에서 볼 의미를 못느낀다고. 극장에서 보나 집에서 TV로 보나 딱히 차이가 안난다고 ㅋㅋ 근데 노웨이홈 이런영화가 집이랑 극장이랑 같은 경험을 줄까? | 25.12.09 17:50 | | |
(IP보기클릭)118.235.***.***
기존의 방식이 무조건 천만 급의 대박을 만들잔 방식이라면 소수더라도 반드시 극장에 올 고객층이 있는 그런 영화들을 더 많이 많이 만드는 방식으로 수익 구조를 바꾸자는 그런 얘기지. | 25.12.09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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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는 결코 느낄 수 없는, 오직 극장에서만 가능한 압도적인 영상미와 사운드를 구현해내야 합니다." 박찬욱 영화랑 마동석 영화 중 뭐가 더 이거에 맞겠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12.09 17:52 | | |
(IP보기클릭)121.139.***.***
박찬욱 아님? 마동석 영화 중에 영상미, 사운드 뭐 있음? | 25.12.09 17:54 | | |
(IP보기클릭)118.235.***.***
애초에 박찬욱이 그 모범사례로 자기 영화를 예시로든 것도 아니고 또 그 반례로 마동석 영화 부류를 예시로 든 것도 아닌데 왜 자꾸 박찬욱 작품이 그거에 맞니 안 맞니 소리를 하고 있음??? | 25.12.09 17:54 | | |
(IP보기클릭)125.243.***.***
극장이 망한 이유는 시대의 변화로 더는 다수가 즐기는 엔터테이먼트 공간으로서 기능하지 못하기 때문임. 그러니 소수를 노리는 전략으로 바뀐 거고. 당장 귀칼이랑 주토피아가 오타쿠 취향을 노려서 성공했는데 | 25.12.09 17:54 | | |
(IP보기클릭)39.115.***.***
시대의 변화가 아니라 걍 그 만족감을 야구가 줘서야. 극장 관객 감소랑 야구 관중 증가가 정확하게 일치한다. | 25.12.09 17:55 | | |
(IP보기클릭)220.93.***.***
활동내역을 보셈 걍 분탕임 | 25.12.09 17:55 | | |
(IP보기클릭)220.71.***.***
ㄹㅇ 영상미랑 사운드는 오히려 극장 큰화면보단 집 4k 모니터에 헤드폰끼고 보는게더 잘느껴짐 | 25.12.09 17:56 | | |
(IP보기클릭)219.254.***.***
이거는 뭐 영화에 억하심정이라도 있나 | 25.12.09 17:56 | | |
(IP보기클릭)223.62.***.***
아 너무 답답하다. 그냥 소리크고 액션 터지고 이런거만 극장용이 아니라고. 같으 풍경이라고 75인치 TV와 극장스크린은 다르다고 아오... | 25.12.09 17:57 | | |
(IP보기클릭)39.115.***.***
영화는 문제가 없지. 문제는 극장이지. 박찬욱같은 자본주의의 화신같은 인간이 극장을 쉴드치는 꼴이 웃겨서 그래 ㅋㅋ | 25.12.09 17:58 | | |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 저 친구가 차라리 마블 영화라든지 아니면 아바타 같은 거라든지 그런 걸 예로 들었으면 모르겠는데 마동석 영화를 예로 드니까 박찬욱 영화가 더 극장에서 볼만한 영화인게 명확해지네 ㅋㅋㅋㅋ | 25.12.09 18:00 | | |
(IP보기클릭)125.243.***.***
아니 어떻게 야구랑 영화관이 같아 야구장은 완전 오프라인 경험이고 영화는 미디어 경험인데. 지금 영화관이 망하는 이유는 미디어 경험이 OTT의 등장으로 완전히 온라인으로 넘어와서 오프라인 미디어 경험인 영화관이 그 자리를 잃는 것인데. 그래서 영화관이 다시 반등하기 위해선 오프라인 경험(영상미, 사운드)를 강화하거나 소수의 취향을 공략해 기꺼이 15000원을 지불할 영화를 만들자는 거고 그게 박찬욱의 주장인데 자꾸 이상한 소리를 하네 | 25.12.09 18:05 | | |
(IP보기클릭)183.105.***.***
사운드. 범죄도시의 주먹에서 대포 터지는 소리 나서 극장에서의 사운드가 압도적이거든. 속이 뻥 뚫릴 정도로. 나중에 vod로 사서 집에서 봤을 땐 주먹소리가 극장에서만큼 압도적이지 않아서 아쉽더라. | 25.12.09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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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싸지른거보니까 그냥 분탕1이더라. | 25.12.09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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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좀 안쓰럽네; 하는 말마다 다 반박당하는데 인정하기는 싫으니 점점 더 이상한 소리나 하고.. 대체 어떤 삶을 살길래 여기서 이러고 있을까 궁금함. | 25.12.09 18:35 | | |
(IP보기클릭)172.226.***.***
그냥 자기 말에 반박하는걸로 충분한 만족감을 얻고 있을거야… | 25.12.09 18:47 | | |
(IP보기클릭)39.7.***.***
저게 소위말하는 오티쿠 계층 노리기네.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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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 배우 가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된 게 크지. 날이 갈수록 배우 출연료 땜에 제작비만 계속 턱없이 올라가고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대손해니까 점점 흥행공식만 매달리고 결국 각본 등에 소홀하게 되며 또다시 흥행공식에만 매달리는 악순환....
(IP보기클릭)121.164.***.***
한국영화 X, 그냥 영화 전반이 그래 헐리우드도 배우가 그냥 제작비의 대부분이지 스태프들 얼마나 받겠어 | 25.12.09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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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중에 각본에 공들인 영화가 더 드물지 ㅋㅋㅋㅋㅋㅋ 애초에 감독새끼들 딸딸이 찰라고 만드는게 9할인데. 한국영화에서 각본이라고 할만한거 '타짜' 정도 빼고 뭐 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12.09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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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출연료 때문만이 아니라, 그새 표준근로계약으로 스태프들도 제대로 된 페이 보장받음 + 주 52시간제로 촬영회차 증가 + 로케이션 촬영 비용 및 촬영장비 대여료도 물가가 오름에 따라 같이 상승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 그리고 탑배우도 회차마다 그 출연료를 받는 드라마가 진짜 문제인거지, 영화는 그런 게 없어서 그나마 덜하고. 탑급 배우 출연료가 낮춰진다고 한들 100억 하던 제작비가 갑자기 50억으로 확 낮아질까? 또한 탑급 배우 출연료가 낮아지면 그 밑의 조역, 엑스트라 배우 출연료도 덩달아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 | 25.12.09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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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B급 영화엔 공포물이 많지 | 25.12.09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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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전부는 아니어도 꽤 큰 요인이긴 하지 | 25.12.09 1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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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은 서비스 개선하기 위해서 올린 게 아니라 코로나 이후 박리다매하기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살아남으려고 올린 거였으니까. 그리고 서비스는 오히려 사람들이 오른 가격을 못 받아들이고 더더욱 안 가니까 더더욱 나빠지는 거임. 인력이 줄어드는 것도, 인력을 더 늘리지 못하는 것도 사람들이 극장에 안 오니까 극장에 제대로 돈이 돌지 않아서 직원들 월급 챙겨주기도 힘들어서잖음. 서비스 품질은 결국 직원을 늘려서 개선하는 건데 요즘같은 극장가 빙하기에 서비스 품질을 좋게 한답시고 직원만 계속 늘리면 들어오는 수익에 비해 인건비만 훨씬 더 많이 잡아먹어서 밑빠진 독에 물 붓는 꼴일 뿐. 지금 적자폭이랑 가뭄 수준으로 극장에 오지 않는 관객 수 생각하면 그나마 남은 인력 유지하는 것도 버거울 거고, 서비스 품질 개선에 투자할 여유같은 건 더더욱 있을리가 없겠지. 안 그래도 요즘은 극장뿐만 아니라 Cgv랑 롯시 본사 쪽에서도 직원들을 대규모 구조조정하던데. | 25.12.09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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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난 영화관에는 유감이 없는데 한국 영화는 유감이 많음 | 25.12.09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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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영화는 극장에서 만든다고 봐야되서리 | 25.12.09 2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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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배우, 스타감독 다 정체인 듯 ㅇㅇ | 25.12.09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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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제작비를 충분히 주시면 ... | 25.12.09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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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이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지 멋대로 해석하는 친구들이 많네 | 25.12.09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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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게 가능할까? 싶은게, 영화를 차라고 치면 영화를 제작하는 단계는 차의 프레임과 골격을 짜는거고 그 외 심미적인 요소가 나머지 일탠데... 이 과정을 30번 하냐, 잘팔리는 1대의 차량을 만드냐의 도박은 후자가 리스크가 적지.. 30대의 차량을 만드는게 말이 쉽지, 결국은 양산형이나 예술영화,B급영화들이 상당수일탠데 숏츠의 시대에 그걸보러 영화관에? | 25.12.09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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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이번 어쩔수가없다 이것도 무슨 10년에 걸쳐서 시나리오 썼다고 해서 기대 많이 하고 갔는데 약간 빈수레가 요란하다 느낌의 영화여서 실망했음 ㅋㅋ | 25.12.09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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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못하면서 말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면서 "응 나는 안하는 거야~" 이 ㅈㄹ하는거지 | 25.12.09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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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누가 말했잖아, 공포물. | 25.12.09 17: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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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액션물일 필요는 없음. 인터스텔라가 액션물은 아니잖아? 하지만 그 웅장한 영상미를 느끼려면 영화관에서 봐야하지 | 25.12.09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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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이해가 안 가는데 왜 액션 영화만 그렇다고 생각하지? 화양연화 같은 왕가위 영화도 압도적인 영상미와 사운드가 있는 영화임. | 25.12.09 2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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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치자면 한국영화 이 꼬라지가 나도 몸값거품을 유지하는 배우들이 문제네. | 25.12.09 1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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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 더 주는데로 가는 게 왜 문제겠어. 그냥 경쟁에서 밀린 거지. 아니면 배우 양성 시스템이 충분하지 못했거나. | 25.12.09 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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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5.93.***.***
분야가 다릅니다... | 25.12.09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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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가 다르지만 소비자는 같지 ㅋㅋ | 25.12.09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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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나이키도 자신들의 최대 경쟁자가 닌텐도라고 한 적이 있지. | 25.12.09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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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일반 대중들의 입장에서 '대충 시간때우기 좋은 곳' 에서 영화나 야구장이나 별 다를거 없음. 우리나라 대중들의 대다수는 영화를 '매체'로써 소비한적이 없음. 대다수가 시네필이 아니거든 | 25.12.09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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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아님. 그런거였음 여러 행사로 표값낮아지면 영화관 가야함. 그런데 안가잖아? | 25.12.09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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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나는 그런다는 얘기임 근데 그런거 감안해도 한국 영화 전반적으로 안 보게 되긴 한 듯 올해 한국 영화 뭐 봤나 생각해보니까 기억이 안 나 | 25.12.09 18:16 | | |
(IP보기클릭)58.124.***.***
그러니까 그건 티켓값이랑 상관없이 그냥 남들이 다 보는거 뒤쳐지지 않게 본거일 뿐인거지. 남들이 다보면 티켓값 상관없이 또 볼거아니야? 그런거 생각하면 단순히 '티켓값'이 중요한가에 의문이 드는거지. 특히 통신사 할인만 받아도 여전히 9000원정도에 보잖아? | 25.12.09 18:22 | | |
(IP보기클릭)220.93.***.***
그거랑 좀 다름 그 전에는 내가 보고 싶으면 그냥 당일 개봉하면 보러 갔는데 이제는 평 보고 움직이니까 값 오르기 전에는 대부분 그냥 평 보면서 스포 당할까봐 무서워서 당일에 그냥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스포 당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수준인가 아닌가가 더 중요해져버림 | 25.12.09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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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냐. 조폭영화 시대가 욕을 먹어도 결국 사람들을 극장으로 불러들인건 그런 영화들이야. 다양성이 중요한게 아니고 오락성이 중요한거야. 지금의 극장은 오락성을 완전히 상실했지. 프로야구에 밀렸다고. 그리고 어린 세대는 유튜브 보거나 인방 보거나 E스포츠를 보지. 대중 매체가 오락성을 상실한다는거는 망한다는거랑 똑같은거야. | 25.12.09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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