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지표는 만들어진 신 - 나벨 레이드 일반모드의 일부 몬스터들을 기준으로 7월 이전 집계된 파티 플레이 지표입니다.
전체 : 해당 던전-몬스터 지표 전체
일반 : 해당 던전-몬스터 지표 중 버퍼 각성기가 아닌 구간
버퍼 각성기 : 해당 던전-몬스터 지표 중 버퍼 각성기 구간
세 가지 유형을 구분하여 말씀드리는 이유는 각 상황을 모두 고려하여야 적절한 캐릭터 밸런스를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퍼 각성기 사용 중 딜 비중과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의 딜 격차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두 상황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캐릭터는 소환사로,
캐릭터 특성 상 버퍼 각성기 사용 중 딜은 상당히 부족하지만, 그 외 딜이 상당하여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상위권의 딜 비중을 보이고 있고요.
키메라 역시 소환사 만큼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딜 기여가 다른 직업 대비 특징이며, 이와 같은 데이터는 향후 활약할 콘텐츠들에 대한 예측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캐릭터의 성능 데이터들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집계하고 있으며,
각 전직의 밸런스 패치 진행 여부와 그 상향 폭을 판단하는 근거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모험가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캐릭터들도 있어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소드마스터와 다크나이트인데요.
두 캐릭터의 경우 모험가님들께서 보편적으로 충분히 강하다고 인지하고 계시는 캐릭터임에도
이번 7, 8월 밸런스 조정을 종합해서 보았을 때 상당히 높은 상향폭이 부여되는 부분에 대해서 다소 의아하게 느끼실 거 같습니다.
위의 지표는 나벨 레이드의 일부 몬스터를 대상으로 집계한 데이터로 모든 경우를 대변할 수 없겠지만,
해당 지표를 포함하여 그 밖에 다양한 던전이나 조건에서 결과적으로 성능적인 아쉬움을 보여주는 상황이었고,상향 조정의 목적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조정 작업을 통해 결과적으로 이내 황혼전을 플레이 하셨을 시 이전보다 격차가 줄어들었다는 체감을 느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7월 캐릭터 성능 조정 후 8월에도 진행한 것처럼 앞으로 이내 황혼전에서 캐릭터간 격차가 심화되는 것이 데이터로 확인될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발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전 직업은 포탐이 더 약하네..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18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