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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개발자가 절대 만만한 직업이 아닌 이유.JPG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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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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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04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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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게임 만들거라 수학 할 필요 없어
24.09.04 20:35

(IP보기클릭)122.32.***.***

24.09.04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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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더와 프로그래머의 차이
24.09.04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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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코드싸개야...
24.09.04 20:35

(IP보기클릭)21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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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선 밑이 2인 로그를 썼지만 자연로그로 해도 큰 문제는 없는게 충분히 작은 x값에 대해 ln(x+1) ≒ x, 뒤집으면 e^x ≒ x+1 로 적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x=1.1 이면 ln x는 대충 0.1 정도가 되고 여기에 -0.5를 곱하면 -0.05 다시 지수를 적용하면 e^-0.05 는 대충 0.95이니 1/√1.1 은 대략 0.95 정도가 되는걸 빠르게 계산 가능 (실제값도 0.9535 정도라 별 차이 없음)
24.09.04 20:35

(IP보기클릭)21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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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원리는 로그-지수 근사값 변환 x^-0.5 의 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log x 값을 최대한 빠르게 근사치로 구한 후 여기에 -0.5를 곱한 다음(=2진수에서 자리수 밀기) 다시 지수처리하면 됨
24.09.04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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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9.04 20:29

(IP보기클릭)21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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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원리는 로그-지수 근사값 변환 x^-0.5 의 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log x 값을 최대한 빠르게 근사치로 구한 후 여기에 -0.5를 곱한 다음(=2진수에서 자리수 밀기) 다시 지수처리하면 됨
24.09.04 20:29

(IP보기클릭)21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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深く暗い 幻想
본문에선 밑이 2인 로그를 썼지만 자연로그로 해도 큰 문제는 없는게 충분히 작은 x값에 대해 ln(x+1) ≒ x, 뒤집으면 e^x ≒ x+1 로 적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x=1.1 이면 ln x는 대충 0.1 정도가 되고 여기에 -0.5를 곱하면 -0.05 다시 지수를 적용하면 e^-0.05 는 대충 0.95이니 1/√1.1 은 대략 0.95 정도가 되는걸 빠르게 계산 가능 (실제값도 0.9535 정도라 별 차이 없음) | 24.09.04 20:35 | | |

(IP보기클릭)125.178.***.***

深く暗い 幻想
본문보다 이게 훨씬 이해가 잘되네 | 24.09.04 20:40 | | |

(IP보기클릭)125.135.***.***

네디언
와 좋겠다 | 24.09.04 20:49 | | |

(IP보기클릭)220.93.***.***

BEST
코더와 프로그래머의 차이
24.09.04 20:29

(IP보기클릭)116.32.***.***

BEST
루루무
나는 코드싸개야... | 24.09.04 20:35 | | |

(IP보기클릭)223.38.***.***

루루무
내가 코더를 못넘어갈거 같아서 때려침.. | 24.09.04 20:42 | | |

(IP보기클릭)211.200.***.***

네?
24.09.04 20:31

(IP보기클릭)211.234.***.***

곱셈없이 어떻게 표현할수 있을지 수학자한테 물어본거겠지???
24.09.04 20:33

(IP보기클릭)218.156.***.***

내애
실제로는 곱셈이 없는게 아니라 로그변환을 하면서 곱셈을 덧셈/뺄셈으로 바꾼 거 제곱근은 로그변환시 나누기가 되는데 2진수에서 나누기는 맨 앞의 숫자를 지우면 대충 들어맞으니 | 24.09.04 20:36 | | |

(IP보기클릭)122.44.***.***

내애
저건 IEEE 표준으로 정해져 있는 부동소수점 표기법이라 딱히 수학자한테 안 물어봐도 될 걸 | 24.09.04 20:39 | | |

(IP보기클릭)211.234.***.***

내애
그럼 딱히 고급스킬인것도 아닌거 아냐? | 24.09.04 20:41 | | |

(IP보기클릭)112.149.***.***

내애
있는 거 잘 가져다 적재적소에 제대로 쓰는 것도 재주임 | 24.09.04 20:48 | | |

(IP보기클릭)106.101.***.***

근데 만만한직업이란게 있음?
24.09.04 20:35

(IP보기클릭)121.139.***.***

어떤곰탱이
자택경비원 | 24.09.04 20:39 | | |

(IP보기클릭)125.135.***.***

어떤곰탱이
똥싸개 | 24.09.04 20:50 | | |

(IP보기클릭)116.47.***.***

BEST
??? 나 게임 만들거라 수학 할 필요 없어
24.09.04 20:35

(IP보기클릭)115.138.***.***

뚀미

| 24.09.04 20:40 | | |

(IP보기클릭)118.235.***.***

현재의 개발자는 똥컴에 대한 배려를 포기했기에 저때보단 하기 쉽습니다
24.09.04 20:36

(IP보기클릭)59.17.***.***

유게를떠도는공대망령
PC 2 전용겜(상위호환 지원) 같은 느낌이니 ㅋㅋㅋ | 24.09.04 20:44 | | |

(IP보기클릭)39.119.***.***

일단 워떠뻑 어쩌구까진 이해했음
24.09.04 20:36

(IP보기클릭)211.243.***.***

저런 알고리즘 압축(?) 기술이나 ROM 파일 압축 기술같은 거 살펴보면 진짜 저 시절 프로그래머들은 괴물이다 싶은..... 예전에 NDS 롬파일 뜯어보면서 데이터 한 칸에 한자 여러 개 겹쳐 넣어서 문자 용량 아낀 거 보고 감탄 나오던 ㄷㄷ
24.09.04 20:36

(IP보기클릭)124.216.***.***

잘 모르겠으니 저걸 갖다 붙이자!
24.09.04 20:37

(IP보기클릭)118.235.***.***

검은건 화면이요 알록달록한건 글씨라
24.09.04 20:37

(IP보기클릭)118.37.***.***

사실 정확한 값이 필요없고, 근사값만 구하면 되기 때문에, 근사값을 컴퓨터 연산이 가장 적게 되는 방식으로 수식을 짰다 이거구만. 완전히 이해했어.
24.09.04 20:38

(IP보기클릭)118.235.***.***

난 로그배울때부터 수학 포기했어...
24.09.04 20:38

(IP보기클릭)211.234.***.***

24.09.04 20:38

(IP보기클릭)182.222.***.***

기계공학과지만 수치해석 재밌게했지
24.09.04 20:38

(IP보기클릭)121.133.***.***

아냐 개발자는 만만해! 저건 개발자가 아니라 신이다!!!
24.09.04 20:38

(IP보기클릭)223.39.***.***

물론 저정도로 머리 돌아가는 개발자는 최상위다.
24.09.04 20:38

(IP보기클릭)175.211.***.***

코딩에서 x / 5 보다 x * 0.2 가 더 속도가 빠른거랑 비슷한 이치인가
24.09.04 20:39

(IP보기클릭)118.235.***.***

CheckName
코딩알못이라 그런데 둘이 뭔 차이가 있는 거야...? | 24.09.04 20:44 | | |

(IP보기클릭)112.149.***.***

왜사나
말 그대로 나눗셈보다 곱셈이 연산이 더 빠르다는 소리 둘다 결과는 똑같아도, 연산을 여러번하게되면 유의미할 정도로 시간 차이가 날 수도 있지 이런게 모이게되면, 최적화같은 걸로 이어지는 거고 더 궁금하면 시간 복잡도 라는 거 찾아봐 | 24.09.04 20:55 | | |

(IP보기클릭)125.130.***.***


24.09.04 20:39

(IP보기클릭)222.99.***.***

스택 오버플로에 물어보면 알려줌
24.09.04 20:39

(IP보기클릭)223.33.***.***

우리 전무가 하는말이 옛날엔 컴파일러가 병.신이라서 기본제공 기능이 성능이 구데기인 경우가 많아서 본인들이 튜닝해서 개발한 별도 모듈로 그걸 대체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고함
24.09.04 20:39

(IP보기클릭)58.231.***.***

제자리에서는 됩니다
회사 전무가 맘에 안 든다고 튜닝 모듈을 개발해서 전달해준다고? ㅎㅎ 어느 정도 옛날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건 본 적이 없다. 본문소스 개발한 존카맥이 한국으로 치면 최소한 전무급이긴 한데... | 24.09.04 20:58 | | |

(IP보기클릭)223.33.***.***

decard9
옛날이야기니 당연히 전무가 대리 나부랭이로 반복문 안에 조건문 있으면 안된다고 사수에게 쿠사리 먹던 시절의 이야기다 | 24.09.04 20:58 | | |

(IP보기클릭)211.216.***.***

뭐래는거야 시바 한국말해라!!!!
24.09.04 20:39

(IP보기클릭)222.117.***.***

아 물론 저건 컴퓨터 성능이 딸리던 과거의 이야깁니다 컴퓨터 성능이 상향평준화 된 지금은 저런걸 하는 개발자는 극소수죠
24.09.04 20:39

(IP보기클릭)211.62.***.***

자바 생짜로 슈팅게임 만들 때 삼각함수 쓰고 아주 그런 개.지랄이 없던 기억이 난다. 게임엔진 하나도 안쓰고 했는데 수학 존나리 들어감..
24.09.04 20:39

(IP보기클릭)210.92.***.***

현직입니다 지나갑니다...
24.09.04 20:40

(IP보기클릭)175.223.***.***

물론 요즘 저런 양반은 엔진을 만들기때문에 대부분의 하꼬 개발자들이 먹고사는거
24.09.04 20:40

(IP보기클릭)175.223.***.***

오나니여신님
의외로 수학 능력이 좀 딸려도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면 개발자는 할수있다. 엔진을 벗어나면 고자가 되는 찐빠가 있긴한데 요즘 개인 무료 라이센스로 언리얼이나 유니티로 개발이 가능한 시대에 뭐 대부분의 것은 개발 가능함. | 24.09.04 20:43 | | |

(IP보기클릭)221.150.***.***

네??
24.09.04 20:40

(IP보기클릭)121.133.***.***

존카맥이 한걸로 알고 있는데. 개발자가 만만한 직업이 아니라, 존카맥이 존1나 고수인거다
24.09.04 20:40

(IP보기클릭)210.124.***.***

Doenwnsjxjsjqba
https://ko.wikipedia.org/wiki/%EA%B3%A0%EC%86%8D_%EC%97%AD_%EC%A0%9C%EA%B3%B1%EA%B7%BC 존 카맥이 직접 만든건 아니고 어디서 가져온 코드야 그래서 주석도 what the f■ck이지 난 오히려 이런게 프로그래밍의 매력이라고 생각해 지식의 공유(다른 말로 코드 긴빠이)가 활발해 ㅎ | 24.09.04 20:53 | | |

(IP보기클릭)133.32.***.***


전부다 코딩용어지?
24.09.04 20:40

(IP보기클릭)220.72.***.***

굳이 따지자면 저건 컴퓨터 공학 쪽에 가깝고, 일반적인 내용의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요즘 시대에 저런 수학을 할 필요는 없음. 굳이 말하자면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 보다는 똑똑한 누군가가 오픈 소스로 라이브러리 풀어주는 걸 이용하는 게 더 빠르고 효율적임.
24.09.04 20:41

(IP보기클릭)175.115.***.***

알아도 코드리뷰할때 정확하게 설명 못하면 까이기때문에 그냥 math 라이브러리에 있는 표준함수 쓸래요 ㅠㅠ
24.09.04 20:41

(IP보기클릭)1.230.***.***

프로그래밍 공부하다 수학 못해서 관뒀지. 코딩하는 건 재밌었지만 도저히 고급 수준으로는 못 올라가겠더라고.
24.09.04 20:41

(IP보기클릭)112.160.***.***

퀘이크3가 명작이냐 4가 명작이냐
24.09.04 20:41

(IP보기클릭)221.163.***.***

요즘 게임 대부분은 저렇게 안 함. (최적화가 잘 된 고속연산 라이브러리를 쓰는 경우는 있음) 그래서 요구사항이 한 없이 올라감. ㅋ. 불타는건 플레이어 컴퓨터지, 개발자 컴은 아니라고.
24.09.04 20:42

(IP보기클릭)218.50.***.***

개같은 최적화... 아오...
24.09.04 20:43

(IP보기클릭)218.50.***.***

FinKLain
최적화 하는 코드들 보면 진짜 별 기상천외항 방법으로 하던데 그런거 볼 때마다 벽 느껴지긴 하더라. | 24.09.04 20:45 | | |

(IP보기클릭)118.235.***.***

공학이 유효숫자만 챙기고 나머지는 버리기에 가능한
24.09.04 20:44

(IP보기클릭)175.223.***.***

참고로 저런것만 파는 과정도...
24.09.04 20:44

(IP보기클릭)121.165.***.***

저런건 인도인만이 할수 있는거야!
24.09.04 20:45

(IP보기클릭)118.46.***.***

사실 현대엔 라이브러리란 좋은게 있어서 저지랄은 보통 안하지만...
24.09.04 20:45

(IP보기클릭)118.46.***.***

스크류펀치
상용 게임엔진들의 좋은점은 밑바닥에서 해야하는 지랄의 대부분을 해결해준단 점이고 | 24.09.04 20:46 | | |

(IP보기클릭)211.234.***.***

아하 이해했어(못함)
24.09.04 20:46

(IP보기클릭)14.35.***.***

복잡한 연산을 코스트가 작은 연산으로 대체했다는 말인 것 같은데 저런 건 어떻게 찾아내는 것인지 신기하고 대단할 뿐
24.09.04 20:50

(IP보기클릭)175.223.***.***

WHAT THE FUCK
24.09.04 20:52

(IP보기클릭)106.102.***.***

원래 프로그래밍이 수학이랑 관련이 깊음?
24.09.04 20:53

(IP보기클릭)118.235.***.***

여포신봉선
컴퓨터로 뭐 할거면 다 수학임 | 24.09.04 20:54 | | |

(IP보기클릭)210.124.***.***

여포신봉선
프로그래밍이 컴퓨터에 명령 내리는 건데 컴퓨터 자체가 계산기라서 로우레벨까지 내려가면 다 수학으로 표현 가능해 | 24.09.04 20:57 | | |

(IP보기클릭)218.50.***.***

여포신봉선
수학 못하면 프로그래밍 못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함. 구현해야할걸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됨. | 24.09.04 21:04 | | |

(IP보기클릭)118.235.***.***

24.09.04 20:54

(IP보기클릭)106.101.***.***

저건 진짜 존경스러운 경지긴 한데 요즘 대부분의 개발자는 저런거까지 신경안써도 되지않나ㅋㅋㅋ 최적화 안한다고 욕만 쳐먹지 팔리긴 팔리잖아
24.09.04 20:54

(IP보기클릭)118.235.***.***

난 게임개발자가 아니니까 초반에 2줄 읽고 바로 내려버렸다.
24.09.04 20:57

(IP보기클릭)211.229.***.***

글고보니 지금은 퇴사한 전 너티독 프로그래머가 나사 우주공학 담당 프로그래머였다는거같은데 수식 짜는건 필수이긴한듯
24.09.04 21:06

(IP보기클릭)123.215.***.***

그래도 페이퍼 있으면 어찌어찌 재현 해볼순 있겠다 ㅋㅋ 와 이건 볼때마다 나도 같이 왓더!? 외침
24.09.04 21:26

(IP보기클릭)106.101.***.***

와 개발자 미쳤다 손도 못대겠네
24.09.04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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