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게임] 존 카맥의 게임 스토리는 ㅍㄹㄴ와 같다는 발언의 의미 [93]




(5377125)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22223 | 댓글수 93
글쓰기
|

댓글 | 93
1
 댓글


(IP보기클릭)121.139.***.***

BEST
지금 와서는 존 카맥도 생각이 바뀌었다고 했던 걸로 기억함
24.05.01 16:39

(IP보기클릭)106.101.***.***

BEST
근데 난 둘다 중요하다 생각함. 솔직히 라오어 보면 2가 플레이적으로는 더욱 발전했지만 스토리때문에 불쾌감밖에 없어 밸런스가 중요한듯
24.05.01 16:42

(IP보기클릭)1.249.***.***

BEST
결국 지금도 나는 스토리보다는 게임은 플레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24.05.01 16:39

(IP보기클릭)220.94.***.***

BEST
하긴 "쓰레기다, 쓸모없다"같은 표현이 아니라 "ㅍㄹㄴ의 스토리 같은것"이라고 비유한 시점에서 넣는걸 싫어했다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건 아니라는게 확실하게 드러나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
24.05.01 16:40

(IP보기클릭)1.240.***.***

BEST
그런 당신에게 라오어2
24.05.01 16:42

(IP보기클릭)121.182.***.***

BEST

??? : 그 상식을 부셔주마
24.05.01 16:39

(IP보기클릭)118.235.***.***

BEST
저거 2010년대 초중반에 서양 RPG빨던 미뽕 치사량 당시 서양게임 부심 쩔던 갓겜충들이 남발하고 다녔는데 그걸 자기들 빠는 서양 RPG게임 스토리 ㅈ박았을때 쉴드치려고 정신승리용으로 많이 써서 기억나는 어록이였다
24.05.01 16:41

(IP보기클릭)1.249.***.***

BEST
결국 지금도 나는 스토리보다는 게임은 플레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함
24.05.01 16:39

(IP보기클릭)114.201.***.***

루리웹-9401992356
뭐 요즘은 기술력이 발전해서 스토리랑 게임성 둘 다 챙길 수 있는 좋은 세상이 왔으니 둘 다 잘 해줬으면 좋겠어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240.***.***

BEST
루리웹-9401992356
그런 당신에게 라오어2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루리웹-9401992356
근데 난 둘다 중요하다 생각함. 솔직히 라오어 보면 2가 플레이적으로는 더욱 발전했지만 스토리때문에 불쾌감밖에 없어 밸런스가 중요한듯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04.28.***.***

루리웹-9401992356
나도 그랬다가 퍼펙틀리 밸런스로 생각바뀜 라오어2 덕분이지..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25.129.***.***

루리웹-9401992356
근데 또 스토리 조지면 재밌어도 몰입이 안 됨 ㅋㅋ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9401992356
난 장르에 따라서 다르다고 생각함 롤이나 철권같은 게임들은 스토리보려고 하는 겜이 아니잖아 | 24.05.01 16:43 | | |

(IP보기클릭)175.201.***.***

kor_선무당
이게 결국 가장 정답인거같아 rpg나 호러물같은 쪽은 스토리 빨이 워낙 강하고 씹덕가챠게같은 캐빨물도 솔직히 스토리내지 캐릭터가 좋으면 게임 구려도 빨리니 | 24.05.01 16:46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9401992356
콘솔이면 몰라도 모바일보면 스토리가 80퍼 이상같음 | 24.05.01 16:47 | | |

(IP보기클릭)39.122.***.***

자캐애니제작회
고거슨 휴대폰이라는 낮은 사양때문에 글치 게임성을 줄이고 스토리로 커버치는 거, 캐릭터 수집은 또 과금까지 땡기기 좋음 | 24.05.01 16:51 | | |

(IP보기클릭)118.235.***.***

BlackHeart
생각을 바꿔보면 라오어 2의 발전된게임성은 스토리의 단점을 메꿀정도로 딱히 훌륭한것이 아니었다는것이지 진짜로 게임플레이가 엄청나고 가치있었다면 라오어2의 스토리여도 인정받았을거임 그냥 라오어 자체가 스토리의 매력에 기반한 게임이지 게임플레이가 특출난 게임이 아니었다는 반증이되는거임 | 24.05.01 16:58 | | |

(IP보기클릭)106.101.***.***

kor_선무당
롤이나 철권 의외로 스토리 파고드는사람 꽤 될텐디 장르에 따라 밸런스의 비율이 바뀌는거지 아예 안본다곤 못할거같음 | 24.05.01 16:59 | | |

(IP보기클릭)121.182.***.***

BEST

??? : 그 상식을 부셔주마
24.05.01 16:39

(IP보기클릭)223.38.***.***

코로로코
이양반은 ㄹㅇ 규격 외지... 나는 살면서 코지마 게임 처럼 스토리와 게임 시스템이 이렇게 유기적으로 설계된 게임을못 봤음...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21.139.***.***

BEST
지금 와서는 존 카맥도 생각이 바뀌었다고 했던 걸로 기억함
24.05.01 16:39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704862994
특히 레이지 덕분에 시대의 흐름을 본인도 느꼈을 듯 | 24.05.01 16:42 | | |

(IP보기클릭)125.135.***.***

루리웹-7704862994
다른데서 본 걸로는 저 당시 둠만들때던가 퀘이크 만들때 팀내 작가가 책한권 분량의 소설을 써서는 그걸 게임스토리로 넣어야 된다고 우겨서 한걸로 암. | 24.05.01 22:03 | | |

(IP보기클릭)220.94.***.***

BEST
하긴 "쓰레기다, 쓸모없다"같은 표현이 아니라 "ㅍㄹㄴ의 스토리 같은것"이라고 비유한 시점에서 넣는걸 싫어했다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건 아니라는게 확실하게 드러나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
24.05.01 16:40

(IP보기클릭)223.38.***.***

여장흰스
중요도와 우선순위 | 24.05.01 16:43 | | |

(IP보기클릭)118.235.***.***

여장흰스
간결하게 중요한 것만 넣으라는 취지같네 | 24.05.01 17:07 |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저거 2010년대 초중반에 서양 RPG빨던 미뽕 치사량 당시 서양게임 부심 쩔던 갓겜충들이 남발하고 다녔는데 그걸 자기들 빠는 서양 RPG게임 스토리 ㅈ박았을때 쉴드치려고 정신승리용으로 많이 써서 기억나는 어록이였다
24.05.01 16:41

(IP보기클릭)118.235.***.***

키렌
스토리 ↗ 박고 쉴드 받던 rpg가 뭐있지? | 24.05.01 16:57 | | |

(IP보기클릭)118.235.***.***

키렌
설마 스카이림 같은게 스토리 망했는데 미뽕들이 빨아준거라고 생각한.거? | 24.05.01 16:58 | | |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디아블로3,와우 대격변 등등 같은 와우 디아3 하던 입장에서도 그 시절에도 블자 갓겜충은 존나 개역겨웠었다 | 24.05.01 16:59 | | |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폴아웃3도 포함임 ㅋㅋㅋ 심지어 스카이림이 스토리가 좋아서 빨린줄 알던 오로지 서양컨텐츠 역사는 블리자드 베데스다 투툴인 당시 고갤 현 중갤에서 씨부리던 애들이 분위기랑 캐릭터 컨셉이랑 스토리를 구분 못하고 빠는 얼치기 외산게임 갓겜충들 존니스트 많고 지금도 그 영혼과 망령이 서브컬쳐 커뮤에 떠돌지 ㅋㅋ | 24.05.01 17:01 | | |

(IP보기클릭)58.236.***.***

aaa용사
세상에 서양겜이 스카이림만 있다고 생각하는 분임? | 24.05.01 17:08 | | |

(IP보기클릭)118.235.***.***

무지부지즉죄
같은거라고 했자나 | 24.05.01 17:11 | | |

(IP보기클릭)58.236.***.***

aaa용사
그냥 모든 겜에서 스토리 까일때마다 게임 스토리는... 이러면서 옹호하는데에 쓰였는데 | 24.05.01 17:22 | | |

(IP보기클릭)116.34.***.***

저 당시에 로메로랑 톰이 둠 스토리라면서 전화번호부 두께의 설정집을 내서 빡친 것도 저 발언에 한몫하지
24.05.01 16:42

(IP보기클릭)112.172.***.***

지금이랑 달리 8비트 16비트 시절 도트 게임땐 용량도 그렇고 제약이 너무 커서 스토리 넣을 여유가 많지 않았으니... (그나마 스토리 있는 RPG도 거의 다 제자리 도트에 텍스트로 때우던 시절)
24.05.01 16:42

(IP보기클릭)14.35.***.***

헬 블레이드 보면 저게 맞아. 게임은 결국 플레이로 증명해야지 뭐 이 게임은 연출이 어떻고 스토리가 어떻고 어떤 pc요소가 있고 뭐건간에 일단 게임자체가 재미있어야함.
24.05.01 16:42

(IP보기클릭)58.231.***.***

사실 그때의 스토리와 지금의 스토리는 하늘과 땅차이니까. 띠리릭 띠리릭 소리나면서 도트 글자만 입력되던 시절과 영화 수준의 컷씬 나오는 지금은 몰입도가 다르지.
24.05.01 16:42

(IP보기클릭)117.111.***.***

적어도 ↗같지는 않다면 이라는 전제가 필요해
24.05.01 16:42

(IP보기클릭)61.40.***.***

선택의 순간이 온다면 스토리보다 다른 걸 먼저 더 신경 쓰겠다는 뜻
24.05.01 16:43

(IP보기클릭)118.235.***.***

저시절에는 스토리라고 해봤자 텍스트 출력하는게 다였지만 점점 기술이 발전해서 요즘엔 스토리라고 하면 서사에 연출까지 더한거라 환경자체가 달라짐.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면 안됨
24.05.01 16:43

(IP보기클릭)118.235.***.***

스토리가 쓸모없단 건 아닌데 플레이와 스토리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전자를 고르는 게 게임으로서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함
24.05.01 16:44

(IP보기클릭)118.235.***.***

왜사나
비주얼 노벨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게임플레이는 좋은데 스토리가 아쉬운 게임과, 게임플레이는 아쉬운데 스토리가 좋은 게임을 비교하면 대부분은 전자를 고르게 되는 법이지. 스토리 똥물이 게임성까지 덮어버린 라오어2는... 좀 많이 예외적인 경우고 | 24.05.01 16:46 | | |

(IP보기클릭)220.120.***.***

둠 리메이크 스토리 좋았잖아 ㅋㅋㅋㅋㅋㅋ 이터널도 괜찮았는데 갑자기 암흑곤듀가...
24.05.01 16:44

(IP보기클릭)211.251.***.***

저게 저땐 기술력의 부재였으니 한정된 자원 하에서 스토리를 포기한 거지 지금 와서 그러면 기술력도 없고 발전할 의지도 없는 ㅄ이지...
24.05.01 16:44

(IP보기클릭)180.69.***.***

세계관이나 캐릭터조차 사실 스토리의 일부임 대체 스토리를 뭘로 생각하는걸까? 겜 시작전에 텍스트로 몇줄 나오는 그게 줄거리라 생각하는건가?
24.05.01 16:44

(IP보기클릭)220.86.***.***

과외선생
그냥 저때는 당시에 그걸 담을만한 기술과 개발인력이 없을 시절 이야기임. 시대상에는 저것도 맞는 말이라는거. | 24.05.01 16:49 | | |

(IP보기클릭)106.245.***.***

과외선생
이야기를 짤 시간에 게임의 원초적 재미를 더 추구하란 거겠지. 저 말도 90년대인가 80년대 끝자락에 나온거라 시대가 많이 다름. | 24.05.01 16:52 | | |

(IP보기클릭)218.238.***.***

과외선생
90년대에는 기술적 한계로 텍스트로 떄워야 하는것도 있었음. 스타1만 해도 스토리 진행은 전부 음성이 전부인걸. 미션이래봤자 유닛 옮기기 같은 단순한거 밖에 없었고 미션내에서도 스토리진행은 음성과 텍스트로 떄웠음. 디아2도 그랬고. | 24.05.01 16:53 | | |

(IP보기클릭)106.101.***.***

401UNAUTHORIZED
스타 비유는 좀 아닌거 같음 미션이 그런건 rts장르 자체 문제고 스토리 진행이 음성 텍스트만 있는게 아니라 당시로선 충격이었던 3d cg 시네마틱도 있었으니. 차라리 마리오랑 비교하는게 맞지않나 싶음 | 24.05.01 17:05 | | |

(IP보기클릭)118.235.***.***

과외선생
그당시에는 뭐랄까 텍스트만 봐도 상상력 대폭발이었던 시절이었지.. | 24.05.01 17:08 | | |

(IP보기클릭)211.36.***.***

지금은 둘다 필요하죠. 시대가 바뀌었으니.
24.05.01 16:44

(IP보기클릭)112.153.***.***

장비한계가 명확한 저 시절이라서 나온 말임 저 얘기한 본인도 지금은 안 맞는 말이라고 부정하는 판인걸
24.05.01 16:45

(IP보기클릭)222.117.***.***

야동에서도 스토리는 중요하다 아무리 예뻐도 근친 NTR 요소를 안 넣으면 안 꼴리는 것 처럼...
24.05.01 16:45

(IP보기클릭)211.199.***.***

게임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동기부여로 필요한건 맞지만 막 무조건 개쩌는 스토리를 갖춰야 한다 이건 아니라고 봄.
24.05.01 16:45

(IP보기클릭)211.216.***.***

생각해봐, 요즘 야동보면 스토리가 중요해, ㅅㅅ하기전에 어떤 남녀가 만나고 왜 만나고 그 스토리에서 꼴림을주는거라고, 그래, 존카맥은 이걸본거다!
24.05.01 16:46

(IP보기클릭)175.212.***.***

지금도 틀린말 아니라고 봄 다른게 아니라 ㅍㄹㄴ로 비유한거 보면 정확한 통찰이라고 봄
24.05.01 16:48

(IP보기클릭)222.237.***.***

지금와서도 틀린말이라고는 생각안하는데. 소울시리즈나 엘든링 스토리가 딱 저포지션임.
24.05.01 16:48

(IP보기클릭)183.109.***.***

뭐 어쨌든 난 스토리나 몰입감이 아주 중요함,, 내가 RPG '롤'플레잉 장르를 좋아하는 이유기도 하고 모 게임 스토리 망쳤다는 소식에 전투 머리쓰며 고심해야 하는 맛도 역대급으로 좋고 어쩌고 하던데 갠적으로 그럼 그냥 체스나 바둑을 뒀지 뭐더러 그걸 하냐는 생각부터 듬
24.05.01 16:49

(IP보기클릭)218.238.***.***

솔직히 지금 와서는 거진 취향차이정도로 변한 느낌. 스토리? 그게뭐에염 하는 다크소울도 성공했도 스토리와 게임성 양쪽다 잡은 바이오쇼크 시리즈. 게임성은 안좋아도 스토리만으로 승부보는 인터랙티브 무브 장르등 워낙 다양하니까.
24.05.01 16:51

(IP보기클릭)182.218.***.***

사실 근데 지금도 스토리 때문에 게임 메카닉을 희생 시킨다는 건 좀 말이 안되긴 하잖아 게임으로서가 먼저 완성이 되어야 스토리가 의미가 있지
24.05.01 16:51

(IP보기클릭)182.218.***.***

Alice3382
애초에 저 발언이 왜 자꾸 '스토리는 중요하지 않다' 로 곡해 되는지 모르겠음 | 24.05.01 16:54 | | |

(IP보기클릭)118.235.***.***

지금와서도 꽤 맞지 않나 스토리요소가 적어도 게임성이 특출나면 인정받고 반대로 스토리에 장점이 있다면 ㅅㅅ신이 조금 진부한 ㅍㄹㄴ라도 스토리만으로도 인정받을테니까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처럼?
24.05.01 16:51

(IP보기클릭)180.65.***.***

애초에 저 발언도 몇 십년 전에 소수정예를 지향하던 상황에서 한 거였고(개발 인원이 최대 10명 이하) 정작 존 카멕도 스토리를 아예 버리지도 않았음 게임 만들 때 스토리 작가 쓰기도 했고 즉 비디오게임에 있어서 스토리보다 게임 플레이의 비중이 더 크고 중요하다는 뜻인데 저 말을 '게임에 스토리는 필요없음' 이라고 이해한 사람들이 유머
24.05.01 16:52

(IP보기클릭)61.76.***.***

사실 스토리가 더 중요할거면 영화를 보면 되는거라. 게임이 게임으로서 특별해지는 건 결국은 게임 플레이거든.
24.05.01 16:53

(IP보기클릭)175.123.***.***

농담삼아 하는 말이긴 둥지짓는 드래곤인지 하는 그게 딱 맞는 예시 아닐까 ㅋㅋㅋㅋ 스토리가 중요하지 않은게 아니라, 게임 플레이는 쾌적하게 만들어놓고 그 다음에 스토리를 챙겨야지, 지금도 최적화 못해서 평가 나락가는 게임들 보면 뭐 비슷하지 않나 싶기는 함.
24.05.01 16:54

(IP보기클릭)180.70.***.***

게임에 따라 달라지겠고 이부분은 존 카멕도 맞다고 하겠지. 둠이나 울펜슈타인 같은 게임에서 시체 옮기는 시스템은 시스템 자체로는 좋을지 언정 두 게임에 어울리지는 못하니까 자기가 만들려는 게임에는 필요한 것만 딱딱 넣고 잔가지는 마지막에 넣어보거나 아니면 다 쳐내는게 낫지
24.05.01 16:55

(IP보기클릭)175.200.***.***

게임의 원초적인 재미를 생각하면 저게 맞는말임. 재미부터 찾고나서 스토리를 씌우는거지. 스토리 운운할거면 영화에서나 찾으라고. 갓오브워가 스토리가 좋긴 하지만 게임자체가 재미없었으면 스토리도 재미없어지는거임. 게임이 개씹노잼인데 스토리도 읽히겠냐고
24.05.01 16:56

(IP보기클릭)118.235.***.***

게임에서 스토리는 텍스트만이 아님 레벨디자인도 하나의 스토리 역활을 함
24.05.01 16:59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플랫폼 게임도 주인공을 따라서 모험하는걸 보는거니깐 | 24.05.01 17:00 | | |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역할 | 24.05.01 17:02 | | |

(IP보기클릭)119.201.***.***

24.05.01 16:59

(IP보기클릭)114.201.***.***

루리웹-9416990080

오 책 가지고 있구나 | 24.05.01 17:29 | | |

(IP보기클릭)119.201.***.***

위 쳐
엔하위키땐지 나무위키 넘어와서였는진 기억이 안나는데 존 카맥 문서에 책 내용 적어놓은거 사실 내가 예전에 해놓은거임 ㅋㅋㅋ | 24.05.01 17:36 | | |

(IP보기클릭)114.201.***.***

루리웹-9416990080
엌ㅋㅋ 원조였네 | 24.05.01 17:38 | | |

(IP보기클릭)58.150.***.***

난 저말이 왜 오랫동안 까이는지 모르겠음 저말도 맞말이라고 느겼던게 오락실에서 굳이 일어나 영어도몰라서 스토리 몰라도 게임을 즐길수있었거든
24.05.01 17:03

(IP보기클릭)118.235.***.***

구도나세
스토리를 게임 플레이로 알 수가 있거든 납치된 여친을 찾아서 도심을 돌아다니며 갱단 네임드들과 싸우다 마지막에 흑막을 만나다 라는 스토리를 게임 화면만으로 직관적으로 알 수 있던거라 | 24.05.01 17:06 | | |

(IP보기클릭)118.235.***.***

구도나세
당시에도 왜 저놈하고 싸우는지 당위성을 펴현 못하면 인기가 없었어 | 24.05.01 17:07 | | |

(IP보기클릭)125.143.***.***

장르마다 스토리의 중요성의 케바케인것도 있지만, 저 당시는 저장매체나, 게임을 구동할 PC,콘솔의 성능 한계가 뚜렷해서 정말 빡세게 코딩해서 최적화하던 시절이니까 쳐낼건 쳐내는게 맞긴하지. 뭣보다 존 카맥이 재직하던 시절의 이드가 만들던 게임들이 스토리 비중이 낮은 액션이나 슈터장르기도 했고.
24.05.01 17:03

(IP보기클릭)211.234.***.***

우선 게임으로써 완성하고 이후 스토리를 잘 다듬어야지
24.05.01 17:04

(IP보기클릭)220.90.***.***

제일 싫어하는 말임. 게임 ㅈ도 모르는 어줍잖은 인간들이 꼭 저 말 들고와서 쓰레기게임 변호하거든
24.05.01 17:07

(IP보기클릭)121.139.***.***

말은 저렇게 하고 기술적으로 여유가 생기자 바로 스토리 집어 넣은 게 둠3 임
24.05.01 17:07

(IP보기클릭)218.209.***.***

사실 스토리가 허접하거나 구린건 상관없음. 다만 스토리가 사람 불편하게 만드는건 문제지. 라오어2같은...
24.05.01 17:09

(IP보기클릭)61.79.***.***

스토리는 부차적인거 맞긴 함. 진짜 재미있는 게임은 스토리나 설정 몰라도 그냥 재미있거든. 다만, 설계부터 스토리를 중심으로 만든 게임에선 스토리가 중요함.
24.05.01 17:10

(IP보기클릭)122.45.***.***

ㅍㄹㄴ의 스토리는 당연히 중요하지.. 그것때문에 서고 안서고가 결정될 수도 있는데
24.05.01 17:19

(IP보기클릭)118.235.***.***

굳이 따지자면 게임에서 중요한건 메시지 전달이아니라 단순한 재미라는걸 강조 하고자 한말이지 재미가 보장되고 나서야 넣을수있는게 스토리고 메시지일테니꺼
24.05.01 17:21

(IP보기클릭)175.194.***.***

2024년에도 여전히 뱀파이어 서바이버가 통하는걸 보면 뭐
24.05.01 17:24

(IP보기클릭)106.101.***.***

현재 기준 인디 게임팀이 1년 안에 게임을 한 편 이상 찍어내야 하는 상황에서 나온 말
24.05.01 17:29

(IP보기클릭)125.184.***.***

뭐 지금은 많이 바뀌긴 했다지만 게임성을 해치는 스토리가 있는거 보면 저말이 아에 틀린말이라곤 할 수 없지. 당시엔 구현할 수 있는게 제한적이였고... 그 안에서 모든걸 해내야하니까. 계다가 존카맥의 말이 맞았다는건 결국 존 로메로가 증명해줌. 기획자로서 모든걸 다 넣은 게임을 만들었지만 결국 사람들에게 외면 받았지.
24.05.01 17:37

(IP보기클릭)1.231.***.***

코지마처럼 스토리와 게임플레이가 잘 혼합되게 만들거나 닌텐도처럼 스토리는 가볍게 게임의 재미를 추구히던가 둘 중 하나인듯
24.05.01 17:42

(IP보기클릭)172.226.***.***

손님은 왕이다는 저런 뜻이 아님. 당시 호텔은 아직 계급 사회의 잔재가 남아 있어서 계급별로 묵을 수 있는 방과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차별되어 있었는데, (오늘날 비행기에 남아 있는 퍼스트 클래스가 바로 그 계급이라는 뜻임. - 귀족석 같은 뜻. ) 리츠는 무려 왕만큼만 돈을 주면 계급과 상관없이 왕과 똑같은 서비스를 해주겠다고 한 거임. 실제로 왕세자를 1박 모신 적이 있어서 이걸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만든 문구임.
24.05.01 18:11

(IP보기클릭)114.201.***.***

곰곰이생각하니내가곰이네

오 그런 사연이 있었구나 몰랐던거 알아가네 | 24.05.01 19:00 | | |

(IP보기클릭)119.201.***.***

ㅍㄹㄴ도 스토리가 있는게 더꼴린다고 꼴알못 존과매기
24.05.01 18:13

(IP보기클릭)121.139.***.***

난 지금도 스토리가더 중요함..게임장르의 한계는 이미 고착화되있어서 몇번하다보면 그게 그게임임. 창의적인 게임은 천재들이 만들어내는 소수에불과해서.. 대부분 게임은 스토리에서 흥미가 안일어나면 바로 게임 불감증옴.
24.05.01 18:41

(IP보기클릭)59.11.***.***

반대로 ㅍㄹㄴ 스토리보다 못한 게임스토리라면 까여도 된다는 것
24.05.01 18:52

(IP보기클릭)211.241.***.***

10년전 명언을 아직도 읊어대는 인간상이 좋을리가 없잖아 실상은 구닥다리일 뿐인데
24.05.01 19:39

(IP보기클릭)180.80.***.***

저 말 뒤집은 게 하프라이프 였던가
24.05.02 00:06

(IP보기클릭)112.153.***.***

저말이 맞는게 게임에서 중요한건 결국 게임플레이임. 아무리 스토리가 끝내주건 어떻건 간에 게임플레이가 재미없거나 문제가 있으면 평가가 급락할 수 밖에 없음. 반면에 테트리스나 마리오처럼 스토리가 아예 없어나 있는 둥 마는 둥 해도 플레이가 끝내주면 역사에 남는 게임으로 평가받지. 존 카맥 말대로 있어야 하고 있으면 좋긴한데 최우선시 할 요건은 전혀 아님. 그럴거면 소설이나 영화를 보겠지.
24.05.02 01:28

(IP보기클릭)211.41.***.***


꼴리지 않았던 것 뿐
24.05.02 09:35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9)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59)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2)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63)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타노시~ 구멍 (6)
군대 기다려 준 여친. (15)
씹상남자. (1)
차량 ABS이상 득득득 간헐적 ABS잡힘 (2)
@)반려 (4)
헬스인 행복사 할 사건 (6)
저출산 해결하려는 AI의 사악한 계획 (3)
굴러오는 돌 피하는법 (18)
이거 뭔 버섯임? (14)
원균은 이순신을 능가하는 명장이다. (7)
동성애?! 성경을 보면 말이야! (36)
38살 일본누나 (28)
대한민국 인방계를 뒤흔든 게임 (38)
전설의 공개불륜 선언.jpg (12)
뷰봇테러로 난리인 치지직 (31)

1 2 3 4 5 6 7 8 9 10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