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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발더스 3 만든 라리안 CEO가 정말 싫어하는 것.jpg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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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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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에 자금을 다 때려박아서 "늦게"낸 거지 안 낸 건 아님 ㅋㅋㅋㅋ
23.12.08 18:42

(IP보기클릭)61.79.***.***

BEST
그렇게 당했는데 싫어하지 않으면 이상하지 벨브도 게이브가 저 꼴 날까봐 절대 상장 안하잖아
23.12.08 18:42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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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지 만드는거 공부 좀 하라는 데 이 악물고 싫다고 하네.
23.12.08 18:44

(IP보기클릭)106.101.***.***

BEST

23.12.08 18:42

(IP보기클릭)117.111.***.***

BEST
자동차에 기름 뭐 넣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차 만든다고 하면 퍽이나 신뢰가 가겠다
23.12.08 18:45

(IP보기클릭)117.111.***.***

BEST
저걸 게임이란 말을 지우고 자동차 라고 바꾸면 당연히 논파됨
23.12.08 18:44

(IP보기클릭)119.67.***.***

BEST
폐인이 되어야 한다는 게 아니라 최소한 자신이 만드는 게 뭔지 그리고 경쟁 제품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단 말인데 엔드림놈은 저걸 저렇게 곡해하네
23.12.08 18:45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논산-스트로베리
존나 크게 데인게 컷지 | 23.12.08 18:42 | | |

(IP보기클릭)61.7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논산-스트로베리
그렇게 당했는데 싫어하지 않으면 이상하지 벨브도 게이브가 저 꼴 날까봐 절대 상장 안하잖아 | 23.12.08 18:42 | | |

(IP보기클릭)175.1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논산-스트로베리

게임 (리니지 제외) 이나 아이돌 엔터 쪽에서 기획, 사업은 선씹덕이 먼저긴 한 듯 | 23.12.08 19:01 | | |

(IP보기클릭)183.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논산-스트로베리
예전에 게임이름 지은 갓도 뭔 스토리가 있던데... 퍼블리셔에서 스펠링이 뭐 어째야 한다 해서 거기 맞춰서 게임이름이 구려짐. | 23.12.08 19:04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320692223
하지만 일본의 모 돼지사료 관리 프로그램 업체는.. | 23.12.08 19:53 | | |

(IP보기클릭)14.47.***.***

ruliruliid
이니셜 반복이었던거 같음 제목이 디비니티였는데 퍼블리셔가 다른게임 뭔가 예시로 들면서 따라하라고 해서 디바인 디비니티 된걸로 | 23.12.08 23:09 | | |

(IP보기클릭)61.98.***.***

샤이중도
이클리피아옹 원서내면 바로 수석합격인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23:21 | | |

(IP보기클릭)121.129.***.***

샤이중도
그런데, PvE게임에 PvP 설계 우대가 왜……? | 23.12.09 14:3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개발비에 자금을 다 때려박아서 "늦게"낸 거지 안 낸 건 아님 ㅋㅋㅋㅋ | 23.12.08 18:42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나중에 한번에 냈다든데 | 23.12.08 18:42 |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안낸게 아니라 못낸거겠지? | 23.12.08 18:43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법인세 낼 돈을 투자비로 씀... | 23.12.08 18:44 | | |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사무실 압류딱지 덕지덕지 붙이고 작업한걸로 유명함ㅋㅋㅋㅋㅋ | 23.12.08 18:56 | | |

(IP보기클릭)122.32.***.***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따갚ㅋㅋㅋㅋ | 23.12.08 19:27 | | |

(IP보기클릭)89.2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34626775
뭘 욕까지 쳐하고 난리야 나중에라도 냈으면 됐지 | 23.12.08 21:08 | | |

(IP보기클릭)221.143.***.***

starstreak
근데 법인세는 이익이 나야 내는건데 발더스3 전에 수익날 껀덕지가 있었나요? | 23.12.08 21:59 | | |

(IP보기클릭)1.233.***.***

미친콩나물
벨기에 세법은 몰?루 글고 업력이 제법 되고 겜도 여럿 내서 아예 매출이 없던 건 아님. 킥스타터 투자금도 매출로 보는지는 몰?루 | 23.12.08 22:39 | | |

(IP보기클릭)118.223.***.***

미친콩나물
발더스전에 디비니티 시리즈도 나름 괜찮게 팔리는 게임이었음 | 23.12.09 01:01 | | |

(IP보기클릭)221.163.***.***

게임을 위한 장인정신을 위해 세금체납이라니 이건 혼돈선인가
23.12.08 18:42

(IP보기클릭)106.101.***.***

BEST

23.12.08 18:42

(IP보기클릭)117.111.***.***

BEST
식신시츄
저걸 게임이란 말을 지우고 자동차 라고 바꾸면 당연히 논파됨 | 23.12.08 18:44 | | |

(IP보기클릭)223.33.***.***

BEST
식신시츄
그냥 지 만드는거 공부 좀 하라는 데 이 악물고 싫다고 하네. | 23.12.08 18:44 | | |

(IP보기클릭)117.111.***.***

BEST
루리웹-6113465147
자동차에 기름 뭐 넣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차 만든다고 하면 퍽이나 신뢰가 가겠다 | 23.12.08 18:45 | | |

(IP보기클릭)119.67.***.***

BEST
식신시츄
폐인이 되어야 한다는 게 아니라 최소한 자신이 만드는 게 뭔지 그리고 경쟁 제품과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단 말인데 엔드림놈은 저걸 저렇게 곡해하네 | 23.12.08 18:45 | | |

(IP보기클릭)49.169.***.***

식신시츄
이것도 맞는 말인데 최소한 자기게임에 대한 애정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어느 누구처럼 돈이 될까부터 생각하지말고 | 23.12.08 18:47 | | |

(IP보기클릭)221.138.***.***

TSHa
백엔드 서버단 개발자나 클라이언트 개발자면 게임의 ㄱ도 몰라도 일은 다 할수있음 물론 게임 좋아하면 기획자가 가져다주는걸 훨씬 빨리 이해해서 구현할수야 있겠지만 | 23.12.08 18:47 | | |

(IP보기클릭)61.72.***.***

식신시츄
영화감독이 영화 하나도 안보고 영화 만든다고 하면 욕할 놈임ㅋㅋㅋ | 23.12.08 18:47 | | |

(IP보기클릭)59.3.***.***

식신시츄
엔드림이 뭐하는 회사인가 검색해보고 존나 절망했다. ㅅㅂ 어떻게 이따구 말을 할 수가 있지? 아니 이런 생각으로 만드니까 죄다 그따구인건가 | 23.12.08 18:47 | | |

(IP보기클릭)175.117.***.***

식신시츄
엔 드 림 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18:48 | | |

(IP보기클릭)211.234.***.***

식신시츄
트랜드를 모르는데 트랜드를 만든다니 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18:48 | | |

(IP보기클릭)49.169.***.***

레이루프
맞는 말이라 생각했는데 앤드림에서 만든꼬라지보니 무조건 틀린말같네 | 23.12.08 18:48 | | |

(IP보기클릭)211.208.***.***

아?루?
근데 난 겜덕후 아닌 사람이 개발 지휘한게 명작으로 뽑혀나온 사례를 여태 못 봐서. 게임쪽은 다른 분야보다 더더욱 겜 자체에 대한 애정이 커야 한다고 생각함 | 23.12.08 18:50 | | |

(IP보기클릭)222.102.***.***

식신시츄
게임을 해보지도 않고 어떻게 트랜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지? | 23.12.08 18:51 | | |

(IP보기클릭)119.67.***.***

이름도못짓는허접
ㅇㅇ 나도 기본적으로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대한 애정러가 성공한다 생각함. 다만 이 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똥고집 부려서 골로 가는 경우도 발생한다는 게 문제긴 하지만... | 23.12.08 18:51 | | |

(IP보기클릭)211.208.***.***

아?루?
자기 분야에 대한 애정에 노력 더했다고 다 성공하는건 아니니까 어쩔 수 없지.. 재능에다가 운까지 결합되야 성공하는거니 밑에 토탈워 개발사 얘기도 나오던데 게임 분야는 유저 피드백 받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개발 능력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함. 발더3도 얼액 초기에는 비판 꽤 많았는데 피드백 받으면서 대부분 긍정적인 방향으로 수정함 | 23.12.08 18:55 | | |

(IP보기클릭)175.208.***.***

식신시츄
게임 개발한다고 꼭 게임을 해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 개발한다고 꼭 자동차를 타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향수 개발한다고 꼭 향수를 써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등산복 개발한다고 꼭 등산을 해봐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에 이런 미친 소리가 어딨음 ㅋㅋㅋㅋ | 23.12.08 18:56 | | |

(IP보기클릭)223.38.***.***

식신시츄
진짜 이거 볼때마다 지가 트랜드를 만들수있다고 생각하는게 보여서 진짜 웃김 | 23.12.08 18:59 | | |

(IP보기클릭)119.199.***.***

식신시츄
트렌드를 모르면서 트렌드를 선도할수 있다고 믿는것도 대단하네 | 23.12.08 18:59 | | |

(IP보기클릭)223.39.***.***

식신시츄
아 안타리아전기가 왜 그따구로 나왔는지 이해 했다 | 23.12.08 19:15 | | |

(IP보기클릭)1.241.***.***

식신시츄
엔드림에서 뭐 만들었나 유게에 올라왔는데 가관이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19:16 | | |

(IP보기클릭)122.43.***.***

식신시츄
이런사고의 이유는 그냥 단하나임 게임= 방구석폐인이나 하는 하급 취미 이자 문화적가치가 없는 콘텐츠 이딴 생각이 기본인놈이나 할생각 | 23.12.08 19:19 | | |

(IP보기클릭)223.62.***.***

식신시츄
인싸 기업이 됬지만 아싸들이 만든 과거유물들로 해마다 수익갱신하고 있는 블쟈가 좋아보일것이다 | 23.12.08 19:20 | | |

(IP보기클릭)182.231.***.***

식신시츄
ㅋㅋㅋㅋ 저런놈들이 있고 게임을 안하는사람이 고과 잘받는다? 이러니 저딴 게임들 만들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19:23 | | |

(IP보기클릭)118.235.***.***

식신시츄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렇게 대댓글 달고 자뻑좀 했을듯 저런 게임의 ㄱ자도 안하는 애가 게임 만들면 백퍼 ㅈ망임 | 23.12.08 19:47 | | |

(IP보기클릭)116.46.***.***

식신시츄
본문은 이해가 되는 글인데... 댓글은 도대체가 이해가 안되는데;;; | 23.12.08 19:51 | | |

(IP보기클릭)121.151.***.***

식신시츄
게임 상품이지 상품기본 원리가 뭐야 좋아야지 게임 좋은게 뭐야 재미있어야지 ㅠㅠ | 23.12.08 19:53 | | |

(IP보기클릭)106.102.***.***

식신시츄
아후시발 | 23.12.08 19:53 | | |

(IP보기클릭)116.125.***.***

식신시츄
지들 소비자 혐오를 숨쉬듯이 하네. 얼마나 개쩌는 취미생활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거 비하하면 발작할거면서 | 23.12.08 20:07 | | |

(IP보기클릭)110.70.***.***

식신시츄
이짤은 ㄹㅇ 볼때마다 추가로 부분이 주옥같음ㅋㅋㅋ | 23.12.08 20:11 | | |

(IP보기클릭)221.155.***.***

식신시츄
그렇게 트랜드를 잘 따라가서 ㅈㄴ 좋은겜들만 서비스하고있네 엔드림ㅋㅋㅋ | 23.12.08 20:13 | | |

(IP보기클릭)124.153.***.***

이름도못짓는허접
기획하고 지휘하는 레벨이면 그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수인데 진짜 딱 시키는 것만 하는 레벨까지는 '큰 그림' 모르고 자기 일만 해도 됨 그리고 거기서 더 승진하면 안 되는거지... | 23.12.08 20:18 | | |

(IP보기클릭)182.222.***.***

식신시츄
게임을 음악이나 영화라는 단어로 바꿔보자. 얼마나 똥멍청한 소리인지 대번 감이 온다. 지들이 받는 돈이 이 세계 어딘가에서 뿅하고 나오는 줄 아는 개똥멍청이. | 23.12.08 20:23 | | |

(IP보기클릭)210.90.***.***

식신시츄
제대로 개발하고 싶은 사람은 게임을 경험해보고 자기가 만드는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확실히 더 도움이 됨. 그런데, 이전과 달리 지금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은 게임에 대한 애정이나 관심이 1도 없는 경우가 매우 흔함. 이전에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게임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게임을 만드는 것은 좋고 싫고를 떠나 그냥 평범한 직업이 된 것임. 저런 걸 아쉬워 하기 보다는, 게임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사람도 무리 없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만드는 개발 체계가 필요한 시점임. | 23.12.08 20:32 | | |

(IP보기클릭)211.221.***.***

식신시츄
게임을 하기만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했냐가 중요하면 어쨌던 하기는 해야지 먼 헛소리냐 게임은 안하지만 게임을 잘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건가? | 23.12.08 20:49 | | |

(IP보기클릭)203.228.***.***

식신시츄
저런 말 나올만 한 게임 라인업이네 | 23.12.08 21:52 | | |

(IP보기클릭)218.155.***.***

식신시츄
왜 엔드림 게임이 똥밖에 없는지 자~알 알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08 22:51 | | |

(IP보기클릭)112.149.***.***

Stuck
내가 신입때는 다들 게임만해서 문제였는데 지금은 아예 게임은 안하고 직장인만 있어서 문제가되네.. 옛날에 대학생때 외국게임 디렉터가 한국와서 나도 참여하고 누가 질문했는데 좋은게임을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하냐고 질문했음. 답변이 인상적이었는데 "게임을 하는것도 좋지만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 여행을 하던가 독서를 하던가 다양한 사람을 만나보라. 그럼 그걸 바탕으로 더 풍부한 게임을 만들수있을거다" 여기서 전제조건은 게임"만" 하지 말라는 거였지 게임을 하지말란 소리는 아니었지.. 참고로 그 외국인은 에이지오브엠파이어3 디렉터였음... | 23.12.08 22:56 | | |

(IP보기클릭)61.82.***.***

필라스
맞는 말이고 좋은 말임 . 게임 좋아하는 사람과 개발하고 싶음 GM모아서 하면 됨 . 안그런 GM도 많지만 그들 대부분이 코어한 게임 개발에 한계를 드러냄 . 쉽게 말해 철학이 없음. 이게 재밌있다와 이걸 재미있게 만들겠다와 이렇게 재미있게 민들겠다. 구분이 없는 경우가 많음. | 23.12.08 23:47 | | |

(IP보기클릭)211.234.***.***

식신시츄
그럴싸한척 씨부리지만 그래서 게임 한번도 안해보고 ㅈ도 모르면서 트렌드를 어떻게 주도할건지에 대해서는 외면하네 ㅋㅋ | 23.12.08 23:53 | | |

(IP보기클릭)124.61.***.***

식신시츄
게임아트 직원이 게임을에 대한 이해나 트랜드도 파악못하면 그 팀에서 나오는 게임비주얼이 얼마나 개판일지 안봐도 비데오다 | 23.12.09 01:17 | | |

(IP보기클릭)223.62.***.***

아행행2
"밖에서 사람도 안만나고 애인도 없고 운동도 안하며 개인생활이라곤 게임 밖에 없는 겜돌이들" 이 부분은 진짜, 게이머들을 얼마나 편협한 시선으로 보고 있는지 드러나는 부분. | 23.12.09 02:23 | | |

(IP보기클릭)175.193.***.***

식신시츄
웹툰도 지금 이꼴 아니냐 ㅋㅋ 편집자가 만화를 안봐서 모르는 ㅋㅋㅋ | 23.12.09 04:51 | | |

(IP보기클릭)121.129.***.***

식신시츄
차 만드는 공장에서 차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모르는 거면 백이면 백 "뭐?" 할 거면서, 게임에 대해선 되게 관대하네 | 23.12.09 14:38 | | |

(IP보기클릭)221.154.***.***

필라스
어떤게임을 만드냐에 따라 제각각 다른 지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같네. 나는 이 말이 맞다고 본다. | 23.12.09 14:39 | | |

(IP보기클릭)121.178.***.***

사장이 게임장인이라 저런거지 대부분 사장은 퍼블리셔 마크2나 마찬가지임...
23.12.08 18:43

(IP보기클릭)39.124.***.***

퍼블리셔가 나쁜놈인 케이스가 많은건 사실인디 이건 사장도 그에 못지않은 강심장이다ㅋㅋ
23.12.08 18:43

(IP보기클릭)112.151.***.***

저 정도로 데였으면 꺼리는것도 정상인데 저런 선택을 하는것도 상당히 강심장이네. 몇번 남탓으로 위기에 몰려봤으니 망해도 걍 자기탓으로 망하는게 낫다는건가
23.12.08 18:44

(IP보기클릭)211.234.***.***

퍼블리셔 간판달고 일못하는데가 국내에도 많음.
23.12.08 18:44

(IP보기클릭)220.87.***.***

갑옷의 무게를 짊어지는 자...
23.12.08 18:47

(IP보기클릭)125.247.***.***

작가주의를 중요시하는 건데 작가주의도 되는 사람이 해야 하는 거지... CA처럼 작가주의에 입각해서 유저 니즈 ↗까고 투자자들 ↗까고 밀어붙여서 나온 게 파라오 토탈워인데, 파라오 토탈워가 지금 20년 전에 나온 토탈워 게임들보다 동접자가 안 나옴... 결과는 CA 직원들 존나 많이 짤림
23.12.08 18:47

(IP보기클릭)175.117.***.***

큐릭
세가 킥 한데 더 맞으면 회사 삭제 당할거 같은데 정신 아직 못차린거 같은게 함정 | 23.12.08 18:51 | | |

(IP보기클릭)175.223.***.***

큐릭
+ FPS게임 만들다가 시원하게 말아먹어서 투자금 허공으로 날려서 더많이 짤렸지 | 23.12.08 19:09 | | |

(IP보기클릭)211.224.***.***

큐릭
CA는 작가병 이전에 걍 태업한 거.. | 23.12.08 20:08 | | |

(IP보기클릭)124.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320692223
이기면 파상공세, 지면 축차투입이란 말이 있는데 팔리면 작가주의, 조지면 힙스터지... | 23.12.08 20:22 | | |

(IP보기클릭)183.97.***.***

죄수번호-3493859067
맞는 말임 ㅋㅋㅋㅋ 사실 상황따라 운 따라 방법은 달라야하는게 맞아서 | 23.12.08 21:42 | | |

(IP보기클릭)39.116.***.***

와 사장 마인드 보소, 돈쭐내러 간다!
23.12.08 18:48

(IP보기클릭)211.209.***.***

머 현실적으로 퍼블리셔나 주주나 기타 결정권자 등등이 게임을 한 번도 해보지 않았을 수 있다고 생각함..그런데 그럼 필드의 의견도 존중을 해줘야 한다고 봄.
23.12.08 18:48

(IP보기클릭)117.53.***.***

제작비나 게임의 수익이 커서 그렇지 퍼블리셔없이 자기들 만들고 싶은대로 만드는걸 보면 진짜 인디게임인듯
23.12.08 18:49

(IP보기클릭)49.170.***.***

사실 저건 게임 말고도 다른 산업에서도 흔하게 일어남. 대체로 기능적이고 획기적인 변화는 점진적일 수밖에 없고(예산이 드라마틱하게 올라가거나 기술력이 획기적이긴 어려우니까), 그래서 마케팅 광고에 따른 성과가 눈에 띌수밖에 없는데, 이러면 자연스럽게 성과는 마케팅부서가 독차지함. 그럼 자연스럽게 마케팅부서가 회사의 중추가 되고, 실무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니까 관리감독의 미명하에 기술부나 연구부서의 예산을 마구 칼질해댐. 아무것도 모르고. 그러다보면 상품의 퀄리티가 낮아짐. 마케팅이 분리된 이후 꾸준히 발생한 조직관리 문제다.
23.12.08 18:51

(IP보기클릭)210.99.***.***

방구석폥귄
↗소 보면 애플 벤치마킹 한다고 이런짓 많이 하지 ㅋㅋ | 23.12.08 19:08 | | |

(IP보기클릭)106.101.***.***

그래서 시상식장에 갑옷 입고 간거구나
23.12.08 18:53

(IP보기클릭)221.151.***.***


닌텐도나 소니 퍼스트가 게임이 준수하게 나오는게 의사결정권자가 겜잘알이 많음 물론 데몬즈 소울 판권 반띵하고 개같이 후회한 중년 아저씨도 있긴 한데 이 아저씨도 일은 상당히 잘했으니까
23.12.08 19:00

(IP보기클릭)125.132.***.***

오그레이트
그래서 후회하고 다시 같이 만든게 블러드본 | 23.12.08 19:36 | | |

(IP보기클릭)223.38.***.***

오그레이트
데몬즈 소율 개발 때 너무 어려운 거 같아서 이래도 되는지 걱정하는데 소니측 담당자가 괜찮으니까 걱정 말라고 콜 때림 ㅋㅋ | 23.12.08 19:55 | | |

(IP보기클릭)121.133.***.***

오그레이트
닌텐도 전임 사장 키미시마나 현 사장 후루카와 같은 경우는 그 전인 이와타 사장과는 다른 경영 특화형임. 그래도 괜찮은건 소프트/하드 쪽에 확고한 펠로우가 있으니까 그런거지. 손만 대면 성과가 나오는 사람들이 소프트총괄/하드 총괄로 있으니까 경영자는 진짜 '경영'만 하면 되는거고. | 23.12.08 20:3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용과같이:유신재밌다
저건 본받고 싶어도 본 받기 거의 불가능함 보통 사업 단위 프로젝트는 CEO 전 재산이 아니라 회사 구성원의 전재산+일가 친척들 돈까지 다 합쳐도 안 되는 경우가 수두룩함 발더스게이트도 후원금 모아서 만든거잖음? 근대 당장 내가 저런 마인드 갖고 게임 만든다고 후원해달라고하면 누가 해주겠음? 저건 실적과 능력과 조건이 맞아떨어져줘야 가능함 | 23.12.08 21:52 | | |

(IP보기클릭)211.189.***.***

특히 아트에 게임 모르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미술을 전공하고 취업할 곳이 게임 회사 뿐이라 게임 좋아하지도 않는데 먹고 살려고 취업한 사람이 많아서 그럼.
23.12.08 19:02

(IP보기클릭)175.113.***.***

망한 케이스가 더 많으니깐 소니나 삼성 같은경우도 유저는 욕하지만 실적은 좋거든
23.12.08 19:04

(IP보기클릭)125.132.***.***

해외는 모르겠지만 한국은 개발 팀장급이 그런애들이 많았음.... 나도 어떻게든 좋은 게임 만들어보겠다고 했다가 절려서 게임 업계 때려침... 지금이라도 진짜 게임다운 게임 만들어주는 분들이 있어서 아직 업계의 희망이 있다라고 생각은 함 그리고 게임 안해보는 애들이 제일 자주 하는 말이 oo같은 게임 만들어 달라임.... ㅁㅊㄴ들이 잘나가는 게임이 우리 게임 시스템이랑 맞는지 안맞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넣어달라고 지랄들임 한때 그런 놈들이 넘치던 시기에 제일 많이 나왔던게 AOS 모드였음... 그거 만들 대부분의 회사는 다 게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애들이 롤 잘나가니까 그냥 무지성으로 쳐 넣은거임
23.12.08 19:12

(IP보기클릭)172.226.***.***

우리회사도 평생 웹툰 본적 없는 분이 그림과 연출을 이야기 하신다…
23.12.08 19:22

(IP보기클릭)14.52.***.***

애초에 자기가 파는 제품을 사용도 안해본 인간이 어떻게 제품을 만들고 파냐...
23.12.08 19:36

(IP보기클릭)59.147.***.***

뭐 영업이나 마케팅 쪽에서 굳이 게임을 잘 알 필요까지는 없다고는 생각하는데 최소한 보내준 자료 정도는 읽고오라고 한 마디하고 싶은 경우가 많아서 그리고 이 쪽 직종 사람들이 어차피 한 번보고 말거라고 생각하는지 태도가 좀 재수없게 느껴질때가 많음... 아니 지내한테 광고 좀 넣어달라면서 담당자 소개해달라고 온놈이 OH... 영어할줄아는 담당자 없어요? 이지랄... ㅁㅊㄴ아 한국회사에 영업올거면 한국어 배우고 다시와!
23.12.08 19:46

(IP보기클릭)1.234.***.***

근데 퍼블리셔에서 벗어나는 것도 자기만의 곤조가 있어야 그게 의미가 있고 그 곤조가 있어도 유저들은 좋아하지도 않는 시스템 개발사는 좋다면서 꾸역꾸역 넣고 내놓는 경우가 한둘이 아니라 문제지. 이상론일 뿐.
23.12.08 19:56

(IP보기클릭)211.234.***.***

문제네
23.12.08 19:56

(IP보기클릭)112.171.***.***

시발 우리 회사도 똑같음. 대가리 ↗나 깨버리고싶음.
23.12.08 20:05

(IP보기클릭)59.9.***.***

그런데 이건 게임 산업에만 통용되는 이야기가 아님. 예를 들어 증권사에서 고객 돈 관리해주는 사람이 대놓고 '나는 주식 하나도 모른다.'라고 떠들고 다니는 경우도 있음.
23.12.08 20:41

(IP보기클릭)1.232.***.***

발더스가 정말 특수한 케이스고 괜히 기업들이 마케팅에 제작비만큼 돈 쓰는게 아니긴 함... 어지간히 쓰레기만 아니면 뭘 줘도 마케터가 일 잘 하면 팔아먹을 수 있으니까, 오히려 마케팅 하기 어려운 이상한 게임이나 만들지 말라 이거지 ㅋㅋ 솔직히 비슷한 게임도 마케팅에 따라 판매량 천차만별인게 현실이구
23.12.08 20:55

(IP보기클릭)118.235.***.***

출혈보정
ㄹㅇ 요즘이야 유튜브 있으니까 소문 잘 나면 어떻게 접근이라도 가능하지 2010년 전만해도 게임이 어떤지 사기 전에는 알 수가 없었으니 ㅠㅠ | 23.12.08 21:55 | | |

(IP보기클릭)112.160.***.***

까놓고 말해서 한국게임사 80%는 저게 현실 아님?
23.12.08 20:56

(IP보기클릭)218.55.***.***

지금 할리우드 영화판도 저럼 마케팅팀이 영화의 방향을 정함
23.12.0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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