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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106.***.***
닌텐도: 네? 데이터가 없어요? 그럼 ㅅㅂ 지금 들고온 그림들 전부 데이터로 바꿔야한다는 겁니까? 아니, 그런 '뭔소리지?'라는 표정은 하지 말아주세요;;
112.160.***.***
닌텐도 : (뭐지 이 새끼들은 원시인인가?)
223.62.***.***
218.157.***.***
그렇게 세상에 태어난게 뷰지보스 였구나!!!
118.37.***.***
(....이것이.... 디지털의 안....?)
121.160.***.***
근데 당시의 아티스트들 기준으로는 원래 손 작업이 기본이라 작업이 어색하진 않았겠다 중간에 낀 프로그래머나 누군가가 ㅅㅂㅅㅂ할지도
121.160.***.***
뭔소리지...?
222.106.***.***
닌텐도: 네? 데이터가 없어요? 그럼 ㅅㅂ 지금 들고온 그림들 전부 데이터로 바꿔야한다는 겁니까? 아니, 그런 '뭔소리지?'라는 표정은 하지 말아주세요;;
121.160.***.***
만화그리는 핫산
뭔소리지...? | 23.06.02 18:13 | | |
223.62.***.***
만화그리는 핫산
| 23.06.02 18:14 | | |
220.87.***.***
네 몇장요? 그걸요? 제가여? 왜여? | 23.06.02 18:14 | | |
118.235.***.***
저렇게 그려오면 저쪽 사람들한테 그대로 똑같이 도트 그려달라고 보여준거밖에 안되니까 워드로 치면 책 한권 원고로 써와서 이걸 워드로 옮겨달라고 부탁한 수준 | 23.06.02 18:16 | | |
118.235.***.***
스캔해서 막 이렇게 안 되는 건가 | 23.06.02 18:16 | | |
222.112.***.***
그 시대는 그런 기술이 없고 저걸 보면 이제 몇열 몇행 색 뭐 이런식으로 죄다 코드에 입력해야했음 수작업으로. | 23.06.02 18:17 | | |
222.112.***.***
우리가 아는 디지털 제작 같은 게 가능해진 건 좀 더 뒤인 95-96년쯤 되어야 시범적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그래서 그 시절에 게임에 수려한 원화를 쓰는 게 쉬워져서 야겜들이 많이 나옴 | 23.06.02 18:18 | | |
175.115.***.***
와 직접 찍는게 아니라 코드로 입력해서 만들어야 했다고?! 내가 프로그래밍 배우면서 이미지 코드로 짜서 만들면서 토했었는데 어후... | 23.06.02 18:22 | | |
222.112.***.***
도트 찍는 기계가 남코에도 88년에야 들여놨다고 그랬다던가 하는 썰을 유튜브 라이브에서 할배 개발자가 푸는 거 본 적 있음ㅋㅋㅋㅋㅋ 그 이전엔 남코도 다 손으로 수치입력하고 앉아있던단 소리임 | 23.06.02 18:24 | | |
175.115.***.***
와 미춌다 상상만해도 토나와 ㅋㅋㅋㅋㅋ | 23.06.02 18:25 | | |
211.47.***.***
모눈종이에 x, y 좌표랑 색값 같은거 써서 그리고 디자탈로 옮긴다는 말은 들었는데 | 23.06.02 18:26 | | |
222.112.***.***
말 그대로 표에 수치 적어넣듯 키보드로 적어넣던 시절 화면 보면서 마우스나 펜으로 도트 찍는 시절 손으로 그린거 스캔하면 도트화 되는 시절 이렇게 진화했지 | 23.06.02 18:28 | | |
211.198.***.***
아니 잠깐..캐릭터 뿐만 아니라 배경도 마찬가지니 그거 다 하나하나 입력하려면..헐.. | 23.06.02 19:13 | | |
39.121.***.***
아... 그러니까 A행 1열은 RGB 수치 789 그런 식으로 수백 개의 픽셀을 다 입력해야 했단 거야? 액셀인데 칸을 마우스로 클릭할 수도 없고 다 명령어로 행렬 좌표 지정해야 하는? | 23.06.02 19:31 | | |
172.226.***.***
네 생각해보면 윈도 3.1도 90년임 | 23.06.02 19:33 | | |
211.234.***.***
업계의 지존 elf님 많이 그립습니다 | 23.06.02 23:16 | | |
218.50.***.***
와 저걸 옮기는데 저렇게 종이에 그려서 나오는 느낌이 데이터로 옮겼을 때 안 나타나면 색상 하나하나 바꿔가면서 했겠네 ㄷㄷ | 23.06.03 01:15 | | |
119.192.***.***
슈퍼 마리오를 예로 들면 스프라이트 하나가 8x8 픽셀 여기에 캐릭터 특징을 담아야하니 시각적으로 눈에 띄게 빨강파랑에 모자를 씌운거였지 패미컴의 스펙 한계상 표현할 색도 제한되어 있으니까 가령 쿠파 성 스테이지의 검은색은 색이 그렇게 지정된게 아니라 아예 투명값을 줘서 배경의 색이 비쳐보이도록 한거 쿠파 스테이지의 배경이 늘 검정 단색인 것도 그것 때문 같은 이유로 록맨 시리즈의 와일리 스테이지가 검정 단색인 것도 배경에 쓸 리소스까지 전부 거대한 와일리 보스 연출에 들이부운거 그때의 게임 제작은 제한된 용량에 모든걸 담기위해 필사적이었지 | 23.06.03 08:09 | | |
121.183.***.***
본문 짤도 잘 보면 모눈종이에 칸 단위로 색이 채워져 있는거잖아. 그거 가로세로 무슨칸엔 색이 뭐다... 그걸 <표>로 만들어야 하는거임. | 23.06.03 08:38 | | |
119.197.***.***
https://twitter.com/BEEP_SHOP/status/1268084939670433792?s=20 (이미지 출처) 도트 에디터 프로그램이 도입되기 전까진 저렇게 생긴 레버로 작업했다고 하네요. | 23.06.03 10:17 | | |
118.37.***.***
(....이것이.... 디지털의 안....?)
118.235.***.***
222.112.***.***
222.112.***.***
닌자 베이스볼 배트맨 이거도 아이렘 게임인 거 아냐 아이렘은 진짜 개발자들이 근성과 열정으로 만든 거지 경영진은 돈미새고 직원 착취밖에 몰랐음. 그래서 아이렘에서 도망나온 개발자들이 세운 게 나스카임 | 23.06.02 18:14 | | |
222.112.***.***
그리고 그 나스카가 만든 게임이 메탈슬러그 | 23.06.02 18:16 | | |
222.112.***.***
그리고 나스카의 개발진이 아이렘 시절에 만든 게 해저대전쟁 매우 익숙하지? 메탈슬러그 수중 스테이지만 있는 겜이라 보면 됨 | 23.06.02 18:17 | | |
106.101.***.***
그리고 그 나즈카는 SNK에 흡수됬지 | 23.06.02 21:20 | | |
172.226.***.***
나즈카는 생길때부터 출자가 snk였으니 뭐 자회사 재흡수지 | 23.06.02 21:52 | | |
95.90.***.***
참고로 Nazka의 발음이 나스카더군요 ㄷㄷ | 23.06.03 16:53 | | |
218.157.***.***
그렇게 세상에 태어난게 뷰지보스 였구나!!!
118.235.***.***
언제 봐도 미친 디자인 사내공모에서 여직원이 제출했다는 사실이 더욱 미친 디자인… | 23.06.02 18:17 | | |
211.219.***.***
솔직히 존나 의심가긴 하는데 일단은 아니라고 하더라 | 23.06.02 18:20 | | |
118.235.***.***
오…낭설이었군 | 23.06.02 18:20 | | |
222.112.***.***
근데 hr기거에 영향받았으면 여성기 남성기에 영향받았다는 것도 틀린 소리는 아님ㅋㅋㅋㅋㅋ 기거가 ㅈ대가리 진짜 좋아했으니까 | 23.06.02 18:21 | | |
182.225.***.***
아 생긱해보니까 알타입 도터가 메탈슬러그도 찍었구나 그래서 그런 아크로바틱한 도트가… | 23.06.02 18:25 | | |
14.42.***.***
HR기거면 에일리언 디자인 한 사람인데 에일리언 머리=남자꼬추/페이스허거=손+여자봊이 니까 틀린말은 아닌거 같다 | 23.06.02 18:39 | | |
223.62.***.***
마침 짤의 그림도 고만더 스테이지에 나오는 몹인듯 | 23.06.02 22:37 | | |
222.99.***.***
112.160.***.***
닌텐도 : (뭐지 이 새끼들은 원시인인가?)
118.129.***.***
121.160.***.***
근데 당시의 아티스트들 기준으로는 원래 손 작업이 기본이라 작업이 어색하진 않았겠다 중간에 낀 프로그래머나 누군가가 ㅅㅂㅅㅂ할지도
150.147.***.***
그 당시 도트찍던 분이 우리팀에 많이 계신데, 도트도 찍고 코딩도 하고 다 했다더라.. | 23.06.02 23:05 | | |
210.205.***.***
175.115.***.***
저렇게 들고가서 취소됐나? ㅋㅋ | 23.06.02 18:18 | | |
112.160.***.***
진행하다가 엎어졌을수도 있지 않을까 | 23.06.02 18:18 | | |
222.112.***.***
슈퍼패미컴으로 슈퍼 알타입 나왔잖아 이식기 성능 문제로 알타입은 패미컴 이식은 무리였지 | 23.06.02 18:19 | | |
222.112.***.***
msx판은 보고 그냥 따라만든 겜이고 마스터 시스템 판은 마스터 시스템에 도가 튼 컴파일이 처음부터 새로 만든데다가 스테이지까지 추가해넣었으니 닌텐도에 도트 들고 찾아간 건 역시 슈퍼패미컴 시절이라고 생각함 패미컴/마스터시스템 시절엔 그정도 슈팅게임을 도트째로 이식이 불가능했지 | 23.06.02 18:21 | | |
210.205.***.***
근데 저기선 패미컴이라고 하니까 그랬음 슈퍼패미컴이랑 패미컴은 확실히 다른 기기잖어 찾아보니 북미 아케이드판 유통담당이 닌텐도였다고 하긴 하는데 | 23.06.02 18:21 | | |
222.112.***.***
일본사람들 슈퍼패미컴 그냥 패미컴이라 부르는 사람들 산처럼 널림ㅋㅋㅋㅋㅋ 포기하는게 편하다 | 23.06.02 18:22 | | |
210.205.***.***
아 그럼 전에 돌던 추측처럼 패미컴때 들고가서 개발되다가 어짜피 슈퍼 패미컴 나오니까 거기다 내는게 어떠냐 해서 패미컴판은 취소된건가 | 23.06.02 18:22 | | |
222.112.***.***
아마 그러지 않을까? 어느 쪽도 당사자들이 이제 기억도 애매해서 확실하지 않을듯. | 23.06.02 18:23 | | |
210.205.***.***
이익... SNES라고!! | 23.06.02 18:23 | | |
222.112.***.***
슈퍼 닌텐도 일렉트로닉 시스템은 양키들 이름이고 잽스는 슈퍼-패미콘이라고 불렀읍니다 오들오들 | 23.06.02 18:25 | | |
122.45.***.***
알타입 콘솔 첫이식이 pc엔진부터인데 pc엔진이 패미컴과 같은 8비트 게임이지만 성능은 차원이 다를정도로 매끄럽고 그래픽이 깔끔했음. 그래서 pc엔진에서 슈팅게임 정말 많이 나왔고 알타입이 그대표작중 하나. | 23.06.02 19:00 | | |
211.36.***.***
223.38.***.***
222.112.***.***
그 사람들이 저 사람들 보고 배운 거지 ㅋㅋㅋㅋ 인재를 넘어 스승님이지 | 23.06.02 18:25 | | |
210.99.***.***
118.235.***.***
223.62.***.***
222.108.***.***
125.181.***.***
220.126.***.***
사각형을 채운다는건 같은지라 진짜로 도트데이터 떠서 십자수로 옮기는 사람들 많지.... | 23.06.03 19:0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