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니케) 주사위 사태로 인해 재평가가 시급한 넥슨 게임 [41]




(5612361)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18799 | 댓글수 41


글쓰기
|

댓글 | 41
1
 댓글


(IP보기클릭)223.38.***.***

BEST
거짓말하지마 검은 택시가 사기쳤다고
22.11.30 02:20

(IP보기클릭)223.38.***.***

BEST
아 탄건 니놈이잖아 ㅋ
22.11.30 02:21

(IP보기클릭)118.39.***.***

BEST
옛날 머드게임부터가 dnd룰 따온 건데 dnd에서 능력치를 주사위 굴려서 뽑음
22.11.30 02:25

(IP보기클릭)119.69.***.***

BEST
그 시절 rpg는 진짜 롤플레잉 게임이라 그럼 겜판소 히든직업이 찐으로 존재하던 시기였잖어 ㅋㅋㅋㅋ
22.11.30 02:28

(IP보기클릭)118.39.***.***

BEST
시간 매몰시키는 건 맞는 말인데 그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냐는 다른 말이잖아 그걸 메이플 개발자여야만 할 수 있는 말임? 주사위 굴리는 거 없앤 것도 팩튼데? 무려 20년 전임. 게임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지금보다 부족한 시기고, 마케팅 분석도 부족했을 텐데 지금 기준으로 보는 건 무리가 있는게 아닐까?
22.11.30 02:49

(IP보기클릭)118.34.***.***

BEST
장로스탄이 진짜 사기꾼인듯
22.11.30 02:29

(IP보기클릭)112.170.***.***

BEST
리니지 콘요정한다고 3시간동안 주사위 굴리던기억나네 18떴는데 반사적으로 눌렀지
22.11.30 02:29

(IP보기클릭)58.234.***.***

그 시절엔 왜 저런 시스템을 넣었던걸까
22.11.30 02:20

(IP보기클릭)118.39.***.***

BEST
몬•몬•몬 몬스터
옛날 머드게임부터가 dnd룰 따온 건데 dnd에서 능력치를 주사위 굴려서 뽑음 | 22.11.30 02:25 | | |

(IP보기클릭)211.208.***.***

몬•몬•몬 몬스터
시간의 매몰로 인해 시작 직후 이탈 방지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9.69.***.***

BEST
몬•몬•몬 몬스터
그 시절 rpg는 진짜 롤플레잉 게임이라 그럼 겜판소 히든직업이 찐으로 존재하던 시기였잖어 ㅋㅋㅋㅋ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2.170.***.***

BEST
몬•몬•몬 몬스터
리니지 콘요정한다고 3시간동안 주사위 굴리던기억나네 18떴는데 반사적으로 눌렀지 | 22.11.30 02:29 | | |

(IP보기클릭)110.12.***.***

몬•몬•몬 몬스터
모두가 똑같은 스텟으로 시작하면 게임이 심심하고 요즘 겜 리세마라처럼 처음부터 시작하게 해놓으면 서버에 부담되고 그래서가 아닐까 싶은 | 22.11.30 02:29 | | |

(IP보기클릭)211.208.***.***

시니아
말을 어렵게 썼나.. 44 뽑느라 시간을 많이 보냈기 때문에 억울해서라도 그 효과를 보기 전까진 잘 접으려고 안함 | 22.11.30 02:30 | | |

(IP보기클릭)175.123.***.***

몬•몬•몬 몬스터
리니지도 옛날엔 저런식이었음 그래서 하루종일 주사위만 돌려댔지 | 22.11.30 02:34 | | |

(IP보기클릭)118.39.***.***

시니아
별로 관계 없음. 캐릭 생성에 시간을 쏟아 붓는 마케팅 수단은 2010년대 이후에나 등장했지, 저건 dnd룰 그냥 따왔을 뿐임 지금 리니지랑 메이플이 왜 주사위 굴리는 걸 없앴고, 이후에 출시한 게임에서도 저런 시스템을 넣지 않았는 지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지 | 22.11.30 02:39 | | |

(IP보기클릭)211.208.***.***

전대미문의똥
당시 개발자가 아니라 내 이유가 맞는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저런 방식이 시간매몰시키는건 팩트임 아님 님 메이플 개발자임? | 22.11.30 02:43 | | |

(IP보기클릭)118.39.***.***

BEST
시니아
시간 매몰시키는 건 맞는 말인데 그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냐는 다른 말이잖아 그걸 메이플 개발자여야만 할 수 있는 말임? 주사위 굴리는 거 없앤 것도 팩튼데? 무려 20년 전임. 게임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지금보다 부족한 시기고, 마케팅 분석도 부족했을 텐데 지금 기준으로 보는 건 무리가 있는게 아닐까? | 22.11.30 02:49 | | |

(IP보기클릭)211.208.***.***

전대미문의똥
원래 시스템의 도입은 시대 흐름 따라감 없어진 겜도 있고 리세마라의 형태로 남겨진 것도 있지 20년전 dnd랑 메이플이 저 시스템 만들때 시간의 매몰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확신이 있는 이유가 궁금하네 | 22.11.30 02:54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660349966
아니? 왜ㅑ? | 22.11.30 02:55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660349966
위에 아니라고 썼는데 난독임? | 22.11.30 02:56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660349966
확신 아니라고도 썼는데 난독임? 뭐지 진짜 | 22.11.30 02:57 | | |

(IP보기클릭)21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660349966
나랑 토론을 할건지 그냥 시비거는건지 확실히 하셈 내 말만 맞는말이 아닐 수 있다는거 앎 | 22.11.30 02:58 | | |

(IP보기클릭)118.39.***.***

시니아
dnd는 trpg라 변수가 필요한 모든 걸 주사위로 해결했음 그걸 pc 온라인 게임에 접목시켜서 만들어진 대다수의 텍스트 머드게임은 현실 trpg의 요소를 그대로 가져왔고, 이벤트의 상황, 공격 및 피격 시 대미지 등 변수가 작용하는 모든 요소에 주사위 굴림을 넣은 거임. 이 요소는 지금도 모든 게임에서 변수가 필요한 상황에 다 적용되고 있어. 다만 리니지나 메이플 등의 게임에서 캐릭터를 만들 때 쓰던 주사위 굴림은 그다지 각광받는 요소는 아니었나 ㅂㅈ. 리세마라라는 말이 일본에서 온 것처럼 지금 같은 마케팅 요소로 사용한 건 2010년대 이후 모바일 게임이 등장하고 나서임. 내가 리세마라라는 말을 처음 들어 본 것도 퍼즐앤드래곤 국내 런칭 직후에 알게 됐는데 그 전부터 있었는 지는 모르겠네. 리세마라 명칭 자체는 세이브로드 노가다하던 패미콤 시절에도 있었다니까 비교적 최근까지 리세마라=마케팅요소라는 개념이 성립하는 것도 아니었다고 봄 | 22.11.30 03:06 | | |

(IP보기클릭)211.208.***.***

전대미문의똥
그냥 너가볼때 리니지랑 메이플은 dnd의 주사위를 베꼈는데 하필 게임내가 아니라 시작 전에만 주사위를 강요해서 시간매몰효과를 본건 개발자의 의도가 아니라 우연이란거지? 증거는 없지만? | 22.11.30 03:15 | | |

(IP보기클릭)118.39.***.***

시니아
증거는 없지. 김택진이랑 송재경, 이승찬 같은 당시 핵심 개발자들이나 알겠지 내가 어케 암. 다만 유추는 가능한 거지 그리고 게임 내에 주사위 굴림을 적용 안 했다는 게 아니라 리니지, 메이플을 포함한 거의 모든 게임은 주사위 굴림을 적용하고 있음. 내가 말하는 건 저 게임들에 있던 캐릭 생성에 있던 것만 지웠다는 거야. 당장 로그라이크 게임들은 주사위 굴림이 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임. | 22.11.30 03:22 | | |

(IP보기클릭)211.208.***.***

전대미문의똥
캐릭생성 주사위 지운건 당시 여론 반영으로 기억하는데, 게임내 랜덤 변수들은 이 주제랑 다른 이야기고 일단 뭔말인진 알겠음 근데 난 메이플 개발 당시 무지성 dnd룰을 따왔다기 보단 따온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단 의견임 여튼 수고하셈 | 22.11.30 03:49 | | |

(IP보기클릭)14.35.***.***

시니아
저 시대에 저런 주사위는 거진 dnd에서 따운게 맞음 콘솔마저도 저랬거든... 님 주장대로면 아직도 더 심하게 있어야 하는 시스템인데 없앤거 생각하면 그런 이유는 아님 | 22.11.30 03:59 | | |

(IP보기클릭)223.38.***.***

BEST
거짓말하지마 검은 택시가 사기쳤다고
22.11.30 02:20

(IP보기클릭)223.38.***.***

BEST 비카라
아 탄건 니놈이잖아 ㅋ | 22.11.30 02:21 | | |

(IP보기클릭)211.205.***.***

비카라
장로 스탄의 편지(편도)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8.34.***.***

BEST
렘바스 벽곡단
장로스탄이 진짜 사기꾼인듯 | 22.11.30 02:29 | | |

(IP보기클릭)14.53.***.***

비카라
이건 진짜 개인의 선택이네 ㅋㅋㅋㅋㅋㅋㅋ | 22.11.30 02:35 | | |

(IP보기클릭)211.179.***.***

비카라
거기서 사기를 친건 검은 택시가 아니라 너의 호기심이지 | 22.11.30 02:47 | | |

(IP보기클릭)116.42.***.***

렘바스 벽곡단

7500메소 | 22.11.30 02:51 | | |

(IP보기클릭)59.25.***.***

루리웹-8727282333
진짜 김박사 새1끼 ㅋㅋㅋㅋㅋ | 22.11.30 03:35 | | |

(IP보기클릭)118.235.***.***

비카라
누가 택시타라고 칼들고 협박함? | 22.11.30 04:00 | | |

(IP보기클릭)118.176.***.***

4 4 떳는데 실수로 한 번 더 누름 ㅋㅋㅋ
22.11.30 02:29

(IP보기클릭)39.7.***.***

울티마
22.11.30 02:29

(IP보기클릭)112.167.***.***

옛날에 가이드 북인가 그거 책으로 다크사이드라는 무적 스킬이 있다는걸 알고 도적으로 전직해서 다크사이드 가장 먼저 배운다음 루디브리엄 엘나스 아쿠아리움 맨날맨날 돌아다녓엇는데 재밌엇음 루디브리엄탑 100층 전부다 올라갓다 내려가고 롬바드 구경하고 아랫마을에서 아쿠아리움에서 엘나스가고. 그땐 메이플스토리가 내 인생 첫 오픈월드 게임이었음
22.11.30 02:29

(IP보기클릭)211.179.***.***

생육
옛날 이동속도랑 이동기 생각하면 오픈월드급 맞긴 한거같음. 그땐 에오스탑도 지금처럼 10개정도도 아니고 실제로 70맵정도? 있었으니 | 22.11.30 02:31 | | |

(IP보기클릭)211.179.***.***

생육
2천원짜리 공깃방울 아쿠아로드에서 아껴먹고 | 22.11.30 02:31 | | |

(IP보기클릭)112.167.***.***

¡Hola!
뭔가 36렙인가? 그때 산소통 얻을수 있엇던거 같았는데 거의 매일 아쿠아리움 지나가서 산소통 먼저 만들엇던거 기억함 | 22.11.30 02:33 | | |

(IP보기클릭)211.179.***.***

생육
산소통 퀘스트 꽤 귀찮았던거같은데... 35제였던걸로 암 | 22.11.30 02:34 | | |

(IP보기클릭)59.25.***.***

¡Hola!
스쿠버페페잡고 공기방울 사고 망토칸 포기해야 되고 되게 귀찮았지 ㅋㅋ | 22.11.30 03:36 | | |

(IP보기클릭)119.205.***.***

스탯 겁나 기깔나게뽑았내 근대 인트 럭이면 머키움?
22.11.30 02:44

(IP보기클릭)14.53.***.***

amna
마법사 | 22.11.30 02:52 | | |

(IP보기클릭)223.38.***.***

굳이 드드뜨면 다음옵션은 드랍 안뜨는 잠재옵션 큐브시스템 생각함 메이플을 재평가 할 필요가 있을까..?
22.11.30 03:04


1
 댓글





읽을거리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56)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1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41)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1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49)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4)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6)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MULTI] 모험의 과정이 각별한 경험으로 맺어질 때, 드래곤즈 도그마 2 (5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57774658 공지 유머 게시판 통합 공지 - 아동 대상 표현 강화 _루리 86 2503193 2022.06.30
질문 교토 키쿠노이 본점 예약 관련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1) 박봉출 305 14:10
스텔라블레 질문 일반vs디럭스 표지 차이 있나요? (2) 발레리_Valerie 155 16:13
스텔라블레 질문 (약스포) 고수 형님들 헬프 부탁드립니다 여기 어떻게 가나요?? (3) 루리웹-9705221584 216 16:03
65821019 잡담 국대생 1 16:24
65821018 잡담 루크☄️🎹 3 16:24
65821017 잡담 날뛰는우레 2 16:24
65821016 잡담 142sP 6 16:24
65821015 게임 정실 오메가 1 6 16:24
65821014 잡담 나만정상인 9 16:24
65821013 잡담 mysticly 15 16:24
65821012 잡담 국수통합주의 한국잔치국수 17 16:24
65821011 잡담 호비론 12 16:24
65821010 잡담 루리웹-3691735199 6 16:24
65821009 잡담 루리웹-9316676127 3 16:24
65821008 잡담 농부카이토 28 16:24
65821007 잡담 741539 1 11 16:24
65821006 유머 밍먕밀먕밍먕먕 55 16:24
65821005 유머 기본삭제대1 24 16:23
65821004 잡담 루리웹-7313624274 1 28 16:23
65821003 잡담 신기한맛이군🦉☄️🍃👾💫 1 24 16:23
65821002 잡담 노아위키 49 16:23
65821001 유머 아랑_SNK 160 16:23
65821000 잡담 린드4 30 16:23
65820999 잡담 수컷본능에따라 2 118 16:23
65820998 잡담 유그드라___ 49 16:22
65820997 잡담 반박시내여친 8 197 16:22
65820996 유머 SCP-1879 방문판매원 2 219 16:22
65820995 유머 루리웹-3674806661 207 16:22
65820994 잡담 SUN SUKI 40 16:22
65820993 감동 안유댕 1 123 16:21
65820992 잡담 여 월 1 57 16:21
글쓰기 2586842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