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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하지마 검은 택시가 사기쳤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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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탄건 니놈이잖아 ㅋ
(IP보기클릭)118.39.***.***
옛날 머드게임부터가 dnd룰 따온 건데 dnd에서 능력치를 주사위 굴려서 뽑음
(IP보기클릭)119.69.***.***
그 시절 rpg는 진짜 롤플레잉 게임이라 그럼 겜판소 히든직업이 찐으로 존재하던 시기였잖어 ㅋㅋㅋㅋ
(IP보기클릭)118.39.***.***
시간 매몰시키는 건 맞는 말인데 그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냐는 다른 말이잖아 그걸 메이플 개발자여야만 할 수 있는 말임? 주사위 굴리는 거 없앤 것도 팩튼데? 무려 20년 전임. 게임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지금보다 부족한 시기고, 마케팅 분석도 부족했을 텐데 지금 기준으로 보는 건 무리가 있는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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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스탄이 진짜 사기꾼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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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콘요정한다고 3시간동안 주사위 굴리던기억나네 18떴는데 반사적으로 눌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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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몬•몬 몬스터
옛날 머드게임부터가 dnd룰 따온 건데 dnd에서 능력치를 주사위 굴려서 뽑음 | 22.11.30 02:25 | | |
(IP보기클릭)211.208.***.***
시간의 매몰로 인해 시작 직후 이탈 방지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9.69.***.***
몬•몬•몬 몬스터
그 시절 rpg는 진짜 롤플레잉 게임이라 그럼 겜판소 히든직업이 찐으로 존재하던 시기였잖어 ㅋㅋㅋㅋ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2.170.***.***
몬•몬•몬 몬스터
리니지 콘요정한다고 3시간동안 주사위 굴리던기억나네 18떴는데 반사적으로 눌렀지 | 22.11.30 02:29 | | |
(IP보기클릭)110.12.***.***
모두가 똑같은 스텟으로 시작하면 게임이 심심하고 요즘 겜 리세마라처럼 처음부터 시작하게 해놓으면 서버에 부담되고 그래서가 아닐까 싶은 | 22.11.30 02:29 | | |
(IP보기클릭)211.208.***.***
말을 어렵게 썼나.. 44 뽑느라 시간을 많이 보냈기 때문에 억울해서라도 그 효과를 보기 전까진 잘 접으려고 안함 | 22.11.30 0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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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도 옛날엔 저런식이었음 그래서 하루종일 주사위만 돌려댔지 | 22.11.30 02:34 | | |
(IP보기클릭)118.39.***.***
별로 관계 없음. 캐릭 생성에 시간을 쏟아 붓는 마케팅 수단은 2010년대 이후에나 등장했지, 저건 dnd룰 그냥 따왔을 뿐임 지금 리니지랑 메이플이 왜 주사위 굴리는 걸 없앴고, 이후에 출시한 게임에서도 저런 시스템을 넣지 않았는 지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지 | 22.11.30 02:39 | | |
(IP보기클릭)211.208.***.***
당시 개발자가 아니라 내 이유가 맞는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저런 방식이 시간매몰시키는건 팩트임 아님 님 메이플 개발자임? | 22.11.30 02:43 | | |
(IP보기클릭)118.39.***.***
시니아
시간 매몰시키는 건 맞는 말인데 그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냐는 다른 말이잖아 그걸 메이플 개발자여야만 할 수 있는 말임? 주사위 굴리는 거 없앤 것도 팩튼데? 무려 20년 전임. 게임개발에 대한 노하우도 지금보다 부족한 시기고, 마케팅 분석도 부족했을 텐데 지금 기준으로 보는 건 무리가 있는게 아닐까? | 22.11.30 02:49 | | |
(IP보기클릭)211.208.***.***
원래 시스템의 도입은 시대 흐름 따라감 없어진 겜도 있고 리세마라의 형태로 남겨진 것도 있지 20년전 dnd랑 메이플이 저 시스템 만들때 시간의 매몰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확신이 있는 이유가 궁금하네 | 22.11.30 0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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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60349966
아니? 왜ㅑ? | 22.11.30 02:55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2660349966
위에 아니라고 썼는데 난독임? | 22.11.30 02:56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2660349966
확신 아니라고도 썼는데 난독임? 뭐지 진짜 | 22.11.30 02:57 | | |
(IP보기클릭)211.208.***.***
루리웹-2660349966
나랑 토론을 할건지 그냥 시비거는건지 확실히 하셈 내 말만 맞는말이 아닐 수 있다는거 앎 | 22.11.30 02:58 | | |
(IP보기클릭)118.39.***.***
dnd는 trpg라 변수가 필요한 모든 걸 주사위로 해결했음 그걸 pc 온라인 게임에 접목시켜서 만들어진 대다수의 텍스트 머드게임은 현실 trpg의 요소를 그대로 가져왔고, 이벤트의 상황, 공격 및 피격 시 대미지 등 변수가 작용하는 모든 요소에 주사위 굴림을 넣은 거임. 이 요소는 지금도 모든 게임에서 변수가 필요한 상황에 다 적용되고 있어. 다만 리니지나 메이플 등의 게임에서 캐릭터를 만들 때 쓰던 주사위 굴림은 그다지 각광받는 요소는 아니었나 ㅂㅈ. 리세마라라는 말이 일본에서 온 것처럼 지금 같은 마케팅 요소로 사용한 건 2010년대 이후 모바일 게임이 등장하고 나서임. 내가 리세마라라는 말을 처음 들어 본 것도 퍼즐앤드래곤 국내 런칭 직후에 알게 됐는데 그 전부터 있었는 지는 모르겠네. 리세마라 명칭 자체는 세이브로드 노가다하던 패미콤 시절에도 있었다니까 비교적 최근까지 리세마라=마케팅요소라는 개념이 성립하는 것도 아니었다고 봄 | 22.11.30 03:06 | | |
(IP보기클릭)211.208.***.***
그냥 너가볼때 리니지랑 메이플은 dnd의 주사위를 베꼈는데 하필 게임내가 아니라 시작 전에만 주사위를 강요해서 시간매몰효과를 본건 개발자의 의도가 아니라 우연이란거지? 증거는 없지만? | 22.11.30 03:15 | | |
(IP보기클릭)118.39.***.***
증거는 없지. 김택진이랑 송재경, 이승찬 같은 당시 핵심 개발자들이나 알겠지 내가 어케 암. 다만 유추는 가능한 거지 그리고 게임 내에 주사위 굴림을 적용 안 했다는 게 아니라 리니지, 메이플을 포함한 거의 모든 게임은 주사위 굴림을 적용하고 있음. 내가 말하는 건 저 게임들에 있던 캐릭 생성에 있던 것만 지웠다는 거야. 당장 로그라이크 게임들은 주사위 굴림이 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임. | 22.11.30 03:22 | | |
(IP보기클릭)211.208.***.***
캐릭생성 주사위 지운건 당시 여론 반영으로 기억하는데, 게임내 랜덤 변수들은 이 주제랑 다른 이야기고 일단 뭔말인진 알겠음 근데 난 메이플 개발 당시 무지성 dnd룰을 따왔다기 보단 따온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단 의견임 여튼 수고하셈 | 22.11.30 03:49 | | |
(IP보기클릭)14.35.***.***
저 시대에 저런 주사위는 거진 dnd에서 따운게 맞음 콘솔마저도 저랬거든... 님 주장대로면 아직도 더 심하게 있어야 하는 시스템인데 없앤거 생각하면 그런 이유는 아님 | 22.11.30 03:59 | | |
(IP보기클릭)223.38.***.***
거짓말하지마 검은 택시가 사기쳤다고
(IP보기클릭)223.38.***.***
아 탄건 니놈이잖아 ㅋ | 22.11.30 02:21 | | |
(IP보기클릭)211.205.***.***
장로 스탄의 편지(편도) | 22.11.30 02:28 | | |
(IP보기클릭)118.34.***.***
렘바스 벽곡단
장로스탄이 진짜 사기꾼인듯 | 22.11.30 0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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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개인의 선택이네 ㅋㅋㅋㅋㅋㅋㅋ | 22.11.30 0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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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서 사기를 친건 검은 택시가 아니라 너의 호기심이지 | 22.11.30 0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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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00메소 | 22.11.30 02:51 | | |
(IP보기클릭)59.25.***.***
진짜 김박사 새1끼 ㅋㅋㅋㅋㅋ | 22.11.30 0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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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택시타라고 칼들고 협박함? | 22.11.30 04: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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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이동속도랑 이동기 생각하면 오픈월드급 맞긴 한거같음. 그땐 에오스탑도 지금처럼 10개정도도 아니고 실제로 70맵정도? 있었으니 | 22.11.30 0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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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원짜리 공깃방울 아쿠아로드에서 아껴먹고 | 22.11.30 0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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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36렙인가? 그때 산소통 얻을수 있엇던거 같았는데 거의 매일 아쿠아리움 지나가서 산소통 먼저 만들엇던거 기억함 | 22.11.30 02: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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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소통 퀘스트 꽤 귀찮았던거같은데... 35제였던걸로 암 | 22.11.30 0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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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버페페잡고 공기방울 사고 망토칸 포기해야 되고 되게 귀찮았지 ㅋㅋ | 22.11.30 0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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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 22.11.30 0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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