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산 규모가 일본과 압도적으로 다르다.
한국에서만 3국의 총 투자액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2.배우의 기용 전략이 일본과 다르다.
한국 오리지널은 넷플릭스의 작품으로 주목받은 인물을 적극적으로 기용하는 경우가 많다. 연기자의 육성부터 프로덕션까지 일체화 된 한국의 제작 생태계와 강고한 업계의 네트워크가 갖추어져 있다.
3. 웹툰과 넷플릭스의 만남
일본, 프랑스 등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는 한국 웹툰이 Netflix와 만나며 표현의 제한 없이 자유로운 실사화를 만들 수 있었다.
4. 해외의 히트 작품을 한국판으로 리메이크
해외 히트 작품을 시청한 적이 있는 사람은 한국판이 추천작으로 표시될 것이고, 원작을 몰랐던 한국 드라마 팬에게는 해외의 히트 작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이런 상호작용 프로젝트를 몇 개 검토하고 있다.
=========
애네들 혹시 한류가뜬게 넷플릭스때문이라고 하는건가?
(IP보기클릭)203.237.***.***
솔직히 대부분 일본이 더 유리한 고지 아니였나..? 3번은 솔직히 너무 추한데 우리 웹툰이 요새 상승세지만 니네랑 비교하면 시발 아직도 하꼬인데
(IP보기클릭)175.113.***.***
예전에 임용한박사님이 인문학은 인류 보편성을 찾는 학문인데 일본놈들은 꼭 일본의 특수성을 찾을라고 해서 엊나간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런 분석에서도 그런게 보인다 ㅋㅋㅋㅋ
(IP보기클릭)121.67.***.***
계속 모르고 눈돌리면 좋은거임. 저것들 평생 몬따라옴.
(IP보기클릭)211.246.***.***
넷플이 큰 역할 한건 맞잖아 왜?
(IP보기클릭)183.107.***.***
전개 순서가 완전 틀렸잖앜ㅋㅋ
(IP보기클릭)175.203.***.***
애시당초 넷플이 한드 투자한 이유가 아시아 패왕이라
(IP보기클릭)121.190.***.***
넷플 이전에도 아시아는 한류가 견인하고 있었음
(IP보기클릭)203.237.***.***
솔직히 대부분 일본이 더 유리한 고지 아니였나..? 3번은 솔직히 너무 추한데 우리 웹툰이 요새 상승세지만 니네랑 비교하면 시발 아직도 하꼬인데
(IP보기클릭)175.116.***.***
본인들 말아먹은걸 생각을 안함 | 21.11.24 15:25 | | |
(IP보기클릭)121.130.***.***
원작 시장 자체는 한국이 하꼬가 맞는데, 이걸 실사컨텐츠로 만드는건 한국이 찌바름. 한국이 잘하는것도 있는 반면. 일본이 그걸 너무 못함... | 21.11.24 15:25 | | |
(IP보기클릭)203.237.***.***
그니까 지들이 못해서 유리한 고지를 갖고도 망한거지 이거는 지들이 불리하다 그지랄인거니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223.39.***.***
???: 드래곤볼 실사영화 괜찮지 않냐? 피해자는 위와 같은 발언을 하여 피의자를 자극한 것으로 알려져...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14.33.***.***
??? : 우리도 영화랑 드라마로 만들긴했는데.. 이미 시청자들이 한국껄 봐서 우리꺼 추천이 안뜨나봐....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118.235.***.***
??? : 봐봐 내말맞지? | 21.11.24 15:27 | | |
(IP보기클릭)49.173.***.***
오히려 시장이 커서 이권나누기가 힘듬 어떻게 보면 웹툰시장이 작은게 이점이 될 수도 있음 | 21.11.24 15:28 | | |
(IP보기클릭)223.38.***.***
일본이 인도랑 비슷한게 신화같은 형이상학적인 창작물이 뛰어난데 현실은 삭막하고 암담하기 그지 없음. 의미심장하지?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39.122.***.***
웹툰은 하꼬인데 웹툰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가 잘 나가지 않나 IP를 잘 활용한다 정도로 보면 될듯 | 21.11.24 15:31 | | |
(IP보기클릭)203.237.***.***
3번 보면 외국에서 인기를 끄는.. 이라잖음 인기야 지들이 더 좋아서 작품만 잘 만들어도 금방 유입될텐데 말이지 | 21.11.24 15:31 | | |
(IP보기클릭)39.7.***.***
1번부터가 개소리임.. 드라마 기준 한국은 편당 100~300억수준임.. 오징어게임 300억 원피스실사 1000억 보더랜드 500억 임 | 21.11.24 15:32 | | |
(IP보기클릭)118.235.***.***
1번도 투자를 넷플릭스에서 하는거지 한국에서 하는게 아닌데 일본이 주장하는 정부주도처럼 적어놨네 | 21.11.24 15:33 | | |
(IP보기클릭)106.102.***.***
원피스가 실사도 있어?? ㅎㄷㄷ | 21.11.24 15:38 | | |
(IP보기클릭)118.235.***.***
만화 인기만 따지면 일본이 압도적일텐데 실사화의 상태가?ㅋㅋ | 21.11.24 15:38 | | |
(IP보기클릭)203.237.***.***
제작중임 얼마전에 캐스팅 뜸 | 21.11.24 15:38 | | |
(IP보기클릭)218.48.***.***
그러게. 좋은 원작으로 코스프레쇼를 만드는게 문제라는 생각은 안드나? | 21.11.24 15:43 | | |
(IP보기클릭)211.230.***.***
설마 이 영화가 진정한 카우보이비밥 실사판으로 여겨질 줄은 ㅋㅋㅋㅋ | 21.11.24 15:49 | | |
(IP보기클릭)211.230.***.***
코스프레쇼 할 필요 없는 현실적인 작품들은 괜찮더라. 가령 맛의 달인, 고독한 미식가, 아우의 남편 등등. 난 이런 게 뭐 나루토나 원피스 같은 것들보다 훨 좋아 | 21.11.24 15:49 | | |
(IP보기클릭)223.62.***.***
드라마 할건 많고 실제로 드라마도 많이 나왔는데 일본드라마 특유의 갬성때매 세계무대에서는 힘을 못씀. 완성도를 떠나서 뭐 그 특유의 갬성도 개성이긴 하다만... | 21.11.24 15:56 | | |
(IP보기클릭)203.237.***.***
역이긴 한데 살아있다가 한국에서 망하고, 외국갬성에 맞아서 성공한걸 생각하면 갬성 맞추는거도 즈그들 능력이지 뭐 그렇게 갬성만이 문제인가 하면 리걸하이같이 한국에서 리메이크 할정도로 호평받은 애들도 있고, 영화도 기생충 다음인가 전인가 상받은애 있고... 그냥 제작자 대부분의 문제가 아닐까 싶음 | 21.11.24 15:58 | | |
(IP보기클릭)223.62.***.***
맞는말이긴 한데 내가 말한건 일본 만화 실사화 특유의 갬성들 ㅋㅋ... 그래도 현실 배경인 카이지 영화같은건 나름 괜찮던데 말야... 암튼 만화에서는 세계 투탑인 애들이 원작 운운하는건 웃기긴 하다 ㅋㅋ | 21.11.24 16:04 | | |
(IP보기클릭)203.237.***.***
그거야 솔직히 그냥 "만화" 팬들 만족시키는 코스프레쇼나 다름 없으니.. | 21.11.24 16:04 | | |
(IP보기클릭)183.107.***.***
전개 순서가 완전 틀렸잖앜ㅋㅋ
(IP보기클릭)211.246.***.***
넷플이 큰 역할 한건 맞잖아 왜?
(IP보기클릭)121.190.***.***
네코카오스
넷플 이전에도 아시아는 한류가 견인하고 있었음 | 21.11.24 15:18 | | |
(IP보기클릭)121.190.***.***
넷플덕에 아시아에서 전세계로 시장이 확대가 된거지. 아시아권에서 넷플이 뭘 기여한건 없음 | 21.11.24 15:18 | | |
(IP보기클릭)175.203.***.***
네코카오스
애시당초 넷플이 한드 투자한 이유가 아시아 패왕이라 | 21.11.24 15:25 | | |
(IP보기클릭)112.184.***.***
드라마 수출을 방송사가 하나씩 하던 이전 방식에서 제작비늘어나고 일일히 계약안해도 되는 시스템으로 한거니 크지.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106.250.***.***
응? 맞는 말 아냐? 했는데 제목이 아시아 견인 이유네. 맞네 맞아. 원래 아시아 패왕이었지.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112.184.***.***
원래는 일본 애니 한국 드라마 전략이었음. 지금도 일본 애니에 돈 많이 들이고 있고 | 21.11.24 15:26 | | |
(IP보기클릭)218.236.***.***
결론만 떼어 놓고 보면 맞는 말인데 쟤들은 그 결론을 통해 유추하고 싶은 답이 있음 꾸준히 밀고 있는 한류는 국책이란 사실무근 주장과도 상통함. 컨텐츠의 뛰어남이 아니라 외부요인 탓이라고 말하고 싶은 거임. 연기자의 육성부터 프로덕션까지 일체화? 이 부분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 그게 당연한 거 아니냐. 그럼 지들은 프로덕션은 소속사가 하고 육성은 아웃소싱함? 저것도 논조가 결국은 돈을 쳐바르고 전략적 시스템(이 경우 비판적 의미) 하에 해외 히트작을 한국인이 리메이크해서 한국인들이 소비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인기인것처럼 보일 뿐, 이라는 거니까 | 21.11.24 15:32 | | |
(IP보기클릭)223.62.***.***
패?! 패왕권!!! | 21.11.24 15:33 | | |
(IP보기클릭)121.190.***.***
그 혹시....핀트를 못잡으시나? 넷플덕에 수출절차가 뭐 편해졌을수는 있는데 그 덕분에 아시아권에서 한류가 퍼진게 아니라, 그런거 없이도 아시아에서 한류가 강세였다구요 | 21.11.24 15:33 | | |
(IP보기클릭)112.168.***.***
그러니깐 넷플이 한국에 큰 투자한게 아시아시장을 먹을때 가장 유리한게 한국드라마였어서 그랬음. 서양의 드라마/영화 제작비용보다도 저렴했었고. 마찬가지로 일본 애니쪽에도 엄청나게 크게 투자해서 지브리의 옛날 애니도 미친듯한 가격에 구매하곤 했던건데? | 21.11.24 15:40 | | |
(IP보기클릭)115.90.***.***
기사는 보고 하는 말이야?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ovie&wr_id=213368 일본에게 뭐가 부족한지 분석하는 글이던데. "다시말해, 점과 점이 선으로 이어져 있는 것이 한국의 강점이며, 일본에서는 구축되지 않은 약점이기도 하다." 가 뭘 어떻게 하면 그런 식으로 해석될수 있는지 나는 잘 모르겠다. | 21.11.24 15:43 | | |
(IP보기클릭)211.201.***.***
ㄴㄴ 원래부터 한국 드라마 전략인 건 아님. 원래는 넷플이 아시아 시장에 무지해서 드라마도 일본에 엄청 밀어줬음. 그랬다가 생각도 못한 한국작품들이 빵빵 터지면서 허겁지겁 한국 드라마 밀어주기 시작한 거고 | 21.11.24 15:56 | | |
(IP보기클릭)122.47.***.***
(IP보기클릭)121.160.***.***
그렇긴한데 인과가 잘못되었음. 넷플이전에도 한드는 아시아 패왕이었음. | 21.11.24 15:34 | | |
(IP보기클릭)211.201.***.***
'서양권'이면 모르겠는데 아시아는 넷플이 들어오기 10년도 더 전부터 한류가 메인스트림이었으 제목이 전혀 틀림 | 21.11.24 15:53 | | |
(IP보기클릭)121.172.***.***
(IP보기클릭)125.142.***.***
한국이 잘 나가서 재투자 추가투자 한 거까지 몽땅 합산한 거 같은데. | 21.11.24 15:24 | | |
(IP보기클릭)125.130.***.***
한국 것이 잘 팔리니까 일본 도 그렇게 하면 투자가 늘지 애니는 넷플릭스에서 투자 하고 있음 | 21.11.24 15:28 | | |
(IP보기클릭)59.23.***.***
넷플이 투자하는 금액 제목부터가 넷플을 이야기 하는거임 | 21.11.24 15:35 | | |
(IP보기클릭)221.154.***.***
(IP보기클릭)116.45.***.***
부럽다고 말해버리면 그 땐 마지막 남은 코딱지 만한 자존심마저 잃어버리걸랑 | 21.11.24 15:28 | | |
(IP보기클릭)210.90.***.***
(IP보기클릭)119.69.***.***
일본은 아예 넷플이 큰맘먹고 애니메이션 전용 스튜디오도 현지에 설립할정도 였지.... 몇천억은 꼬라박았을껄 ㅋㅋㅋㅋㅋ | 21.11.24 15:16 | | |
(IP보기클릭)39.7.***.***
편당 투자금액은 드라마도 일본이 더큼. 오징어게임 300억 원피스 실사 1000억 보더랜드 500억.. | 21.11.24 15:33 | | |
(IP보기클릭)125.130.***.***
자본 투입이 일본이 없는 게 아님 저작권 문제 때문에 안 만들려고 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그냥 못 만드는 것도 있을 거임 | 21.11.24 15:39 | | |
(IP보기클릭)110.12.***.***
☆☆돌고래D컵마망☆☆
보더랜드 은근 스케일이 커서 CG작업량이 오지게 들어갔을거임. 솔직히 오겜은 CG 진짜 안쓴거잖음 ㅋㅋㅋ | 21.11.24 16:05 | | |
(IP보기클릭)121.67.***.***
계속 모르고 눈돌리면 좋은거임. 저것들 평생 몬따라옴.
(IP보기클릭)211.36.***.***
적당히 응수하면서 이렇게 가는게 좋다고 봄 저 종자들 하루이틀 그랬던가... | 21.11.24 15:37 | | |
(IP보기클릭)203.226.***.***
오히려 반성하고 되돌아보자는 기사가 위험하지 | 21.11.24 15:46 | | |
(IP보기클릭)124.111.***.***
(IP보기클릭)175.113.***.***
예전에 임용한박사님이 인문학은 인류 보편성을 찾는 학문인데 일본놈들은 꼭 일본의 특수성을 찾을라고 해서 엊나간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이런 분석에서도 그런게 보인다 ㅋㅋㅋㅋ
(IP보기클릭)1.223.***.***
일본인은 yap? 유전자가 있다던거도 생각나네 ㅋㅋ 슈카월드에서 핸드폰보고 공중전화 보급이 잘되있는데 무슨 필요가 있냐? 공중전화보급이 안되있으니 쓰는거지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1.223.***.***
했다는 썰 보면 ㅋㅋ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125.130.***.***
그러니까 늘 갈라파고스 얘기가 나옴 자기네들만의 특수성을 찾을려고 하는 거는 나쁜 게 아냐 독창성이기도 하고 좋은 건데 그것만 찾을려고 하니까 해외 시장에서는 공감대를 이루기 어려운 점도 있을 수밖에 그건 자연스러운 것이지 우리라고 해외의 모든 것을 다 공감 해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듯이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223.38.***.***
남들 전투기 조종사 구출할때 반자이 하는놈들.. | 21.11.24 15:52 | | |
(IP보기클릭)125.133.***.***
인류 발전의 방향은 합리성, 형평성, 보편성 세 가지를 누가 더 만족하느냐인듯. 문화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맞아 떨어지는 진리인듯. | 21.11.25 13:51 | | |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1.245.***.***
진석이
넷플 투자금? | 21.11.24 15:2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1.156.***.***
(IP보기클릭)211.194.***.***
(IP보기클릭)118.33.***.***
ㄴㄴ 분석도 정확하게 못함 분석이랍시고 한것도 오류투성인게 많고, 그러니 한국에서 더 놀림감이 되는거임 | 21.11.24 15:31 | | |
(IP보기클릭)116.40.***.***
분석은 자료를 모아서 결론내는거지 일본은 결론을 내고 자료를 결론에 붙임 | 21.11.24 15:45 | | |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21.130.***.***
뒤져도, 한국이 드라마 자체를 잘 만든다는 사실은 인정 안하니까. 투자규모가 다르고, 제작 업계의 시스템이 다르다고만 언급 할 뿐이지.. | 21.11.24 15:35 | | |
(IP보기클릭)1.177.***.***
한국이 소재 각본 연출 연기 등 모든 부분에서 잘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도 타 아시아 국가에 비해 한국에 투자를 많이 합니다 아시아에서는 넷플릭스 이전에도 이미 한류가 퍼져 있었지만 넷플릭스라는 날개를 달고 난 뒤에는 더 빠르고 더 넓게 퍼지거 있는 중입니다 딱 이렇게 원인과 결과를 바로 배치하고 사실만 적으면 누구도 뭐라 안 함 계속 헛소리를 하니까 공격을 당하는 거 | 21.11.24 15:59 | | |
(IP보기클릭)1.239.***.***
그건 님의 독해력이 없기때문입니다 | 21.11.24 16:23 | | |
(IP보기클릭)119.199.***.***
(IP보기클릭)112.184.***.***
그건 영화야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112.184.***.***
도르헤도르도 있고 좋은거 많이 나옴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119.199.***.***
그래서 애니가 아니라 애니 관련 이라는 표현을 썻잖음 걍 애니쪽은 넷플릭스 간택 받고 후속작 가망 없던 애니들 후속작 나오고 있어서 너무 좋음 카게쿠루이 신작도 나온다 그러고 | 21.11.24 15:32 | | |
(IP보기클릭)211.230.***.***
타카기양 2기도 무척 잘나왔어 | 21.11.24 15:53 | | |
(IP보기클릭)58.150.***.***
(IP보기클릭)121.54.***.***
(IP보기클릭)119.201.***.***
그러고보니 아케인 유럽 스튜디오라던데 애니도 유럽으로 빠질듯 | 21.11.24 15:2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6.227.***.***
(IP보기클릭)126.204.***.***
(IP보기클릭)118.32.***.***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211.42.***.***
(IP보기클릭)223.39.***.***
근데 1~4 전부 납득 가능하다 생각함. 1.한국에서도 잘나가고 한국 타이틀 달면 아시아권에선 흥행보증수표이니 넷플 입장에선 투자 많이 한다해도 납득 가능. 2.이건 전문적인거라 잘모르겟고 3.웹툰리메이크작 히트친거 많고. 4.도 뭐. 그냥 기승전 한국 이것보단 한국컨텐츠 이래서 잘나간다 이느낌인데? | 21.11.24 15:31 | | |
(IP보기클릭)211.42.***.***
반박글 쓰려다가 님 말이 맞는거 깨닫고 납득했음. 저 분석글이 영상산업 전반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넷플릭스에 한정된 이야기였지 뭐임. | 21.11.24 15:50 | | |
(IP보기클릭)110.12.***.***
근데 막상 1번은 일본도 그만큼 더 투자받음 돈액수는 솔직히 많이 받는게 아님. 괜히 가성비 어쩌구 하는게 아닌데 | 21.11.24 16:09 | | |
(IP보기클릭)110.12.***.***
(IP보기클릭)223.39.***.***
서양 쪽은 PC 말고도 프로덕션 환경이 획일화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함 한류가 넷플릭스를 만나 폭발한 건 기존 서양의 프로덕션 환경과는 다른 것도 크게 작용함 보통 한류는 인기 있는 시리즈라도 시즌제로 이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음 반면 서양권은 파일럿 에피소드 제작>정규편성>시즌제로 이어지는 방식이 많았고, 이게 넷플에도 동일함 그래서 넷플 오리지널 작품들도 이러한 서양권 제작환경 영향으로 극이 진행될수록 진부해진다는 평가를 받지 근데 한국 쪽 컨텐츠들은 대체로 시즌제 드라마보다 단기성 드라마가 더 많다보니 작품 간 차별성을 갖추기 더 유리한 구조임 물론 한드 중에서도 시즌제 드라마 시도가 있어왔고. 동일한 플롯의 양산형 드라마도 존재함 그러나 단기성 드라마 위주로 제작하다보니 그만큼 새로운 시도를 더 많이 할 수 있음 기존 한국 방송계의 과도한 규제와 PPL에 허덕이다보니 그 시도나 장르에 한계가 존재했는데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그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되면서 컨텐츠의 질적, 양적 확산이 촉진됨 다만 한드에서 시즌제 컨텐츠는 정착한지 얼마 되지 않다는 점, 그리고 시즌제 드라마의 고질병인 매너리즘 서사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한드 방향성을 좌우할거임 분명한건 한류 컨텐츠는 이제 세계적 컨텐츠다 | 21.11.24 15:40 | | |
(IP보기클릭)211.230.***.***
난 오히려 왕좌의게임이나 바이킹스같은 거 수십 부작씩 장기시즌으로 하니까 장편 애니메이션처럼 오랫동안 파고들기 좋아서 엄청 부러웠는데. 야인시대나 태조왕건, 불멸의이순신, 선덕여왕 같은 작품들이 서양 드라마들처럼 장기 시리즈라서 덕질하기 좋았듯이. 근데 그게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건가? | 21.11.24 15:54 | | |
(IP보기클릭)211.230.***.***
매너리즘 서사라면 일본 점프만화에서 많이 나오는 그거? 드래곤볼이나 원피스, 블리치같은데서? | 21.11.24 15:55 | | |
(IP보기클릭)59.0.***.***
왕좌의 게임은 원작스토리 따라가면 되잖아,THEHYPE님이 말하는건 그레이 아나토미나 로스트같은 거겠지. 예를 들어 다운튼 애비같은 경우는 시즌 이어갈려고, 커플들 붙였다 떨어뜨렸다 반ㅂㅅ 만들었다 별 짓거리를 다해서 캐릭터 다 무너지거든. 그런 이야기 같음. | 21.11.24 19:20 | | |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11.50.***.***
(IP보기클릭)182.221.***.***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10.12.***.***
실제로 제작중임 ㅋㅋㅋ | 21.11.24 16:12 | | |
(IP보기클릭)112.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