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방금 아기다리고기다리던 테슬라 세미 트럭 발표회를 함.
일반 미국의 디젤 트럭보다 유지비 싸고 더 빠르고 더 튼튼하고 더 쓰기 편하고 더 안전하고 아무튼 다 이김 (다고 함ㅋ)
중요 포인트는 대략:
- 제로백 (0-100km 가속)이 트럭인 주제에 5초.
비교로 일반 디젤 트럭은 15초.
뒤에 36톤 정도의 트레일러 단 상태에서는 20초.
디젤 트럭은 한참 못 미침.
- 바퀴 총 6개, 뒤에 바퀴 4개에 각각 모터 하나씩.
- 한번 충전으로 800km 이상 주행 가능.
저 숫자는 고속도로 속도로 36톤을 끌고다니면서 나오는 숫자임 ㄷㄷ
- 이전 테슬라의 고속 충전기인 '슈퍼차저'보다 더 쌘 '메가차저'로 30분 충전에 640km 정도 얻음.
모든 메가차저는 태양광으로 자체적으로 구동하기에 크--린
(이건 이미 슈퍼차저로 하고 있는 기술임)
-기본으로 지금까지 테슬라 자동차에 있던 자동주행 기능 기본 탑재.
예를 들어 운전자가 갑자기 정신을 잃으면 차선 자동 유지하고
운전자가 일정 시간동안 반응이 없으면 자동으로 천천히 속도를 줄여 정차하고 자동으로 119 부름.
- 터치 스크린 두 개.
- 공기역학 관련도 갓갓. 공기저항계수(cd)가 0.36임.
참고로 일반 디젤 트럭이 보통 0.60, 0.70 이상,
슈퍼카인 부가티 치론이 0.38임.
- 161만키로 무고장 보장 ㄷㄷ (지구 40바퀴)
- 핵폭발방탄 유리 (Thermal Nuclear Explosion Proof Glass)
무려 공식 명칭임 ㅋㅋ
일반 유리보다 훨 강한데 이게 중요한 이유가 보통 트럭 운행하면 유리 깨지는 일이 많은데
적어도 미국에서는 트럭은 유리 파손된채로 달리는 게 불법.
유리 갈려고 기다리는동안 트럭 운행X -> 돈X
우스갯소리겠지만 운전자가 핵폭발에서 못 살아남으면 100퍼 환불해준다 함 ㅋㅋ
이 외에도 자동으로 줄 지어서 가는 시스템도 넣을 계획이고 급정거때 트레일러가 확 접히는 것도 100퍼 방지 등 암튼 많음.
가격은 말 안하고 전체 운용 비용으로 돈 설명했는데 쉽게 말하면 디젤 트럭보다 전체적으로 쌈.
2019년부터 생산 들어감.
사실 오늘 발표회는 트럭 발표회라 이렇게 끝나는 줄 알았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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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짜잔!
신형 테슬라 로드스터 등장.
테슬라 회사 자체가 로드스터로 시작했기에 의미가 큰 모델임.
근디 성능이 장난 아님.
재로백 1.9초.
1.9초라고 미친!
부가티 치론이 2.4초인데!
0-160km가 4.2초임
0-100이 아니고 160이!!
양산차 클래스에는 모두 최초인 수치들.
근데 이게 기본 사양 수치라함. 이거보다 더 빠른 옵션이 있다는거임 ㄷㄷ
- 최고 속도는 400km 이상.
한번 충전으로 고속도로 속도로 달렸을때 1000키로 주행 가능.
양산 전기차로는 최초의 수치.
- 토크가 10,000 Nm
- 하드탑에서 지붕 때서 오픈카로 만들 수 있음.
테슬라 CEO인 일론머스크가 한 말
"일반 스포츠카는 증기자동차같이 느껴질거다."
생산은 2020년에 시작.
물론 지금까지 테슬라의 행보로 봤을 때 연기가 될 수 있고 중간에 뭐가 바뀔지 모르긴 하지만
최근의 테슬라 모델3은 생산에는 차질이 있지만 일단 약속한 달에 생산 시작은 해서 잘 할지도?
분명히 할 건 전기차는 아직 완벽하지 않음. 여러 현실을 보면 일반 자동차가 여러모로 우세함.
하지만 확실히 발전은 하고 있슴 ㅇㅇ 그리고 그 속도가 빠름.
내가 이렇게 말해도 누군가는 '전기차 왜 찬양함? 빼액"이라 태클 들어올 미래가 유머
*가격 발표는 트럭이나 로드스터나 안 함 ㅇㅇ
나 열심히 썼엉... 추천 줭 ;ㅅ; (소심)
*발표회 요약 영상 추가함!*
자막은 없엉 미안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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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예약이 너무 줄서서 오히려 차가 부족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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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라 가능 전기차는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힘만땅으로 가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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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이유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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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제로백 빠른 건 원래 전기 모터 특징인데... 결국은 배터리랑 충전 싸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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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예약이 너무 줄서서 오히려 차가 부족한 상황임 | 17.11.17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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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s 살 돈 있음 다른 좋은 선택지가 너어어어무 많아서 | 17.11.17 15: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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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정작 북미에서는 모델s의 경쟁차종인 밴츠S클래스, BMW7시리즈, 아우디S8 합친거보다 더 많이 팔리는 게 모델S임... | 17.11.17 15: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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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바로해야지 ㅋㅋ 마치 차가 하도 잘팔려서 부족하다는듯이 말하는데 현실은 그냥 생산능력이 딸려서 물량 공급못하는 사기꾼회사일 뿐임 | 17.11.17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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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사기꾼? 뭔 일 있었음? | 17.11.17 15: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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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도 숫자 조작질했나? | 17.11.17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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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안팔리는거랑 다른 얘기잖아? 안 팔리면 차를 얼마나 만들던간에 줄을 안서야지? | 17.11.17 15: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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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론 머스크는 이미 모델3 출시회때 자기 입으로 생산지옥이 시작될거라고 말했는데.. 그 누구도 숨기려 든 적 없어. | 17.11.17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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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래 .. 모델 s가 내 로망이긴 한데 모델s도 사실 나온지 꽤 된 차량이라 타 브랜드 신형급 들과는 괴리가 있지 | 17.11.17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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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230만대 도요타1000만대 만들동안 8만대 쳐만드는게 고작인 비효율공정의 달인. 지딴에는 혁신적인 자동화 생산라인이랍시고 기계화타령하려다 모델3 생산목표치 반도 못채움 직원 400명이상 해고 창립이후 벌려놓는것만 한가득이지 단 한번도 흑자못냄 예약자들 예약만해놓고 차를 못받음 이걸 기술공개하나가지고 참트루ceo라고 빠는거보면 어지간히 븅신이지싶음.. | 17.11.17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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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망갔나? | 17.11.17 15: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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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대기는 많은데 생산량이 못나오고 있음...문제는 돈은 미리 받았다는거 그리고 그돈은 생산하는데 쓴게 아니라 공장짓는데 다 써버렸음 ㅋㅋ 그래서 채권팔아서 커버친다 이런 뉴스 나온거... 테슬라 내부사정이야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무도 모르겠지만 뭔가 싸하다 그런 느낌이 있는건 사실이죠 다만 또 어차피 빚도 자산이라서 잘 버티면 되긴함... 생산이 제대로 안되고 있는것도 문제고 가장 큰건 리튬전지 공급도 딸림...이게 핵심... | 17.11.17 16: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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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한번도 흑자 못내었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2008년 세계 공황 이후로 테슬라가 미국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돈 가장 이자까지 쳐서 갚은 몇 안되는 회사임. | 17.11.17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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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래서 파나소닉과 손 잡고 리튬전지 자체 생산으로 뛰어든 거기도 하고요. 확실히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은 게 사실이지요. | 17.11.17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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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차량 궁금하면 가까운 홍콩가면 널리고 널렸음 겁나 신기했던게 문손잡이가 안보여서 뭐야 이거 했음 ㅋㅋ | 17.11.17 16:43 | | |
(IP보기클릭)98.250.***.***
캘리포니아도 추가요 ㅋㅋ | 17.11.17 16:49 | | |
(IP보기클릭)122.38.***.***
그렇긴 한데 또 성공한것도 있긴 하니까... 어쨌든 페이팔 창립자이고, 스페이스 X(맞나 이름이 정확히...)는 아직 적자긴 하지만, 나사물량 거의 다 때내고 있는데다, 재활용 로켓때문에 가격이 게임이 안되서, 후발주자들이 기적적인 뭔가를 만들지 않는 이상 시장을 거의 다 선점할걸로 보이는 상황이고... 태양 전지 겸용 지붕 타일도 생각보다 잘되서 상용화 직전이고... 한꺼번에 확 망할지도 모르지만, 일단 회사들이 대부분 개별회사라 한개정도 망해도 충분함... 이사람의 평이 좋은거이 사람만큼 여러분야에서 동시에 성공직전에 있는 사람이 존재를 안해서, 평이 좋은거.. 한두개 엎어져도뭐... | 17.11.17 19:56 | | |
(IP보기클릭)118.32.***.***
ㄹㅇ 병목공정 해결 못해서 작년에 적자만 수백억원대임. 원래 올해중순쯤부터 생산량 늘린다고 했는데 ㅋㅋ | 17.11.17 20:10 | | |
(IP보기클릭)121.152.***.***
흐억 이거 무슨 유사수신 같은 느낌이여 ㅋㅋ; | 17.11.17 21:07 | | |
(IP보기클릭)61.80.***.***
안팔리는게 문제가 아니라 생산량이 뻥을 쳐도 너무 심하게 쳤다는 게 문제. 주당 5000대 생산한다고 해놓고 분기에 260대 생산함. 목표치에 0.4% 달성... 2017년까지 주당 5000대 뽑는다고 했는데 3개월만에 생산량을 200배 늘리는게 가능할까? | 17.11.17 22:34 | | |
(IP보기클릭)220.78.***.***
참고로 현대차 해외공장이 공장 하나당 생산가능한 최대치가 연산 30만대정도 되고 건설비는 대략 공장 하나당 1조에서 2조 사이 왔다갔다 하는 정도. 내연기관이 아니라는 걸 감안해도 테슬라가 현재 생산라인 확충을 제대로 못해서 생산량 자체가 안 나와서 닥칠 수도 있는 사태는 존재함. | 17.11.18 00:34 | | |
(IP보기클릭)110.8.***.***
안 팔리는게 아니라 못 만들어서 못 팔음. 기대를 모았던 모델 3 양산이 제대로 못 되면서 주가 하락중. 억대 차량 소수 수제로 만들던 시절이랑 본격 대중차 가격에 대량 생산하는 건 다른 이야기라.. 성남 스타필드 직접 가서 봐 봐도 동가 S클 대비 너무 싼티 많이나고 부족한 점이 많음.. 그냥 미국의 잘 나가는 부자들의 이념 소비용 세컨카이지, 차 자체가 그렇게 뛰어난가? 하면 좀 갸웃임. 재정적으로도 엄청난 적자를 계속 미래 가치를 기반으로 투자 받아 때우고 있는데, 기가팩토리와 모델 3의 현실화가 되고 나니 그 미래 가치가 심상치 않게 흔들리면서 기업으로서의 지속가능성도 미국에서도 의구심이 들고 있고. | 17.11.18 00:42 | | |
(IP보기클릭)110.8.***.***
언젠가는 기가팩토리와 모델 3 같은 대량 판매 차량으로 돈을 벌어서 지금까지의 적자를 갚을거라는 희망으로 이제까지 조단위 적자를 돈 끌어다가 계속 버텨온건데.. 그 희망이 다 거짓이었다는게 조금씩 현실화 되면서 진짜 한 순간에 훅 갈 판임.. 저 트럭 컨셉 급하게 들고 나온 것도 자금 조달 하려고 나온거라고 의심 중임. 현금이 모자라지면서 무한대 무료 충전 정책도 폐기중이고.. 여튼 분위기 싸함 생각보다 한 번에 훅 갈수도 있음 오로지 정부 지원금 (전기차 구매 지원금과 ZEV 크레딧 판매라는 정책적 배려)과 투자 받아서 조단위 적자를 버텨온 회사라.. 아직도 차 팔아서 흑자 내는 건 요원, 투자 끊기는 순간이 진짜 지옥임 | 17.11.18 00:49 | | |
(IP보기클릭)183.100.***.***
ㅋㅋㅋ 선택지가 많다니 전기차 테슬라말고 뭐있나 | 19.06.02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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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 글 쓴지가 벌써 2년전인데 이제 모델3도 쭉쭉 팔리고있고 세상 빠르구만. 그런데 아직도 이렇다할 테슬라 경쟁사가 없네 | 19.06.03 06:44 | | |
(IP보기클릭)1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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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98.250.***.***
무슨 이유땜시? | 17.11.17 15:15 | | |
(IP보기클릭)211.196.***.***
| 17.11.17 15:25 | | |
(IP보기클릭)211.184.***.***
무슨무슨 이유가 있엉!! | 17.11.17 15:26 | | |
(IP보기클릭)147.46.***.***
엘론 머스크는 말한데로 되가고 있잖아 | 17.11.17 15:27 | | |
(IP보기클릭)220.7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11.17 15:28 | | |
(IP보기클릭)211.36.***.***
ㅋㅋㅋㅋㅋ 그냥 느낌상그럼 암 그럼 | 17.11.17 15:32 | | |
(IP보기클릭)14.63.***.***
얘네가 자동차때매 사기꾼 회사라 아무리 욕먹어도 로켓추진체 회수때 느낀 감동때매 난 평생 욕 못하겠더라... | 17.11.17 15:35 | | |
(IP보기클릭)211.184.***.***
수익모델도 없이 세금만 빼먹으면서 입만 터는데 뭐. | 17.11.17 15:40 | | |
(IP보기클릭)124.61.***.***
비트코인은 갑자기 왜 또...? 비트코인이 언제 사기라고 나온 적 있냐 | 17.11.17 15:41 | | |
(IP보기클릭)211.184.***.***
종교는 혼자 믿으세요 | 17.11.17 15: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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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할 거면 뭔가 정보를 들고 와주세요 ^^ | 17.11.17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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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왜 밑도 끝도 없이 그냥 사기꾼이라 단정지음? 뭐 설득력있는 기사라던가 있나? | 17.11.17 15:48 | | |
(IP보기클릭)61.84.***.***
ㅇㅇ 일론은 기업인 이라는 이미지 보다는 선도자 로서의 가치가 훨씬 더 크지 | 17.11.17 15:49 | | |
(IP보기클릭)221.143.***.***
비트코인급은 아님...실물을 꾸준히 내놓고 있잖음...단지 양산이 안되고 있는거지... 기술이 있는데 거품기업은 아니죠...다만 아슬아슬하게 줄타기 하고 있는거지... | 17.11.17 16:08 | | |
(IP보기클릭)98.250.***.***
ㅇㅇ 결과적으로 다 이루긴 했지만 확실히 기간을 넘어선 일들이 많아서 믿지 않는 사람들이 이해가 가. 하지만 적어도 돈 들고 튀는 아저씨는 아니란 얘기지 ㅇㅇ | 17.11.17 16:10 | | |
(IP보기클릭)98.250.***.***
확실히 이런류의 발표회가 투자 받기에는 정말 좋은 수단이겠지 ㅋㅋ 하지만 컴터 CG이미지 틀어주면서 우리 할 거임 암튼 할거임 그러는 다른 스타트업과는 또 비교되는 행보임. 프로토타입이라도 트럭, 로드스터 모두 진짜 구동하는 걸 보여줬으니까 ㅇㅇ | 17.11.17 16:14 | | |
(IP보기클릭)110.70.***.***
인류를 위한 사업인건 맞는데 돈 다내고 차량 인도 받지못하고 있는 사람한테 그런말 하면 뺨맞을껄??? | 17.11.17 16:25 | | |
(IP보기클릭)61.98.***.***
비트코인이면 지금 당장 테슬라 주식 사야하는거 아니냐 몇년뒤면 어마어마하게 커질건데 | 17.11.17 16:31 | | |
(IP보기클릭)211.36.***.***
하는짓이 아몰랑 이네 ㅋ 꿀빠니즘 하니? | 17.11.17 16:34 | | |
(IP보기클릭)14.39.***.***
무식이 여기까지 느껴진다... | 17.11.17 17:10 | | |
(IP보기클릭)1.239.***.***
링크 안들어가져서 그런데 우주선 속도라는게 뭔가요? 160km/h 까지 4초만에 가속한다고 하면 필요한 가속도는 11.1m/s^2 이고 중력가속도가 9.8인걸 생각하면 중력가속도보다 조금 더 빠른 수준인건데 우주선이 지표에서 발사할때 가속도가 이것밖에 안되나요? 그리고 가속도를 이야기 하는데 왜 우주선 '속도'인건가요? | 17.11.17 17:16 | | |
(IP보기클릭)61.34.***.***
아니 우주선이야 당연히 최대 속도에 비해 초기 가속도가 느리지.. 그리고 제로백 1.9초가 노답기술력이면 0.5초 차이나는 부가티 치론도 '거의' 노답인 기술력이게? | 17.11.17 17:41 | | |
(IP보기클릭)61.34.***.***
그리고 로드스터면 당연히 레이싱 타이어 기본 장착이지.. 레이싱 카랑 같은 타이어임. 포뮬러 머신 같은 레이싱 머신 전용 타이어가 아닌 이상 타이어는 똑같아.. | 17.11.17 17:43 | | |
(IP보기클릭)61.34.***.***
F1머신도 제로백 2초정도 되는데 규정때문에 그렇지 규정 없으면 더 빨라질 수 있는데 무슨 토크니 마찰이니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애초에 엘론 머스크가 벌인 사업중에 지연되거나 예정대로 잘 풀리지 않는 건 있어도 거짓말로 사기친 적은 없는데? 모델 S든 모델 3이든 말한 성능 그대로 나왔고, 스페이스X Falcon9도 지연되고는 있지만 기술적으로 한다고 했던 거 착착 이뤄나가고 있고.. 뭐가 사기라는건지? | 17.11.17 17:46 | | |
(IP보기클릭)61.34.***.***
무슨 논점 일탈? 님이 우주선에다 대고 비교하면서 '노답기술력' 이라고 하니까 노답이 아니라 가능한 기술이라고 한 거지. 엘론 머스크가 나와서 시연한 기술을 실제로는 불가능한 기술인 것 처럼 말하고 '돈이 없어서 하는 쇼'라고 하는게 사기라고 의미가 아니면 뭐로 해석할 수 있는데? | 17.11.17 18:29 | | |
(IP보기클릭)61.34.***.***
아니 마케팅인걸 누가 몰라서 그래? 답답하다 진짜. 니가 바로 위에 쓴 댓글을 보면 '저 사람이 신용받지 못하는 이유(니가 말한 늦는 거랑 다른 이유)를 보여줬을 뿐' 이라며 그 신용받지 못하는 이유라는게 '우주선과의 가속도 비교' 라는게 말도 안된다는거지. 그냥 모델3 양산이 늦어지거나 Falcon9 2단 발사체 회수가 늦어져서 못믿겠다라면 아 그럴수도 있겠네 하겠지. 근데 말도 안되는 우주선을 갖다붙이니까 황당한거 아냐. | 17.11.17 18:36 | | |
(IP보기클릭)1.239.***.***
계산 맞는지 확인좀 t -> 토크, m -> 바퀴 질량, r -> 바퀴 반지름, M -> 차의 질량, u-> 마찰계수, a -> 차의 가속도 바퀴를 원판으로 가정. t = F * r = uMgr = I * (dw/dt) I= mr^2 / 2 이므로 t = mr^2 /2 * dw/dt a= r*dw/dt 이므로 t = mra / 2 = uMg r u= ma / 2gM 이건 바퀴 하나가 차를 가속시키는걸 생각한 것이고 실제로는 바퀴 4개 일 것이므로 필요한 마찰계수는 이것의 1/4. 따라서 u= ma / 8gM a=11.1, g=9.8대입하면 u = 0.14158 m/M | 17.11.17 19:32 | | |
(IP보기클릭)1.239.***.***
바퀴 지름을 0.45m, 질량을 18kg으로 가정하면 위에서 토크가 10000Nm라고 나오는데 바퀴가 4개이므로 2500씩 나뉜다고 가정. t = I dw/dt dw/dt = t/I = 2500/(0.5*18*0.45^2) = 1371 rad/s^2 정도가 되려나..? | 17.11.17 1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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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이야기를 하면서 불가능하다 어쩌고 해놨는데 그게 사기라는 이야기 아니면 뭐냐 이젠 또 가능하다니까 내가 언제 사기라고 함 이러고... 혓바닥이 너무 길다 | 17.11.17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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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뭔가 계산식이 이상한데;; 네가 쓴 계산식 회전관성운동 하는 물체의 토크를 구하는 공식 아니야? 이건 외력으로 운동하는 물체가 아니라 회전 관성으로 움직이는 물체 토크 계산할때 쓰는 공식아님?? 만일 맞다 쳐도 네가 구한 각속도 대로면 a=r*dw/dt 차량 휠 반경을 대략 0.3으로 놓으면 a=0.3*1371=411.3m/s^s = 41G나 되는데?? 41G씩이나 가속할 수 있는 물체는 없어;; 사람은 당연히 버틸 수 없고. 차량같이 외부(엔진)에서 출력이 나올경우엔 간단하게 T=Fr로 추력 계산하면되. 기계기사 공부하면 알겠지만 마찰차 계산하는거랑 똑같고 엄청 단순하고 간단해. 저 공식으로 계산하면 공인 휠스팩이 10,000Nm니까 이것저것 따질 필요없에 휠에서 나오는 총 출력은 T=Fr => F=T/r 공식을 이용해서 계산하면 (r=0.3 *18인치 차량 타이어포함 대략적인 휠 반경) F=10,000/0.3 = 33,333.3N 이 되. 근데 차량은 아스팔트 노면과의 작용, 반작용을 이용해 추진력을 얻고, 작용하는 힘은 P=uF 공식을 이용하면 간단해 (노면의 운동마찰력은 대략 0.5 정도로 계산하더라구.) 이를 이용하면 P=0.5*33,333.3 = 16,666.6N 이 되지. 이제 추진력은 간단하게 F=ma 공식을 이용하면 되는데, 난 저 차량 질량을 몰라. 그래서 대략 전 차종이랑 비슷할거라고 가정하고 1235kg을 가져왔지. 고로 가속도는 a=16,666.6/1235= 13.5m/s^2 정도가 되. 96km/s 가 26.6m/s 정도 되고, 전기차량은 중간에 토크가 변하지 않음으로 가속도도 변하지 않아. 위에서 구한 가속도로 나눠줌 장땡이야. 그렇게되면 대략 1.97초를 얻게되는데, 위에 스팩이랑 비슷하지? 좀더 큰 값이 나오는 이유는 내가 운동마찰력에의한 추력 손실을 계산에 넣지 않았기 때문일꺼야. 걍 이렇게 해도 대충 얻어지니까. 160km 구간도 얼추 비슷하게 나오더라구. 만일 저 스팩이 진짜라면 저 말이 거짓말은 아닌데, 1G조금 넘어가는 가속도 정도 가지고 '구현불가' 라고 하는건 이미 가솔린 차량중에도 그런 차량이 있으니까 거짓은 아니라고봄. 위에 친구는 가솔린 차량이 기어비 때문에 초반부 토크를 크게 손실하고 들어가는걸 간과한것 같음. 가솔린 차량은 변속기에서 토크를 잡아먹고, 기어비 때문에 풀 토크로 못치고 나가니까 초반에 저렇게 우월한 가속을 얻기 힘들지. 가솔린과 전기차의 특성차이인데 그걸 이해 못하는 중인듯. | 17.11.17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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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내 글에서 말하는 위의 친구는 섹♥스는사랑입니다. 이 친구 말하는거야. 네 댓글에 궂이 글을 단 이유는 네가 식을 인용해서 각 가속도를 구해놯길래. 근데 회전관성운동하는 물체 관련된 공식을 썻길래 답글 달았던거야. 없었으면 저 친구 댓글 위에 달았겠지. | 17.11.17 22:09 | | |
(IP보기클릭)125.180.***.***
아 그리고 정정. 초반에 각속도 라고 적어놯는데 각 가속도로 정정할게. 그리고 약간의 차이가 난다고 했는데 그 이유가 마찰손실 때문이 아니라 마찰계수, 휠 반경, 질량의 오차 때문에 난듯. 저거 기계위에서 제로백 측정했을텐데 그럼 마찰손실을 고려할 필요가 없거든. 쓸땐 몰랐는데 다 쓰고나니 정정할 부분이 보이네. | 17.11.17 22:26 | | |
(IP보기클릭)61.78.***.***
그고 아마존이 언플한건데 무슨 머스크가 언플한거야 ㅋㅋㅋ 아마존이 성공한건 궤도비행이 아니라 탄도비행이라 탄도비행 회수는 Spacex가 먼저 성공한거임 ㅋㅋㅋ 실제로 궤도비행 회수는 Spacex가 세계최초다 | 17.11.17 23:09 | | |
(IP보기클릭)125.180.***.***
우주선 초반에 가속 크게내기 힘들지.... 질량이 그렇게 큰데 어떻게 초반 가속이 빠를 수 있겠냐? 대신 1단 탱크만 해도 2분여 씩이나 계속 가속하잖아. 더불어 연료탱크도 비면서 가벼워지고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지구 중력도 약해지니까 가속도도 더 빨라지고. 이때 너무 빨라지지 않게 4G로 조절한다는데 4G면 G를 10으로 올림하면 대략 40m/s^2이야. 이 추력이면 4초가 아니라 대략 1.1초 정도되면 0에서 160km/h로 가속될 추력인데 저 차는 도데체 무슨 우주선이랑 추력이 같다는 말이야? 설마 우주선 추력대 질량으로 나눠서 대략 엇비슷하게 나오네 라고 생각한거야? 너 초반에 로켓 점화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추력 부족해서 잘못하면 폭삭 주저앉자. 그래서 추력 보조할려고 터보펌프 달아서 초반에 추력 보충해준다. 물론 터보펌프가 그런 목적으로 단건 아니긴 하지만. 여하튼 그정도 추력을 가지고 '차량에선 절대 못나올 추력.'이라고 말해버리면 안되지. 그것도 단 몇초 동안인데. 설마 차량이 운동하는 내내 그 차량이 그 속도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추력을 동일하게 내거나, 속도가 커지면 그 속도를 유지하는데 더 큰 추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건 아니지?? 걍 저런 미친 제로백이 나오는건 모터가 처음부터 풀 토크로 차를 밀어제끼니까 가능한거야. 부가티 베이론 제로벡이랑 비교하는데 당연히 저런 미친 토크가 나오는데 부가티베이론이 밀리지. 변속기, 기어비로 손실되는게 하나도 없이 깨끗히 다 토크로 박아넣으니까 양산형 전기자동차가 소량생산 부가티를 이기는 현상이 나타나는거야. 전기차의 문제는 성능이 아니라 베터리였지. | 17.11.17 23:26 | | |
(IP보기클릭)112.171.***.***
테슬라가 사기꾼이라는 종교를 믿는 광신도는 댁이잖아 | 17.11.17 23:51 | | |
(IP보기클릭)110.8.***.***
인류를 위한 사업 ㅋㅋㅋ 전기차 판매 댓수 1위 리프 파는 닛산도 무슨 인류 구원 자선 단체인가? ㅋㅋ 개웃기네 | 17.11.18 00:50 | | |
(IP보기클릭)110.8.***.***
테슬라는 그냥 기술 마케팅 회사일 뿐임 기술적으로 압도적으로 뛰어나냐하면 글쎄.. 대중차 가격을 염두에 두고 전기차를 만드려 하니 성능이 안되던 것을 고급차 전략으로 접근해서 원가 맘껏 들여서 주행거리나 성능을 보여준 전략이 신선했던거지, 닛산이나 기존 업체들이 못 만들어서 못 하는건 아님. 당장 모델 3만 해도 예전에 발표할 때 처럼 꿈의 차량이 더 이상 아님. 이미 그 전에 발표한 GM 볼트가 가속 성능이 조금 뒤쳐질 뿐이지 모델 3보다 | 17.11.18 00:55 | | |
(IP보기클릭)110.8.***.***
가격이나 주행거리나 딱히 꿀릴게 없음.. 반면 십수년 넘게 차를 만들어 오면서 쌓은 노하우가 녹아들어가는 자동차 자체로서의 완성도나 부품 수급 능력이나 품질이나 대량 생산 노하우는 더 높을것임. 즉 테슬라가 어쩔 수 없이 대중차 레벨로 획장하면서 오히려 기존 업체들보다 경쟁우위랄 점이 점점 없어지고 있다는 거임. | 17.11.18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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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98.250.***.***
(*)(*)
이건 당일치기 운행용 세미트럭임. 그 정도 장거리 용도는 아님 | 17.11.17 15:17 | | |
(IP보기클릭)39.119.***.***
흰새독
그럼 한국에서는 쓸만하겠는데? | 17.11.17 15:18 | | |
(IP보기클릭)98.250.***.***
시키프레슈코
ㅇㅇ 저 정도 수치면 운행중에 충전없이 다녀와도 충분한 양이지. | 17.11.17 15:19 | | |
(IP보기클릭)98.250.***.***
시키프레슈코
그리고 오늘 발표회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의 트럭 운행 80퍼가 400키로 이하라더라. | 17.11.17 15:20 | | |
(IP보기클릭)183.96.***.***
흰새독
울나라 화물기사들 할에 400km이상 움직이나? 화물차는 잘몰라서 저거 하나 사놓으면 기름값 꿀빨거같은데.. | 17.11.17 16:58 | | |
(IP보기클릭)203.228.***.***
흰새독
저거 국내에도 들여올 수 있나요? 엄청 좋을거 같은데.. 피곤하면 자동으로 운전시켜놓고 | 17.11.17 18:16 | | |
(IP보기클릭)122.38.***.***
흰새독
ㅇㅇ 애초에 그거 확인해보고 목표치를 낮춘거겠죠... 미국동네는 그냥 타겟을 작게 잡아도 시장이 커서 그런가, 회사 초기엔 핵심 타겟만 노리죠.. | 17.11.17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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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113.***.***
수퍼차저 시스템이 전국에 깔려있지 않는 이상은 내연기관이 대세겠지 점차 늘려나가야지 | 17.11.17 15:16 | | |
(IP보기클릭)211.201.***.***
슈퍼차져시스템은 충전속도가 존나게 빠름? 난 진짜 전기차쪾 아는게 없어서 물어보는거임 | 17.11.17 15:17 | | |
(IP보기클릭)98.250.***.***
ㅇㅇ 그게 지금의 가장 큰 문제. 하지만 발전 속도와 시설 건설 속도가 빨라서 사실 시간문제임. | 17.11.17 15:18 | | |
(IP보기클릭)210.113.***.***
물론 내연기관마냥 쭈루룩 차는게 아니지만 빠른긴 빠름 ㅇㅇ | 17.11.17 15:18 | | |
(IP보기클릭)98.250.***.***
슈퍼차저로 테슬라 모델S는 30, 40분안에 80퍼정도 충전이었던가 그럼. 보통 한 번 충전에 400, 500가고. 근데 이것도 나날이 발전중임 ㅇㅇ | 17.11.17 15:22 | | |
(IP보기클릭)211.201.***.***
존나게 빠르긴한데 30-40분이면 후... 그래서 난 예전에 휴대폰 배터리처럼 충전소가면 충전된 배터리로 갈아껴주고 다쓴배터리는 충전소에서 충전해서 다른차에 갈아끼고 뭐 이런식으로 하면 좋겠다 생각한적있었는데 | 17.11.17 15:24 | | |
(IP보기클릭)112.169.***.***
아 그거 이미 테슬라에서 실험 했었는데 배터리 크기가 크다보니 갈아끼우는 것도 쉽지 않은데 시간도 걸리고 배터리에 대해 신뢰도 적어서 (차 산지 얼마 안됐는데 중고 배터리를 넣어주니) 폐기되었다고 들었음 | 17.11.17 15:33 | | |
(IP보기클릭)98.250.***.***
ㅇㅇ 보통 그렇게 생각하는데 그 아이디어를 테슬라가 이미 그걸 시험 운용 했었거든. 일반 기름넣는 속도만큼 배터리 교채하는 시설을 만들어서 운용했는데 사람들이 거의 안 써서 그만둠 ㅋㅋㅋ 그리고 우리 핸드폰도 이제 교채형 배터리가 거의 없어진 거 보면 생각보다 사람들이 크게 불편해하지 않나봐. 충전시간도 계속 줄어드는 거 보면 역시 시간문제겠지 ㅇㅇ | 17.11.17 15:33 | | |
(IP보기클릭)98.250.***.***
시간은 기름넣는 거 만큼 빨랐지만 너말대로 배터리 신용 문제가 컸나봥 | 17.11.17 15:34 | | |
(IP보기클릭)121.167.***.***
예전에 테슬라에서 만든거 보여줬는데ㅜ요새 얘기가 없네. 있긴 있는데 사용환 안된듯 | 17.11.17 15:35 | | |
(IP보기클릭)211.201.***.***
그런가 배터리를 랜탈개념으로 생각하면 나쁘지않을텐데 아쉽네 | 17.11.17 15:37 | | |
(IP보기클릭)121.130.***.***
그 슈퍼차저 시스템이 일종의 고속도로 휴개소인데 풀충전은 1시간이고 급속 충전은 30분 걸린다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이 충전소는 완전 태양영발전이라서 충전비가 무료!!! 대신 충전시간 동안 사먹는 스낵등의 이윤으로 유지. 이정도면 쩔지 않나요? | 17.11.17 15:42 | | |
(IP보기클릭)211.201.***.***
충전소가 무료인건 개인 사업자가 아니라 국가에서 하는건가여? 나중에 만약에 모든차가 전기차로 대체된다고 하면 충전공간이 상당히 넓어야할거같은데 | 17.11.17 15:45 | | |
(IP보기클릭)98.250.***.***
아 그 무료라는게 좀 복잡한데 테슬라에서 구매 고객에세 평생 슈퍼차저 무료로 줬거든요. 그런데 올해 초 부터 그 정책을 바꿨어요. 해마다 1600km 무료 충천 크레딧 주고 그 이상은 달달이 사용비인가 내야해요. 하지만 그래도 기름보단 싸다고.. | 17.11.17 15:49 | | |
(IP보기클릭)211.201.***.***
ㅇㅎ ㄷㄷ | 17.11.17 15:49 | | |
(IP보기클릭)98.250.***.***
그 외 세금이라든지 혜택은 국가마다 천차만별이라 더 복잡한 문제예용. | 17.11.17 15:49 | | |
(IP보기클릭)111.91.***.***
충전 패턴의 변화로 해결이 될거임 내연 기관차는 주유소에 가야만 충전이 가능하지만 전기차는 충전기가 설치된 주차장에 가면 충전이 가능. 지금은 많이 불편한게 사실이지만 나중엔 왠만한 주차장엔 다 충전기가 설치될거고 무선충전에 주행거리가 늘어나고 충전기 보급이 많아지면 오히려 더 편해지는거죠. | 17.11.17 15:54 | | |
(IP보기클릭)39.110.***.***
웃긴 이야기지만 전기차를 충전하는 보조베터리도 출시되었음... | 17.11.17 16:02 | | |
(IP보기클릭)221.143.***.***
솔직히 이론적으로 베터리만 고전압을 버텨주고 고전압을 쏴줄 시설 설치만 해결되면 큰 문제는 아님...지금 메가차쳐 나온것만 봐도 슈퍼차쳐->메가차쳐 이런식이죠... 전압만 높여주고 이걸 차량이 버티면 해결되긴 함...단지 돈이죠 시설투자나 베터리 개발등... | 17.11.17 16:10 | | |
(IP보기클릭)112.216.***.***
국내에서 울산이던가 제주도 던가 시범적으로 전기 버스 정류장겸 버스 베터리 교환 자동화 시설 설치해서 운영하고는 있더라고 | 17.11.17 16:32 | | |
(IP보기클릭)122.38.***.***
폐기 된건 아님... 애초에 그런 걱정안하는 회사(특히 버스회사)에선 씀.. 어짜피 공용으로 써도 문제 될것 없는 이런 회사들은 공동 투자로 하거나 국가돈으로 하는 거니 그쪽은 그렇게 하고 있음. 우리나라도 어느 지역 버스는 이미 그렇게 테스트중.. | 17.11.17 20:0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