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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닌텐도는 천재들로 넘쳐나서 젤다,스타폭스 베타랑조차도 끊임없는 열등감을 느꼈다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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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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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뜻으로 게임에 미친자들
25.07.05 00:04

(IP보기클릭)12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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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개발자를 내세우면 '닌텐도'의 게임이 아니라 그 '개발자'의 게임이 되는거니까요
25.07.05 00:55

(IP보기클릭)2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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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바야시 히데마로(스소 야숨 왕눈 디렉터) 같은 사람 보면 진짜 대단함.. 저기서도 탑을 찍었다는 이야기니
25.07.05 00:12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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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우수한 인재들을 미야모토 시게루는 조금이라도 성의없는 모습을 보이면 엄청나게 분노하며 혼내고 ㅠㅠ
25.07.05 00:14

(IP보기클릭)1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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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퇴사자들 리뷰 보면 다 비슷하게 말하더라구요. 그런데 그게 오랜기간 근무한 베테랑도 다르지 않나보네요...
25.07.05 00:08

(IP보기클릭)22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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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뜻으로 게임에 미친자들
25.07.05 00:04

(IP보기클릭)116.47.***.***

신유희
게임에 미친자들(positive) | 25.07.05 08:05 | | |

(IP보기클릭)1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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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퇴사자들 리뷰 보면 다 비슷하게 말하더라구요. 그런데 그게 오랜기간 근무한 베테랑도 다르지 않나보네요...
25.07.05 00:08

(IP보기클릭)2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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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바야시 히데마로(스소 야숨 왕눈 디렉터) 같은 사람 보면 진짜 대단함.. 저기서도 탑을 찍었다는 이야기니
25.07.05 00:12

(IP보기클릭)112.145.***.***

오그레이트
이상한 나무열매, 이상한 모자 만들때부터 닌텐도에서 이미 눈독들이고 캡콤에서 빼갔으니 된넘이 된셈. 마더2 비화로 알려진 이와타와 마찬가지. | 25.07.05 19:51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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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우수한 인재들을 미야모토 시게루는 조금이라도 성의없는 모습을 보이면 엄청나게 분노하며 혼내고 ㅠㅠ
25.07.05 00:14

(IP보기클릭)222.104.***.***

Jockstrap

약간 위플레쉬 같은 느낌일려나 | 25.07.05 08:21 | | |

(IP보기클릭)218.50.***.***

이와타 전 사장도 겜 프릭스가 해결 못한 거 직접 프로그래밍 해서 해결한 괴물이었으니
25.07.05 00:25

(IP보기클릭)119.198.***.***

근데 본문 내용을 보고 개인적으로 문득 생각이 드는게 저렇게 천재들이 많다면, 옛날엔 소위 "스타 개발자"라고 불리며 좀더 단독으로 주목받고 언론 유명세도 얻는 그런 분위기 였는데 (메기솔-코지마, 닌자가이덴-이타카기, 철권-하라다 등) 닌텐도쪽은 타회사 대비 '그렇게까진' 개개인의 스타개발자를 주목 시키거나 내세우진 않는것 같더라. (물론 천상계급인 미야모토가 아직도 있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아님 별로 그런 스타개발자 마케팅의 필요성을 못느껴서 그런건지도 모르지만.
25.07.05 00:47

(IP보기클릭)125.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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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불명1
스타개발자를 내세우면 '닌텐도'의 게임이 아니라 그 '개발자'의 게임이 되는거니까요 | 25.07.05 00:55 | | |

(IP보기클릭)218.50.***.***

신상불명1
핵심들은 다이렉트를 통해서 보여주기는 하는데 이번 동키콩의 경우는 제작진을 매우 늦게 공개한 편이어서 어떻게 보면 순수히 제작진으로 마케팅하는 것보다는 게임성으로 파격적으로 보여주고 싶단 의지로 보이네요 | 25.07.05 00:57 | | |

(IP보기클릭)119.198.***.***

피돌ㄹ
뭐, 그것도 맞는 말씀이긴 하지만 문득 생각해보면 그런 스타개발자 마케팅이 꼭 그렇게까지 나쁘기만 한건가 싶기도 해서요. 물론 각 회사마다 경영 철학이 있고, 방향성이 있으니까 그렇겠지만 따지고보면 저 유명한 미야모토 조차도 그 대표성이나 인지도 측면에선 한때 스타 개발자로서 얼굴 마담 역할을 했기도 했으니 닌텐도가 전혀 스타 개발자 경험이 없는것도 아니거늘 이제와선 전혀 그런게 없으니까요. 개인적으론 최근엔 그나마 젤다의 아오누마 에이지씨가 개발진 개인으로선 대중적으로도 꽤 인지도가 있는것 같긴 한데... | 25.07.05 01:07 | | |

(IP보기클릭)119.198.***.***

0M0)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만 이번 동키콩 뿐만이 아니라 꽤 이전부터 닌텐도의 행보가 개발진 개개인 부각(스타 개발자 마케팅) 보단 집단으로서의 (닌텐도) 단위로만 언론에 노출되고 그렇게 대응하니까 문득 궁금해져서 그런겁니다. 제 윗댓글에서 썼듯이 따지고보면 그 옛날엔 닌텐도 역시 미야모토씨로 얼굴마담 역할을 톡톡히 했으니 스타마케팅 경험이 없는것도 아니니까요. 이제와선 닌텐도는 그런 개개인 개발자 부각 마케팅의 필요성을 못느끼나봐요. 1대1 비교는 좀 그렇지만, 아직도 그런 스타개발자 마케팅을 하는 곳은 여전히 하니까요. 대표적으로 데스 스트랜딩의 코지마 (예전엔 메기솔로 대표되는) | 25.07.05 01:18 | | |

(IP보기클릭)122.35.***.***

신상불명1
스타 개발자라고 불리는 사람이 줄어든 건 요즘 aaa급 게임 개발은 너무 초대규모 대자본이 필요해져서…. 그나마 인디 게임은 스타 개발자 남아있긴 하죠 언더테일 스타듀밸리 개발자 등 | 25.07.05 03:03 | | |

(IP보기클릭)118.235.***.***

쿠키앤크
그런거도 있는데 닌텐도는 옛날부터 개발 분업화를 열심히 한 회사라서 그런거도 있죠. 딱히 누구의 게임이라 부르기 어려운거도 그런 이유고 모노리스가 오늘도 봉고차에 타는 이유도 그런 이유고 | 25.07.05 04:17 | | |

(IP보기클릭)121.141.***.***

신상불명1
그야 닌텐도 내에서 미야모토를 넘는 스타 개발자가 없었으니까 자연스레 주목받을 기회가 없었겠죠 | 25.07.05 04:41 | | |

(IP보기클릭)116.43.***.***

신상불명1
스타 개발진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으면 하지 않는게 가장 좋죠. 코지마가 빠진 메기솔은 메기솔이 아니야~라는 소리를 듣는 IP는 회사 입장에서 결코 좋지 않으니까요. 마리오와 젤다에 미야모토가 빠진지 오래지만 아무도 미야모토 빠진 젤다와 마리오는 젤다,마리오가 아니야라고 하지 않죠. | 25.07.05 07:09 | | |

(IP보기클릭)220.86.***.***

신상불명1
저는 지금까지 미야모토도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계에서 스타마케팅이란 예를들면 '코지마의 메탈기어' '시드마이어의 문명' 같이 일반 유저 입장에서도 그 게임이 개발자의 소유인양 인지하고 있을 정도까지 게임 내외적으로 개발자의 이름을 적극적으로 각인시키는 행위입니다. 그런데 일반 유저들이 마리오와 젤다를 보고 '미야모토의 마리오' '미야모토의 젤다' 이렇게 인지하고 있나요? 아니죠. 보통은 '닌텐도의 마리오/젤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미야모토가 스타마케팅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 25.07.05 07:35 | | |

(IP보기클릭)106.101.***.***

신상불명1
스타개발자가 기업입장에서 득보다 실이 엄청나게 많음 굳이 할 필요가 없지 정신박힌 ceo라면 | 25.07.05 08:37 | | |

(IP보기클릭)211.178.***.***

신상불명1
미야모토도 게임 실무 개발에서는 사실상 90년대에 이미 물러선 사람이잖아요. 그 후로도 디렉터 마케팅을 안 하니까 아직도 사람들이 닌텐도 디렉터 하면 미야모토부터 떠올리는거뿐 | 25.07.05 10:44 | | |

(IP보기클릭)115.94.***.***

신상불명1
간단한게 닌텐도의 게임들은 해당 디렉터가 은퇴를 해도 계속 제작해야할 작품들이니 디렉터보다는 작품을 강조하는게 미래를 보았을때 좋은 방향임 예를들어 "--의 --게임"이 해당 디렉터가 없고 다른 디렉터가 만들었을때 나오는 소리가 "아...--가 안 만드니깐 --게임에 느낌이 없네' 이런 소리가 무조건 나오게됨 그래서 닌텐도 게임은 하고나서 나오는 이야기가 "역시 마리오,젤다.포켓몬 게임이네..." 이런 이야기라서 언제나 작품이 부각이 되는 형식이었음 디렉터 중심 게임이 아니지만 '팀 ---"이런식으로 개발팀을 강조하는 경향도 있긴함 | 25.07.05 11:42 | | |

(IP보기클릭)90.149.***.***

신상불명1
그렇다고 하기엔 이미 닌텐도에서도 미야모토 시게루, 아오누마 에이지, 사쿠라이 같은 게임 디자이너들 이름도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거 아닌가요? | 25.07.05 18:10 | | |

(IP보기클릭)125.178.***.***

캬.. 진짜 게임제작 올림포스
25.07.05 01:38

(IP보기클릭)118.235.***.***

저사람들은 퇴사한 1%라는거네 ㅠㅠ
25.07.05 01:54

(IP보기클릭)112.146.***.***

그 능력자들이 거의 퇴사 안하고 있다는건 업무 환경이 좋긴 좋은 모양이네
25.07.05 03:22

(IP보기클릭)118.235.***.***

Hylian Netizen
R&D 비용이 업계전체에서도 탑급이니까 왕눈만 생각해봐도 최신콘솔 심지어 컴퓨터에서도 생각지도 못한 기믹을 몇개씩 중첩해서 핸폰만도 못한 스위치에 쑤셔박아놓을 정도니 | 25.07.05 04:20 | | |

(IP보기클릭)211.200.***.***

버런 사람들을 골라내는 닌텐도 인사팀이야말로 진정한 끝판왕들 아닐지
25.07.05 04:58

(IP보기클릭)211.200.***.***

저글링 긔엽긔
버런이 아니라 저런; | 25.07.05 05:00 | | |

(IP보기클릭)172.56.***.***

오이오이 천재냐고 ㅋ 가 일상인 회사
25.07.05 05:48

(IP보기클릭)112.168.***.***

이미 it 에선 갈라파고스된 일본에 천재가 있을리가 ㅋ 그들만의 천재겠지 ㅋㅋ
25.07.05 08:10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40.248.***.***

루리웹-6452
범인들 모아서 야숨이나 마리오 오디세이 못 만들죠. | 25.07.05 10:06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6452
천재라는게 코딩을 미친듯이 잘한다 뭐 하드웨어 개발에 신기술이 있다 이런것보다 이런저런 아이디어가 많다는거겠죠 게임상 기믹이라던가 이런거 아이디어를 어떻게 게임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냐 이런거요 | 25.07.05 12:19 | | |

(IP보기클릭)59.86.***.***

루리웹-6452
게임에 관해선 천재들이 많죠. 안 그러면 콘솔 비디오게임 산업의 선두자가 어떻게 될 수 있었겠어요? | 25.07.05 13:27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6452
요즘 아니 근 10년 서양게임 개발력 보면 한 숨 부터 나오는데 특히 게임쪽은 경영도 같이 말아먹는중 | 25.07.05 14:25 | | |

(IP보기클릭)61.79.***.***

루리웹-6452
JRPG의 위기 소리 나올 때도 닌텐도 제작 타이틀들은 굳건했는데 뭐래. | 25.07.05 18:40 | | |

(IP보기클릭)118.235.***.***

닌텐도 출신 개발자다? 서로 데려갈려고 그러겠네...
25.07.05 08:37

(IP보기클릭)58.230.***.***

일본은 천재 프로듀서인 코지마 히데오 쫓아낸 코나미 빼곤 대부분의 게임사들은 인재들을 극진히 모시는데 서양은 인재들 다 짜르고 pc질만 해대는게 문제네
25.07.05 10:34

(IP보기클릭)125.132.***.***

똑띠들은 일하는 보법부터 다름. 머리 좋은건 기본으로 장착해서 기억력, 이해력이 너무 좋음. 속도도 개 빠름; 진짜 거기서 중간만 하려고 해도 너무 힘듬..
25.07.05 11:53

(IP보기클릭)58.29.***.***

일본에는 천재 아닌사람없고, 비하인드스토리 없는사람 없음 ㅋ
25.07.05 12:35

(IP보기클릭)181.209.***.***

미야모토 시게루가 알파 버젼 해보고 마음에 안들면 엎어버리고 다른거 만들잖냐.
25.07.06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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