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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펄어비스는 왜 '게임 엔진'도 직접 만들었을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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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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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생산성이 안나오는데 자체개발 엔진이라고 자랑해봐야...
25.07.26 21:49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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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ㅈ구려서 게임 만드는데 ㅈㄴ오래걸림. 최적화도 뭐..
25.07.26 21:43

(IP보기클릭)12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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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는 계속 갈리는데 뭐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똥찌꺼기는 미친듯이 쌓이니 엔진은 무거워지고 최적화는 최족화가 되는거
25.07.26 21:49

(IP보기클릭)3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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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좇구리잔아..........
25.07.26 21:59

(IP보기클릭)18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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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에 사람들이 안가는 이유
25.07.26 22:11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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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ㅈ구려서 게임 만드는데 ㅈㄴ오래걸림. 최적화도 뭐..
25.07.26 21:43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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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생산성이 안나오는데 자체개발 엔진이라고 자랑해봐야...
25.07.26 21:49

(IP보기클릭)211.192.***.***

네디언
몇몇 회사 말고 이름만 들어도 아는 메이저 게임사들이 굳이 자체개발 안하고 돈내고 걍 엔진쓰는지를 딱 보여주는거같음 ㅋㅋㅋ 특히 성공적이였따 한들 계속 발전시키는건 다른일이라서 ㅋㅋㅋ 대표적으로 베네스다고 지들 엔진 써서 성공했지만 결국 그엔진에 발목잡혀서 스타필드 조진거보면... | 25.07.27 00:06 | | |

(IP보기클릭)211.203.***.***

네디언
이건 정말 핀트가 엇나간 이야기임. 개발생산성이 안나오는 이유가 말그대로 자체엔진을 만들면서 그걸로 게임도 함께 개발했기때문이죠. 즉 단순히 게임 하나를 제작하는걸 넘어서 자체엔진까지 함께 만드니 시간이 두배로 걸리는건데 그런데 그게 붉은사막 이후에도 같을가요. 그렇진 않습니다. 그 반대일겁니다. 그이후에 오픈월드 기반의 콘솔rpg나 어드벤쳐게임을 만들때는 시간과 효율이 훨씬 개선되겠죠. | 25.07.27 07:58 | | |

(IP보기클릭)12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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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는 계속 갈리는데 뭐가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똥찌꺼기는 미친듯이 쌓이니 엔진은 무거워지고 최적화는 최족화가 되는거
25.07.26 21:49

(IP보기클릭)114.204.***.***

자체 엔진이다 보니 기획자가 없는 이유가 되기도 하고... 쩝
25.07.26 21:57

(IP보기클릭)121.162.***.***

자체 엔진이 있으면 좋음. 근데 상용엔진 보다 인력 구하기 힘들고 업데이트 힘들고 시간이 곧 돈인 지금에와서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은 실정이라. 두말 필요 없이 33원정대 보면 바로 알 수 있음.
25.07.26 21:59

(IP보기클릭)218.147.***.***

눈눈이이
붉사 출시가 그토록 미뤄지는 걸 봐선 기획자 홀대하는 펄업 문화가 악영향을 끼친 거일수도... 기본적인 방향 설정과 마일스톤 관리가 안 되니까 쓰잘데기없이 밀리는 감이 있어 보이네요. 실제로 첫 공개 트레일러는 마법조차 보기 드문 로우 판타지물이었는데, 결국은 검은사막 리소스 대거 뜯어와서 하이 판타지물로 만들었르니까요. | 25.07.26 22:11 | | |

(IP보기클릭)147.192.***.***

월급루팡조아쓰
펄업만 그런 게 아니라 사실 기획은 어딜가든 취급이 좋진 않음..... | 25.07.26 22:26 | | |

(IP보기클릭)114.204.***.***

(/-_-)/
게임바이 게임 모바일 게임은 기획보다 당연히 다른 파트 대우가 좋고 모바일 아닌 곳은 기획 위주로 돌아갑니다. | 25.07.26 23:39 | | |

(IP보기클릭)147.192.***.***

기쁨맨
아니 그건 그런데 요즘 모바일 아닌 곳 찾기가 더 힘들잖아요 업계인이면 다 아시면서... | 25.07.26 23:48 | | |

(IP보기클릭)114.204.***.***

(/-_-)/
그건 그렇죠 ㅎㅎㅎ | 25.07.27 00:42 | | |

(IP보기클릭)3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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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좇구리잔아..........
25.07.26 21:59

(IP보기클릭)18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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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에 사람들이 안가는 이유
25.07.26 22:11

(IP보기클릭)222.251.***.***

인하우스 엔진 장점보다 단점이 더 커진 시대고 검은사막 서비스 시작 당시에도 솔직히 실용적인 장점보다는 그냥 기술력 딸치는 느낌이 좀 있었음
25.07.26 22:12

(IP보기클릭)210.101.***.***

언리얼엔진을 꿈꾸는 펄어비스
25.07.26 22:14

(IP보기클릭)115.138.***.***

자체엔진이라 붉은사막이 아직도 안나오는거같던데 언리얼이었으면 오래전에 이미 나왔을듯 자체엔진의 장점인 로열티도 긴 개발기간(인건비)으로 말아먹은지 오래
25.07.26 22:15

(IP보기클릭)1.229.***.***

자체엔진 단점은 신입이 들어와도 바로 개발에 투입될수가 없음 그렇다고 펄업 자체엔진이 엄청나게 좋은것도 아니고 좀 계륵같은 느낌임
25.07.26 22:24

(IP보기클릭)222.99.***.***

자체엔진이 잘만들어졌으면 좋지만 대부분 엔진에 개발력 집중 못하다보니.. 그냥 범용엔진이 나음
25.07.26 22:36

(IP보기클릭)162.210.***.***

원래 얘네들 검사나올때 옆에서 블레스700억 펑펑 터트리고 , 써근어택300억 펑펑 터트리고 , 로스트아크 1200억 개발중일때 혼자서 130인가 180억 으로 겜 내는바람에 , 헛짓거리 안하고 쌩돈안날리고 잘 냈다는 말 들었던곳인데 딴겜제작은 왜 이모양이냐
25.07.26 22:41

(IP보기클릭)220.70.***.***

남들 전기차 탈때 달구지 뽑는건가..
25.07.26 23:06

(IP보기클릭)1.227.***.***

회사 대빵이 엔진 개발자니. 뭐.
25.07.26 23:08

(IP보기클릭)219.240.***.***

게임 엔진을 자체 개발한다는 게 한때 자사의 기술 수준을 어필하는 좋은 마케팅 수단이던 시절이 있었음 예를들면 창세기전 만든 소프트맥스의 아수라 엔진 같은 거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언리얼 엔진 등으로 사실상 통일되면서 우와~ 하고 우러러보던 시선이 많이 사라졌지
25.07.26 23:13

(IP보기클릭)118.235.***.***

뭐 엔진 하나 제대로 만들어 놓으면 데시마나 RE 처럼 로열티 안나갈테니까 미래를 생각 하면 맞는 방향인거 같긴해...
25.07.26 23:14

(IP보기클릭)183.100.***.***

마늘맛우유
엔진 유지보수, 개발비 생각하면 로열티가 차라리 나을 수준인데 | 25.07.26 23:27 | | |

(IP보기클릭)182.222.***.***

IlIlIlllIIIlIl
내 거에 내 돈 쓰는 거하고 남한테 주는 건 기분이 달라서 아닐까? | 25.07.27 00:10 | | |

(IP보기클릭)220.89.***.***

늦어도 좋으니까 기다린보람 있는 게임으로만 나와다오!!
25.07.26 23:17

(IP보기클릭)183.99.***.***

엔진 개발은 돈보고 하는건 아니니까. 잘 만들어서 살아남으면 저런 기술만큼 남는 것도 없고.
25.07.26 23:18

(IP보기클릭)222.99.***.***

자체엔진이 주는 이점이 정말 많지만 비용과 시간을 생각하면 결국 상용엔진 이점이 많아져버린 요즘 시대이긴 함 펄어비스는 그럼 비용과 시간이 해결되면 잘 할거냐면.... 아니라고 봄 저들은 자체엔진의 문제가 아님 그냥 회사 전략이 ㅂㅅ같음
25.07.26 23:22

(IP보기클릭)223.39.***.***

자체엔진으로 잘만 내고 개발하는 회사도 있어서 펄업이 어떤지는 밖에선 모르지. 생산성이 구린가?
25.07.26 23:3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67.***.***

대일이의 거대한 자위기구
25.07.26 23:31

(IP보기클릭)223.38.***.***

그리고 언리얼 엔진 로열티가 생각보다 그리 안비쌈
25.07.26 23:32

(IP보기클릭)118.223.***.***

결국 외부 채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음 밖에서 사람 데려와도 바로 엔진 사용법부터 가르쳐야되니
25.07.26 23:39

(IP보기클릭)14.37.***.***

자체엔진만의 로망이 있긴한데.... 걍 언룔이나 유니티가는게 효율 차이 많이 나지... 거기다 자체 엔진개발 관리는 그거에 대한 인력관리도 신경써야해서... 신입오면 자체엔진 교육하고... 아이고....
25.07.26 23:42

(IP보기클릭)104.28.***.***

알레폰드
원래 신입이면 대학교 커리큘럼상 자체엔진을 쓰던 언리얼이나 유니티를 쓰던 처음부터 가르쳐야 되는데, 우리나라 대부분의 개발사들은 그걸 안하니… | 25.07.27 00:23 | | |

(IP보기클릭)221.149.***.***

근데 언리얼5는 상용엔진인데 아직도 최적화가 안되지
25.07.26 23:45

(IP보기클릭)221.150.***.***

EA (프로스트바이트) 나 유비소프트 (스노우드롭, 앤빌) 급 정도되는 게임사 아니면 자체엔진 쓰는게 도박이기는 함
25.07.26 23:47

(IP보기클릭)118.235.***.***

마소도 헤일로 무슨 엔진하더니 언리얼로 간거보면 자체 엔진은 쉽지않은거같음
25.07.26 23:57

(IP보기클릭)110.35.***.***

그래서 펄어비스에서 경력쌓아도 쓸모없다고함
25.07.27 00:09

(IP보기클릭)114.202.***.***

닌텐도는 기획된 게임의 구현을 위해 기술을 만드는데 얘넨 그냥 기술만 만들다가 게임 안나오고 홍보영상만 나옴ㅋㅋ
25.07.27 00:19

(IP보기클릭)223.39.***.***

자존심 때문이지
25.07.27 00:25

(IP보기클릭)14.6.***.***

게임 발매 꾸준히 할 거면 자체 엔진 개발이 좋긴 하죠
25.07.27 00:29

(IP보기클릭)121.130.***.***

검사 전성기 시절 생각하면 업데이트 속도 진짜 거짓말 안하고 일주일마다 엄청나게 쏟아졌었는데 베댓이 말하는 개발 속도는 신작 개발 속도가 불리하단 소린가?
25.07.27 00:52

(IP보기클릭)211.36.***.***

좃도 기획도 없이 되는대로 이것도 넣을까 저것도 넣을까하다가 오래걸리겠지
25.07.27 01:06

(IP보기클릭)182.212.***.***

루리웹-4816724679
기획도 없는 어떻게 이것도 넣을까 저것도 넣을까 하나요? 생각 좀 합시다 억지 까 내리기? | 25.07.27 01:27 | | |

(IP보기클릭)218.147.***.***

스스로합리화되자
이거 넣자 저거 넣자는 높으신 분과 그 회사 끗발 날리는 부서(그게 아트일지 어딜지는 케바케겠지만)가 많이 하는 짓이라고 듣긴 했습니다 | 25.07.27 06:40 | | |

(IP보기클릭)211.203.***.***

루리웹-4816724679
그것보다는 자체엔진과 그엔진을 통한 게임(붉은사막)까지 함께 만드니 시간이 두배로 걸리는것. 차기작이 나올때는 시간이 확 단축될겁니다. | 25.07.27 08:00 | | |

(IP보기클릭)125.179.***.***

현재 언리얼 엔진5 상태를 보고도 펄업 자체엔진 개발을 까대는 건 좀 ㅋㅋ 그냥 ㅈ도 모르면서 로열티 주고 언리얼5 쓰면 만능인 줄 아나보네
25.07.27 01:21

(IP보기클릭)27.1.***.***

인하우스 엔진 쓸거면 개발진 우대를 좀 해줘야할거 같은데 그건 또 아닌거 같으니 문제
25.07.27 02:13

(IP보기클릭)175.211.***.***

가오
25.07.27 03:17

(IP보기클릭)220.79.***.***

자체엔진 단점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게 검은사막임 가방에 아이템 겹치기 안되던 품목 허용해준다더니만 생각보다 개발에 오래걸린다고 대가리 박는놈들임 딜표기도 서버 부하걸린다고 거절 얼마전까지 프레임에 따라서 공속도 못잡던게 검은사막임
25.07.27 03:19

(IP보기클릭)221.165.***.***

상용엔진이 무조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은 재작년에 유니티에서 사고 친거 기억 못하시나 보네요 심지어 엔진 버그 고치는 것도 한 세월이던데...
25.07.27 04:49

(IP보기클릭)122.46.***.***

알게뭐야 게임이나 내라. 지들 빼고 안쓰는 별 ㅈ도없는 엔진딸이나 치고있네.
25.07.27 06:03

(IP보기클릭)183.98.***.***

헛깨비 언제 나와요?
25.07.27 07:31

(IP보기클릭)211.203.***.***

펄어비스의 개발력을 너무 무시하는 댓글들이 많이 보임. 좀 안타깝다고 해야하나.. 검은사막도 그렇게 비하받을게임이 아닌데. 여전히 북미유럽에서 년 3천억이상을 긁어모으는 10년째 롱런중인게임을.. 그 기술력은 분명히 인정받을만한게 펄어비스임. 여전히 붉은사막 정도의 전투액션과 그래픽을 보여주는 mmo가 없다고 생각하는데말이죠. 항상 시대를 앞서간 게임사였다는것. 검은사막모바일 역시도 그 당시 절대로 모바일에서는 나올수없는 액션성과 최적화, 그래픽수준을 보여줬었고요 ㅎㅎㅎ 뭐 붉은사막때문에 주식샀다가 물리신분들이 꽤 많았던걸로 알지만 실제로 붉은사막 나오면 상당히 서프라이즈할거라고 봅니다.
25.07.27 08:05

(IP보기클릭)124.57.***.***

데모나 풀고 얘기하자 뭔 행사때만 주구장창 같은 내용의 보스전만 풀면 뭐하냐 오픈월드 컨텐츠 있다면서 그런거 공개 안 하니 유저들이 계속 얘기하지
25.07.27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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