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인서버 마공독왕 지저분한년 입니다
오늘은 독왕의 최고높은 단위의 대미지를 뽑을수 있는 단타스킬 일발화약성에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일발화약성의 특징
일발화약성은 크레이지발칸, 맹독 일발화약성과 더불어 독왕이 유일하게 다른케릭과 다른 특징인 상태이상이 걸린적에게 보너스 공격력이 들어가는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특히 상태이상 1개당 5퍼센트의 크레이지발칸, 15퍼센트의 맹독 일발화약성과 다르게, 일발화약성은 마스터시 46퍼센트, 달인의계약 사용시 49퍼센트라는 어마어마한 대미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 49퍼센트는 폭발 공격력 2120%에서 49이 추가되서 2169퍼센트가 되는게 아닌
전체 대미지의 49퍼센트라는 말도안되는 수치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상태이상 1개를 걸었다면 폭발 공격력은 2120%에서 49퍼센트인 1039%(반올림)가 더해진 3159%의 대미지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 일발화약성의 변화
일발화약성은 기존에는 마스터시 27레벨, 상태이상 보너스 공격력 36퍼센트의 스킬이었습니다.
이 당시의 일발화약성은 상태이상 보너스 적용이 실시간이었기 때문에 폭발 공격력에는 독바르기의 중독과(시간이 짧음) 블록버스터의 기절을 적용시킬 수 없었습니다 (모든 잡기스킬은 기절을 해제시킴)
이후 패치로 상태이상 보너스 공격력은 48퍼센트로 상향했으며, 상태이상 보너스 적용이 일발화약성 발동시로 바뀌게되서 중독과 기절에의한 대미지증가가 폭발 대미지에도 적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미지 실험결과 거의 2배에 달하는 대미지로 바뀌었습니다.
(관련 자료)
그후 전직 20레벨, 각성 50레벨로 바뀌면서 26레벨 마스터로 바뀌게되어 아주 조금 하향 되었고,
최근패치로 생긴 일발화약성 강화로인해 일발화약성의 대미지가 대폭 늘어났습니다
또한 일발화약성에 화상확률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미지 실험을 해본결과 기존 5상태이상에서 6상태이상으로 바뀌고, 일발화약성 강화가 36퍼센트를 올려준 관계로
실질적으로는 1.5배 가까이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관련 자료)
- 일발화약성의 대미지를 올리는데에 사용되는 각종 상태이상들
일발화약성은 상태이상을 걸어서 대미지를 증가시키는만큼 당연히 각종 상태이상 유발기술들이 일발화약성을 보조해주게 됩니다.
그럼 어떤 스킬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독왕이 일발화약성 증댐에 실질적으로 사용할수있는 스킬은 이렇게 6가지입니다.
독무의경우 각성이기인 관계로 쿨타임의문제, 정크는 기절을 걸지만 정크가 끝남과 동시에 기절도 풀리기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맹독 일발화약성은 7초라는 시간이 있지만, 맹독 일발화약성 자체가 잡고있는 시간이 길어서 다른 상태이상 스킬들과의 연계가 상당히 힘듭니다.
일발화약성의 화상대미지는 이번 패치로인해 추가되었으며,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일발화약성의 상태이상 활용에도 쓸수있습니다.
일발화약성의 화상을 걸은후, 헬터의 암흑을 걸고, 천라의 구속을 걸은후 블록의 기절, 히든의 출혈을 걸은후 독바르기를 걸은 평타후 캔슬 일발화약성을 쓰면 총 6가지의 상태이상을 활용한 일발화약성 대미지 증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번외로
먼저 크리쳐인 할파스. 절탑이나 각종 던전에서 독왕에게 상당히 활용하기 좋은 크리쳐로써, 오버스킬은 둔화를 유발하기때문에 일발화약성 대미지 증가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독왕 최고의 일발화약성용 무기로보는 높새바람 갈퀴 입니다
구속을 걸은 적에게 혼란과 출혈을 유발하는 특징이있는데, 일발화약성의 상태이상에는 천라를 이용한 구속이 들어가는만큼 독왕이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이상인 혼란을 걸어 일발대미지를 증가시킨다는 장점과
히든스팅을 찍지않아도 상태이상 출혈을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발화약성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물론 에픽이지만 55제인만큼 일발대미지 외에 다른 대미지들은 다른 장비들에비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 일발화약성의 이론적인 대미지
(달인의계약 사용 기준 레벨인 28레벨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위의 설명처럼 일발화약성의 대미지는 상태이상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되므로 실질적인 공격력 수치는 표기된 공격력 수치와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상당히 높습니다.
실질적으로 독왕이 활용 할 수 있는 상태이상 6가지를 걸었을때 증가되는 대미지는 기존의 294%
즉 28레벨기준 훅 공격력 1059%와 폭발 공격력 2120%에 3.94만큼 곱한만큼의 수치가 일발화약성의 최대 대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산한다면 훅 공격력은 4172%, 폭발 공격력은 8353%의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높새를쓰고, 할파스를 이용할경우 최대 8가지의 상태이상, 392퍼센트의 대미지 증가를 기대할수있고
이에따라 계산해볼때 훅 공격력은 5211%, 폭발 공격력은 10430%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계산은 일발화약성 강화만 적용된, 크로니클은 전혀 적용되지 않은 수치인만큼 크로니클아이템을 이용하면 더욱 쎄질 수 있습니다.
- 실전
실전에 사용된 스펙입니다.
(스트리트 얼론3, 스트리트 언더핸디드3, 12 죽음의 손톱)
실전 스크린샷
항상 일발실험에 쓰였던 무삼바니와, 보너스로 콩콩이를 찍어봤습니다.
각각 74만, 72만이라는 대미지가 나옵니다
실전 영상 (소리가 큽니다.)
- 일발화약성에 의존하여 돌수 있는곳과, 돌수 없는곳
일발화약성은 상태이상에 의존하기때문에 모든 던전을 일발화약성 하나만 믿고 돌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일발화약성으로 큰 대미지를 낼수 있는곳과 없는곳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단 일반던전과 노이어페라 이하의 고대던전은 천라지망의 구속을 포함한 최소 3가지 이상의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만큼 일발화약성에 의존하여도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改 이계 던전은 소울테이커와 동행할 시에 모든 상태이상을 걸 수 있는 관계로 역시 일발화약성을 주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샷은 미처 준비하지 못했지만, 홀리오더 버프를 받고 6상태이상으로 올리와 게쉔그리건까지는 999999 대미지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新 이계 던전과 레쉬폰, 유령열차등의 후반부 고대던전은 상태이상을 거의 걸지 못하기때문에(특히 천라지망 구속이 걸리지않음) 일발화약성에 의존했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 일발화약성에 대한, 그리고 독왕에 대한 잘못된 인식
일발화약성을 주력으로 쓰는것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잡히지 않는 적.
풀 슈아를 유지한다거나, 건물형이라거나등등...
이런 이유로 상당히 걱정들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단언컨데, 일발화약성은, 그리고 독왕은 절대로 잡히지 않는 적에게 약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인식이라는 얘기입니다
위의 계산에서 봤듯이 폭발대미지를 제외하고서라도 훅대미지는 짧은 쿨타임의 일발화약성을 생각해보면 결코 낮은 대미지가 아닙니다. 특히 천라상태에서 최소한 4상태이상의 일발화약성 훅 공격을 2번 넣을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약한 공격은 아니라는 얘기죠.
일발화약성, 그리고 독왕이 건물형에게 약한 이유는 바로 상태이상 때문입니다.
하다못해 천라지망이라도 걸린다면 건물형이라도 일발화약성 훅으로 10만 20만씩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호신연격 공밟 질풍각 베놈과 더불어 사용하면 건물형이라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상태이상은 거의 걸리지 않죠.
특히 레쉬폰의 디레지에, 유령열차의 플루는 천라지망을 아예 쓰지 않는게 좋을정도로 상태이상이라는것과는 거리가 멀은 몬스터입니다.
독왕이 후반부의 고대던전에서 약한이유가 바로 상태이상이 전혀 걸리지 않기 때문이지, 일발화약성이나 크레이지발칸이 잡히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솔직히 말해서 플루는 상태이상이 거의 안걸리는것 치고는 쉽게 잡을수는 있기는 합니다)
- 앞으로 나아갈 독왕의 패치 방향
많은 사람들은 독왕이 약한이유를 단순히 공격력이 약하기 때문으로 알고있고, 공격력이 약하기때문에 공격력을 올려야 한다라는 식의 주장만 펼치고 있고,
이러한것들을 여기저기에서 본 네오플은 항상 공격력만 올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은 여전히 후반부 던전은 힘들고, 일반던전은 쉽게 만들어주는 기형적인 케릭이 되는데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독왕이 정상적인 케릭터가 되려면 먼저 상태이상 개편을 하여 후반부 고대던전역시 최소한 4개이상의 상태이상이 걸리도록 바꾼 후에, 일발화약성의 대미지와 천라지망의 증폭률을 소폭 하향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바뀐다면 기존에 쉽게돌던 일반던전등은 약간 어려워 지겠지만, 큰 차이가 나지 않을것이고,
레쉬폰이나 유령열차등의 후반부 고대던전의 난이도가 상당히 쉬워져서
케릭터 자체가 크게 좋아지는 변화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 마치며
일발화약성은 대부분의 독왕들은 버리는 스킬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점을 전혀 모르는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일발화약성은 파고들어보면 상당히 좋은 스킬이며,
레쉬폰, 유령열차, 新이계던전 세군데를 제외하면 어디에서도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인 만큼 찍어도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외
맹독 일발화약성도 그렇게 약하지 않습니다.
ps.
오던이네요
4번째던가
오던까지 떳겟다,
빨리 상태이상 개편좀 해주세요
현기증난단 말이에요
ps2.
독왕에 대해 각종 질문사항이 있으시다면
루리웹 쪽지로 물어보시면 시간날때 확인해서 답변 드립니다.
또는
http://afreeca.com/jingetter (개인방송국)
http://afree.ca/jingetter (아프리카 방송 링크, 평일 저녁 7시이후나 주말 5시이후 방송)
여기에 와서 직접적으로 물어보시면 그자리에서 답변해 드립니다
(IP보기클릭).***.***
루리웹의 흔한병/신.
(IP보기클릭).***.***
아니 윗분도 뭔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만랩이 이 3군대 빼면 어딜간다는 말인가요? 상태이상도 안 걸리지만 잡히지도 않습니다.] 그러니까 김치사님이 적으신 내용은 상태이상을 개편해서, 후반부 던전에서도 독왕의 컨셉답게 상태이상을 여러개 걸고 쏠쏠한 데미지를 뽑아내자는 얘기죠. 굳이 독왕이 아니더라도 적당히 투자를 한 어떤 클래스든 일반 던전 다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누가 독왕 레쉬폰이고 유령이고 혼자 못돌게 하자고 했습니까? 제가 적은 내용 어디에 그런 내용이 있는지 모르것네요. [- 앞으로 나아갈 독왕의 패치 방향] 에 적혀있는 내용을 적어보자면, 1. 레쉬폰, 유령, 신이계 등에서도 상태이상을 잘 걸리게 하자. 2. 만약 잘 걸리게 만드면 너무 쌔지니까 조금 하향하자 이 얘기 아닙니까. 분명 글씨 크기도 조금 크게 해뒀고, 볼드체로도 적어 두신 부분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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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쓴 취지는 '이렇게 셋팅하면 이정도까지 뽑아 낼 수 있다!!'입니다. 그리고 캐릭이 강해지는 것을 왜 유물로만 따지는지 모르겠는데... 캐릭이 강해지는 방법이 다 똑같은 것은 아니잖아요 부조리함이 있지만 이런 요소가 있어야 게임성이 있는거구요. 그리고 '힘'만으로 따지시는데 참 '무식'하기 짝이 없으시네요. 크로니클의 데미지 증가율이 저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아시는지 모르겠군요 저기서 일발뎀을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언더핸디드3 + 얼른3셋 조합시 공격력 30퍼, 20퍼 증가인데 150이 된다고 보는 것은 아니겠죠? 복리로 증가해요 '복리' 100에서 30퍼 증가 130 -> 130에서 20퍼 증가 156퍼 증가 이런식이 된다 이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냥뛰는 사람들이 이계뛰는 것이구요 그깟 힘 차이? 전부다 커버됩니다. 그것을 속강이나 독립뎀 등과 조합해서 겨우겨우 캐릭 능력을 끄집어낸 것 뿐이에요 그리고 '스위칭'은 폼으로 있는거 아니구요 만약에 스위칭 가지고 태클 걸으시면 뭐라고 할말이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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