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 밸런스 변경, 버그 수정, 편의성 개선이 포함된 5.0.15 패치를 적용하게 되어 기쁩니다. 저희의 공개 테스트 기간 동안 귀중한 피드백을 전달해 주신 커뮤니티 기여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그
- 둥지탑 비용이 20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둥지탑 생산 시간이 71초에서 66초로 감소했습니다.
- 원심 고리가 다시 맹독충에 체력 +5 보너스를 부여합니다.
- 세균 장막이 원거리 공격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 더 이상 세균 장막 효과가 유닛이 장막을 벗어난 이후에도 몇 초간 지속되지 않습니다.
- 세균 장막 비용이 75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세균 장막이 다시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합니다(150/150).
프로토스
- 에너지 재충전이 제공하는 에너지가 10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 에너지 재충전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 모선의 이동 속도가 2.83에서 2.25로 감소했습니다.
- 사이오닉 폭풍 피해가 3초에 걸쳐 80의 피해에서 6초에 걸쳐 140의 피해로 증가했습니다(26.7DPS > 23.3DPS).
- 사이오닉 폭풍 반경이 1.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사이오닉 폭풍 사거리가 9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암흑 기사 점멸 공격 지연이 0.75에서 0.25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감시 모드가 관측선을 드러냅니다.
- 감시 모드가 시야를 13.75에서 15로 증가시킵니다.
- 정화 재사용 대기시간이 21.4초에서 17초로 감소했습니다.
- 정지장 수호물 지속 시간이 170초에서 90초로 감소했습니다.
테란
- 이제 더 이상 공성 모드 상태의 공성 전차를 납치할 수 없습니다.
- 바이킹 비용이 150/75에서 125/75로 감소했습니다.
- 천공 발톱의 효율이 증가해 1.07에서 0.71초로 단축되었습니다.
- 초비행 회전날개 연구 시간이 100초에서 79초로 감소했습니다.
- 해방선의 시야 범위가 10에서 9로 감소했습니다.
- 유령의 보급품이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유령이 경장갑 속성을 가집니다.
버그 수정
- 프로토스 범위 UI 표시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 광선 공격을 사용하는 유닛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서로 섞이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탐사정이 융화소 근처에서 반응이 없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클론 공격 업그레이드가 +2가 아닌 +1로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이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할 때 발생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재사용 대기시간과 관련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궤도 사령부의 자동 집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에 불필요하게 사이오닉 태그가 붙어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 무기가 변신수를 대상으로 할 때 불안정하게 작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이 목표물에 발사 시(이동 중 포함), 올바른 숫자의 대상(4)을 지정하고 유지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의 대상 습득 과정이 후순위 대상(예: 애벌레)을 과하게 우선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의 사거리가 의도한 것보다 짧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송선에서 내린 유닛들이 지정된 공격 대상을 가장 가까운 유닛으로 재설정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부속 건물 건설 명령이 분산되지 않고 같은 병영에 반복적으로 내려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설정을 사용 중일 때 부속 건물 건설 키를 두 번 누르면 생산 건물이 이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행 중인 건물과 지상에 있는 건물을 모두 동시에 선택했을 때 "집결 지점 설정"이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의 안개 사이로 능력의 시각 효과(기생 폭탄, 전투 자극제)가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델의 대부분이 시야 사거리 내에 있음에도 능력의 시각 효과(수호 방패, 세균 장막)가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분열기의 범위 표시기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지장 수호물이 배치되기 전에 시각적 표시나 효과음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해방선이 지상 공격 모드에서 대공 모드로 전환할 때 공격 대상을 지정할 수 있었지만, 대공 모드에서 지상 공격 모드로 전환할 때 지정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해방선이 사거리 내 영역에서 공성 명령을 받았을 경우, 사거리 밖에서 명령을 받을 때보다 실행이 더 지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저그 6x6 바위 모델이 발자국보다 과하게 크게 설정되던 문제와 발사체가 살점 폭죽을 발생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궤멸충이 부식성 담즙을 발사한 뒤 이동 명령을 받았을 때, 지면 위를 미끄러지듯 이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부식성 담즙의 타격 애니메이션이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리 군주와의 위치에 따라 공생충의 발사가 크게 지체되거나 대상을 향해 발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균 장막 안에 있는 유닛의 입자 효과를 개선했으며, 특히 일부 지도 조명 때문에 밝은 섬광이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전투 자극제를 사용할 때 의도치 않게 체력이 과도하게 소모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매우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어 연속 사용이 방지됩니다.)
- 사이클론이 가시지옥의 가시에 적중당했을 때 목표물 고정이 즉시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발사체가 대상이 타격 전에 탐지를 벗어났음에도 피해를 입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연구나 유닛 훈련이 불가능한 구조물(예: 점막 종양)에 오염을 시전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피해 받음' 그래픽이 풍부한 정제소/추출장에 트리거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선이 건설 중에 사용 가능한 가장 멋진 시각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던 중요한 밸런스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는 프로토스를 시각적으로 상향하기 위함입니다.
- 사신, 화염차, 사이클론의 방향 전환/배치 모습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암흑 기사의 공격 효과음이 유닛이 피해를 받았는지와 관계없이 끝까지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부식액 분사와 흡수 능력의 지능형 시전 방식을 조정했습니다. 이는 최적의 사용을 위해 '래피드 파이어' 설정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 동시에 생성된 식충이 애니메이션이 완전히 동기화되어 재생되면서, 군단처럼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정밀 보안 자동추적기를 연구했을 때 영향을 받는 유닛의 아이콘에 레벨이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와 공성 전차의 동맹 밀어내기 우선 순위를 상향했습니다. 이는 거대 유닛이 작은 동맹 유닛들에 둘러싸였을 때 길을 더 쉽게 찾아가게 하기 위함입니다.
- 사신의 빠른 재생력 모델이 수송선 위에 계속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성 전차의 포격 효과 모델이 대상의 수송선 위에 계속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성 전차의 포격 분화구가 대상이 수송선에 타고 내렸을 때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토르의 고충격 무기가 발사 효과음을 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KD-8 지뢰가 지상 유닛을 다른 높이의 평면으로 이동시켜 공중 유닛처럼 보이게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KD-8 지뢰의 밀치기 애니메이션이 밀쳐짐이 끝난 유닛에 지속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세균 장막의 시전이 짧은 마무리 시간으로 매끄럽게 이루어지도록 개선했습니다.
- 풍부한 융화소의 보호막 아이콘이 보호막 업그레이드에 맞춰 업데이트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유닛 무리 아래로 가시지옥의 가시 궤적이 잘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시지옥의 가시가 너무 늦게 나타나 가시의 피해가 시각 효과와 크게 어긋나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IP보기클릭)220.65.***.***
유령 인구수가 다시 2가 되었네요 대신 경장갑 추뎀 받게 한건가... 어떻게 될지 봐야할듯
(IP보기클릭)1.242.***.***
유령 경장갑되면 안그래도 맹독충에 약한 바이오닉이 더 약해지는데 그러면 반대급부로 화염기갑병을 중장갑으로 바꿔서 링링 대응이라도 할 수 있게끔 해줬으면
(IP보기클릭)220.127.***.***
유령 경장갑되면 엄청 손해인데 인구수2로 바뀐다고 체감되려나... 진심 화기갑넣고 싶은데 화기갑 경장이라 병쉰이라 못쓰는데 이거 맞나;;
(IP보기클릭)223.39.***.***
엄청 욕먹은 패치안인데 거의 그대로 들어왔네요. 공성전차 납치 불가 저거는 해병전차 짜내기를 유행시킬거 같은 느낌.
(IP보기클릭)118.40.***.***
유령 인구수 돌려받은건 좋은데 맹독충을 더 조심해야겠네요 그래도 다시 2 된게 더 이익이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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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인구수가 다시 2가 되었네요 대신 경장갑 추뎀 받게 한건가... 어떻게 될지 봐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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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경장갑되면 안그래도 맹독충에 약한 바이오닉이 더 약해지는데 그러면 반대급부로 화염기갑병을 중장갑으로 바꿔서 링링 대응이라도 할 수 있게끔 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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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하기 쉬워지고 스톰이 너무 약해짐 | 25.10.01 11:32 | | |
(IP보기클릭)58.227.***.***
보통 표기 시간 기준 4초 80 dps 20→→→ 8초 140 dps 17.5입니다. | 25.10.01 11:39 | | |
(IP보기클릭)118.38.***.***
선 고기는 확실히 애매하다고 해야 할수 있는데 일단 피하는게 한계가 있어서 방금 테란전 상대로 해본 결과는 말이 중 후반 가면 피 하는 자체가 좀 한계가 있다보니 딜은 확실히 쌔긴 하더라고요 | 25.10.01 11:50 | | |
(IP보기클릭)211.248.***.***
스톰이 버프 ????? | 25.10.01 12:27 | | |
(IP보기클릭)118.38.***.***
겜 몇판 해보니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오히려 오늘 추가된 사거리1 감소한게 너 채감이 심했고요 테란전 상대로는 저는 선 고기는 못할 것 같고 저그전은 어쩔수 없이 선고기는 가야 하니... | 25.10.01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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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욕먹은 패치안인데 거의 그대로 들어왔네요. 공성전차 납치 불가 저거는 해병전차 짜내기를 유행시킬거 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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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경장갑되면 엄청 손해인데 인구수2로 바뀐다고 체감되려나... 진심 화기갑넣고 싶은데 화기갑 경장이라 병쉰이라 못쓰는데 이거 맞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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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인구수 돌려받은건 좋은데 맹독충을 더 조심해야겠네요 그래도 다시 2 된게 더 이익이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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