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1 : 선택지가 너무 명확하지 못하다
지나가다가 거지가 '야 돈좀달라는데 왜 안줘' 이러면 같은 선택지라도
전작 헤비레인때는
1) 일해서 버세요
2) 주던 말던 제 마음이죠
3) 돈이 없네요
4) 경찰 부를거에요
이런식으로 자세했다면
디트로이트는
1) 정직성
2) 자율성
3) 친절성
4) 압박적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이런게임은 선택지가 정말 중요한데 이것때문에 생각했던거랑 다른 대답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네요..
단점2: 파트너때문에 눈치보게됨
모든 캐릭터마다 파트너가 한명씩 있습니다.. 파트너 말고도 주변사람이 많은데
주변사람의 호감도가 계속 나와서 이거 너무 신경쓰게 되더라구요
한가지 예로, 수사를 하면 플레이어가 직접 해보고싶은 순서가 있는건데
계속 파트너때문에 집중이 안돼고 잡생각이 듭니다. 파트너는 나보다 상사이고, 사회적 지위가 있고, 밉보이면 안돼고, 막가자니 큰일날거같고 그랬네요..
반대로 파트너때문에 장점이라고 느낀거는
파트너들이 플레이어에게 무조건 정직하고 착한 대답만을 원하지 않습니다
내가 이 사람과 말 걸어보면서 이놈이 어떤 성격이고 어떤 성향인지를 파악해야하죠
인물을 좀 더 탐구하는 맛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친해지는 과정중에 신나서 이것저것 다 물어보다가
개인적인 이야기는 싫어하는데 괜히 물어봤다가 사이가 어색해질수있는거죠
사실 1회차만 해보고 쓴 소감이라 이런 요소가 게임의 전체적인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게 아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회차 엔딩보는 마지막 순간까지 이런 사소한 결과가 걱정되어 선택지 하나하나 신중하게 골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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