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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소프트] 「포켓몬스터 스위치」 로 바라는 5가지 변경점 [80]
추천 16 조회 17796 댓글수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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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422 | NS소프트 | 아즈꺄 | 2 | 1673 | 2024.04.25 | |
2310418 | NS소프트 | nokcha | 3 | 3777 | 2024.04.25 | |
2310414 | 기타 | echospherics | 15 | 8843 | 2024.0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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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팬분들은 대부분 반발할텐데 지금의 포켓몬이 재미가 쳐지는 이유는, 다른 잡다한것들은 밀어두고 게임의 중심인 전투가 그냥 재미가 없어요. 캐릭터당 기술탑재는 네개뿐이고, 그렇다고 기술발동 외에 다른 할일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제껏 게임자체의 틀이 1997년 그대로의 엄청나게 솔리드한 턴제라서 조작성이나 긴박감을 기대할수도 없고. 그래도 포켓몬이 이건 좋다면서 들이미는 덕목이 보통 '전략성' 인데 여타 rpg처럼 방침설정만 가능하다면 전당등록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필요조차 없을정도의 가위바위보 상성싸움이 그 '전략성' 의 전부죠. 여기 댓글에도 다른게임하라는둥 바뀌면 포켓몬이 아니라는둥 벌써 판벌어졌는데ㅋ 오래된 룰들을 무슨 자연법칙마냥 숭상할게 아니라 결국 근본적인 발돋움을 하긴 해야합니다. 20년간 한 포켓몬당 기술 네개씩만 쓰는건 1세대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이템슬롯은 포켓몬 덩치나 외모와 무관하게 무조건 한개씩인데 이것도 예전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무리 설정상 재빠른 포켓몬이라고한들 쟤가 한대치기전까진 얌전히 내차례 기다릴수밖에 없는데 이것도 포켓몬이니까, 1세대부터 그랬으니까 당연한거고. 포켓몬은 1세대의 유산들을 정말 소심하게 하나씩 비틀어오면서 넘버링을 쌓아왔죠. 고정팬들이 하는 얘기들은 매번 빼다박은듯 똑같습니다. 드디어 캐릭터 옷을 바꿔입을수 있다면서, 체육관이 없어졌다면서, 이번에는 엄청나게 바뀌었다는듯이 얘기하는데 천만의 말씀이고 게임 자체는 20년째 그대로라는거..ㅎ
(IP보기클릭)211.106.***.***
저렇게 하려면 닌텐도 개발진을 게임프리크에 보내서 전폭적으로 협업해야할듯.
(IP보기클릭)211.194.***.***
6. 오오모리 퇴출
(IP보기클릭)118.38.***.***
3,4번은 아예 다른 게임으로 만드는 셈인데... 4번이 가능하면 정말 재밌을거 같네요
(IP보기클릭)175.223.***.***
2번은 블화2에서 간접적으로 해주긴 했는대 왜 안해주는지 의문. 그리고 구버전의 장점들은 좀 써먹었으면 좋겠음. 따라다니기 라던가
(IP보기클릭)18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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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yeong
과학의 힘이란 대단해-! | 17.11.22 01:08 | | |
(IP보기클릭)58.13.***.***
gamyeong
벤치 포켓몬 느낌? | 17.11.22 01:40 | | |
(IP보기클릭)221.151.***.***
gamyeong
사실 그냥 배틀박스 시스템 쓰면... | 17.11.22 01:53 | | |
(IP보기클릭)121.168.***.***
gamyeong
그러면 세이브 포인트라는 포케센터의 역할이 사라지는... 체 닳면 넣었다 뺐다 하면되니까.. | 17.11.22 0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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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하려면 닌텐도 개발진을 게임프리크에 보내서 전폭적으로 협업해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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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번은 아예 다른 게임으로 만드는 셈인데... 4번이 가능하면 정말 재밌을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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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은 블화2에서 간접적으로 해주긴 했는대 왜 안해주는지 의문. 그리고 구버전의 장점들은 좀 써먹었으면 좋겠음. 따라다니기 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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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3번은 뭘 원하는지 도통 감이 안잡히내요. 상성개편이나 종족값 변경같은 밸패인가 아니면 아예 턴제에서 벗어나달라는 건가 | 17.11.22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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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냥 다른겜. 폭권이 있음 | 17.11.22 0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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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권 포켓몬들 수가 너무 적어요 ㅠㅠ | 17.11.22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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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다와 마리오는 어드벤처, 플래포머인 특성상 이리저리 변환자재가 쉬운 거고 포켓몬은 RPG인 데다가 유저들 중에도 RPG 유저가 많은지라 틀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죠 | 17.11.22 0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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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 좋다 알로라는 지도 아직 추가안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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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은 골실때 넣고 욕지지리 먹어서 뺀거잖아?
(IP보기클릭)183.99.***.***
치코리타를 고르면 자동적으로 익스트림 하드라는 유-우머 | 17.11.22 01:57 | | |
(IP보기클릭)182.227.***.***
원래 스토리할때 스타팅하나만 레벨업 몰빵하는 스타일인데 치코리타가 너무귀여워서 아무것도 안잡고 치코리타 하나로 게임을 했었는데 정말 지옥이었어요 요새는 스타팅들이 어느정도 쓸만해서 몰빵겜이 할만한데 치코리타 레벨 몰빵겜은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 17.11.22 02:03 | | |
(IP보기클릭)220.79.***.***
저도 치코리타 몰빵겜 했지만 밀탱크 말곤 스토리에서 굴러뒤질정돈 아닌데... | 17.11.22 02:37 | | |
(IP보기클릭)124.59.***.***
잘 운영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 17.11.22 04:26 | | |
(IP보기클릭)223.54.***.***
글세 나 초딩때 1세대 10번 2세대 5번은 넘게 깼는데 스타팅6마리(피카츄까지하면 7마리) 다 써봤지만 스토리 진행이 힘들다고 생각한 스타팅은 없는듯; | 17.11.22 08:13 | | |
(IP보기클릭)218.158.***.***
(IP보기클릭)199.60.***.***
(IP보기클릭)211.194.***.***
6. 오오모리 퇴출
(IP보기클릭)175.206.***.***
헐.. 내가 쓰려던 댓글 철자 하나 틀리지 않고 | 17.11.22 02: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7.111.***.***
모구라이버
가르쳤던 기술들 왜 잊어야 하는지 모르긴 하죠. 그냥 기존에 배웠던 것들 가운데 4개 고르게라도 하던가.. | 17.11.22 08:39 | | |
(IP보기클릭)222.116.***.***
(IP보기클릭)183.97.***.***
(IP보기클릭)183.97.***.***
1은 전통을 깬다면 가능한 일이고 2는 이미 5세대에서만 한 번 생겼다가 사라진 요소 3은 기존 유저들 떨어져 나갈 수도 있으니 조심스레 접근할 테고 4는 현재 게임프리크 기술력으로 될런지 의문 5는 pc 기능을 아예 메뉴에 집어넣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네요 | 17.11.22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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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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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위에 3번은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는데, 포켓몬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기존 4개에서 그 이상으로 늘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습니다. 애들이 그렇게 멍청한건 아닐텐데 말이죠. 4번은... 오픈월드까지는 아니더라도 골실 때처럼 지방이동 같은거 해줬으면 좋겠네요. | 17.11.22 02:50 | | |
(IP보기클릭)59.0.***.***
오래된 팬분들은 대부분 반발할텐데 지금의 포켓몬이 재미가 쳐지는 이유는, 다른 잡다한것들은 밀어두고 게임의 중심인 전투가 그냥 재미가 없어요. 캐릭터당 기술탑재는 네개뿐이고, 그렇다고 기술발동 외에 다른 할일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제껏 게임자체의 틀이 1997년 그대로의 엄청나게 솔리드한 턴제라서 조작성이나 긴박감을 기대할수도 없고. 그래도 포켓몬이 이건 좋다면서 들이미는 덕목이 보통 '전략성' 인데 여타 rpg처럼 방침설정만 가능하다면 전당등록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필요조차 없을정도의 가위바위보 상성싸움이 그 '전략성' 의 전부죠. 여기 댓글에도 다른게임하라는둥 바뀌면 포켓몬이 아니라는둥 벌써 판벌어졌는데ㅋ 오래된 룰들을 무슨 자연법칙마냥 숭상할게 아니라 결국 근본적인 발돋움을 하긴 해야합니다. 20년간 한 포켓몬당 기술 네개씩만 쓰는건 1세대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이템슬롯은 포켓몬 덩치나 외모와 무관하게 무조건 한개씩인데 이것도 예전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무리 설정상 재빠른 포켓몬이라고한들 쟤가 한대치기전까진 얌전히 내차례 기다릴수밖에 없는데 이것도 포켓몬이니까, 1세대부터 그랬으니까 당연한거고. 포켓몬은 1세대의 유산들을 정말 소심하게 하나씩 비틀어오면서 넘버링을 쌓아왔죠. 고정팬들이 하는 얘기들은 매번 빼다박은듯 똑같습니다. 드디어 캐릭터 옷을 바꿔입을수 있다면서, 체육관이 없어졌다면서, 이번에는 엄청나게 바뀌었다는듯이 얘기하는데 천만의 말씀이고 게임 자체는 20년째 그대로라는거..ㅎ
(IP보기클릭)175.223.***.***
그래서 외전격인 폭권을 내는듯 싶내요. | 17.11.22 03:44 | | |
(IP보기클릭)121.161.***.***
개발방향이 너무 보수적이죠 그래도 잘팔리니 바꿀 생각이 없는거겠지만 | 17.11.22 06:52 | | |
(IP보기클릭)211.60.***.***
기본적으로 오랫동안 같은 틀 안에서 놀아서 개선하거나 바꿔하는건 동의하지만, 전략성이 가위바위보가 전부인건 쉬운 스토리에 한해서지 배틀시스템 자체는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대로 배틀을 파기 시작하면 그런 기본 상성을 꼬아버리는 능력들도 많아서 일반적인 JRPG에 비해 복잡하죠. 개인적으로 배틀시스템 자체보다는 쉬운 전투난이도(스토리)와 느린인 전투템포, 구시대적인 연출이 배틀에 마이너스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그냥 순수 배틀만 봤을때 다른 턴제RPG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게임진행이 너무 배틀 한가지에만 올인되어 있다는거죠. 막말로 페르소나 전투 시스템에 포켓몬 스토리 구성을 그대로 가져와서 길가다 트레이너 만나서 전투, 길다가 트레이너 만나서 전투...이런 식에 구성이면 당연히 힘이 빠진다고 봅니다. | 17.11.22 10:38 | | |
(IP보기클릭)75.188.***.***
이 말 그대로 예전에 3Ds 울썬문 게시판에다 댓글달은적있는데 비추폭탄 왕창먹고 빼애액 아니야!! 소리들었음ㅋㅋㅋㅋㅋㅋㅋ | 17.11.22 11:26 | | |
(IP보기클릭)223.39.***.***
방금말씀하신건 포켓몬 게임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데 그게 문제라는건 좀... 기술4가지로 인해서 포켓몬 한마리를 어떤식으로 만들지 정할수있고 아이템슬롯을 1가지만 정함으로서 포켓몬의 전투방식을 정할수있죠 그리고 이런 턴제로 레이팅에서 상대가 어떤식으로 나올지 엄청 고민해야합니다 이미 이 방식 자체가 포켓몬게임 자체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데 그걸 바꾸기를 원하면 완벽한 실시간전투인 폭권하시면됩니다 | 17.11.22 15:39 | | |
(IP보기클릭)219.241.***.***
(IP보기클릭)124.59.***.***
(IP보기클릭)121.161.***.***
성격 노력치 둘중 하나는 없애도 될거 같고 싱크로 확률은 그냥 100%로 해줘야 돼요 괜히 시간만 낭비 | 17.11.22 0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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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스토리 동안에 노력치 조정이나 기술 조정, 배틀타워용 캐릭터 육성이 불가능하다는거죠. 난이도 조절하고 욕 안 먹으려면 일단 능력치 시스템부터 개편해야함. | 17.11.22 0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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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이야 레벨업 셔틀용이니까요 ㅋㅋ. 뭐랄까 rpg 게임의 잡몹들이랄까. 대신 네임드나 주인은 신경많이 쓴 듯 해서 좀 놀랐어요. | 17.11.22 08:49 | | |
(IP보기클릭)73.79.***.***
확실히 주인포켓몬도 그렇고 썬문은 애니풍으로 만들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쓴 것 같기는 하더라구요. 단지 너무 스토리가 심심해서 스토리 깨고 그냥 친구하라고 줬습니다. | 17.11.22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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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꽤 흥미로울 듯 하네요. 기존의 전략성 부분도 적절히 섞을 수 있을 듯 하고 | 17.11.22 0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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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가 최고니까 | 17.11.22 11:28 | | |
(IP보기클릭)58.140.***.***
(IP보기클릭)223.54.***.***
(IP보기클릭)117.111.***.***
댓글들 보면 많이들 실망해서 7세대와 배틀 설정을 토너먼트가 아닌 교체로 한 분들이 많아보이네요. 울썬문에선 스토리 배틀 밸런스 부분은 나름 신경 많이 쓴 모습을 보였는데. | 17.11.22 0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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