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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소프트] 「포켓몬스터 스위치」 로 바라는 5가지 변경점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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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0.***.***

BEST
오래된 팬분들은 대부분 반발할텐데 지금의 포켓몬이 재미가 쳐지는 이유는, 다른 잡다한것들은 밀어두고 게임의 중심인 전투가 그냥 재미가 없어요. 캐릭터당 기술탑재는 네개뿐이고, 그렇다고 기술발동 외에 다른 할일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제껏 게임자체의 틀이 1997년 그대로의 엄청나게 솔리드한 턴제라서 조작성이나 긴박감을 기대할수도 없고. 그래도 포켓몬이 이건 좋다면서 들이미는 덕목이 보통 '전략성' 인데 여타 rpg처럼 방침설정만 가능하다면 전당등록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필요조차 없을정도의 가위바위보 상성싸움이 그 '전략성' 의 전부죠. 여기 댓글에도 다른게임하라는둥 바뀌면 포켓몬이 아니라는둥 벌써 판벌어졌는데ㅋ 오래된 룰들을 무슨 자연법칙마냥 숭상할게 아니라 결국 근본적인 발돋움을 하긴 해야합니다. 20년간 한 포켓몬당 기술 네개씩만 쓰는건 1세대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이템슬롯은 포켓몬 덩치나 외모와 무관하게 무조건 한개씩인데 이것도 예전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무리 설정상 재빠른 포켓몬이라고한들 쟤가 한대치기전까진 얌전히 내차례 기다릴수밖에 없는데 이것도 포켓몬이니까, 1세대부터 그랬으니까 당연한거고. 포켓몬은 1세대의 유산들을 정말 소심하게 하나씩 비틀어오면서 넘버링을 쌓아왔죠. 고정팬들이 하는 얘기들은 매번 빼다박은듯 똑같습니다. 드디어 캐릭터 옷을 바꿔입을수 있다면서, 체육관이 없어졌다면서, 이번에는 엄청나게 바뀌었다는듯이 얘기하는데 천만의 말씀이고 게임 자체는 20년째 그대로라는거..ㅎ
17.11.22 02:49

(IP보기클릭)211.106.***.***

BEST
저렇게 하려면 닌텐도 개발진을 게임프리크에 보내서 전폭적으로 협업해야할듯.
17.11.22 01:07

(IP보기클릭)211.194.***.***

BEST
6. 오오모리 퇴출
17.11.22 02:12

(IP보기클릭)118.38.***.***

BEST
3,4번은 아예 다른 게임으로 만드는 셈인데... 4번이 가능하면 정말 재밌을거 같네요
17.11.22 01:08

(IP보기클릭)175.223.***.***

BEST
2번은 블화2에서 간접적으로 해주긴 했는대 왜 안해주는지 의문. 그리고 구버전의 장점들은 좀 써먹었으면 좋겠음. 따라다니기 라던가
17.11.22 01:08

(IP보기클릭)182.216.***.***

그냥 좀 중소기업 냄새만 좀 빼면 좋겠음;; 캐릭터 디자인이나 창의성 같은건 좋다고 생각하는데 항상 보면 군데군데 싼티가 남;;
17.11.22 01:05

(IP보기클릭)59.19.***.***

4번은 너무 불가능하다고 봐서 ... 가능성이 낮고 1, 5번은 가능성 있어보이네요
17.11.22 01:05

(IP보기클릭)211.2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yeong
과학의 힘이란 대단해-! | 17.11.22 01:08 | | |

(IP보기클릭)58.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yeong
벤치 포켓몬 느낌? | 17.11.22 01:40 | | |

(IP보기클릭)2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yeong
사실 그냥 배틀박스 시스템 쓰면... | 17.11.22 01:53 | | |

(IP보기클릭)121.16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gamyeong
그러면 세이브 포인트라는 포케센터의 역할이 사라지는... 체 닳면 넣었다 뺐다 하면되니까.. | 17.11.22 03:00 | | |

(IP보기클릭)211.106.***.***

BEST
저렇게 하려면 닌텐도 개발진을 게임프리크에 보내서 전폭적으로 협업해야할듯.
17.11.22 01:07

(IP보기클릭)118.38.***.***

BEST
3,4번은 아예 다른 게임으로 만드는 셈인데... 4번이 가능하면 정말 재밌을거 같네요
17.11.22 01:08

(IP보기클릭)183.100.***.***

트레이너 포켓몬 레벨 100 통일 스토리 모드가 있었음 좋겠어요 새로운 포켓몬 키우기는 싫고 스토리는 하고 싶은데 무쌍 찍기는 싫은 올드 유저도 배려좀..
17.11.22 01:08

(IP보기클릭)175.223.***.***

BEST
2번은 블화2에서 간접적으로 해주긴 했는대 왜 안해주는지 의문. 그리고 구버전의 장점들은 좀 써먹었으면 좋겠음. 따라다니기 라던가
17.11.22 01:08

(IP보기클릭)175.223.***.***

[WAST]JK
근대 3번은 뭘 원하는지 도통 감이 안잡히내요. 상성개편이나 종족값 변경같은 밸패인가 아니면 아예 턴제에서 벗어나달라는 건가 | 17.11.22 01:11 | | |

(IP보기클릭)119.193.***.***

걍 게임프릭이 손 땟으면
17.11.22 01:09

(IP보기클릭)125.177.***.***

그닥 와닿는 변경점은 아니네요
17.11.22 01:10

(IP보기클릭)223.62.***.***

전투 실시간으로 되었으면 좋것다
17.11.22 01:15

(IP보기클릭)220.87.***.***

방황하는늑대
그건 그냥 다른겜. 폭권이 있음 | 17.11.22 01:17 | | |

(IP보기클릭)121.168.***.***

UH.전기쟁이
폭권 포켓몬들 수가 너무 적어요 ㅠㅠ | 17.11.22 14:10 | | |

(IP보기클릭)14.37.***.***

저중에 그나마 실현 가능성 있는건 2번정도
17.11.22 01:16

(IP보기클릭)203.132.***.***

뭐... 그런데... 솔직히 포켓몬의 아이덴티티는 턴제 전투에서 오는거라... 오픈월드는 둘째 치고 턴제 방식은 안바뀌면 좋겠다...
17.11.22 01:19

(IP보기클릭)222.236.***.***

저대로 다되면 그냥 포켓몬 게임이 아님
17.11.22 01:19

(IP보기클릭)103.245.***.***

게임프리크는 너무 쉽게 돈을 버니 발전이 없는 듯. 닌텐도 본사같은 위기감이 없음.
17.11.22 01:20

(IP보기클릭)220.87.***.***

게임방식이 액션겜이 되길 바라진 않음. 사람들이 rpg극혐해서 액션겜이 되길바라지만.. 그건 폭권을 하면 될일. 기술을 2개만 더 쓰게한다거나. 전체적으로 데미지나 효과나 확률 조정좀한다거나 해줬으면함 그리고 스토리 모드에서도 더블배틀이 주가되게 만드는 모드를 만들어 준다거나. 더블배틀용 기술을 스토리에서도 잘활용되면 좋겠음
17.11.22 01:21

(IP보기클릭)116.122.***.***

젤다와 마리오는 저렇게 발전하는데 포켓몬은 ㄹㅇ 새로운 맛을 느낄 수가 없음 물론 포켓몬은 세컨드 파티지만...
17.11.22 01:21

(IP보기클릭)121.163.***.***

루리웹-2864631708
젤다와 마리오는 어드벤처, 플래포머인 특성상 이리저리 변환자재가 쉬운 거고 포켓몬은 RPG인 데다가 유저들 중에도 RPG 유저가 많은지라 틀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죠 | 17.11.22 01:25 | | |

(IP보기클릭)121.163.***.***

다 게임을 갈아 엎으란 소리로 밖에 안 들리는데
17.11.22 01:24

(IP보기클릭)1.240.***.***


오픈월드 좋다 알로라는 지도 아직 추가안됬나
17.11.22 01:25

(IP보기클릭)210.178.***.***

1.2정도 말고는 전투로딩 줄어들고 프레임만 잡아줘도 더 이상 바랄게 없음 그이상을 바라는건 게임프리크 능력 외일듯
17.11.22 01:25

(IP보기클릭)126.253.***.***

전투좀 갈아치우자 초기때부터 거의 발전도 없고 레알 개노잼
17.11.22 01:28

(IP보기클릭)218.49.***.***

서치 다시 돌아왓으면 이상한 동료부르기 말고
17.11.22 01:35

(IP보기클릭)175.192.***.***

개인적으로는 한 번 갈아엎을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네요. 아직도 레드나 골드버전이 제일 재밌다 생각하기에...
17.11.22 01:45

(IP보기클릭)183.96.***.***

게임이 3D로 바꼇으면 그에 맞게 게임성도 변해야 되는데 기존 2D시절 시스템 그대로 하려니 짜치지... 하던걸로 꿀빨려고 하지말고 고민좀 해라 좀...
17.11.22 01:45

(IP보기클릭)182.227.***.***


2번은 골실때 넣고 욕지지리 먹어서 뺀거잖아?
17.11.22 01:53

(IP보기클릭)183.99.***.***

123lili321
치코리타를 고르면 자동적으로 익스트림 하드라는 유-우머 | 17.11.22 01:57 | | |

(IP보기클릭)182.227.***.***

123lili321
원래 스토리할때 스타팅하나만 레벨업 몰빵하는 스타일인데 치코리타가 너무귀여워서 아무것도 안잡고 치코리타 하나로 게임을 했었는데 정말 지옥이었어요 요새는 스타팅들이 어느정도 쓸만해서 몰빵겜이 할만한데 치코리타 레벨 몰빵겜은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 17.11.22 02:03 | | |

(IP보기클릭)220.79.***.***

니드킹
저도 치코리타 몰빵겜 했지만 밀탱크 말곤 스토리에서 굴러뒤질정돈 아닌데... | 17.11.22 02:37 | | |

(IP보기클릭)124.59.***.***

니드킹
잘 운영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 17.11.22 04:26 | | |

(IP보기클릭)223.54.***.***

니드킹
글세 나 초딩때 1세대 10번 2세대 5번은 넘게 깼는데 스타팅6마리(피카츄까지하면 7마리) 다 써봤지만 스토리 진행이 힘들다고 생각한 스타팅은 없는듯; | 17.11.22 08:13 | | |

(IP보기클릭)218.158.***.***

개인적으로 2번은 저도 바라는 거네요. 아니, 괜찮은 스타팅 포켓몬 하나만 고르면 포켓몬 하나로 챔피언까지 올킬 가능한 난이도라... 배틀 타워 같은 곳은 난이도 상당하지만 챔피언 스토리 모드는 난이도가 참 누르게죠. 그래서 블화 2의 고난이도 모드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17.11.22 02:01

(IP보기클릭)199.60.***.***

개인적으로 전투가 역변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턴제 rpg도 25년 정도인가 잡고 있었는데 이젠 원작이 어째 2차 창작보다 포켓몬 배틀 재현을 못하는것 같은데ㅋㅋㅋㅋㅋ
17.11.22 02:10

(IP보기클릭)211.194.***.***

BEST
6. 오오모리 퇴출
17.11.22 02:12

(IP보기클릭)175.206.***.***

원기매음
헐.. 내가 쓰려던 댓글 철자 하나 틀리지 않고 | 17.11.22 02: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7.11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모구라이버
가르쳤던 기술들 왜 잊어야 하는지 모르긴 하죠. 그냥 기존에 배웠던 것들 가운데 4개 고르게라도 하던가.. | 17.11.22 08:39 | | |

(IP보기클릭)222.116.***.***

2번, 4번빼고 다 별로같은데... 포켓몬이 포켓몬이 아니라는 느낌이 들거같음.
17.11.22 02:18

(IP보기클릭)183.97.***.***

저게 가능하려면 타지리리 사토시, 미야모토 시게루, 이와타 사토루 같이 가까운 사이의 개발자들이 서로 교류하던 시절 정도는 되어야 할 텐데 지금의 게임프리크에 가능할 리가...
17.11.22 02:29

(IP보기클릭)183.97.***.***

루리웹-283715315
1은 전통을 깬다면 가능한 일이고 2는 이미 5세대에서만 한 번 생겼다가 사라진 요소 3은 기존 유저들 떨어져 나갈 수도 있으니 조심스레 접근할 테고 4는 현재 게임프리크 기술력으로 될런지 의문 5는 pc 기능을 아예 메뉴에 집어넣으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네요 | 17.11.22 02:32 | | |

(IP보기클릭)125.132.***.***

그냥 게임 그래픽이라도 올리면 안돼냐. 턴제라도 좋으니까 카툰이던 실사방식이던 연출하고 그래픽좀 올리라록 젭라
17.11.22 02:46

(IP보기클릭)183.96.***.***

기존에 배틀 외 즐길 수 있었던 컨텐츠나 편의성 컨텐츠 있던 것들 중에 삭제된 것들 많은데, 그걸 대체할만한 다른 컨텐츠나 정 안 되면 DLC라도 뭔가 좀 추가로 내줬으면 좋겠습니다. 6, 7 세대 들어와서 배틀말고는 오래 즐길만한게 많지도 않았고, 배틀 조차도 상당히 제한적인 룰밖에 안 되서 아쉬웠습니다.(오루알사 그따위로 나올줄은) 거기다 7세대 넘어와선 배틀을 즐기려해도 이전작들보다 육성을 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생겼는데, 배틀 위주로 컨텐츠는 짜놓고 왜 이전 세대보다 육성을 번거롭게 하는건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오모리는 일단 갈고 시작합시다.
17.11.22 02:49

(IP보기클릭)183.96.***.***

최가뫼
추가로 위에 3번은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는데, 포켓몬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기존 4개에서 그 이상으로 늘었으면 하는 바람은 있습니다. 애들이 그렇게 멍청한건 아닐텐데 말이죠. 4번은... 오픈월드까지는 아니더라도 골실 때처럼 지방이동 같은거 해줬으면 좋겠네요. | 17.11.22 02:50 | | |

(IP보기클릭)59.0.***.***

BEST
오래된 팬분들은 대부분 반발할텐데 지금의 포켓몬이 재미가 쳐지는 이유는, 다른 잡다한것들은 밀어두고 게임의 중심인 전투가 그냥 재미가 없어요. 캐릭터당 기술탑재는 네개뿐이고, 그렇다고 기술발동 외에 다른 할일이 있는것도 아니고, 이제껏 게임자체의 틀이 1997년 그대로의 엄청나게 솔리드한 턴제라서 조작성이나 긴박감을 기대할수도 없고. 그래도 포켓몬이 이건 좋다면서 들이미는 덕목이 보통 '전략성' 인데 여타 rpg처럼 방침설정만 가능하다면 전당등록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할 필요조차 없을정도의 가위바위보 상성싸움이 그 '전략성' 의 전부죠. 여기 댓글에도 다른게임하라는둥 바뀌면 포켓몬이 아니라는둥 벌써 판벌어졌는데ㅋ 오래된 룰들을 무슨 자연법칙마냥 숭상할게 아니라 결국 근본적인 발돋움을 하긴 해야합니다. 20년간 한 포켓몬당 기술 네개씩만 쓰는건 1세대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이템슬롯은 포켓몬 덩치나 외모와 무관하게 무조건 한개씩인데 이것도 예전부터 그랬으니 당연한거고, 아무리 설정상 재빠른 포켓몬이라고한들 쟤가 한대치기전까진 얌전히 내차례 기다릴수밖에 없는데 이것도 포켓몬이니까, 1세대부터 그랬으니까 당연한거고. 포켓몬은 1세대의 유산들을 정말 소심하게 하나씩 비틀어오면서 넘버링을 쌓아왔죠. 고정팬들이 하는 얘기들은 매번 빼다박은듯 똑같습니다. 드디어 캐릭터 옷을 바꿔입을수 있다면서, 체육관이 없어졌다면서, 이번에는 엄청나게 바뀌었다는듯이 얘기하는데 천만의 말씀이고 게임 자체는 20년째 그대로라는거..ㅎ
17.11.22 02:49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2171796028
그래서 외전격인 폭권을 내는듯 싶내요. | 17.11.22 03:44 | | |

(IP보기클릭)121.161.***.***

루리웹-2171796028
개발방향이 너무 보수적이죠 그래도 잘팔리니 바꿀 생각이 없는거겠지만 | 17.11.22 06:52 | | |

(IP보기클릭)211.60.***.***

루리웹-2171796028
기본적으로 오랫동안 같은 틀 안에서 놀아서 개선하거나 바꿔하는건 동의하지만, 전략성이 가위바위보가 전부인건 쉬운 스토리에 한해서지 배틀시스템 자체는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대로 배틀을 파기 시작하면 그런 기본 상성을 꼬아버리는 능력들도 많아서 일반적인 JRPG에 비해 복잡하죠. 개인적으로 배틀시스템 자체보다는 쉬운 전투난이도(스토리)와 느린인 전투템포, 구시대적인 연출이 배틀에 마이너스가 되고 있다고 생각하네요. 그리고 그냥 순수 배틀만 봤을때 다른 턴제RPG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게임진행이 너무 배틀 한가지에만 올인되어 있다는거죠. 막말로 페르소나 전투 시스템에 포켓몬 스토리 구성을 그대로 가져와서 길가다 트레이너 만나서 전투, 길다가 트레이너 만나서 전투...이런 식에 구성이면 당연히 힘이 빠진다고 봅니다. | 17.11.22 10:38 | | |

(IP보기클릭)75.188.***.***

루리웹-2171796028
이 말 그대로 예전에 3Ds 울썬문 게시판에다 댓글달은적있는데 비추폭탄 왕창먹고 빼애액 아니야!! 소리들었음ㅋㅋㅋㅋㅋㅋㅋ | 17.11.22 11:26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2171796028
방금말씀하신건 포켓몬 게임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데 그게 문제라는건 좀... 기술4가지로 인해서 포켓몬 한마리를 어떤식으로 만들지 정할수있고 아이템슬롯을 1가지만 정함으로서 포켓몬의 전투방식을 정할수있죠 그리고 이런 턴제로 레이팅에서 상대가 어떤식으로 나올지 엄청 고민해야합니다 이미 이 방식 자체가 포켓몬게임 자체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데 그걸 바꾸기를 원하면 완벽한 실시간전투인 폭권하시면됩니다 | 17.11.22 15:39 | | |

(IP보기클릭)219.241.***.***

스타팅 포켓몬 3마리니까 세이브 슬롯도 3개로 좀 늘려줘라
17.11.22 03:22

(IP보기클릭)124.59.***.***

개체값 노력치 그딴 시간잡아먹는 노가다요소 좀 없애라
17.11.22 04:23

(IP보기클릭)121.161.***.***

잘가시계
성격 노력치 둘중 하나는 없애도 될거 같고 싱크로 확률은 그냥 100%로 해줘야 돼요 괜히 시간만 낭비 | 17.11.22 06:53 | | |

(IP보기클릭)124.59.***.***

그리고 스토리도 디즈니 만화처럼 어른들이 봐도 재밌게 만들어라 제발 너무 수준이 떨어진다
17.11.22 04:27

(IP보기클릭)14.42.***.***

솔직히 적당히 바뀔때 됬음... 기기 바뀌면서 좀 혁명적으로 확 바꿔보는게.... 특히 전투시스템 암만 턴제여도 좀더 재밌게 바꿀수 있는법은 많을텐데 기술 4개 제한,거의다 쓰는기술만 채용하게 되는 기술배치 등 밸런스도 갈아엎었으면 하고... 개체값 노력치 그딴 눈에 보이지도 않는 개 운빨 쌉노가다도 좀 지울때 되지 않았니 아이템 쥐여줘도 시간 겁나 오래걸리는데
17.11.22 04:56

(IP보기클릭)182.228.***.***

제발 인터페이스 스피드감 있게 의미없는 없는 a 버튼 연타 인터페이스 없어졌으면 바람...
17.11.22 06:02

(IP보기클릭)61.80.***.***

다른게 뭐 있나 그냥 겜프릭 기술력이 형편없는 수준 이하라서 그런거지; 기술력이 안되니까 뭔가 좀 시도를 해보거나 변화를 주고싶어도 그걸 실현할 능력이 안됨..
17.11.22 06:13

(IP보기클릭)73.79.***.***

아노네 웅
문제는 스토리 동안에 노력치 조정이나 기술 조정, 배틀타워용 캐릭터 육성이 불가능하다는거죠. 난이도 조절하고 욕 안 먹으려면 일단 능력치 시스템부터 개편해야함. | 17.11.22 08:29 | | |

(IP보기클릭)117.111.***.***

아노네 웅
일반이야 레벨업 셔틀용이니까요 ㅋㅋ. 뭐랄까 rpg 게임의 잡몹들이랄까. 대신 네임드나 주인은 신경많이 쓴 듯 해서 좀 놀랐어요. | 17.11.22 08:49 | | |

(IP보기클릭)73.79.***.***

루리웹-1443066670
확실히 주인포켓몬도 그렇고 썬문은 애니풍으로 만들기 위해 신경을 많이 쓴 것 같기는 하더라구요. 단지 너무 스토리가 심심해서 스토리 깨고 그냥 친구하라고 줬습니다. | 17.11.22 08:52 | | |

(IP보기클릭)125.191.***.***

학습장치를 후반에 얻는 즐거움을 뺏지 말아줬으면 좋겠네요.
17.11.22 06:57

(IP보기클릭)174.231.***.***

갠적으로 난이도 선택가능하게좀. 전투중 아이템 사용불가, 전투 레벨보정, 교체후 행동불가 등등으로
17.11.22 07:02

(IP보기클릭)117.111.***.***

스피드가 단순히 선공 후공만 결정하는건 너무 의미없다고 생각함.. 턴제전투도 주도력 돌아오는시간 다르게해서 느린애가 한대때릴때 빠른애가 두세대 때릴수 있게하믄좋을텐데 종족값 데미지공식좀 고치고
17.11.22 07:49

(IP보기클릭)117.111.***.***

펜더러
이건 꽤 흥미로울 듯 하네요. 기존의 전략성 부분도 적절히 섞을 수 있을 듯 하고 | 17.11.22 08:43 | | |

(IP보기클릭)183.100.***.***

전투 개편은 반대 난이도 조절은 찬성 하드유저라 스토리는 걍 튜토리얼 한다는 느낌으로 해서 별 상관 없는데 좀 어렵게 스토리좀 깨고싶음
17.11.22 07:54

(IP보기클릭)175.223.***.***

2, 3, 4는 맘에 든다 나머지는 그닥 1번은 스타팅 라인업이 늘어봤자 결국 한마리 선택이니 의미가 없어 보이고.. 5번은 6마리만 대리고 다니면서 기술 배치, 상성 보완 같은걸 짜는 재미가 있으니까
17.11.22 08:04

(IP보기클릭)121.157.***.***

요즘 게임업계 오픈월드에 왜이리 병적으로 집착하는지 모르겠다
17.11.22 08:14

(IP보기클릭)75.188.***.***

별의 신탁
오픈월드가 최고니까 | 17.11.22 11:28 | | |

(IP보기클릭)58.140.***.***

스킵은 할 수 있게 해달라고
17.11.22 08:19

(IP보기클릭)223.54.***.***

내가 울문을 썬에서 데려온 (저렙)포켓몬으로 시작했는데 겸치 많이먹어서 레벨업 속도는 빠른데 스토리 깨면서 피똥 많이쌈; 진짜 어려운부분은 진짜 어려움 네크로즈마랑 싸우면서 내 모든포켓몬이 한방이 죽어나가는거 보고 식겁함; 포켓몬 인생에서 처음으로 스토리에서 능력치 올리는 물약 써봄;7세대 포켓몬은 절대로 난이도 쉽지 않음
17.11.22 08:23

(IP보기클릭)117.111.***.***

ㅁㄱㄹ™
댓글들 보면 많이들 실망해서 7세대와 배틀 설정을 토너먼트가 아닌 교체로 한 분들이 많아보이네요. 울썬문에선 스토리 배틀 밸런스 부분은 나름 신경 많이 쓴 모습을 보였는데. | 17.11.22 08:45 | | |

(IP보기클릭)39.7.***.***

포켓몬은 닌텐도 게임프리크에서 개발해서 그런지 젤다 마리오에서 느껴지는 혁신과 참신 그리고 장인정신을 느낄 수 없음. 그게 포켓몬이 인기는 많지만 신세대들에게 재미없게 느껴지는 이유. 참고로 저도 포켓몬은 별로입니다.
17.11.22 09:06

(IP보기클릭)61.101.***.***

비슷한 아케이드 게임으로 유희왕을 보자면 유희왕은 융합 싱크로 엑시즈 펜듈럼 링크(물론 이건 ㅈ같게 나온건 맞지만) 등 여러 소환법이나 종족들이나 메타들이 추가됬었는데 포켓몬은 나오는게 메가진화랑 z기술 뿐이니...
17.11.22 09:57

(IP보기클릭)211.60.***.***

아 그런데 배틀시스템 예를 드는데 파판을 이야기하는건 좀..........성향이 너무 다른데;
17.11.22 11:01

(IP보기클릭)75.188.***.***

그냥 게임프릭이 포켓몬 판권 닌텐도한테 넘기고 꺼졌으면 좋겠음. 그렇게하면 닌텐도도 해피하고 유저들도 해피하고 게임프릭 니들은 꺼져 쫌
17.11.22 11:33

(IP보기클릭)121.149.***.***

닌텐도 스위치부턴 다시 시작하는 느낌으로, 레드가 주인공이었으면 좋겠다..ㅋㅋ 이왕이면 포켓몬스터 스페셜에 나오는 그 멋쟁이 레드로..ㅋㅋ
17.11.22 20:46

(IP보기클릭)110.70.***.***

11.그냥 닌텐도가 게임프리크 인수합병좀
17.11.24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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