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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사, 1장 완료 시 카카오프렌즈 3D 이모티콘

조회수 10939 | 루리웹 | 입력 2017.08.08 (11:15:22)
[기사 본문] 정식 출시 후 다운로드 100만 돌파, 양대 마켓 수위를 달리며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는 카카오(대표 임지훈)의 모바일 RPG ‘음양사 for kakao’ 가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을 선사한다.

오늘부터 ‘음양사’를 자신의 스마트폰에 내려 받은 후 스토리 모드 1장 ‘참새기담’ 을 완료하면, 프로도와 네오의 새로운 카카오프렌즈 3D 이모티콘 세트 ‘TRUE LOVE’를 즉시 내려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게임에 접속하면 매일 게임 속 재화 ‘곡옥’을 선사하는 ‘100만 다운로드 돌파 기념 이벤트’ 등 푸짐한 게임 속 이벤트는 물론, 카카오게임 페이스북을 통해 아이유가 부른 테마곡 ‘천년의 신곡’의 새로운 편집 영상을 공개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도 준비했다.



카카오게임 측은 “’‘음양사’는 독특한 스토리 전개와 연극을 연상케 하는 연출로 호평 받고 있는 만큼, 게임 속 절절한 우정 이야기를 꼭 한번 감상해 보시길 권해 드린다” 며, 이어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통해 선사하는 프로도와 네오 커플의 풋풋한 모습 역시 좋은 선물이 될 것” 이라고 전했다.

지난 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음양사’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석권하며 단숨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 한 것은 물론, 모바일RPG로는 이례적으로 남녀 모두에게 호응을 얻으며 ‘장수 게임’의 가능성을 밝히고 있다.

한편, ‘음양사’는 유화 스타일의 동양적 배경 아트와 캐릭터 그래픽, 그리고 특유의 감성적인 스토리 전개와 매력적인 일러스트에 방대한 콘텐츠와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며 남녀를 가리지 않고 사랑 받고 있다.

‘음양사 for kakao’ 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브랜드 페이지 ( http://onmyoji.game.kakao.com/ ) 와 카카오게임 커뮤니티 카페톡 ( https://playgame.kakao.com/onmyoji/home )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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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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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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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소전 하는 사람이긴 한데 왜 자꾸 본인이 하지도 않는 게임 기사까지 와서 욕사고 가는지 이해 불가... 차라리 카카오 기사에 욕하는거야 그러려니 하는데 이모티ㅗㄴ 준다는 기사까지 와서 조롱하고 욕하는건 뭔 심보? 지금 저 게임 하는 사람들은 뭐 개돼지들이라는 건가
17.08.08 15:22

(IP보기클릭)103.243.***.***

BEST
이 이벤트는 게임 오픈할때부터 공지되어있던 이벤트임... 인기 없어졌다고 올라온게 아닙니다
17.08.08 15:35

(IP보기클릭)220.82.***.***

BEST
100만명이나 다운로드했고 매출 순위도 높다는데 왜 똥꾜쇼 중이지?
17.08.08 12:53

(IP보기클릭)210.97.***.***

BEST
그리고 왜 광고할때 게임화면 안보여주는지 이해가 안되요. 아이유 나올 시간에 게임화면 조금이라도 더 보여주면 지금보다 인기 많아질거같은데, 퍼블리셔가 타겟이 누군지를 잘 모르는거 같습니다. -_-
17.08.08 16:48

(IP보기클릭)210.97.***.***

BEST
저는 소전도 하고 음양사하고있습니다. 유명한건 일단 해보는 타입입니다. 판단은 직접해야하기 때문에.. 하기 전에는 카카오가 붙었네, 망이네, 현금유도 쩌네 해서 걱정했는데 막상 플레이하고보니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할만하고 음악도 좋고 가챠권도 하루에 1~2개씩 얻습니다. 스토리는 생각보다 괜찮았구요. 까시려면 해보고 까시길 바랍니다. 까는 포인트가 공감이 안되요. 그리고 스티커에 관해 덧붙이자면 포카카오 붙은 게임들이나 앱들이 이모티콘 기간제 30일짜리 주는데 제가 생각해도 쫌 거시기합니다.
17.08.08 16:46

(IP보기클릭)121.157.***.***

왜 30일짜리라는 말이 없지? 무제한인가?
17.08.08 12:03

(IP보기클릭)106.245.***.***

아무나이
보통 이런 이모티콘은 15일 짜리입니다 | 17.08.08 13:49 | | |

(IP보기클릭)121.157.***.***

Naturalize
요즘엔 또 15일로 줄었나보네요. 카톡게임 초창기엔 이모티콘주면 30일짜리였는데... | 17.08.08 13:51 | | |

(IP보기클릭)222.102.***.***

Naturalize
받았는데 30일짜리네요~ | 17.08.08 16:32 | | |

(IP보기클릭)110.70.***.***

흑흑
17.08.08 12:20

(IP보기클릭)49.142.***.***

...애잔하다
17.08.08 12:31

(IP보기클릭)220.82.***.***

BEST
100만명이나 다운로드했고 매출 순위도 높다는데 왜 똥꾜쇼 중이지?
17.08.08 12:53

(IP보기클릭)223.62.***.***

댓글수준보소 ㅋㅋ
17.08.08 13:22

(IP보기클릭)218.232.***.***

안됐다...
17.08.08 13:37

(IP보기클릭)21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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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순위 보면 상위권인데 댓글은 욕만 보이고 어떤게 맞는건지
17.08.08 13:46

(IP보기클릭)1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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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전환실패
팩트 조져주자면 음양사 제대로 하려는 사람들은 본섭가서 하는중임. 본섭으로 이주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고있음 | 17.08.08 22:14 | | |

(IP보기클릭)203.246.***.***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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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라삐
진짜 허위 사실 쩐다... 뭘 제대로 하는 사람들이 어디로 이주한다고??? 젤라삐 어디서 겜함? 얘기하는 본섭이 중국인가? 어떻게? 아니면 일본 얘기하는거? 말도 안되는... 나 일섭하다가 정출하고 당연히 여기서 한다. 뭐하러 외국섭 나감??? 가챠 확률이며 과금이며 다를게 없는데? 도대체 어디 음양료에 누가 많이 간다는건지 얘기좀 해줘. 본섭같은 소리하고 앉았네 여기가 본섭이다 니네가 한국사람이라면. | 17.08.09 10:04 | | |

(IP보기클릭)39.7.***.***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젤라삐
이건 아닌데 왜 팩트라 하시죠? 거짓말을 왜 굳이 하십니까? | 17.08.09 10:05 | | |

(IP보기클릭)211.56.***.***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젤라삐
....왜 이렇게까지 해서 까려고하는걸까 | 17.08.09 11:45 | | |

(IP보기클릭)115.2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슈퍼초울트라
기존 모바일게임 사들여서 한국에서 열심히 해도 결국 섭종하면 살아남은 본섭으로 오더라. 거기에 포카카오 겜 사들여서 한철장사 길게 1년하다가 섭종하는거 한두번임? 이게 넷마블 일부 게임모냥 오래 장사한다는 보장이 어디있음? 그거 감안해서 본섭에서 하는게 낫다고 하는말이 틀림? 응? | 17.08.09 14:57 | | |

(IP보기클릭)211.56.***.***

오픈날부터 업적(임무) 맨위에 카톡 이모티콘 준다고 박혀있었는데, 안해보니 알리가 있나. 근데 나도 음양사 현탐와서 접을까 고민중임. 자! 모여라 비추!
17.08.08 14:22

(IP보기클릭)118.41.***.***

시작한지 얼마 됬다고 이런걸....
17.08.08 14:30

(IP보기클릭)112.217.***.***

참고로 중국은 잘나가지만 일본은 인기순위 40위 쯤일걸.
17.08.08 15:00

(IP보기클릭)59.13.***.***

매출이 자기출혈로 인한 매출인가? ㅋ
17.08.08 15:02

(IP보기클릭)122.42.***.***

15일짜리 왜주는지 모르겠음 이해불가..
17.08.08 15:10

(IP보기클릭)210.221.***.***

BEST
나도 소전 하는 사람이긴 한데 왜 자꾸 본인이 하지도 않는 게임 기사까지 와서 욕사고 가는지 이해 불가... 차라리 카카오 기사에 욕하는거야 그러려니 하는데 이모티ㅗㄴ 준다는 기사까지 와서 조롱하고 욕하는건 뭔 심보? 지금 저 게임 하는 사람들은 뭐 개돼지들이라는 건가
17.08.08 15:22

(IP보기클릭)122.42.***.***

보통 인기있는 게임은 뭐 안줘도 잘만 하던데
17.08.08 15:27

(IP보기클릭)103.243.***.***

BEST
이 이벤트는 게임 오픈할때부터 공지되어있던 이벤트임... 인기 없어졌다고 올라온게 아닙니다
17.08.08 15:35

(IP보기클릭)119.193.***.***

응 기간제
17.08.08 15:51

(IP보기클릭)211.109.***.***

기간제 이모티콘이구나...
17.08.08 15:56

(IP보기클릭)115.95.***.***

와 이건 뭐 하루가 멀다하고 기사가 쏟아지네;;
17.08.08 16:10

(IP보기클릭)122.43.***.***

30일도 아니고 15일이야???
17.08.08 16:16

(IP보기클릭)123.143.***.***

무제한이라도 주던가......... 안할련다.....
17.08.08 16:36

(IP보기클릭)210.94.***.***

직접 해보고 어느정도 진행 해보고 삭제
17.08.08 16:44

(IP보기클릭)210.97.***.***

BEST
저는 소전도 하고 음양사하고있습니다. 유명한건 일단 해보는 타입입니다. 판단은 직접해야하기 때문에.. 하기 전에는 카카오가 붙었네, 망이네, 현금유도 쩌네 해서 걱정했는데 막상 플레이하고보니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할만하고 음악도 좋고 가챠권도 하루에 1~2개씩 얻습니다. 스토리는 생각보다 괜찮았구요. 까시려면 해보고 까시길 바랍니다. 까는 포인트가 공감이 안되요. 그리고 스티커에 관해 덧붙이자면 포카카오 붙은 게임들이나 앱들이 이모티콘 기간제 30일짜리 주는데 제가 생각해도 쫌 거시기합니다.
17.08.08 16:46

(IP보기클릭)210.97.***.***

BEST
마법사가되라!
그리고 왜 광고할때 게임화면 안보여주는지 이해가 안되요. 아이유 나올 시간에 게임화면 조금이라도 더 보여주면 지금보다 인기 많아질거같은데, 퍼블리셔가 타겟이 누군지를 잘 모르는거 같습니다. -_- | 17.08.08 16:48 | | |

(IP보기클릭)115.143.***.***

마법사가되라!
ㅇㅇ 겜 안해본 입장에선 for kakao랑 연예인들 내세운 광고말곤 기억나는거 없어서 그냥 양산형 카카오 겜이려니 하게되죠. 실제 홍보를 그리 하고 있고 | 17.08.08 19:52 | | |

(IP보기클릭)210.221.***.***

마법사가되라!
으음? 전 반대로 생각하는데.. 첫 광고는 같은 생각이 들긴 했는데 오픈 하고 나서 나오는 광고에는 스토리 작가진이 이렇게 했다 라든가 그래픽이 이렇다든가 성우가 열심히 더빙했다든가 말해주던데.. 솔직히 하지 않는 입장에서 이렇게 아 이런 게임 인가 하는 느낌 받은건 좀 오랜만이였어여ㅇㅇ | 17.08.09 01:09 | | |

(IP보기클릭)223.38.***.***

게임은 잘만들었더군요. 저도 오랜만에 재밌게하는중
17.08.08 17:19

(IP보기클릭)182.222.***.***

돌아다니다 본거라 퍼왔는데 왜 카카오가 카카오게임을 열심히 런칭하는지 나와 있음 ===================================================================================== Q 우린 이미 알고 있는 사이긴 하지만 그래도 자기소개 부탁한다 A 거의 15년동안 게임 개발자로 있다가 1년전 회사를 그만 두고 1인 게임 개발자로 돌아왔다 막상 이렇게 인터뷰 하려니 뭔가 어색하긴 하다 Q 뭐 오늘은 기사로 내보낼건 아니고 그냥 개인적으로 인터뷰 하는거다 내 개인 블로그에 실을려고 A 엥 뭐야? 그럼 인터뷰비 안주나? Q 하하하 이따가 술 한잔 쏘겠다 A 그럼 좋지 Q 먼저 무슨 이야기 부터 해볼까 그래 궁금했던것 중 하나인데 왜 모바일 게임 아이템은 그리 비싼가? A 예전에야 게임을 즐길라면 무조건 게임을 사야 됐다. 데모판으로 해보고 게임을 구입하던가 하는 식이지 하지만 요새는 게임은 공짜고 그 안에서 아이템을 팔지 않나 예전에는 3만원 짜리 게임 3만명한테 팔면 9억이다 같은 논리로 3만명 한테 3만원짜리 아이템 팔면 같은 수익이지만 게임마다 다르지만 결제률은 5%도 안된다 결국 1500명한테 60만원 어치 팔아야 같은 수익이 나온다는거지 많이들 사면 오히려 가격이 내려가는 구조다 Q 그럼 예전처럼 패키지로 팔면 되지 않나? A 우리 패키지 시장이 왜 망했나 생각안나나? 불법 복제는 어쩔거고 요즘도 아무 웹하드나 들어가서 게임 눌러보면 불법복제 게임 천지다 국산 모바일 패키지 게임중 가장 유명한 화이트데이 알고 있나? 검색하면 검색 연관어로 뜨는게 화이트데이 APK다 게임 회사는 당연히 돈을 벌려고 게임을 만드는거다 게임 만들어서 공짜로 서비스 하면 땅파서 흙이라도 먹고 사나? 회사에서 일하고 월급 안준다고 하면 당연히 누가 일하나? 그런것 처럼 게임을 만드는 일을 했는데 돈이 벌려야 계속 게임을 만들지 그런고로 당연히 돈 안되는 패키지 보단 돈을 더 버는 모바일을 선호하지 Q 그런가? 그럼 주제를 바꿔서 사람들이 왜 For kakao 만 보면 거른다고 하는건지? A 그것도 웃기는 이야기지 자기들은 카카오톡 공짜로 쓰면서 그걸로 입은 손해 게임으로 돈 좀 벌어 만회 좀 하겠다 하니 망하라고 하는거 아닌가 우리나라 3천만 정도가 카톡을 쓴다고 하고 하루 평균 100메세지 쓰면 30억 메세지다 10메세지에 1원이 나간다고만 쳐도 3억이지 그게 한달이면 90억이고 그뿐인가 인건비 각종 부대비용 등등등 이걸 증명하듯 카카오 회사가 초기에 카카오 메신저 운용 비용으로만 빚이 400억이 넘었었다 그걸 해결해준게 카카오게임이지 애니팡 몬스터 길들이기 세븐나이츠 같은 생각해봐라 백화점 가서 무료 화장실 무료 식수 무료 시식 다 이용 해놓고는 밖에 나와서 백화점 물건 파는거 돈만 밝히네 망해라 라고 하면 그게 정상인가 아예 카카오톡을 안 쓰고 카카오톡 게임 망해라 하면 이해가 가지만 그것도 아니잖나 전국민의 메신저라고 불릴 정도인데 안쓰는 사람이 어딨다고 그렇다고 유료화 해서 메세지 종량제 이런거 하면 사람들이 쓰나? 절대 안쓰지
17.08.08 17:22

(IP보기클릭)182.222.***.***

라온나르샤
Q 그렇게 이야기 하니 또 그렇군 하긴 나도 업무라던지 이래저래 많이 쓰는데 정작 카카오 결제 같은건 한적이 없네 취향 맞는 게임이라도 하나 찾으면 결제라도 좀 해줘야 겠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서 흔히들 말하는 핵과금러와 무과금러의 싸움 이건 왜 난다고 보나? A 애초에 싸움이 나는것도 웃기는 일이지 정작 핵과금러가 없으면 게임회사 망하고 게임은 더더욱 못하는데 자기가 하고 있는 게임에 애정이 있다면 제일 좋은건 이른바 현질을 하는거다 직접적으로 게임회사에 도움이 되니까 요새는 월정액이라고 한달 5000원 ~ 10000원만 질러도 중간정도 혜택은 받을수 있지 않나 미성년자라 엄마가 무서워서 이것도 어렵다면 적어도 핵과금러 욕하는건 안된다 예를 들어 내가 여름에 더워서 마트에 에어컨이라도 공짜로 쐬러 간다고 생각해보자 누구나 에어콘만 쐬러가고 아무도 마트에서 물건을 안 사준다면 에어콘 전기세는 누가 내는가? 결국엔 에어컨 전기세로 마트가 파산하고 아무도 에어컨을 공짜로 쐴 수 없게 되는 셈이지 Q 흠 그럼 회사는 과금러들 편이겠군? 당연하지 무과금러들이 게임에 돈 지르는 핵과금러들 보고 개돼지라고 폄하하는데 정 반대다 회사가 핵과금러들의 개돼지지 업데이트 하나 내놨다가 그게 핵과금러 심기 거슬러서 핵과금러들이 뭉쳐서 게임 지운다 하면 회사도 별 수 있나 당장 자기들 밥줄 끊기는 셈인데 권력 순위 1위가 핵과금러 2위가 게임회사 3위가 무과금러다 Q 거기에 더불어서 무과금러들은 겜알못들이 돈빨로 강해지는게 게임이냐고 그러는데 A 뭘 몰라도 한참 모르는 소리네 핵과금러들이 강한건 게임을 잘 알고 거기에 현금이 더해져서 강해진거다 게임을 모르는데 돈을 질러봐야 뭔 소용인가 게임별로 다르기야 하겠지만 그들은 모든 캐릭터와 무기를 어떤 컨텐츠에서 써야 되는지 다 알고 그에 맞게 키우는거다 예를 들어 사냥 잘하는 캐가 있고 결장에서 좋은 캐가 있는데 돈 아무리 질러서 사냥 잘하는 캐 풀강 무기도 풀강 해서 결장에서 써먹어 봐야 1위를 할 수 있을까? 당연히 핵과금러들이 1등 하는 이유는 겜에 통달했기 때문이지 Q 결장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무과금들은 자기들이 밑에서 깔아 주기 때문에 핵과금러들이 계속 게임을 하는거다라고 한다 A 이건 진짜 듣던중 제일 웃긴 이야기 였다. 게임 이야기를 떠나서 나는 밑에 깔아주는 들러리 밖에 안된다 인정하는 꼴인데 노예근성인가? 그리고 뭣보다 핵과금러는 무과금러 신경도 안쓴다 핵과금러의 적은 같은 핵과금러다 생각해봐라 UFC 챔피언이 유치원생 열명하고 싸우라고 하면 그게 뭔 꼴인가 무과금러가 핵과금러한테 덤벼 봤자 한방에 나가 떨어지는데 핵과금러 입장에선 관심도 없지 | 17.08.08 17:22 | | |

(IP보기클릭)182.222.***.***

라온나르샤
Q 맨날 양산형 게임만 나온다는 지적도 있다 그런고로 눈에 확 뛰는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면 성공하지 않을까들 말들 한다 A 사실 양산형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이지만 좋은 점도 있는데 안정성이다 적어도 앞에 뭔가가 성공 했으니 비슷하게 하면 쫄딱 망하지는 않는 다는거지 사람들이 착각 하는것중 하나가 독창성 = 성공이라는거다 독창적이라고 다 성공하진 않는다 동전의 앞뒤지 대박 아니면 쪽박 독창적이여도 대중 취향에 안 맞으면 망하는거거든 회사 임원이던 투자자던 돈을 허공에 버리는 짓은 하고 싶지 않을꺼 아닌가 투자자는 생돈이 날라가고 회사 임원은 회사가 망하면 직원들 다 길거기 내앉게 생겼으니 손쉽게 모험을 못하지 적어도 독창적인 게임을 만들라면 게임 하나 혹시나 말아먹어도 타격이 없을 정도의 자금이 있던가 하면 해볼만 하겠군 Q 하지만 독창적이면 눈길을 끄는거 아닌가? A 근데 의외로 성공한 게임들 보면 독창적이 아니라 쉬움과 단순함 캐릭터성이 있는게 더 성공을 많이 했지 애니팡 단순함으로 성공했고 포켓몬GO 포켓몬이라는 캐릭터 성 앵그리 버드 캐릭터성과 단순함등 모바일이라는 기기의 특성상 가볍게 즐기는 게임이 더 히트하는것 같다 Q 마지막으로 요새 무슨 게임하나? 재밌는 게임이나 하나 소개 시켜줘라 A 딱히 한건 없다 그래도 여러가지 나와서 이것저것 해봤지 리니지M 소녀전선 등등등 Q 소녀전선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꽤 인기가 좋더라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서 이야기가 많이 나오던데 A 재밌는건 그 소녀전선도 어찌보면 양산형이라는거지 뽑기? 당연히 있지 않은가 전투? 소녀전선도 오토가 있다 게임 내 기지 꾸미기? 예전에 유행하던 타이쿤류 게임을 접목시킨거고 총기류? 예전 게임에 있던 지원형 방어형 그런걸 총으로 옮겨놓은것 뿐 아닌가? 그런데 다른 양산형은 까면서 소녀전선은 그렇게 칭송하는 이유? 당연히 하나지 돈 안내고 해도 되니 갓겜이라는거 뽑기를 게임내에서 다 해결할수 있으니 말이다 돈이 안들지 근데 웃기는건 말이지 정작 우리는 한국 모바일 게임은 돈 만 밝히는 게임이라 안 한다 그딴 게임들은 망해야 된다 이러면서 정작 돈 안 써도 되는 게임 나오니까 그래도 돈을 안 쓴다 웃기지도 않는 이중성이지 자기들 좋아하는 게임은 입으로 칭송하면서 행동은 게임회사에 하나도 도움이 되긴 커녕 손해만 끼치고 있으니 말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무과금이던 뭐던 캐릭터를 만들면 그만큼 서버 저장공간을 차지한단 소리니 게임 회사에선 마이너스다 위에도 말했지만 대형 마트의 에어컨 같은거지 다들 에어컨 바람을 공짜로 쐬지만 아무도 마트의 이익이 되는 물건은 사지 않아 마트가 망하는것 말이다 다행이도 매출 순위는 높더라 핵과금러들이 많이 질러주기 때문이겠지 말 그대로 핵과금러들이 먹여 살려주는거다 Q 좋다 이걸로 블로그에 채울거리가 하나 생겼군 술이나 마시러 가자 A 그래 비싼곳으로 갈거다 Q 하하하 좋다 가기나 하자고 | 17.08.08 17:23 | | |

(IP보기클릭)182.222.***.***

라온나르샤
카톡 이용료 충당으로 열심히 카카오게임 런칭중 | 17.08.08 17:25 | | |

(IP보기클릭)117.111.***.***

라온나르샤
일단 음양사를 해보질 않았으니 까거나 하는건 없는데 인터뷰 내용에서 카톡 이용료 충당으로 카카오 게임 런칭중이란 말은 솔직히 동의할 수 없네요. 카카오톡이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도 아닌데 손해보니 이걸로 메꿔달라는 논리는 도대체 어떻게 성립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잠재적인 구매자들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여러가지 수익 사업을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인데 저 인터뷰 자체는 그 인과관계를 자기맛대로 해석한 것에 불과하죠. | 17.08.08 18:36 | | |

(IP보기클릭)117.111.***.***

ManaElixir
게다가 자꾸 게임사들이 독창적인 게임 운운하는데, 애초에 한국 게임들 욕먹는 이유가 독창적이지만 않아서 그런건 아니죠. 누구에게 어필할 게임인지 타겟팅도 재대로 되어 있지않고 그마저도 계속 구심점을 잃고 뭘 이야기하고 싶은지 모르는 게임이 되버립니다. 단순한 게임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것도 이상할게 없죠. 적어도 그 단순한 게임들은 유저 타겟팅은 확실하잖아요. 애초에 독창성이전에 누구에게 중점적으로 팔건지도 모르는데 투수 나 공을 보지도 않고 방망이 휘둘러봐야 얼마나 맞고 그렇게 맞은 공이 얼마나 멀리 굴러가겠습니까? | 17.08.08 18:44 | | |

(IP보기클릭)125.132.***.***

라온나르샤
크 어떤 사람이 인터뷰 한건진 모르겠는데 1인 개발자라니 어떤 갓-겜을 내실지 존시나 궁금하네요 | 17.08.08 19:17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저 인터뷰의 논지는, 무과금으로 즐길지언정, 핵과금러를 개돼지로 욕하는게 웃기다는 얘기죠. 말마따나 재미없고 돈쓸가치가 없으면 안하면 됩니다. 그냥 게임지우면 끝이에요. 왜 떠나면서 그 게임을 하는 사람을 인격모독하면서 욕하냐는거죠. 그리고 인터뷰 본문에서 카톡게임얘기는 조금 틀린게 있습니다. 적자 메꾸려고 게임사업시작한건 아니에요. 어쨌든 직원들은 일을 해야하니까 사업을 벌려야 하고, 그 중에 게임 채널링 서비스가 나온거죠. 처음 시작할땐 직원 두명밖에 없었습니다. | 17.08.08 20:56 | | |

(IP보기클릭)39.120.***.***

라온나르샤
이 인터뷰가 진짜 사실이고 개발자 마인드가 이렇다면 그냥 한국 게임업곈 그냥 망해버리는게 차라리 낫겠네요. 그럴 일은 없겠지만.. | 17.08.09 00:00 | | |

(IP보기클릭)210.221.***.***

라온나르샤
잘가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문제가 좀 있는데 마치 소전이 여타 다른 국내 세나류 게임들 처럼 같다라고 한것에서 미스가 아닐까 생각함. 당연하지만 게임사 입장에서야 당연히 핵과금러 쳔일수 밖에 없지. 회사 살려주는 vip고객들인데. 중요한건 뭐냐면 국내 세나류 수집형 rpg들은 그 rpg가 국내에서 어떤 의미로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있나 라는 점을 이욘해서 악질적인 이득 남기기를 한다는 점이지. rpg에서 가장 중요한게 뭐냐 라고 하면 당연히 우리는 리니지 시절 부터 내려오는 내가 쟤 보다 쌔야함 이지. | 17.08.09 01:25 | | |

(IP보기클릭)210.2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그리고 플탐이 길어질수록 어떤게 나오나? pvp임. 무조건 내가 쟤보다 쎄야해 라는 컨덴츠. 근데 적어도 그 시절은 캐릭터는 내가 키우는거였지. 그 키우던거에 현질하면 장비가 쎄지는. 적어도 아직 상식적이였단 말이야. 현실세계에서도 마찬가지로 본인의 노력으로 어느정도 스펙에 도달한 뒤엔 현질하면 쎄지는거. 당연한거 잖아? 우리가 아무리 돈없고 힘 없다고 티비에서 잘나가는 연얘인들 무조건 욕하나? 물론 그런 ㅁㅁ는 예외로 치고. 어쨋든 당연하다는거야 여기까지는. | 17.08.09 01:31 | | |

(IP보기클릭)210.2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근데 지금의 국내겜들은? 내가 노력해서 존나 캐릭터가 쎄지는게 아니라 쎈 캐릭터를 내가 뽑아야됨. 그게 일단 시작이자 끝고. 사실 장비같은건 둘째치고 무조건 캐릭터가 쌔야됨. ㅅㅂ 이게 상식적인가? 적어도 처음 시작 할땐 모두 다 같은 선상에서 시작하는게 맞지. 현실에서 왜 기업 총수 일가들이 욕을 먹겠어. 남들은 자식들 유치원도 못보내는 사람등이 태산인데 뭐? 영어유치원비로 쓰라고 용돈을 7살 짜리 한테 100억을 줘? 이런 미친! 이런 반응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지. 거기에 한파티로 제대를 다 짤려면 4~5는 기본. 말해서 뭐하나? rpg에서는 뒤쳐지면 안대. 조금이라도 뒤쳐지면 쟤들이 날 깔보거든. 런 생각. | 17.08.09 01:38 | | |

(IP보기클릭)210.2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이걸 노리는거라고. 결국 나중에 어케 되나. 힘들게 3성 파티는 만랩은 찍었고 자 이제 나도 장비에 현질하려고 하겠지. 뭘 위해? pvp를 즐길려고. 근데 그들의 경쟁자들은 5성 파티에 5성장비로 무장함. ? 상대가 되나? 자 이러면 게임사에 건의 하겠지. 아 건 좀 아니지 않나여? 그럼 게임산 상큼이 씹을수 밖에 없어. 왜냐면 vip가 그러길 원하시니까. 그럼 밑 유저들 다 빠져나가고 그들만의 리그 되고. 그들 조차도 맨날 똑같은 애들이랑 pvp하고 5성 기준으로 그게 그거인 캐릭터 계속나오고 질러야는 겠고..현탐 오기 시작하고 다 접음. 겜 망함. 게임사는? 이미 빨아먹을꺼 다 먹음 상관없음. | 17.08.09 01:44 | | |

(IP보기클릭)210.2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그러곤 다시 같은 느낌의 게임이 또 나오지 다른 일러스트 같은 시스템. 결국이게 뭔 게임인가 생각해보니깐 질러야 할수 있는 게임이라는거야 지금 국내에서 만드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질러야 할수 있는거 좋아. 다만 그 가격에 맞다면 말이야. 5만원돈 주고 닼소3 사면 돔 아깝다는 생각이 드나? 1만원 좀 넘는 가격에 레이튼 사면 아깝다는 생각들까? 근데 세나를 6만원 주고 산다고 하면 그게 그 가격에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 얼마나 있나? 그것도 한달 마다. 답나오지. 자 소전을 보자. 게임안에서 사용되는 각종 자원들 맞음 군수 돌리면 현질 필요 없어. 근데 그 가챠에서 나오는 캐릭터들 성능? 솔직하게 말하면 또이또이한 편임. | 17.08.09 01:52 | | |

(IP보기클릭)210.2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적어도 3성 성능이 5성 반토막도 못하진 않다고. 내가 키우고 싶은걸 내가 정해서 키울수 있다고. 그게 가장 큰 메리트야. 그래서 칸코레가 한때 세상을 휩쓸었던 가장 큰 이유라고. 지금이야 우익 논란 때문에 한국 중국에선 놀림 받지만 바하무트 밀아 시절에서 드디어 벗어날수 있는 시스템이 나온거라고. 그럼 유저들은 과금을 하고 싶어서 하게 되고 극한 확률이지만 내 캐릭터를 위해 할수 있게 되는거라고. 그걸 국내 겜사들이 무시한게 소전이 국내에서 크게 날아오른 가장 큰 이유임. | 17.08.09 01:59 | | |

(IP보기클릭)1.232.***.***

Yria
그건 전형적인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면 되지 논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위의 인터뷰에 대한 반례로 워게이밍의 게임들에서는 핵과금러와 무과금러가 싸울 일이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과금을 해서 얻은 전함이나 능력치들이 무과금으로 얻은 가치들을 훼손하지 않거든요. 항상 발생하는 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의 싸움은 과금이 무과금 유저가 게임에서 성취한 것을 짓밟기 때문입니다. 소전이 왜 찬사를 받냐면, 무과금 유저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은 상태로 과금유저의 과금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죠. 자원 사서 돌리면 그만큼 좋은 인형 많이 나오는건 누구나 알아요. 다만, 그렇다고 군수 돌려서 천천히 모은 자원으로 뽑는다고 확률이 달라지진 않죠. | 17.08.09 10:50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워 게이밍의 사례는 제가 게임을 제대로 해보질 않아서 자세한 이유가 듣고싶네요. 과금해서 얻은 전함의 능력이 무과금의 전함능력과 동급이란 얘긴가요? 그리고 게임은 의식주같이 일상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좋은 핸드폰이 출시했다고 그걸 반드시 사야하는건 아니죠. 본인이 생각하기에 필요하면 사고 아니면 말고죠. 게임도 마찬가지로 과금러를 우대하고 무과금을 천대해서 플레이가 힘들정도라면 안하면 됩니다. 저도 리니지는 위와같은 이유로 안하는데요 뭘. 하고싶어도 못하는게 잔뜩인 세상인데 게임이라고 안그러겠습니까. | 17.08.09 15:02 | | |

(IP보기클릭)59.10.***.***

Yria
핸드폰의 예시를 드셨는데, 첫번째로 게임은 분류로 따지면 의식주는 아니지만 반대로 스포츠에 가깝기 때문에 페어플레이라는 관점에서 F2W과 P2W은 끊임없이 논란이 될 수밖에 없는 소재이며, 개인적으로 P2W을 옹호해주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의식주가 아니라고 해서 하기 싫으면 하지마라고 단순하게 끝낼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두 번째로 그래서 P2W이 아니면 돈을 어떻게 벌어들일까에 대한 해답은 결국은 무과금 유저를 과금 유저로 최대한 전환하려는 시도로 밖에 해소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입장에서 접근했을 때, 애초에 저 인터뷰는 무과금 유저는 무과금으로만 끝낸다라는 전제가 밑바탕에서 깔려 있는 주장을 펼치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저런 식의 헤비 과금러가 단순하게 현질하면 이길 수 있어서 현질한다고 결론을 지어버리고 일반화 시켜버린다면 인터뷰를 한 블로거나 개발자나 단단히 잘못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질을 하면 더 편해질 수 있겠죠. 그러라고 현질하는 건데요. 그러나 그렇게 현질하는 입장에서도 만약 무과금을 하는 이들이 현질하는 이들을 절대로 따라올 수 없다면, 그 게임 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고요? 게임을 편하기 위해 어느정도 투자하는 것과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어느정도 투자하는 건 전혀 다른 이야기거든요. 10만원 투자했는데 100만원 투자한 사람을 절대로 못 이긴다는 걸 안 시점에서 더 투자하는 순간 저는 개돼지 되는겁니다. 단순히 헤비 과금러는 개돼지라는 이야기를 동의하진 않지만 반대로 무과금러가 이 시스템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떠나란 이야기 역시 동의하지 않습니다. | 17.08.09 23:58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레이싱 대회에서 모두 같은 차를 가지고 경주하던가요? 축구는 다 같은 실력의 선수들을 두고 경기하나요? 완벽히 갖추어진 훈련장에서 훈련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페어한 경기를 하고있다고 말할 수 있나요? 스포츠에 비유하셨으니 저도 스포츠에 비유해봅니다만 사실 스포츠는 맞는 비유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넘어가고요, p2w에서 이상적인 모습이 무과금을 과금유저로 전환하는것이라 하셨는데 실제로 그 비율은 굉장히 낮습니다. 차라리 소과금 유저를 중과금유저로 전환하는게 더 쉽죠. 그리고 저 개발자도 그렇고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데이터를 보고 말합니다. 모든 게임의 데이터를 비교해보진 못할지언정 자사에서 서비스한 게임의 데이터는 잘 알고 있겠죠. 돈슨이든 돈마블이든 왜 매번 비슷한걸 찍어내느냐, 그렇게 찍어내니 장사가 잘되더라 라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이에요. 그들에게 다른 장사잘되는 사례를 들이밀어서 정신구조를 뜯어고치고 싶어도 매출과 연관된 데이터를 회사들이 쉽사리 공유해줄리 없죠. (그나마 NDC같은데서 어느정도 모습을 보여주긴 합니다만) 시계는 만원짜리도 있고 천만원짜리도 있습니다. 전 만원짜리를 찰 지언정 천만원짜리는 엄두도 안납니다. 밥도 8천원 짜리고 있고 10만원짜리가 있죠. 맛있다고 소문났지만 비싸서 못먹는게 한둘이 아닙니다. 다들 이렇게 살고있는데 왜 게임에서만큼은 결벽증이 느껴질정도로 공평함을 요구하는지 모르겠네요. | 17.08.10 00:46 | | |

(IP보기클릭)59.10.***.***

Yria
레이싱 대회에서 같은 차를 가지고 경주하진 않지만 최소한 동등한 조건에서 맞추기 위해서 경기 제한이란걸 둡니다. F1만 하더라도 사용하는 엔진 기통수에서 부터 한 해에 사용가능한 엔진 갯수까지요. 실제로 수영만 하더라도 최신 기술의 수영복을 금지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스포츠는 절대적으로 페어하지 않지만 최대한 페어한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집니다. 그러니까 결국 이야기하시는 것은 그런 판단을 내린데에는 데이터가 있으니까 그렇겠지라는 건데, 그래서 소전이 성공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하는 곳이 한국 게임계입니다. 당장 인터뷰만 보더라도 양산과 안정성을 동률에 놓고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당장 인터뷰만 보더라도 카카오톡 서버의 손실을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겉으로 들어나는 사실에 끼워 맞추고 있습니다. 어디에 데이터와 분석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무과금에서 과금유저로 전환하는 비율이 굉장히 낮다는 데 그 부분에 대한 자료도 적어도 제가 본 적은 없습니다. 애초에 다른 과금 유저가 그 게임에 대한 과금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도 있겠죠.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실제로 무과금 유저가 과금 유저로 전환하는 비율이 낮다는 의견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전 게임이 결벽증이 느껴질 정도로 공평해야 한다고 이야기한 적이 전혀 없습니다. 인터뷰 하는 사람이 '무과금러가 핵과금러한테 덤벼 봤자 한방에 나가 떨어지는데'와 같은 표현을 쓰면서 핵과금러와 무과금러의 관계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는 스탠스를 취했고 이따위 스탠스가 들어간 게임에 대한 비판이 왜 결벽증적인 공평함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제가 만약 결벽증적인 공평함을 원했다면, 소전의 자원을 보석으로 사는 시스템도 반대를 했겠죠. | 17.08.10 01:13 | | |

(IP보기클릭)59.10.***.***

Yria
그리고 E-스포츠 대상을 스포츠에 비유했는데 적절하지 않은 비유라고 하는 것은 무슨 논리입니까? | 17.08.10 01:28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매출데이터는 회사가 가지고 있죠. 그걸 공개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분석툴을 제공하는 앱애니같은것도 sdk로 전송하는 매출데이터를 통해 추정하는 값이지 정확한 값이 아니죠. 저도 맘같아선 저희 회사걸 보여드리고싶지만 그럴수 없다는점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서 게임에서 유저들이 돈을 쓰게끔 하는 요소는 말하신것보단 돈을 쓴 만큼의 가치를 보여주는것이라고 봅니다. 그 가치가 있으니 돈을 쓰는것이고, 그게 없으면 돈을 쓸 이유가 없죠. 그런 면에서 볼때 이 게임이 지나친 p2w를 보여준다면, 굳이 안해도 됩니다. 님도 다른 게임 하는데 그 게임이 재미없다고 굳이 기획을 이렇게 바꿔야한다, 그림을 이렇게 바꿔야한다 운운하진 않잖아요. 그냥 안하지. 전제를 이 게임은 반드시 해야겠다, 라고 깔고 가시면 제가 말하는 이야기의 전제와 아예 다릅니다. 이 부분을 논하지 않고서는 앞으로도 계속 평행선의 이야기만 할것같네요. 제가 결벽증운운한건 님을 겨냥했기보단 본문에 말한 개돼지운운하는 유저들을 향한 말에 가깝습니다. 본인께서 그렇게 말하시니 이 말은 조심스럽게 말하지 못한 제 잘못이네요. | 17.08.10 01:30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e스포츠와 게임이 같은 것이라는것이 먼저 전제가 되어야합니다. 그런데 말했다시피 p2w게임들은 애초에 모든 유저들이 동등한 선에서 출발하는게 아니죠. 그럼 님이 주장하는 스포츠의 공평함과는 거리가 멀잖아요. 우린 p2w얘길 하고 있는데 p2w가 옳냐 옳지 않냐가 먼저 결정되어야 게임에서 유저들은 서로가 공평한지 아닌지 결정되고 그러면 그것이 스포츠가 되냐 안되냐로 넘어가기때문에 옳지 않다고 말한겁니다. | 17.08.10 01:36 | | |

(IP보기클릭)59.10.***.***

Yria
헛소리 그만하시고요 e-스포츠가 전자게임으로 하는 스포츠를 말하는 건데 e-스포츠랑 게임이랑 같은게 아니라뇨. P2W가 동등한 선에서 출발하지 않기 때문에 스포츠 정신에 어긋난다는 이류로 비난 받아야지 그 반대의 과정으로 게임이 스포츠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이상한 셈법은 헬조선식 셈법입니까? | 17.08.10 01:46 | | |

(IP보기클릭)106.245.***.***

ManaElixir
흔히 말하는 개돼지게임, 리니지m을 이용해 대회를 한다 합시다. 모든 선수들에게 같은 캐릭터와 같은 아이템을 주면 됩니다. 그럼 님이 말한 공평한 경쟁이 되는거잖아요. 그러면 이 게임은 더이상 개돼지게임이 아니게 되는건가요? 대회를 위한 공평한 룰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다고 게임의 본질적인게 달라지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e스포츠와 게임을 같다고 말할수 있나요? 헬조선식 셈법운운하시는데 님도 저도 다 이 나라 사람 아닙니까? 그럼 님이나 저나 같은 셈법으로 대화하고 있단 얘긴데...? | 17.08.10 02:05 | | |

(IP보기클릭)116.44.***.***

그래픽도 마음에들고.. 성우 연기도 마음에 드는데.. 문제는 재미가 ㅜㅜ 좀더 참고 파봐야하나..
17.08.08 18:28

(IP보기클릭)112.154.***.***

이모티콘 받으려 설치하다 기간제라는 말에 황급히 삭제
17.08.08 18:32

(IP보기클릭)218.149.***.***

뭘 이리 못까서 안달인지. 이모티콘 준다는건 오픈때부터 이미 나와있던 이야기고. 이모티콘기간제인건 다른 모든 게임들도 다 그랬지. 세상에 어느 게임이 이모티콘 무제한으로 줬었음? 기간도 30일인데 15일이라는 건 또 어디서 들은 헛소문이냐. 애초에 다른 게임들도 다 30일 기간제였는데. 루리웹이 다 그렇지만 적어도 말은 되는걸로까자. 어디처럼 주작을해서 까지말고.
17.08.08 19:13

(IP보기클릭)211.209.***.***

다운로드 가능 기간이 수신일로부터 30일이고 이모티콘 사용기간은 무제한인데...??
17.08.08 20:57

(IP보기클릭)112.154.***.***

제이디™
좀 알고 댓글 답시다... 방금 수신받았는데 이모티콘 사용기간 30일입니다. 아 시간아깝네 진짜... | 17.08.08 22:17 | | |

(IP보기클릭)118.44.***.***

소전하고 비교하면서 비난하는 댓글 없는데 왜 소전이 언급됨?
17.08.08 21:16

(IP보기클릭)58.125.***.***

아무도 소전 언급 안했는데 굳이 소전을 끌고와서 비교를 하네 뭐지?
17.08.08 21:37

(IP보기클릭)61.73.***.***

1장 깨고 게임 삭제했는데도 주는걸 보면 사후처리는 확실한듯
17.08.08 21:37

(IP보기클릭)61.73.***.***

이 게임 하는 인간들 소전에 자격지심 있음? 왜 아무도 언급 안 한 소전이 나오는겨 ㅋㅋㅋ
17.08.08 21:57

(IP보기클릭)14.47.***.***

NUR-1
저번에 음양사 기사 올라왔을때 첫번째 댓글이자 베스트 댓글이 '응 안해 소전할게요.' 였는데 | 17.08.08 22:08 | | |

(IP보기클릭)211.214.***.***

NUR-1
비슷한시기에 국내출시, 해외에서 성공한, 글로벌오픈 1년정도의 신작 이 정도로 비교하는거 아닐까 하네요 | 17.08.08 22:13 | | |

(IP보기클릭)61.73.***.***

냠쩝냠쩝
아 그거 한번 언급됐다고 저러는거? 어지간히 맘속에 담아뒀나 보네... ㅋ | 17.08.08 22:23 | | |

(IP보기클릭)39.7.***.***

NUR-1
그보다는 루리웹뿐만 아니라 디씨 같은데서도 소전이랑 음양사랑 대립각이 있던데요. 서로 갤 가서 분탕침 | 17.08.08 23:18 | | |

(IP보기클릭)180.66.***.***

음양사까는 것은 알바 풀어서 이리저리 광고뿌리고다닌 반동이 오는 것뿐임.
17.08.09 08:00

(IP보기클릭)118.176.***.***

폐업직전 눈물의 똥꼬쇼
17.08.09 08:04

(IP보기클릭)211.5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709455801
이전글들에 대체로 소전이랑 비교하면서 음양사 똥겜 안한다고 댓글들이 달렸었으니까요. 그러다보니 '나도 소전 해봤는데'로 시작하는 경우가 아무래도 많은듯. 물론 알바의 테라포밍일수도 있음. | 17.08.09 10:52 | | |

(IP보기클릭)115.137.***.***

ㅡ.ㅡ 솔직히 30일 짜리 이모콘 없는게 낮지 이왕 만들었으면 쭉 사용 할수 있게 해주던가..... 그거 받자고 하고 싶지는 않네요. ㅎㅎ
17.08.09 10:07

(IP보기클릭)118.223.***.***

아이유빼고 이건 볼꼐없는겜임
17.08.1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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