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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 오픈소스 툴 ‘블렌더’ 14억 원 후원

조회수 20223 | 루리웹 | 입력 2019.07.18 (12: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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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게임즈가 업계와의 상생, 환원을 위해 운영 중인 에픽 메가그랜트(Epic MegaGrants) 기금이 또 하나의 결실을 맺었다. 최근 블렌더 재단에 120만 달러(한화 약 14억 1,372만 원)을 후원하기로 결정한 것.


이들 재단이 운영하는 블렌더(Blender)는 누구나 무상으로 사용 가능한 오픈소스 3D 그래픽 툴이다. 전체적으로 사용이 쉽고 직관적인데다 고가의 상용 툴과 비교하더라도 부족함 없는 기능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덕분에 게임 업계에서 활동하는 현직 모델러와 VFX 아티스트, 애니메이터는 물론 피규어 제작자나 건축가도 즐겨 찾으며, 국내에서도 점차 사용자가 늘어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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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 자체가 무료인 만큼 블렌더 재단은 순수하게 자발적 기부와 정기 후원만으로 운영되고 있다. 후원 보상은 블렌더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특별한 배지 정도로, 금액에 따라 툴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 결국 상당히 빠듯한 재정일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에픽 메가그랜트 후원이 가뭄의 단비가 된 셈이다.


블렌더 재단 톤 로센달(Ton Roosendaal) 대표는 “에픽 메가그랜트야말로 진정한 후원이다. 그들이 내건 조건은 오직 모든 금액을 블렌더를 발전시키는데 쓰라는 것뿐이었다. 우리는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품질을 높이자는 데 동의했다. 지루하게 들리겠지만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라고 감사를 표했다.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Tim Sweeney) 대표는 “오픈 툴과 라이브러리, 플랫폼은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의 미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블렌더는 창조적 커뮤니티의 오랜 원천이고, 우리는 모든 창작자의 이익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후원 배경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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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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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사용자입니다. 에픽이 UDK나 언리얼 기본 무료화할때만 해도 찬양했었는데 이젠 뉴스 보자마자 앞으로 에픽 스토어에서만 다운 가능한거 아냐 그런생각부터 드는게 참 이미지가 중요하네요.
19.07.18 13:10

(IP보기클릭)58.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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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건 뭐건 감상을 말했을 뿐이여. 블랜더에 투자한건 잘한거긴 한데 업계와의 상생, 환원 이란 구절을 보니 나도 모르게 저말이 나오더라
19.07.18 14:02

(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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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랜더는 툴이 좋아도 파이프라인으로 쓰는곳이 거의 없다는것이 문제
19.07.18 13:12

(IP보기클릭)125.185.***.***

BEST
블렌더랑 언리얼 은근 안맞던데
19.07.18 14:16

(IP보기클릭)121.181.***.***

BEST
에픽 이미지 개판 난거 생각하면 미래 투자라 생각하고 120만달러에 이미지 세탁.. 싸게 먹힌셈..
19.07.18 14:29

(IP보기클릭)58.231.***.***

이미지 세탁 오지네.
19.07.18 12:27

(IP보기클릭)117.111.***.***

영혼의 군주
비추가 설명해주네요. | 19.07.18 13:10 | | |

(IP보기클릭)58.231.***.***

BEST
저는멍청이입니다.
비추건 뭐건 감상을 말했을 뿐이여. 블랜더에 투자한건 잘한거긴 한데 업계와의 상생, 환원 이란 구절을 보니 나도 모르게 저말이 나오더라 | 19.07.18 14:02 | | |

(IP보기클릭)125.132.***.***

저는멍청이입니다.
비추가 설명해주네요. | 19.07.19 03:44 | | |

(IP보기클릭)59.12.***.***

영혼의 군주
유저 친화적이 아닐뿐.. 업계 상생은 잘하고 있는데 왜죠 ? | 19.07.20 07:03 | | |

(IP보기클릭)58.231.***.***

개울섶민들레
https://twitter.com/TimSweeneyEpic/status/828005644888322048 팀스위니의 업계상생. 유니버셜 윈도우 플랫폼을 랜섬웨어라고 비판함. 그래놓고선 지들 랜섬웨어 의혹받으니 발뺌하는 꼬라지 (실제 UWP 생태계는 엑박이나 홀로랜즈 개발등을 위해 개발한 플랫폼으로 선택적으로 이용가능한 API 입니다.) | 19.07.20 13:09 | | |

(IP보기클릭)218.55.***.***

뭐 이유가 뭐가됐던 정말 반가운 일입니다. 블렌더가 무료에다가 사용자도 많아서 학생이나 영세한 업장에서 주로 사용되거든요. 칭찬할건 해야죠 ㅋㅋㅋ
19.07.18 12:39

(IP보기클릭)106.242.***.***

블렌더 공부해야되나...
19.07.18 12:55

(IP보기클릭)1.239.***.***

잉여엘프
2.8버전 되면서 굉장히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단축키로 익숙해지면 정말 빨리 작업가능합니다 블렌더 에드온까지 쓰면 리깅,헤어,리토폴리지등 빠르고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어요.. 에드온들은 유료인데 사실상 블렌더 재단에 지원하는거니 이게 사용료라고 보여지는것 같네요 | 19.07.19 05:58 | | |

(IP보기클릭)1.239.***.***

잉여엘프
게임 매쉬만드는데 정말 최적화된거 같습니다. 매쉬관련 에드온이 많아 더더욱 간단하고 빠르더라구요. 전 텍스쳐베이킹만 다른프로그램으로 대체해고 리깅과매쉬는 블렌더로 끝내는거 같네요. 가장큰 장점은 로딩시간이 정말 메모장 여는것처럼 가벼워서 그게 젤 좋아요... 3d관련 프로그램을 보통 3~5개씩 띄어 놓고쓰니 | 19.07.19 06:03 | | |

(IP보기클릭)1.239.***.***

잉여엘프
해외 3d프로그램 검색어에 당연1위이고 무료라 마야나맥스에 비해 연간 지출하는 비용이 제로고 개발자입장에선 차라리 3d스켄 텍스쳐에 투자할 수 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라이트웨이브에 있는 기능도 에드온에 다 있습니다 ㄷㄷㄷ 아쉬운건 지브러시에 스컬핑수준에 조금 못미치는것이 아쉬운데 못쓸정도는 아니더라구요 | 19.07.19 06:14 | | |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2308954622
배경쪽이라 사실 요새 지블도 잘 안쓰고 텍스쳐는 섭페랑 섭디로만 제작하니 상관없는데 문제는 회사에서 쓰는 사람이 없다는거에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니 조금씩 건들여봐야겠네요 얘는 항상 뜰거같은데 안뜨는애라... | 19.07.19 09:06 | | |

(IP보기클릭)211.222.***.***

루리웹-2308954622
프로그래밍과 데이터관련 작업자입니다. 필요성이 있어 3d모델링툴이 필요한데.. 초보자가 진입하기에 블렌더는 어떤가요? 20년 전쯤 3d맥스를 대학강의로 들은적이 있는데 기억도 잘안나니 생초짜라고 봐도 될듯합니다. | 19.07.20 07:27 | | |

(IP보기클릭)218.155.***.***

피떡
단순 모델링이라면 솔직히 어느 툴을 배우나 비슷할겁니다. 사용되는 명령어 같은 것들이 거의 비슷하거든요.. | 19.07.20 17:16 | | |

(IP보기클릭)1.239.***.***

피떡
아예 모른다고 가정시 맥스 마야가 더 빨리 익힐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단축키를 외워야 효율이 나와요 블랜더 에드온들은 그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게하구요 직접 써보시는게 나으실꺼예요 | 19.07.20 20:18 | | |

(IP보기클릭)1.239.***.***

피떡

| 19.07.20 20:21 | | |

(IP보기클릭)211.222.***.***

Kaelic
답글 감사합니다. 어느툴이나 비슷하면 무료인 블렌더를 해보고 싶네요 | 19.07.20 22:20 | | |

(IP보기클릭)211.222.***.***

루리웹-2308954622
오우.. 알기쉬운 그림 감사합니다. 정말 그림하나로 많은걸 알수 있네요 | 19.07.20 22:21 | | |

(IP보기클릭)123.111.***.***

루리웹-2308954622
후디니 ㅋㅋㅋ 진짜 너무 어려움 | 19.07.23 20:33 | | |

(IP보기클릭)39.7.***.***

BEST
블렌더 사용자입니다. 에픽이 UDK나 언리얼 기본 무료화할때만 해도 찬양했었는데 이젠 뉴스 보자마자 앞으로 에픽 스토어에서만 다운 가능한거 아냐 그런생각부터 드는게 참 이미지가 중요하네요.
19.07.18 13:10

(IP보기클릭)114.203.***.***

kyropim
지금은 스팀에 있긴한데 불안하긴 마찬가지.. | 19.07.18 22:12 | | |

(IP보기클릭)219.101.***.***

kyropim
돈드는것도 아닌데 홈피가서 받으나 에픽에서 받으나 | 19.07.19 09:37 | | |

(IP보기클릭)220.230.***.***

kyropim
와 블랜더 사용자다. 블랜더 사용자는귀합니다. 막힐때 물어볼수있게 와드박고갑니다. | 19.07.19 10:45 | | |

(IP보기클릭)211.230.***.***

이런건 칭찬해야겠네
19.07.18 13:11

(IP보기클릭)121.129.***.***

BEST
블랜더는 툴이 좋아도 파이프라인으로 쓰는곳이 거의 없다는것이 문제
19.07.18 13:12

(IP보기클릭)218.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atsune_SeeU
어떤 프로젝트 진행 과정 정도로 보시면 될 듯.. | 19.07.19 01:26 | | |

(IP보기클릭)121.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atsune_SeeU
영상이나 모델 만들때의 생산 공정입니다. 영상물이 최종적으로 만들어지기 전까지 여러개의 소프트웨어가 쓰이는데 모델링으로는 블렌더가 잘 안쓰입니다. 업계쪽에서 결과물만 잘 나오면 그만이라는 마인드라 업계 주도하는 상위 업체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잘 도입 안합니다. | 19.07.19 01:30 | | |

(IP보기클릭)115.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atsune_SeeU
인하우스 프로그램-즉 회사내 자체 개발 통합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모든 제작 공정을 촹괄 관리 해주는건데 제작시간 비용 들을 줄여주져 회사내 엔지니어가 툴자체를 커스터마이징 한다고 보심돼요 작업 공정에 사용돼는 매핑 렌더링 편집툴과 연계도 시키고 공정관리 시스템에다가 자체 제작 플러그인등 상용툴 단독 사용하는거랑 전혀 다른툴이 되는거죠 | 19.07.21 22:12 | | |

(IP보기클릭)121.144.***.***

블랜더 스컬트팅 어떤가요. 다이나 메쉬 비스무리한게 있다는걸 본거 같애서요.
19.07.18 13:29

(IP보기클릭)218.155.***.***

HAL 9000
해당되는 기능이 있긴합니다. 다만 전체적인 스컬팅 성능과 세부옵션이 아직까지 지브러쉬를 대체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닌 듯 합니다. | 19.07.19 00:19 | | |

(IP보기클릭)1.249.***.***

제발 제발 널리 널리 퍼져 오토데스크를 넘어서 주면 좋겠다 맘에 안드는 프로그램들 모두 대체 프로그램을 찾았는데 마야만큼은 못찾겠다 아니면 마야를 다른 회사에서 만들던지
19.07.18 13:37

(IP보기클릭)218.155.***.***

NEXT_GO!!
저도..지금 오토데스크 업데이트 꼬라지 보면..진짜 대대적인 업데이트 제대로 하지 않는 이상은 다른 툴로 대체하는게 낫다고 볼 정도입니다.. | 19.07.19 00:20 | | |

(IP보기클릭)223.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ㅁㅏ요ㄴㅔ즈
뭐랄까.. 오토데스크 제품은 버전업데이트할수록 버그만 늘어나는거같아요 고치는지 안고치는지 의문이 들기도하고. | 19.07.23 06:05 | | |

(IP보기클릭)211.250.***.***

블렌더... minusT님이 생각나네요
19.07.18 13:57

(IP보기클릭)125.185.***.***

BEST
블렌더랑 언리얼 은근 안맞던데
19.07.18 14:16

(IP보기클릭)121.181.***.***

BEST
에픽 이미지 개판 난거 생각하면 미래 투자라 생각하고 120만달러에 이미지 세탁.. 싸게 먹힌셈..
19.07.18 14:29

(IP보기클릭)210.94.***.***

블렌더 공짜기도해서 취미로 좀 배우고있는데 너무 국내 자료가 없음..ㅠㅠ 특히 최신버전은 더더욱...
19.07.18 14:30

(IP보기클릭)220.88.***.***

갓렌더!!
19.07.18 14:57

(IP보기클릭)115.94.***.***

블렌더 교육기관같은건 없나요? 이상한 유튜버 번역만해가지고 고대로 따라하는 국비지원같은거 말고
19.07.18 15:18

(IP보기클릭)125.188.***.***

남주
교육기관은 결국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데가 많은데.. 아직 블렌더를 현업에 쓰는 경우가 해외에서도 아직 드물고.. 국내는 훨씬 더 보수적이기때문에.. 찾기가 힘들것 같네요. 블렌더를 써보면 확실히 무료인걸 생각하면 좋긴한데.. 일하다보니 어쩔수없이 마야나 씨포디만 계속 쓸수밖에 없네요 ㄷㄷㄷ | 19.07.18 18:40 | | |

(IP보기클릭)114.203.***.***

남주
유튜브로 하는게 한계라... | 19.07.18 22:13 | | |

(IP보기클릭)118.37.***.***

남주
학원가도 유튜브이상은 안가르쳐주고 그이상은 개인감각이라 굳이 안가도 됩니다.. | 19.07.18 23:59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7473564309
그렇군요 이런 답변을 원했습니다. 유튜브로 하는게 한계니까 물어본건데 | 19.07.19 00:13 | | |

(IP보기클릭)218.155.***.***

남주
블렌더가 워낙 이 기능 저 기능이 많아서 정확히 어느 것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단순히 모델링이라면 그냥 암거나 하나 배우시고 다른 툴 배우시면 됩니다. 사용하는 명령어나 기능은 어차피 다 이툴이나 저툴이나 크게 다르지 않거든요. | 19.07.19 00:21 | | |

(IP보기클릭)61.76.***.***

고갈비먹고싶다
19.07.18 16:29

(IP보기클릭)210.183.***.***

이걸로 포나 캐릭 만드는거였구나
19.07.18 17:48

(IP보기클릭)115.161.***.***

저걸 무료로 사용할수 있게 하다니 대단하다.
19.07.18 22:59

(IP보기클릭)218.155.***.***

모델링이랑 핸드페인팅 맵핑 할 때 쓰고있는 툴인데 오픈소스 무료툴 치고 진짜 강력한 툴인건 확실한 듯... 작업 환경으로 쓰는 곳은 없긴한데..특히 국내 게임쪽은 맥스가 거의 선점효과와 라이센스로 쭉 이어져온 탓이 커서 더욱 그렇긴한데 잦은 크래쉬와 무거운 메모리 이미 사용자 포럼에서도 알려진 오류를 수정하지 않는 맥스에서 갈아탄 입장에서는 솔직히 큰 무리없이 사용 중입니다. 특히 2.80 버전 업데이트 진행되면서 인터페이스 진짜 깔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C4D 약간 참고한 느낌? 데이터 교환도 어차피 맥스 환경에 맞춰서 OBJ건 FBX로 출력해서 넘기는데 아직까진 딱히 호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오토데스크에서 진짜 정신차리고 수정하던지 마야랑 맥스 통합하는 수준으로 성능과 안정성을 끌어올리지 않는 이상은 일단 맥스에서 해야할 작업은 현재 모두 대체해서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9.07.19 00:17

(IP보기클릭)121.131.***.***

Kaelic
진짜 오토데스크 거지 같아서 블렌더 씀 | 19.07.19 22:56 | | |

(IP보기클릭)211.36.***.***

Kaelic
요즘 자동책상은 퓨전360에 집중을 하는 것 같더군요 | 19.07.22 09:40 | | |

(IP보기클릭)211.217.***.***

MODO 유저인데 블랜더는 무료여서 그런가 작은 움직임이라도 있는게 부럽네요. 모도 너무 마이너해서 눈물납니다.
19.07.19 01:49

(IP보기클릭)211.201.***.***

볼록
그래도 물리기반이나 procedural 은 모도가 제일 좋은데요. | 19.07.19 06:11 | | |

(IP보기클릭)1.234.***.***

블렌더 애니메이션 기능은 어떤가요?
19.07.19 08:08

(IP보기클릭)106.242.***.***

오~ 기능 추가 팍팍 해주길~~~
19.07.19 09:44

(IP보기클릭)112.171.***.***

ㅈ같은 에픽스토어도 독점질만 안했으면 스팀 폭정에 대항하는 정의의 사도 이미지 초반에 빌드업한거 그대로 굳혀서 가는건데 ㅋㅋㅋ 그놈의 개 독점질로 이미지 깎아먹음
19.07.19 10:09

(IP보기클릭)119.196.***.***

영원히 에픽 미워할거임 에픽이 세상을 구해도 미워할거임
19.07.19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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