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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텔리아, 정통 MMORPG와 수집 RPG의 조화

조회수 11116 | 루리웹 | 입력 2018.11.28 (09:43:48)
[기사 본문] 넥슨의 신작 ‘아스텔리아’가 12월 13일 런칭한다. 아스텔리아는 길드 콘텐츠 및 아발론의 강화, 전직 시스템의 추가 등 출시를 위한 막바지 개선에 힘쓰고 있다. 출시에 앞서, 현재 아스텔리아의 소식을 개발사인 스튜디오8 의 정현태 대표와 박훈 개발실장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as1.jpg
스튜디오8 정현태 대표(좌), 박훈 개발실장(우)


● PC 온라인 수집형 RPG 에서 아직 크게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 아스텔리아가 기존의 게임들과 다른 부분은 무엇인가?

정현태 : 우리는 아스텔리아가 그런 카드형 수집 요소, 아스텔이라는 요소가 없어도 정통 MMORPG 로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 왔다. 뭔가 결핍되거나 시스템이 부족해지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미 완성된 틀에 아스텔이 융합된 것이라 보는 것이 맞고 기존의 다른 경우들과는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

● 언리얼 엔진3 으로 시작했는데, 중간에 4로 넘어오지 않고 3으로 개발을 지속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현태 : 사실 같은 계열이라도 엔진을 교체하는 건 쉽지 않다. 언리얼 엔진 4로 교체한다는 것도 굉장히 리소스와 시간이 드는 일이다. 제작 기한의 문제도 있었고 이번 게임은 3로 완성하되, 언리얼 엔진 4는 다음 작품부터 사용하는게 맞다고 봤다.

as2.jpg


● 아스텔의 성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정현태 : 아스텔마다 저마다 특화된 쓰임새가 존재하고 모든 아스텔을 키우기보다는 자신이 주력으로 하는 콘텐츠에 맞는 아스텔을 키우게 된다. 또 상황과 대상에 따라 특화된 아스텔이 있고, PVP과 PVE 전용은 아니지만 특화가 되어 있어 이를 골라 키우다 보면 점점 더 갖출 수 있는 것이 늘어날 것이다.

아스텔은 장비, 등급, 별보석 시스템으로 성장한다. 메인 캐릭터는 결정으로 스탯을 강화하는데 이 강화치가 아스텔에게도 그대로 영향을 준다. 별보석 강화는 5회까지 가능하고, 높은 등급의 별보석을 얻으면 초기화 후 처음부터 더 강하게 성장시킬 수도 있다.

● 한 화면에 굉장히 많은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유저들의 시인성이나 조작성의 문제가 있을 것 같은데?

정현태 : 소환수 컨셉의 MMORPG를 기획할 때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다. 아스텔이 시야를 많이 가리기도 했고, 이를 계속 해소하고 개선하는게 개발의 과정이었다. 아스텔의 숫자까지 감안하여 파티의 인원을 4명으로 정했다. 솔로 플레이에서는 자기 아스텔의 인지가 쉽다. 몇마리 더 꺼내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파티 시에는 아스텔이 없어도 파티원의 움직임과 의도를 읽기 어려운데 아스텔이 더해진 면이 있다. 다만 이런 소환수를 부리는 게임 특유의 플레이에 적응하면 익숙해지는 수준이라고 본다.

박훈 : 아스텔을 조작하는 스트레스를 과하게 두려고 하지 않고 있다. 힐러는 가장 피가 적은 대상을 먼저 힐하고, 이런식으로 아스텔의 행동방식을 짜두었다. 때문에 파티원의 아스텔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따라 즉각적으로 플레이를 예민하게 반응해야 하는 그런 부분은 최소화되어 있으며 사전에 역할을 나누거나 빌드를 짜서 자신의 의도된 플레이를 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지금까지 플레이 테스트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없었고 우리가 의도한 대로 잘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현태 : 전략과 전술의 단이라고 할 수도 있고, 계획과 세세한 컨트롤의 비율이라고 할 수도 있다. 아스텔을 모두 하나하나 세세하게 컨트롤 하는게 강제되지는 않는다. 이득은 오지만, 자신이 원하는 전략과 구성을 짜놓았다면 이를 잘 돌아가도록 하는게 중요한 구조다.


● 정통 MMORPG 성을 여러 번 강조하였는데, 어떤 면에서 아스텔리아가 정통 MMORPG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정현태 : MMORPG의 근간은 역할 분담이다. 각자 PVE, PVP 에서 역할을 분배하고 그게 탱딜힐 같은 개념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역할 분담이 이뤄지려면 명확한 타게팅으로 전투가 가능해야 한다. 아스텔리아는 아스텔을 통한 명확한 역할 분배와 타게팅 근간의 전투를 가지고 있다.

박훈 : 또한 콘텐츠 볼륨, 엔드 콘텐츠가 얼마나 풍성하냐도 MMORPG 로서의 완성도를 판가름할 수 있는 부분이다. 지난 CBT 에서 이미 엔드 콘텐츠까지 점검했다. 엔드 콘텐츠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이 성장의 과정을 느낄 수 있도록 당연히 여러가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발론의 강화, 변화가 핵심이다. 아발론 내의 콘텐츠를 다수 테스트했는데 이를 일주일 단위로 스캐줄을 잡아 일주일의 게임 플레이에 따라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아발론을 매주 해도 되는 콘텐츠로 튜닝했다. 앞으로도 계속 조정이 될 것이다.

 

[넥슨] PC 온라인 기대 신작 MMORPG '아스텔리아' 대표 이미지.jpg


● PC 온라인 게임이 요즘 많지 않다. 아스텔리아는 어떤 반응을 바라고 있는지?

정현태 : PC온라인 시장의 제 2의 전성기가 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입장이다. PC 온라인 시장이 다시금 활성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지 꽤 오래 되었다. 어떤 반등의 계기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이 바로 그런 적기가 아닌가 한다. 주 타겟은 느긋히 게임을 길게 즐길 수 있는 3040으로 생각한다.

많은 분들이 찾아오셨을 때 원활히 플레이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다. 숫자 목표를 지금 단계에서 언급드리는 것은 무리인 것 같고, 그저 우리 게임을 재미있게, 많은 분들이 즐겨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3040을 주 타겟으로 상정한다고 해서 노골적인 타케팅을 하고 싶지는 않다. 그저 그런 이들이 가장 즐기기 좋아보인다고 생각한다. 국내 게임의 주 소비층이자 안정된 소비층은 30대이고, MMORPG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어서 그들이 주 소비층이 될 거라고 본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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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텔리아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18년 12월 13일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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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작 사

스튜디오8 /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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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0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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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호기심과 업계 디자인쪽 사정을 몰라서 그러는데 회사는 달라도 캐릭터 모델링은 모두 같은 회사에 발주해서 받나요? 캐릭터 디자인이 타이틀만 다르지 왜 다 똑같아 보이는거죠??? 제 착각일수도 있지만 아시는분 계신가요???
18.11.28 09:59

(IP보기클릭)58.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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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아가 노 저을때 우린 그 배에 무임승차 하겠다!!
18.11.28 09:48

(IP보기클릭)1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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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력있고 색깔있는 컨셉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연봉이 비싸고 컨트롤이 어려움. 그래서 보통 3.4년차 실사풍 원화가나 신입을 구하는데 특징이 모델에다 덧씌워그린듯한 작풍에 특유의 학원냄새(갑옷디자인이 쪼개그리는 패턴.) 2. 특징있는 화풍을 옮기기보다 실사베이스로 케릭터를 만드는게 리스크가 작음. 손맵이 가능하거나 특징있는 디자인을 조형가능한 모델러가 상대적으로 적기때문. 심지어 이 실사풍 쪼개기를 어디선가 '봤기' 때문에 사업팀이나 헤드급들이 안심하고 선택하려함.
18.11.28 12:15

(IP보기클릭)12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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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클베 해보니깐 겜이 10년전 겜 같던데 로아처럼 단점들 고쳐서 나와도 흥할 게임이 아님 그냥 너무 옛날겜 느낌남
18.11.28 10:26

(IP보기클릭)1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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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게임업계만의문제는 아닌것같지만 김형태님의 블소처럼 아트가 디자인의 지향점을 끌고 가는 경우는 생각보다는 적어요. 대중적 기호나 상업적 디자인능력에 아무런 검증이 안된 피디. 대표. 사업팀헤드에 의해 아트방향성이 결정나는경우가 흔합니다. 방향성을 개척하거나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방향보다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조사해서 최대한 리스크를 줄여가는 선택을 하죠. 완전히 틀린 답은 아닌데 많은경우 폴리님이 느끼는 피로도를 유발하게되고 경쟁력을 잃게되는 원인이되죠. 결론적으로 디자이너의 문제라기보다 팀헤드의 문제라고 보면될것같습니다
18.11.28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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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아가 노 저을때 우린 그 배에 무임승차 하겠다!!
18.11.2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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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막내 아니냐??
18.11.2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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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대분들 요즘 시대는 일바쁘셔서 게임도 잘못하시지않나요? 느긋하게 즐긴다는게 부담이없이 즐긴다는건지 아니면 컨텐츠시간이 길다는건지 잘 이해가 안되는데 설명 좀 해주세요ㅠ
18.11.28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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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호기심과 업계 디자인쪽 사정을 몰라서 그러는데 회사는 달라도 캐릭터 모델링은 모두 같은 회사에 발주해서 받나요? 캐릭터 디자인이 타이틀만 다르지 왜 다 똑같아 보이는거죠??? 제 착각일수도 있지만 아시는분 계신가요???
18.11.28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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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yAlloy
1. 경력있고 색깔있는 컨셉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연봉이 비싸고 컨트롤이 어려움. 그래서 보통 3.4년차 실사풍 원화가나 신입을 구하는데 특징이 모델에다 덧씌워그린듯한 작풍에 특유의 학원냄새(갑옷디자인이 쪼개그리는 패턴.) 2. 특징있는 화풍을 옮기기보다 실사베이스로 케릭터를 만드는게 리스크가 작음. 손맵이 가능하거나 특징있는 디자인을 조형가능한 모델러가 상대적으로 적기때문. 심지어 이 실사풍 쪼개기를 어디선가 '봤기' 때문에 사업팀이나 헤드급들이 안심하고 선택하려함. | 18.11.28 12:15 | | |

(IP보기클릭)124.63.***.***

PolyAlloy
아스텔리아의 경우에는 딱히 실사풍지향같아보이지는 않는데 홍보이미지가 저렇게 나온건 앞의 2번 막줄과 깊은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 18.11.28 12:18 | | |

(IP보기클릭)202.143.***.***

콜비츠
아스텔리아 의 경우는 안정적이고 무난한 디자인을 선택해서 그럴 확률이 높다는 말이군요. 설명 감사합니다. | 18.11.28 13:25 | | |

(IP보기클릭)1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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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yAlloy
이게 게임업계만의문제는 아닌것같지만 김형태님의 블소처럼 아트가 디자인의 지향점을 끌고 가는 경우는 생각보다는 적어요. 대중적 기호나 상업적 디자인능력에 아무런 검증이 안된 피디. 대표. 사업팀헤드에 의해 아트방향성이 결정나는경우가 흔합니다. 방향성을 개척하거나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방향보다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조사해서 최대한 리스크를 줄여가는 선택을 하죠. 완전히 틀린 답은 아닌데 많은경우 폴리님이 느끼는 피로도를 유발하게되고 경쟁력을 잃게되는 원인이되죠. 결론적으로 디자이너의 문제라기보다 팀헤드의 문제라고 보면될것같습니다 | 18.11.28 13:43 | | |

(IP보기클릭)211.189.***.***

PolyAlloy
사이즈가 작은 회사의 경우 투자자//혹은 헤드의 취향으로 변경 되는 경우가 자주 있지요 옷 입히면 싫어하고 어디서 본거 같은데 다 벗기고 흔들흔들 하면 투자자들이 좋아 합니다... | 18.11.28 16:02 | | |

(IP보기클릭)116.127.***.***

PolyAlloy
1. 그 비슷해 보인다는 타이틀들이 뭔지? 2. 애초에 사람형 캐릭터가 다르면 얼마나 다르다고.. | 18.11.29 01:55 | | |

(IP보기클릭)112.175.***.***

PolyAlloy
쉽게생각해서 사람이입는 옷이라생각하면 좋아요 음.. 패션 역사보면 돌고돌잖아요? 거기서 거기인데 그틀안에서 조금더 세련되게 바뀌는정도죠. 물론 그틀을 깰수도있는데 아무래도 익숙한게 안정적이라(유저 수용측면에서...)... | 18.11.29 08:43 | | |

(IP보기클릭)124.62.***.***

수집형이면 캐릭터가 얼마나 끌리느냐도 중요한데 티저에서는 캐릭터성이 거의 보이지 않네요. 흐음.
18.11.28 10:13

(IP보기클릭)12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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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클베 해보니깐 겜이 10년전 겜 같던데 로아처럼 단점들 고쳐서 나와도 흥할 게임이 아님 그냥 너무 옛날겜 느낌남
18.11.28 10:26

(IP보기클릭)211.250.***.***

빛바랜 아스텔지어 같은 겜.. 이시절에 ..
18.11.28 10:31

(IP보기클릭)119.195.***.***

야야.. 3040대면 니들같은겜 지겹도록해봐서 끌리지도 않을텐데...
18.11.28 10:38

(IP보기클릭)211.36.***.***

아 나도 30대 꺽였는데 mmorpg 신물라서 ps4와 스위치로 갈아탄지 오래구만ㅋㅋ
18.11.28 10:55

(IP보기클릭)14.47.***.***

게임 공격도 타겟팅이라던데
18.11.28 11:05

(IP보기클릭)103.1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vergreen
테라 거의 10년된 게임인데 최근게임이 비비면... 최악인데... | 18.11.29 10:22 | | |

(IP보기클릭)223.38.***.***

넥슨의 오랜만의 신작 정말 기대중입니다. 얼마만에 똥꼬쇼를 할지! 폴아웃76을 뛰어넘어주세요!
18.11.28 11:48

(IP보기클릭)211.34.***.***

대표님 표정이 왜 저런지.. ㄱ-;;
18.11.28 12:42

(IP보기클릭)218.154.***.***

로스트 아크 출시 됬을 때 루리웹 반응 어땠나요? 아니 CBT때 반응 어땠나요? 로스트 아크 루리웹 반응만 보면 이미 서버 내렸어야 합니다 넥슨 신작들 솔직히 기대 1도 안 되는 건 동감하지만 바로 망할 거다 속단 할 수는 없겠네요
18.11.28 12:58

(IP보기클릭)220.125.***.***

키사라기_치하야
로아는 루리웹한정 망겜이였고 애초에 기대하는사람도 많았는데 와 아스텔리아 오픈한다고 기대된다는사람조차도 없음 | 18.11.28 14:15 | | |

(IP보기클릭)218.55.***.***

키사라기_치하야
기대하는 분들도 많았죠..; 또 애초에 부정적인 분들도 대부분 오픈초엔 잘나갈거라 예상했었습니다. 지금은 오픈초구요. | 18.11.28 14:43 | | |

(IP보기클릭)110.70.***.***

키사라기_치하야
로아가 고티급 명작으로 보이시나봐요 어그김 몰라요? 어차피 그래봐야 김치게임임. 블소도 초음 나왔을땐 김치 역대 탑을 논할만한 게임이었음 | 18.11.28 15:08 | | |

(IP보기클릭)124.60.***.***

루리웹-1942176261
콘솔게임이 한편의 영화라면 mmo는 그냥 tv 장편드라마인데 왠 뜬금없는 고티급 드립; 올드보이랑 선덕여왕 비교질 하는 소리 하시네... | 18.11.28 19:14 | | |

(IP보기클릭)61.73.***.***

문화예술가
응 길드워2는 고티도 여러개 받았어~ | 18.12.07 11:18 | | |

(IP보기클릭)183.100.***.***

그냥 한국형 mmorpg 복붙 한거 같은데
18.11.28 13:19

(IP보기클릭)211.184.***.***

로아 게 섰거라 정통 MMORPG 아스텔리아가 간다!
18.11.28 16:15

(IP보기클릭)221.151.***.***

그래도 로아는 핵앤슬래쉬 장르고 이건 타겟팅이니.. MMORPG 황무지인데 타겟팅 RPG가 하나 나왔다는것만으로 만족.. 하지만 과연 로아를 버리고 내가 이걸 할까?
18.11.28 16:39

(IP보기클릭)27.255.***.***

넥슨 + 수집형 빠이빠이
18.11.28 16:50

(IP보기클릭)220.70.***.***

수집형 게임을 다른말로 양산형 또는 창렬형 이라고 하지 않나요
18.11.28 17:54

(IP보기클릭)112.151.***.***

아무도 모르는데 기자들이 엄청 기사 써주더라
18.11.28 18:38

(IP보기클릭)118.39.***.***

형태형 카드?...
18.11.28 19:03

(IP보기클릭)49.172.***.***

표정 왜저럼?? 글 들어오는순간 기분 개더러워지네;;
18.11.28 21:31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3684531685
zzzzzzzz | 18.11.29 17:57 | | |

(IP보기클릭)126.13.***.***

옛날 넥슨, 게임업계를 자기가 주도 요즘 넥슨, 성공한 게임 장르에 손만 얹어보기
18.11.28 22:19

(IP보기클릭)124.216.***.***

로아 켄턴츠 어느정도해서 지겨워질려는 사람들은 꽤 할거 아니 갈아탈것 같은데 나두 쉬엄쉬엄 로아하지만 벌써 지겨워 졌다 이거 나오면 두개다 해볼꺼임
18.11.29 03:09

(IP보기클릭)221.165.***.***

이거 답 안나와서 걍 일찍 출시하는 버리는카드라던데 ㅇ_ㅇ?
18.11.29 04:02

(IP보기클릭)211.195.***.***

회사에 전부 30대 중반이상만 있으면 저렇게 됨
18.11.29 09:29

(IP보기클릭)103.114.***.***

뭐 다른건 그렇다 치는데.... 제발 이젠 수집형 좀 그만 넣어라 MMORPG 하는게 수집형이 싫어서 하는건데... 수집형 가챠 넣으면 진짜 안한다...ㅋㅋㅋㅋㅋ
18.11.29 10:21

(IP보기클릭)222.98.***.***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5/?n=9028 전 소프트맥스, 엔씨소프트 개발자 ㅋㅋㅋㅋ
18.12.04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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