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EK, 2018년에 선보일 한글화 타이틀 라인업
프로듀서 화상 인터뷰에는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의 후타미 요스케 프로듀서, 나루토 투 보루토 시노비 스트라이커의 니이노 노리아키 프로듀서, 원피스 월드 시커의 나카지마 코지 프로듀서, 드래곤볼 파이터즈의 히로키 토모코 프로듀서, 그리고 슈퍼로봇대전 X의 테라다 타카노부 프로듀서와 사타케 신야 프로듀서가 참여했다.
지난 한 해 유저들이 보내준 성원에 감사의 말을 전하는 박희원 BNEK 대표.
2018년 한 해 BNEK를 통해 출시될 타이틀은 다음과 같으며, 모두 자막 한글화를 거쳐 정식 발매될 예정이다. 또한 바로 며칠 전 발표된 PS4용 신작 '뉴 건담 브레이커'의 한글화가 공식 확정되면서 BNEK의 2018년 타이틀 라인업이 한층 두터워졌다.
뉴 건담 브레이커의 한글화가 공식으로 결정되었다.
[2018년 이후 BNEK의 한글화 타이틀 발매 라인업]
지난 2017년에도 총 19개의 한글화 타이틀을 출시해서 국내 유저들에게 많은 성원을 받은 BNEK는 올해 역시 적극적인 한글화 정책을 내세워서 총 15종 타이틀의 한글화를 일찌감치 확정하고,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유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및 프로듀서 초청 행사를 활발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2월 열린 유저 행사 'Thank You Festival 2017'.
아래는 이날 진행된 프로듀서와의 화상 인터뷰를 정리한 내용이다.
[소드 아트 온라인 페이탈 불릿 인터뷰]
후타미 요스케 프로듀서.
● 독특하게 슈팅 RPG 장르를 선택했는데.
슈팅 요소가 도입되긴 했지만 슈팅 게임에 약하거나 완전 초보 유저여도 플레이에 큰 무리가 없도록 어시스트 시스템도 준비하는 등 라이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물론 슈팅 게임을 잘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별도의 난이도도 준비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이번 작품에서 특히 신경을 쓴 부분은.
불렛 라인 시스템을 도입해서 원작과 마찬가지로 적이 노리고 있는 상황을 시각적인 효과로 보여줍니다. 이번 작품의 특징적인 시스템이며, 이를 활용해서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원작의 스토리가 방대한 편인데, 슈팅 게임으로 만들면서 어떻게 녹여냈나요.
슈팅 게임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스테이지 클리어 방식이라 생각하지만, 본 작품은 RPG처럼 퀘스트를 받아서 클리어하며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점차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고, 캐릭터마다 준비된 호감도를 올리면 서브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이 있어서 복장을 꾸미는 것 외에도 어떤 무기와 스킬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주인공이 다르게 성장해나갑니다. 세계관을 충분히 즐길 수 도록 플레이 콘텐츠도 충실하게 마련했기 때문에 자기만의 플레이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 엔드 콘텐츠로는 무엇이 있는지.
강한 몬스터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는 스킬이 달려 있는데, 이를 통해 수집 요소와 더불어 전투에 전략성도 부여합니다. 또한 노멀 난이도를 한 번 클리어했다면 하드 난이도 모드로 한 번 더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파티 플레이의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요.
본 작품은 어디까지나 파티 플레이를 중시했습니다. 플레이어마다 역할이 정해져 있고 역할에 따라 스킬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잘 해내느냐에 따라 전투의 난이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물론 혼자서도 플레이를 할 수 있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내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걸리고 난이도도 올라가게 됩니다. 온라인 파티 플레이를 통해 서로 도와가며 플레이하는 것을 권합니다.
●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소드 아트 온라인의 세계관 안에서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플레이어 스스로 원작의 세계에서 주인공이 되어서 모험을 해나갈 수 있는 작품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원작 팬들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나루토 투 보루토 시노비 스트라이커 인터뷰]
니이노 노리아키 프로듀서.
● 게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나루토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온라인 대전이 메인입니다. 보루토의 시대에서 플레이어는 신입 닌자가 되어서 톱을 노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게임은 크게 대전과 임무로 나뉘며, 대전 모드에서 4대4 닌자 배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임무 모드에서는 플레이어의 오리지널 닌자를 포함해서 4명이 하나의 팀이 되어서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원작의 전설적인 닌자들에게 인술을 배워서 자신만의 닌자로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의 볼륨은 어느 정도인지.
본 작품은 유저가 만들어낸 오리지널 닌자를 조작하는 것이 메인 콘텐츠입니다. 원작의 캐릭터들은 어디까지나 스승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다만 전투를 할 때에는 인술을 가르쳐준 원작의 스승 캐릭터의 모습을 빌려서 참가할 수도 있습니다.
● 혹시 임무를 수행할 때 원작의 스토리를 재현하기도 하나요.
본 작품만의 임무가 따로 준비되어 있으며, 원작 재현이 아닌 오리지널 스토리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 지금까지 공개된 깃발 뺏기나 결계 공방전 외의 대전 방식이 있는지.
배틀 모드 중에는 깃발 뺏기나 결계 공방전 외의 모드도 물론 준비해두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향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 온라인 랭킹 성장이 중요할 텐데 칭호 같은 수집 시스템도 있는지.
오랜 시간 플레이하다 보면 원작 캐릭터의 의상이나 파츠, 스킬을 얻는 요소가 매우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즈 모드가 굉장히 다양해서 엄청나게 화려한 닌자가 되어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랭크 시스템도 있으니 플레이어의 랭킹을 올려나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 서버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일단 각 플랫폼마다 독립된 서버로 운영되며, 크로스 플랫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서버 운영에 대해서도 차후 정확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작년 연말에 CBT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고, 또 많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빠른 시기에 OBT를 진행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행보에 주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피스 월드 시커 인터뷰]
나카지마 코지 프로듀서.
● 원피스 월드 시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
플레이어가 직접 루피가 되어서 모험을 할 수 있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섬 전체를 심리스로 모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적이나 마을 사람 모두 리얼 타임으로 루피의 행동에 반응합니다. 물론 고무고무 열매의 능력을 살린 상쾌한 액션과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 완전한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나요.
게임을 위한 완전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모험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한 오리지널 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스토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불가능하지만, 원피스다운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섬에 대한 비밀에 대해서도 앞으로 차차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항해 모험도 가능한가요.
본 작품의 배경은 바다 가운데 있는 커다란 섬이며, 섬 안에서 루피의 능력을 활용한 이동과 액션이 가능합니다. 바다보다는 섬 자체가 주요 무대이지만 갈 수 있는 지역과 건물이 많이 준비되어 있고 다양한 테마로 이루어진 배경이 많이 있기 때문에 즐길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 루피 외에 조작 가능한 캐릭터도 있나요.
어디까지나 루피에 집중했습니다. 조작 가능한 캐릭터는 루피이지만 섬에는 밀짚모자 해적단 동료들도 전부 있기 때문에 동료들과 대화를 하고 함께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어느 시점의 루피가 등장하는지, 그리고 기어는 몇 단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시간축 자체는 최신 연재분의 원작과 가깝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용할 수 있는 기어에 대해서는 차후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본 작품에서 즐길 수 있는 이야기의 테마는 무엇인가요.
루피다운 모험이 가능한 것과 심리스로 모험이 이어지는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배틀도 스토리도 게임 전체가 하나로 연결된 게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싸울 때는 절로 뜨거워질 수 있도록 설정과 이야기에 매우 신경을 썼씁니다. 뜨거운 감정과 달아오른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 본 작품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는 누가 있는지.
주인공 일행 외의 등장 캐릭터는 아직 비밀입니다.
● 섬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단순히 섬의 규모를 키우기보다는 오브제나 콘텐츠의 밀도에 집중했습니다. 그저 필드를 넓게 만들어서 하루종일 달리기만 하는 것은 즐겁지 않으니까요. 새로운 마을이 등장하고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등 새로운 발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혹시 온라인 요소는 있나요.
온라인 요소는 없고 싱글플레이 모드의 스토리를 즐기는 작품입니다.
●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원피스 월드 시커를 지난 12월에 처음 공개했는데, 아직도 공개할 것은 많이 있으니 앞으로의 정보를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드래곤볼 파이터즈 인터뷰]
히로키 토모코 프로듀서.
● 본 작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2월 1일 발매를 앞두고 있는 드래곤볼 파이터즈는 아크 시스템 웍스와 힘을 합쳐 유명 작품 드래곤볼을 원작으로 한 대전 격투 게임입니다. 3대3 팀 대전 방식으로 진행되며, 20명이 넘는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캐주얼하면서도 본격적인 대전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완성되었습니다.
● 얼마 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서버 문제는 해결이 되었는지.
먼저, 테스트 기간 동안 로그인 및 매치 메이킹 문제로 많은 불편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문제 발생 이후 조사를 하고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이제는 정상적인 서버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정식 발매 버전에서는 더욱 좋은 환경에서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작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네트워크 이외의 부분에서도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더 나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반영해나가겠습니다.
● 정식 출시 시점에서 등장 캐릭터는 총 몇 명인가요.
기본 21명과 추가 3명의 캐릭터까지 총 24명의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격투 게임이다 보니 e스포츠도 의식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준비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즌 패스도 준비되어 있는데, 숨겨진 캐릭터의 선행 개방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포 시기와 캐릭터 내용에 대해서는 차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혹시 원작 외의 캐릭터도 추가 가능한지.
아직은 검토 단계입니다. 어느 캐릭터를 넣을지에 대해서는 미리 정하고 작업하는 게 아니라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가서야 정해집니다. 유저 분들을 많이 놀라게 하고 싶으니 많은 기대를 가지고 정보를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드라마틱 인트로와 드라마틱 피니시 연출이 화제인데요.
격투 게임이지만 배틀 그 자체 외에 스토리 모드에도 힘을 들였습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스토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원작의 명장면을 스토리 모드에서는 오롯이 재현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은 드라마틱 인트로와 드라마틱 피니시 연출로 재현하게 되었습니다.
● 캐릭터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연출이 등장하는지.
밸런스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는 뺐지만 18호가 17호와 함께 기술을 사용하는 등 일부 기술의 연출이 조금 변하긴 합니다. 또한 Z 체인치로 캐릭터를 변경할 때 팀 구성원이 누구인지에 따라서도 대화나 표정 등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 캐릭터에 따라 전투력 차이가 엄청난데 제대로 된 대전이 가능할까요.
원작의 설정대로 싸우면 크리링이 손오공을 이기기 힘들겠지만, 이번 작품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3대3의 팀전이란 것입니다. 선두를 사용할 수 있는 등 캐릭터마다 특기가 있고 팀 동료를 서포트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 모드를 보면 알겠지만 실제로는 유저가 캐릭터와 링크해서 강해지는 요소가 있습니다. 원작에서의 실력차가 아니라 유저의 실력이 강해지면 그만큼 링크 레벨이 올라가서 캐릭터의 차이가 사라지게 됩니다.
● e스포츠에 대해서도 욕심이 많아 보이는 타이틀처럼 보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정식 출시 이후에 먼저 본 작품이 e스포츠로 인정받는 것에 중점을 두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완성도 있는 대전 격투 게임으로 만들고, e스포츠 종목에서 꼭 필요한 게임으로 완성해나가고 싶습니다.
●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드디어 2월 1일 발매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발매일까지 계속 개선해서 기대에 어울리는 작품으로 완성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향후 전개에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슈퍼로봇대전 X 인터뷰]
테라다 타카노부 프로듀서(좌)와 사타케 신야 프로듀서(우).
● 슈퍼로봇대전 X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슈퍼로봇대전 X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PS4와 VITA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오는 3월 29일 발매되는 완전 신작으로, 하나의 작품으로 스토리가 완결되는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이번 작품은 이세계를 무대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 겟타로보가 안 나오는 대신 마징가 시리즈가 5종이나 나오는데요.
이번에는 마징카이저와 마징엠페러G가 나오고 스토리에 깊게 관여되어 있어서 그만큼 마징가 시리즈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비중을 두다 보니 이번 작품에서는 겟타로보를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 새로운 전투 연출이 많이 추가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유저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라인업 문제도 있고 개발 기간이 한정적이다 보니 많은 유저 분들이 원하시는 만큼 보여드리지 못한 점 양해 바랍니다.
● 전작에서는 오리지널 기체가 많이 등장하는데 합체기가 적은 편이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합체기의 수가 많이 늘어나진 않지만 합체기가 새로 추가되니 정보 공개를 기다려주세요.
● 마징카이저와 마징엠페러G 이야기에 겟타선은 필수라 할 수 있는데요.
그 부분은 독자적인 해석을 통해 등장시킬 예정입니다.
● 버디 컴플렉스가 새로 참전하는데 원작의 커플링 시스템이 구현되는지.
아직 많은 정보를 공개할 순 없지만, 게임 시스템으로 커플링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 나디아도 첫 등장이지만 게임 내에서 활약하는 건 메카 쪽이 될 텐데 쟝과 나디아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일단 전투 파트에서는 배와 승무원에 의해서 이야기가 진행되며, 나이다와 쟝은 전투에 직접 참여할 수는 없지만 원작의 블루워터와 관련된 이야기 진행과 관련되어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 혹시 뉴 노틸러스호 외에도 그라탱이 등장하기도 하나요.
그라탱에 대해서는 아직 노코멘트입니다.
● 휴대형 게임기와 같이 내는 게 아닌, 완전한 거치형 게임기로 그래픽 요소를 파워업한 슈퍼로봇대전을 제작할 예정이 있나요.
향후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플랫폼과 그와 관련한 내용은 아직은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 전작과 시스템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기본적으로 전작과 시스템은 동일하게 가지만 엑스트라 액션과 엑스트라 오더 시스템에 추가점이 존재합니다.
● 전작에 이어 이번 작품 역시 전함이 위주로 보이는데요.
유저의 폭을 넓히기 위해 로봇물 외의 애니메이션도 필요하다 생각했고, 전함물 중에서도 인기 애니메이션인 나디아와 야마토를 선택했습니다.
● 혹시 알파 시리즈처럼 이야기가 이어지는 시리즈의 개발 가능성이 있나요.
앞으로의 모든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제작 방침이 정해진 것은 아니며, 슈퍼로봇대전 X 역시 하나의 이야기로 완결됩니다. 시리즈물은 검토가 따로 필요할 듯합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작품도 한글화를 통해 한국에 정식 발매될 예정입니다. 열심히 만들고 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작년에 한국에 방문했는데 한국 유저 분들의 열기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올해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가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정보 공개도 기대 바랍니다.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