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G에서 매치메이킹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대곤입니다.
PUBG의 핵심 가치는 생존과 전투가 공존하는 치열한 환경 속에서,
공정한 조건을 제공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의 배틀로얄 경험을 극대화 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매치메이킹 시스템은 다양한 기준과 우선순위의 설정 속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을 게임으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의견 중 장시간 매치메이킹 경험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PUBG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의 방식과 더불어
핵심적인 경험을 여러분께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게 매치메이킹 시스템에 변화를 주기로 하였고,
개편되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에 대해 이번 개발자 일지를 통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매치메이킹 개선 방향
◇맵 선택 방식 변경
-기존: 4개의 맵 각각 선택 가능
-변경: 4개의 맵이 랜덤으로 매칭되는 “랜덤” 옵션으로 구성
1. 매치메이킹에 불편을 겪는 지역에 한함
◇모드 변경
-기존: 한번 모드를 선택하면 매칭이 될 때까지 대기
-변경: 선택한 모드로 매칭이 일정 시간 이루어지지 않을 시 스쿼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기능 추가
◇지역 변경
-기존: 매칭을 위해 해당 지역에서 매칭이 불가할 경우 주변 지역으로 자동 배정
-변경: 매칭이 일정 시간 이루어지지 않을 시, 다른 지역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기능 추가
◇핑을 기반으로 한 매치메이킹 개선
-같은 핑 수치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매칭 시켜 네트워크가 완벽한 배틀로얄 경험을 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개선
■선택지 제공 기능 추가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모드와 지역을 선택하는 데 있어,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른 옵션을 제공해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만약 솔로나 듀오 모드에서 매치메이킹을 시도할 때 대기 시간이 일정 수준 지나면
다른 지역이나 스쿼드 모드로 전환하여 매칭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C, LATAM 지역의 경우, 일정 시간 매치메이킹 대기가 지속되면 다른 지역으로 전환하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그 이후에도 매치메이킹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스쿼드 모드 선택지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옵션 추천이 제공될 예정으로,
다른 지역 옵션을 제공하거나 바로 스쿼드 모드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매치메이킹 시스템 변경
PUBG는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저희는 다양한 기준과 함께 플레이어 여러분께 공정한 매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계속 해오면서 각 지역의 특성과 매칭 풀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하나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으로 모든 지역을 서비스하여 PUBG의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지역별 매칭 풀 현황과 플레이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타입의 지역군을 정해 지역별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그럼, 지역별로 어떻게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큰 이상이 없는 지역 - AS, KR/JP, SEA, EU
현재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으로서, 기존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불편함이 있는 지역 - NA
기본으로 4개의 맵이 동등한 비율로 선택되는 "랜덤" 옵션만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매칭만큼 플레이어 여러분이 선호하는 모드와 맵에서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A 지역의 매칭 풀 추세를 보았을 때,
저희는 한 개의 맵을 랜덤 옵션에서 분리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이 특정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NA 지역에는 한시적으로 새로이 업데이트되는 일정 기간동안
에란겔 맵 선택이 가능하게 하는 '피쳐드 맵 선택 가능 옵션'과 상시 열리게 되는 '프리셋 매치 옵션'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피쳐드맵 선택 가능 옵션
피쳐드 맵은 맵에 새롭게 추가되는 사항이 있거나 특정 맵에 특화된 업데이트가 있어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플레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변경됩니다.
이번에는 에란겔 비주얼 업데이트를 위해 에란겔 맵을 한시적으로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랜덤" 옵션은 나머지 맵에 동등한 비율을 부여하여 랜덤으로 맵이 선택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운영은 자체 데이터와 내부 시뮬레이션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설정된 방법으로서,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을 때 실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패턴과
의견을 바탕으로 운영 방법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리셋 매치
이에 더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선호하는 모드와 맵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매치 옵션인 "프리셋 매치"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프리셋 매치는 PUBG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특정 모드와 맵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선호하는 방에 들어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프리셋 매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리셋 매치"는 스쿼드 모드 기준 각 시점과 맵을 포함한 총 8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1인칭 시점 / 스쿼드 / 4개의 맵 (총 4세션)
2) 3인칭 시점 / 스쿼드 / 4개의 맵 (총 4세션)
2. "프리셋 매치"는 랜덤 스쿼드만 가능하며, 팀원을 미리 구성하여 들어갈 수 없습니다.
3. "프리셋 매치"는 대기 방이 존재하지 않으며, 80명이 차게 되면 인게임 로비로 이동하게 됩니다.
4. 인게임 로비로 이동하면 약 2분 동안 추가 인원이 더 들어올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5. 매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프리셋 매치 목록에는 새로운 세션이 생기게 됩니다.
6. "프리셋 매치"는 일반 매치로 간주하여 BP 보상, 패스 XP, 마스터리 XP 등 일반 매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콘솔의 매치메이킹 시스템도 추후 맵 선택을 삭제하고 프리셋 매치 옵션을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입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는 지역 - OC/LATAM
현재 충분하지 않은 매칭 풀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의 경우,
모드와 맵 선택으로 매칭 풀이 분산되어 게임 자체를 할 수 없거나 장시간 매치메이킹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랜덤" 옵션만 활성화하였으며,
네 가지 맵이 동등한 비율로 선택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마치면서...
저희는 PUBG가 지니고 있는 핵심가치 아래 플레이어 여러분께
더 나은 환경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시도하는 이 개선 방향이 현재 존재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대로 이번 시스템 개편은 이전 플레이 패턴 데이터와 내부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고민한 것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 시스템을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인 후 나오는 데이터와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이 가장 정확하고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시스템을 적용한 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시는 소중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더 나은 PUBG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편되는 시스템은 다가오는 패치 업데이트 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소중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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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매치메이킹이고 뭐고 간에 잔렉부터 잡아야함 요즘 뛰다가 멈추는게 너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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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좀 빼야 할듯 | 19.07.16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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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매치메이킹이고 뭐고 간에 잔렉부터 잡아야함 요즘 뛰다가 멈추는게 너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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