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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오토체스와 'TFT' 이슈에 대한 단상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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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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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이 만들었으면 카피캣이라고 미친듯이 까였을건데 라이엇이라 실드도 받네 ㅋㅋ
19.06.18 19:57

(IP보기클릭)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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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된말로 베끼니뭐니 하는건 그럴수있지 롤만그런게아니라 도타도 히오스랑 롤보고 괜찮다싶은거 좀 받아들이고 하니까. 이번일은 라이옷이 자기들이 선두주자라 칭하고있어서 문제인거
19.06.18 19:18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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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은 읽어보고 댓을 다는건가 게임 산업만 유독 아이디어 보호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고 이 때문에 인디 개발자들 고사하는 상황까지 왔으니 실정을 못 따라오는 제도를 개선해야한다는 글인데 무슨 라이엇이 오체 베낀건 불가피한거라는 식으로 실드치는 댓이 달리네
19.06.18 19:53

(IP보기클릭)21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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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베끼더라도 poe처럼 그 작품에 대한 존중이나 배려라도 있으면 뭐라하는 소리 크게 안 나오는데 라이엇은 대놓고 까거나 비꼬니까 항상 욕먹는거임. 자업자득인데
19.06.18 19:49

(IP보기클릭)17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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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선행주자. 자기들이 만든게 최초라고는 안했지만 최고라는 투의 말을 했죠.
19.06.18 19:34

(IP보기클릭)14.43.***.***

앙 아무나 이겨라
19.06.18 19:18

(IP보기클릭)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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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된말로 베끼니뭐니 하는건 그럴수있지 롤만그런게아니라 도타도 히오스랑 롤보고 괜찮다싶은거 좀 받아들이고 하니까. 이번일은 라이옷이 자기들이 선두주자라 칭하고있어서 문제인거
19.06.18 19:18

(IP보기클릭)118.36.***.***

백마탄그지
어디서 선두주자라고 그랬음? 분명히 오토체스 언급하면서 요즘 유행하는 장르라고 했을텐데? | 19.06.18 19:32 | | |

(IP보기클릭)17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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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7605902
그건 선행주자. 자기들이 만든게 최초라고는 안했지만 최고라는 투의 말을 했죠. | 19.06.18 19:34 | | |

(IP보기클릭)59.6.***.***

XY[!]
개발사들이 자기네 게임이 최고라고 말하는건 당연한거아닌가 이게 왜 문제임 | 19.06.18 19:41 | | |

(IP보기클릭)223.62.***.***

백마탄그지
최고라고 한 게 있음? 그런 이야기 못본것 같은데 이런것도 날조잖아? | 19.06.18 19:54 | | |

(IP보기클릭)183.99.***.***

모쿠카카
날조 맞음. 걍 글줄 텍스트 읽고 자기가 '저런 느낌'을 받았다는걸 사실인양 떠벌리고 다니는거 | 19.06.18 19:58 | | |

(IP보기클릭)14.33.***.***

재미없으면 배낀거 재밌으면 오마주
19.06.18 19:22

(IP보기클릭)220.81.***.***

IlIlIlIllllll
사실 이게 제일 정확한듯 ㅇㅈㅇㅈ | 19.06.18 19:49 | | |

(IP보기클릭)59.6.***.***

오토체스에 가장 최적화된 ip는 포켓몬이라고 보는데 절대 만들리가 없겟지 ㅜ
19.06.18 19:30

(IP보기클릭)210.2.***.***

나필래
사실 오토체스의 원류에 해당하는게 워3 유즈맵인 포켓몬 디펜스입니다 | 19.06.18 20:08 | | |

(IP보기클릭)118.36.***.***

이미 오토체스부터 워3 유즈맵 가지고 만든건데 무슨 대기업이 독창적인 아이디어 배낀것처럼 얘기하고 있네
19.06.18 19:30

(IP보기클릭)21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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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7605902
어느정도 베끼더라도 poe처럼 그 작품에 대한 존중이나 배려라도 있으면 뭐라하는 소리 크게 안 나오는데 라이엇은 대놓고 까거나 비꼬니까 항상 욕먹는거임. 자업자득인데 | 19.06.18 19:49 | | |

(IP보기클릭)118.41.***.***

Levanus
혹은, 최소한의 존중이라도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얼마 전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패스오브엑자일'의 개발사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디아블로2'를 직접 언급하고, 영감을 얻었다고 말해 장르에 대한 존중을 표했다. 그리고 대중은 이를 나쁘게 생각하지 않았다. 라이엇 게임즈도 TFT를 발표하면서 어떤 식으로든 장르에 대한 존중을 표했다면 대중의 반응이 지금보다는 더 낫지 않을까 싶다. 기사에서도 언급된 내용이긴 하죠 | 19.06.18 20:07 | | |

(IP보기클릭)183.99.***.***

여 월
오토체스에 대해 언급한게 있을텐데 걍 미운털 박힌거 | 19.06.18 20:10 | | |

(IP보기클릭)118.36.***.***

Levanus
롤이 까거나 비꼬면서 싸운건 도타고 롤토체스 발표할때 오토체스 얘기도 했는데? | 19.06.18 21:26 | | |

(IP보기클릭)183.9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Honkler👌
포디랑 삼디. 오토체스 얘기 나올때마다 계속 언급됬는데 기억에서 다 지워버렸나봄 | 19.06.19 01:16 | | |

(IP보기클릭)2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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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아이디어에 저작권이 있었으면 스트리트 파이터가 마지막 격투 게임이 됬을거고 듄2가 마지막 RTS가 되었을듯 그걸 법으로 규정해버리면 새로운 게임은 어떻게 만듬? 아예 여태까지 보지 못한 형식의 게임만 만들수 있는건가? 이미 나온 게임에서 새로운 요소는 하나둘만 넣으면서 게임 장르가 진화해가는건데.. 그걸 법으로 막자고 하는건 너무 짧은 생각같다
19.06.18 19:38

(IP보기클릭)21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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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odece
마리오 카트도 우리나라에서 짭이라고 오질라게 까였지만 정작 이제와서 돌아보면 소닉 카트 있지, 밴디쿳 레이싱 있지, 별별 짭이 다 있어서 사실상 카트 장르인데 우리나라 게임 유저는 몰랐기때문에 그렇게 깐거같다 | 19.06.18 19:40 | | |

(IP보기클릭)223.3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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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odece
카트라이더도 아니고 마리오카트가 짭이라고 까였다구요? | 19.06.18 19:48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칼럼은 읽어보고 댓을 다는건가 게임 산업만 유독 아이디어 보호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고 이 때문에 인디 개발자들 고사하는 상황까지 왔으니 실정을 못 따라오는 제도를 개선해야한다는 글인데 무슨 라이엇이 오체 베낀건 불가피한거라는 식으로 실드치는 댓이 달리네
19.06.18 19:53

(IP보기클릭)118.36.***.***

리리스오브
이미 워3때부터 있던 유즈맵이 무슨 독창적 아이디어라고 제도적으로 보호해요? | 19.06.18 21:32 | | |

(IP보기클릭)221.151.***.***

루리웹-627605902
워3 때 나온건 독창적 아이디어가 아님? 이게 뭔 헛소리임? | 19.06.18 21:34 | | |

(IP보기클릭)175.210.***.***

리리스오브
아이디어 보호한답시고 90년대에 별의별거에 다 특허걸다가 서로 븅신된 일본 게임계. | 19.06.18 22:01 | | |

(IP보기클릭)175.210.***.***

리리스오브
캡콤처럼 대인배스럽게 스틱커맨드와 격투게임에 대해 특허를 걸지 않았기에 대전액션이라는 장르가 성립하게 된건데 맨날 똑같은 게임 하는거보다 서로서로 아이디어 차용해 가면서 게임발전해 나간 지금이 더 좋지 않음? | 19.06.18 22:02 | | |

(IP보기클릭)221.151.***.***

캡틴아메리카
그거야 캡콤이 대기업이니까 가능한거죠 저기서 말하는 소규모 인디 개발자들이 그렇게 하는게 가능하다고 생각하심? | 19.06.18 22:05 | | |

(IP보기클릭)175.210.***.***

리리스오브
인디 보호한답시고 했으면 예전에 유행한 로그라이크들 죄다 없었겠죠. | 19.06.18 22:06 | | |

(IP보기클릭)175.210.***.***

리리스오브
드로도 스튜디오도 그걸 아니까 빠르게 수익화 시킬려고 밸브랑 제작하는게 아닌 독립으로 나간거구요. | 19.06.18 22:07 | | |

(IP보기클릭)223.62.***.***

그렇다고 저작권 엄청 따지면 코나미 관련 리듬게임 처럼 되서...
19.06.18 19:57

(IP보기클릭)117.55.***.***

BEST
넥슨이 만들었으면 카피캣이라고 미친듯이 까였을건데 라이엇이라 실드도 받네 ㅋㅋ
19.06.18 19:57

(IP보기클릭)183.99.***.***

근데 저걸 제도를 어떻게 개편해야할지 겁나 막막하긴함 팀포2 - 오버워치 배그 -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 포트나이트(부활비컨) 이런 사례들이 수도없이 많았고, 저런걸 법적 제도로 어찌 정비한다 쳐도 후에 만드는 게임들은 저런 제도의 아래에서 만들어야 하니 그렇게 나온 게임들이 재밌는 게임일까 싶음 게임들이 만들어지는걸 보면 전부 이게임에서 영향받고 저게임에서 영향받고 하는 구석이 없지않아 있는데 참 골때리는 문제임
19.06.18 20:02

(IP보기클릭)183.99.***.***

죄수번호차별ㄴㄴ
에이펙스 레전드도 물론 배그와 포나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작품이 아닌건 아님. | 19.06.18 20:03 | | |

(IP보기클릭)121.152.***.***

죄수번호차별ㄴㄴ
이런건 게임뿐만 아니라, 소설,만화,애니,영화,드라마 등등 모든 문화컨텐츠에서 벌어지는 일이죠. | 19.06.18 20:04 | | |

(IP보기클릭)125.133.***.***

생각해보면 지금 오토체스 판이 라이엇이 aos붐 일으켰을때랑 비슷한거 같음. 중소기업 라이엇이 대박을 내니까 대기업 벨브랑 블리자드가 따라서 도타2 히오스 내놓은거랑 다를게 없음. 동종장르에 경쟁자가 여럿 있어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할 수 있음.
19.06.18 20:03

(IP보기클릭)183.99.***.***

꿈의구구구구
AOS붐 이후로 배틀로얄 붐일때도 똑같았죠. | 19.06.18 20:04 | | |

(IP보기클릭)210.2.***.***

꿈의구구구구
롤은 붐을 만들었다기 보단 걍 상업화를 일찍 해서 선점을 잘한 것뿐 도타 올스타즈랑 카오스, 그 이전에는 도타 오리지날이 이미 aos판을 잡고 있었는데 | 19.06.18 20:14 | | |

(IP보기클릭)152.165.***.***

메리크루벨
그 당시는 진짜 하는 사람밖에 안하는 수준 아니었음? 판이라고 하기에는 진짜 작은 수준이었을건데 | 19.06.18 20:32 | | |

(IP보기클릭)39.117.***.***

꿈의구구구구
히오스가 선점했더라도 흥행할 일은 없을듯 직관성,연출 구린건 개선할 여지가 있으니 그렇다 치고... 기본적인 게임 골격자체를 너무 구리게 못 만들었음 | 19.06.18 20:37 | | |

(IP보기클릭)211.250.***.***

Edward Trisha
그 존만한 판도 죽이려고 포럼 터뜨리고 노 모어 도타 한거 보면 지금 판에 비해 작다는거지 의미는 있었을듯 | 19.06.18 21:12 | | |

(IP보기클릭)183.99.***.***

정작 그 오토체스 개발사도 워3 유즈맵에서 아이디어 그대로 가져온거고 하니 참;
19.06.18 20:19

(IP보기클릭)39.117.***.***

지금 모션,연출 구리다는 얘기는 많지만 그건 점점 개선해 갈 여지가 있으니 별 문제 아니라고 생각함 큰 문제는 시스템 자체를 복붙 수준으로 가져다 배낀것 유닛메커니즘,라운드 진행방식,시너지,렙업,골드변동 방식,연산방식 그냥 그대로 복사해다 붙여놨고 수치만 조금 손본 정도임 가장큰 차이점이라고 해봐야 순위에 따라 유닛 드래프트 하는 정도... 게임업계라는게 원래 다른 게임시스템 참고해서 만들긴 함 그래서 얼마나 시스템을 얼마나 발전,계승했나 기대했는데 그냥 복사판 이정도의 복사 붙여넣기는 중국산 짝퉁게임 말고 유래를 못 본것 같음 진짜 정신이 나간 놈들임
19.06.18 20:30

(IP보기클릭)220.94.***.***

베끼고 나발이고 돈많이 버는놈이 이긴거야.. 원작충 좀 고만 등판했으면
19.06.18 20:53

(IP보기클릭)211.222.***.***

롤토체스에는 시스템상 하등 필요없는 짐꾼이 왜 있는걸까 폰토체스에도 짐꾼이 없고, 언더로드에도 짐꾼이 없는데...
19.06.18 20:56

(IP보기클릭)221.151.***.***

포쿠
뭐긴 뭐겠음 파쿠리는 해야겠는데 시간은 없으니까 생각없이 있는거 고대로 베꼈다는 반증이지 생각해보면 롤 캐릭들이 있지도 않은 어색한 점프모션으로 통통 튀어다니는 것도 그대로 베꼈다는 반증임 오토체스에서 점프로 이동하는건 체스이기 때문에 말을 옮기는 개념을 점프로 표현한건데 체스를 표방하는것도 아닌 게임이 있지도 않은 모션을 억지로 만들어가며 넣었다? 그냥 빼박임 | 19.06.18 21:37 | | |

(IP보기클릭)210.183.***.***

포쿠
짐꾼 스킨 팔아먹으려고 ㅋㅋㅋㅋㅋ 일단 넣고보기 | 19.06.18 23:07 | | |

(IP보기클릭)27.118.***.***

어짜피 인터넷 여론은 게임이 흥하면 이기는거고 망하면 털리는거임 포트나이트는 나올때 뭐 블루홀이랑 상의하고 만들어서 면죄부 받았나? 그냥 흥해서 쉴드 받았지 콜옵 블랙아웃? 배그 고대로 빼낀 수준인데도 나올때 쉴드 엄청 받았지 ㅋㅋ 근데 망해버리니 언급하는 사람도 없음 배려니 존중이니 선두주자니 하는건 그냥 자기들이 꼬투리 잡고 싶어서 느낀 감정일 뿐이고 ㅋㅋ 결국 비슷한 장르안에서는 누가 더 겜을 잘만드냐 인거임 장담하는데 롤토체스 흥하면 반년뒤에는 이거 빼낀거라고 댓글달면 비추폭탄받음
19.06.19 00:09

(IP보기클릭)183.99.***.***

드리누리
위에서 신나게 까대는 사람들도 캡쳐당해서 박제당하고 그러겠죠 뭐 | 19.06.19 01:18 | | |

(IP보기클릭)175.119.***.***

짱■새끼들 마인드랑 다를바 없음. 쓰레기 새끼들 맞음.
19.06.19 10:57

(IP보기클릭)211.200.***.***

저작권 보호가 필요하긴 해요. 대신 게임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그 기간이 좀 짧아야겠죠. 보통 아이디어 작품이 등장할때, 그걸 카피한 작품이 1-3년 사이에 우수수 나온다는걸 감안하면 3-5년 정도는 확실히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도 수년간은 매출의 얼마정도는 저작권료를 보장해야 한다고 봅니다.
19.06.19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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