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LOL] [LOL]"1인분(?)이 하고 싶어요" 5년차 프로게이머 마타 조세형을 만나다 [41]
추천 1 조회 10207 댓글수 41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2301307 | 디아 | 디아블로 4 시즌4 대규모 업데이트 패치 노트: 5월 15일 (26) | Naeri | 11 | 7448 | 2024.05.03 |
2157097 | 공지 |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98) | _smile | 86 | 1931240 | 2018.06.05 |
234396 | 기타 |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9) | 루리 | 31 | 3046317 | 2009.07.28 |
2301359 | 에이펙스 | 무뇨뉴 | 3 | 911 | 02:31 | |
2301358 | 정보 | ComShepard | 6 | 4340 | 00:23 | |
2301357 | 정보 | ComShepard | 2 | 1107 | 00:20 | |
2301356 | 정보 | ComShepard | 4 | 2266 | 00:16 | |
2301355 | 정보 | ComShepard | 9 | 7824 | 2024.05.03 | |
2301354 | 정보 | ComShepard | 4 | 2635 | 2024.05.03 | |
2301353 | 정보 | 헤롱싀 | 1 | 601 | 2024.05.03 | |
2301352 | 정보 | 헤롱싀 | 1 | 452 | 2024.05.03 | |
2301349 | 정보 | 스타워즈제다이최적화존버 | 3 | 2179 | 2024.05.03 | |
2301348 | LOL | 박주영 | 1 | 2030 | 2024.05.03 | |
2301347 | 인디게임 | TEAM IGNOST | 14 | 1991 | 2024.05.03 | |
2301346 | 인디게임 | ComShepard | 2 | 774 | 2024.05.03 | |
2301345 | 인디게임 | ComShepard | 9 | 1364 | 2024.05.03 | |
2301344 | 정보 | ComShepard | 8 | 4417 | 2024.05.03 | |
2301343 | 정보 | ComShepard | 5 | 2551 | 2024.05.03 | |
2301342 | 정보 | 루리웹-9512102543 | 4 | 2272 | 2024.05.03 | |
2301341 | 기타 | 티파눈나의돌고래 | 2 | 1184 | 2024.05.03 | |
2301340 | 기타 | 티파눈나의돌고래 | 2 | 2335 | 2024.05.03 | |
2301339 | 기타 | 티파눈나의돌고래 | 2 | 2485 | 2024.05.03 | |
2301338 | 정보 | 마이온 | 356 | 2024.05.03 | ||
2301337 | 정보 | 마이온 | 1 | 497 | 2024.05.03 | |
2301333 | LOL | 박주영 | 3 | 1526 | 2024.05.03 | |
2301332 | LOL | 박주영 | 2 | 4093 | 2024.05.03 | |
2301331 | 소울워커 | BP_Lord | 7 | 1187 | 2024.05.03 | |
2301330 | 정보 | 하지만구 | 3 | 943 | 2024.05.03 | |
2301329 | 기타 | 선인장국 | 3 | 845 | 2024.05.03 | |
2301328 | 기타 | 은하수의히치하이커 | 9 | 4082 | 2024.05.03 | |
2301327 | LOL | 롭스 | 556 | 2024.05.03 |
(IP보기클릭)121.146.***.***
....
(IP보기클릭)211.36.***.***
1인분은 하기 어렵지만 인분이 되기는 쉬운게임..
(IP보기클릭)59.29.***.***
로밍형 서폿도 최초 아니었구요 시야 장악도 최초 아니었어요 우리나라에 롤 들어오기 훨씬 전에 미드에 이즈, 애쉬 세우고 봇에는 CS도 안먹고 싸움질만 하던 시절부터 알리, 타릭 로밍 유행이었구요 시야 장악 및 버프 컨트롤 같은건 당연히 EU 메타를 만든 EU가 먼저구요 (서포터라는 개념 자체가 EU 메타 나오면서 나온거니 당연한거임) 완성형이라고 불릴 만한건 모스코5가 완성형이었죠 탑에 쉬바나 세우면서 적 정글까지 컨트롤하는 플레이를 고안할 정도였으니 사실상 시야 싸움 및 오브젝트 컨트롤의 완성형은 거기서 이미 나와있었음 그걸 가장 높은 수준으로 구현한게 마타라는건 동의하지만 둘 다 마타가 원조는 아닙니다 마타 프로 데뷔도 하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들이에요
(IP보기클릭)106.102.***.***
롤이라는 게임 역사상 개인으로는 가장 큰 영향을 끼친게 마타임. 페독들 거품 물까봐 미리 말해두는데 잘하는거랑 영향 끼친거랑 다른거
(IP보기클릭)61.255.***.***
시야장악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해버린 서포터죠. 마타 이전엔 시야장악을 바탕으로한 스노우볼 굴린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음. 그냥 다 쌈박질 했지.
(IP보기클릭)112.109.***.***
(IP보기클릭)211.36.***.***
1인분은 하기 어렵지만 인분이 되기는 쉬운게임..
(IP보기클릭)73.170.***.***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1.146.***.***
....
(IP보기클릭)222.235.***.***
(IP보기클릭)61.74.***.***
2인분해서 1인분만 해서 이기고 싶다고... | 17.12.14 11:38 | | |
(IP보기클릭)73.170.***.***
기사에는 다른거에 너무 신경쓰고 연연하다보니 자기 플레이에 집중을 못했다는걸 알게됬다고 그러네요 | 17.12.14 11:40 | | |
(IP보기클릭)222.235.***.***
아하! | 17.12.14 12:44 | | |
(IP보기클릭)168.126.***.***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63.152.***.***
(IP보기클릭)106.102.***.***
롤이라는 게임 역사상 개인으로는 가장 큰 영향을 끼친게 마타임. 페독들 거품 물까봐 미리 말해두는데 잘하는거랑 영향 끼친거랑 다른거
(IP보기클릭)61.255.***.***
루리웹-954774913
시야장악의 기초부터 완성까지 해버린 서포터죠. 마타 이전엔 시야장악을 바탕으로한 스노우볼 굴린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음. 그냥 다 쌈박질 했지. | 17.12.14 12:05 | | |
(IP보기클릭)124.49.***.***
로밍 서폿도 마타가 먼저 쓴거 아니었나유? | 17.12.14 12:12 | | |
(IP보기클릭)182.209.***.***
시즌2에도 시야 장악 싸움은 있지않었나요?? | 17.12.14 12:54 | | |
(IP보기클릭)121.175.***.***
완성은 마타라고 생각하지만 시작은 그전에도 있었죠. 오라클부터 시작해서 시즌2 롤드컵 우승팀인 tpa가 시야장악이 좋았죠 클템도 시야에서 밀렸다고도 했었고 실제로 롤드컵에서 서포터는 아예 3와드 1핑와 스타트로 아예 말리게 해서 이기기도 했고요. | 17.12.14 13:01 | | |
(IP보기클릭)110.70.***.***
시즌1에도 와드박고 버프타임 외우라고 그러긴 했었음 | 17.12.14 13:03 | | |
(IP보기클릭)221.147.***.***
마타가 영향력 크게 미친거 맞는데 페이커도 미드라인전 양상에 영향 미친것도 큼. 갱킹 당하는 것을 조심기만 하는 것만 아니라 오도록 유도해서 피하는 플레이까지 더한게 페이커. | 17.12.14 13:16 | | |
(IP보기클릭)222.117.***.***
정확히 시야장악은 모스코5가 시야장악을 바탕으로 한 버프 컨트롤을 하면서 시작된거죠. 마타가 그 완성이라는 말은 상당부분 동의함. 물론 그 지분중에 어느정도는 마타만이 아니라 댄디의 역할도 컸죠. 그 이후로 와딩이 정글과 서폿에 너무 몰리니 단행했던게 시야템 관련 대격변이였구요. | 17.12.14 13:17 | | |
(IP보기클릭)119.207.***.***
그당시에는 서폿, 조금 더 하면 정글정도만 중요지역에 시야를 조금 확보한다는 개념이었는데, 삼성화이트에서 맵핵수준으로 와딩을 해서 상대방 동선을 전부 파악하는 개념으로 바꾸어버렸습니다. | 17.12.14 13:24 | | |
(IP보기클릭)59.29.***.***
루리웹-954774913
로밍형 서폿도 최초 아니었구요 시야 장악도 최초 아니었어요 우리나라에 롤 들어오기 훨씬 전에 미드에 이즈, 애쉬 세우고 봇에는 CS도 안먹고 싸움질만 하던 시절부터 알리, 타릭 로밍 유행이었구요 시야 장악 및 버프 컨트롤 같은건 당연히 EU 메타를 만든 EU가 먼저구요 (서포터라는 개념 자체가 EU 메타 나오면서 나온거니 당연한거임) 완성형이라고 불릴 만한건 모스코5가 완성형이었죠 탑에 쉬바나 세우면서 적 정글까지 컨트롤하는 플레이를 고안할 정도였으니 사실상 시야 싸움 및 오브젝트 컨트롤의 완성형은 거기서 이미 나와있었음 그걸 가장 높은 수준으로 구현한게 마타라는건 동의하지만 둘 다 마타가 원조는 아닙니다 마타 프로 데뷔도 하기 전에 이미 있었던 것들이에요 | 17.12.14 13:45 | | |
(IP보기클릭)223.62.***.***
맞음 삼성때문에 시야 한사람당 3개로 제한된거 당시 삼성은 진짜 맵핵이었음 | 17.12.14 15:06 | | |
(IP보기클릭)112.171.***.***
나도 삼화팬이었지만 대체 마타는 왜 이렇게 거품이 꼈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뭐 죄다 마타가 원조라고 알고 있어. | 17.12.14 15:10 | | |
(IP보기클릭)211.36.***.***
그냥 그시절 탑을 달렸던 팀들은 대부분 다 그랬음 대회 경기보면 skt던 누구던 시야장악이 기본이었음 로밍 서폿은 애초에 마타 이전에 매라가 대회에서 더 잘했었고 | 17.12.14 15:23 | | |
(IP보기클릭)49.169.***.***
차라리 매라가 더 큰 영향을 끼쳤겠다. 서포터가 천민이 아니라는걸 처음 알려준게 매라였는데 | 17.12.14 18:27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82.209.***.***
(IP보기클릭)122.129.***.***
(IP보기클릭)110.70.***.***
브론즈 자기만 잘해도 올라가는곳인데.. | 17.12.14 13:04 | | |
(IP보기클릭)124.46.***.***
브론즈에서 서폿을 주포지션으로 한다는건 올라가기 싫다는 소리임 | 17.12.14 13:11 | | |
(IP보기클릭)221.139.***.***
레오나 같은거 존나 잘하면 하드캐리하긴함 ㅋㅋ 브론즈는 어차피 탱커를 잘 안하니까 ㅋㅋ | 17.12.14 13:23 | | |
(IP보기클릭)175.223.***.***
그렇게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죠.... 탑이랑 미드가 멸망하면 답이 없더군요(코쓱....) | 17.12.14 13:38 | | |
(IP보기클릭)221.139.***.***
그건 어느티어나 마찬가지임; | 17.12.14 13:39 | | |
(IP보기클릭)14.42.***.***
브론즈에 오래 있으면 실력 다 죽을건데.. | 17.12.14 13:56 | | |
(IP보기클릭)112.167.***.***
브론즈에있으면 별천지일꺼에영 실버에있으면 멘탈와장창이고 골드에 있으면 별놈들다 볼꺼고.. | 17.12.14 14:09 | | |
(IP보기클릭)125.189.***.***
실버게임에서 어느티어에서 왔는지 모르겠지만 관광객으로 추정되는 서폿 쓰레쉬가 시야 밝히려다가 정글에서 우리팀 미드 솔킬도 내던 적팀 르블랑이랑 1대1로 만났는데 쓰레쉬가 후다닥 뛰어가더니 좀 있다가 솔킬 땄다고 뜸;; 고티어 쓰레쉬 장인쯤 되나 싶어서 몇가지 물음 던져봤으나 자기는 서폿 모스트도 아니고 쓰레쉬 2판째라고함 ㅋㅋㅋㅋ | 17.12.14 14:10 | | |
(IP보기클릭)223.62.***.***
브론즈에서 서폿만해서 올라갈수 있음 댜신 캐리형해야함 소라카 나미 소나 이딴걸로는 절대 안됌 | 17.12.14 15:07 | | |
(IP보기클릭)211.107.***.***
솔직히 다른 라인을 못함 | 17.12.14 19:07 | | |
(IP보기클릭)211.107.***.***
?? | 17.12.14 19:0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