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모드 대격변]
- 원본에선 그저 XCOM의 도움의 손길만 기다리거나 꼬박꼬박 보너스와 보급품을 납품해주던 이름없는 저항군들은 확장팩에선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음.
- 이제 그들은 크게 3가지의 저항군 조직으로 분류됨. 즉. 리퍼,스커미셔,템플러는 게임상으로도 단일 영웅 유닛의 공급처가 아닌 전략모드에서도 독립된 세력 중 하나로 등장하며 전략모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그리고 이들의 도움이 없이는 XCOM은 절대 선택된 자를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없음!)
-기존의 어벤저가 스캔 보너스를 위해 착륙해 있던 저항군 본부도 3가지로 나뉘게 됨
(이는 기존 XCOM2 환경에선 암시장에서 정보를 주고 구매해야 했던 옵션이었음.)
ⓐ 리퍼 본부: 정보 획득 (XCOM2 기본 스캔보너스와 동일)
ⓑ 스커미셔 본부: 건설속도 증가
ⓒ 템플러 본부: 병사 회복속도 증가
- 게임 기본 설정상 리퍼 본부만 알고 있는 채로 시작함. (즉. 정황상 XCOM2 본편에서 우리가 지원해주고 보급받던 저항군은 바로 리퍼라고 보아도 무방)
실제로 튜토리얼 활성시 게이트크러셔 작전 이전 리퍼-엘리나가 먼저 탱크에 갇힌 사령관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네마틱 영상도 추가됨
- 하지만 세컨드 웨이브 설정에 따라 스커미셔 본부나 템플러 본부와 접촉한 채로 시작할 수도 있음.
[새로운 시스템: 기밀작전]
1. 기밀작전의 특성
- 기밀작전은(XCOM:EW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비전투 임무로서, 정보 획득, XCOM의 새특기 습득, 포로로 잡힌 병사 구출 등을 위해 시행가능.
- 그리고 선택된 자를 정말로 영구적으로 게임에서 배제하기 위해 그들의 요새를 찾으려면 총 3번의 관련 기밀작전을 성공적으로 마처야 함.
(이 선택된자 추적작전은 해당 선택된 자에 대응하는 저항군 세력과 연괸되어 있음)
2, 기밀 작전의 위험성과 제약
- 그러나 기밀작전은 언제든지 상황이 악화될 수 있음. : 단적인 예로 기밀작전에 참가했던 병사가 부상 당하거나 자원이 유출되거나.
- 최악의 경우엔 기밀작전에 투입된 대원들이 ADVENT의 매복에 당해서 어벤저에서 구출작전을 펼처야 할 때도 생김.
이 경우엔 2~3명의 대원 밖에 출동하지 못하고, 비밀 작전에 투입된 대원들을 구출할 때 까지 버텨야 하며, 증원군은 꾸준히 오기 시작함.
- 이럴 위기를 줄인 방법은 있음- 추가 병력 & 추가적인 자원지급 & 심지어 스테프(과학자&기술자) 투입
- 모든 기밀작전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님. 기밀작전은 한번에 하나 밖에 할 수 없으며 , 대체적으로 시간 제약이 있어 오래 방치하면 사라진다.
- 그리고 해당 기밀 작전을 제공하는 저항군 세력과 영향력이 높아야만 실행가능한 기밀작전도 있다.
3, 기밀 작전의 예시
● 선택된 자 추적: 선택된 자의 근거지로 이끌어 줄 세 개의 독립된 임무를 수행 가능
● 병사 구출: 선택된 자에 의해 병사가 포로가 된 경우에만 가능- 병사가 감금되어 있는 곳을 찾는데 쓰임
● 조직 발견: 게임 시작 시 항상 할 수 있으며, 조직들을 만나거나 그들의 병사 중 하나를 획득할 때 쓰임
● 선택된 자 행동 저지: 선택된 자가 그 달에 맞춰 준비한 활동을 진행 못 하도록 함(예시: 스킬 훈련, 정보 획득을 위한 보복작전)
● 중대한 발견 연구: 타이건이 '권총 데미지 증가' 또는 '모든 실탄화기 공격력 증가' 등 특별하지만 숨겨진 연구를 할 수 있게 함.
● 저항군 명령: 플레이어 여러분께 조직을 위한 또 한장의 저항군 명령 카드를 제공(이하 항목에서 설명)
[새로운 시스템:저항군 명령]
1. 저항군 명령의 특성
- 이제 XCOM에도 문명 6의 사회제도에서 선보였던 카드 시스템이 채용됨.
- 수석 프로듀서인 Garth DeAngelis에 따르면, "매커니즘의 관점에서 그러한 가변성을 제공하기 위해 (문명 6에서)검증된 카드 시스템의 토대를 디자인에 활용했습니다. 이들 조직들은 게임 그 자체와 마찬가지로 예측불허하며, 여러분께서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지 절대 알지 못 하실 겁니다."
- 일단 조직들의 신뢰를 얻거나 특정 기밀작전을 성공하면 정책 카드를 얻을 수 있다.
- 게임 플레이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이 정책카드엔 새로운 조직들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기반한 독특한 서술적 배경을 부여함.
ⓐ 리퍼들은 여러분 분대로 하여금 로스트를 공격할 때 즉사 시키게 해 줄 수 있음.
ⓑ 스커미셔들은 여러분께 더 나은 거래를 제시받도록 암시장에 압력을 가할 수 있음.
ⓒ 템플러들은 엘더의 사이오닉에 대응하기 위해 '피드백'(EW의 그것)을 여러분들의 대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음.
2. 저항군 명령의 제약
- 그러나 모든 정책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님. 슬롯이 없으면 해당 정책 카드는 그냥 쌓여저 있을 뿐.
- 저항군 조직에 대한 영향력이 없는 초반엔 XCOM을 상징하는 와일드카드 슬롯 밖에 해금되어 있지 않음.
- 그리고 저항군 세력 슬롯은 영향력이 높아질 때 마다 해금되지만, 그 슬롯에는 해당되는 저항군 세력의 정책 카드만 넣을 수 있음.
3, 저항군 명령 예시들
ⓐ리퍼
-침투: 시간제한 임무에선, 분대가 은닉에서 발견되지 전까진 타이머가 발동되지 않음.
-지원자 군대: 임무 진행 중에 저항군 병사가 XCOM 분대에 합류할 가능성이 있음
ⓑ스커미셔
-폭탄 분대: 실험용 수류탄과 중화기 프로젝트는 성능 시험장에서 즉시 완료됨.
-모듈화 건설: 시설 건설 속도가 25% 증가함
ⓒ템플러
-정신 강화: 모든 전투 광기(공포, 집착, 광폭, 정신 흩어짐)는 한 턴만 지속됨.
-머신 러닝: 중대한 발견 연구 가능성이 두 배가 됨
- 이에 따라 기존의 XCOM 1에 기반을 두고 있던 접촉보너스 등은 완전히 갈아엎어지게 되었다.
- 심지어 보복작전의 시스템도 대격변해서 저항군들은 무력하게 구조만 기다리지 않고, ADVENT의 학살을 상대로 처절하지만 끈질기게 저항함. (저항군의 턴이 별개로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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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신난다 완전 딴겜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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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누락된 게 있는데, 기밀작전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경우 참여한 병사에게 경험치가 기본적으로 주어지고, 그 외에 능력치 보너스(조준, 체력, 이동력, 해킹 등)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한 번 찐따 병사는 영원히 찐따가 되지 않을 수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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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누락된 게 있는데, 기밀작전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경우 참여한 병사에게 경험치가 기본적으로 주어지고, 그 외에 능력치 보너스(조준, 체력, 이동력, 해킹 등)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한 번 찐따 병사는 영원히 찐따가 되지 않을 수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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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감사합니다 ㅎㅎㅎ | 17.08.19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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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를 기밀작전으로 강화시키면.. | 17.08.19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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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정예라도 부정 트레잇 한번 걸리면 뜨어 | 17.08.19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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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제일 중요함.시체좀 늘어나면 프레임확 떨어지는데 ㅠㅠ | 17.08.20 0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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