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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소프트] 「파이널 판타지 9」 스위치 VS 오리지널 비교 (영상)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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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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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돌입 로딩 10초 넘는거 실화?
19.02.22 10:00

(IP보기클릭)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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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전투로딩이 더 길어진거야..
19.02.22 10:02

(IP보기클릭)10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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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영상에서 캐릭터들이 왜이리 후덕해졌나요 ㄷㄷㄷㄷ 4:3 영상을 그냥 16:9로 잡아 늘린건가 ㄷㄷㄷ
19.02.22 09:57

(IP보기클릭)12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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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보고 구매포기
19.02.22 10:07

(IP보기클릭)18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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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입니다. 스토리랑 엔딩, 전투도 재밌구요. PS 기종의 FF3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19.02.22 09:59

(IP보기클릭)1.215.***.***

한글화 발매 될려나요 ㄷㄷ?
19.02.22 09:56

(IP보기클릭)10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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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영상에서 캐릭터들이 왜이리 후덕해졌나요 ㄷㄷㄷㄷ 4:3 영상을 그냥 16:9로 잡아 늘린건가 ㄷㄷㄷ
19.02.22 09:57

(IP보기클릭)211.253.***.***

수타면워즈
개인적으로 찐빵되는 거 극혐하는지라 이런 경우 무조건 화면비율 선택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어요. | 19.02.22 10:26 | | |

(IP보기클릭)220.127.***.***

수타면워즈
귀여워져서 전 원판보다 나아 보입니다. 로딩만 아니면 참 좋은데... | 19.02.22 10:29 | | |

(IP보기클릭)218.52.***.***

수타면워즈
영상 보니까 리마스터도 4:3 같은데요... | 19.02.22 10:33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PS1 시절에 일부러 좌우를 늘여서 만든 다음 짜부해서 출력했다는 말도 안되는 얘길 하고 계시는데요 지금? O 가 원형이어야 되는 이유가 있는지? 처음 가넷 얼굴만 봐도 리마스터판이 좌우로 늘려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왠;; | 19.02.22 10:59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님이 링크한 것은 원판이 아니라 2016년 나온 스팀판입니다. | 19.02.22 11:08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그럼 gonintendo.com에서 완전히 틀린 비교를 해버린 건가요? | 19.02.22 11:17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PS1에서 재생되는 원판 비율을 봐야지 왜 스팀 걸 보는지 모르겠는데 보통 영상을 16:9로 제작했으면 위아래 여백을 만들지 좌우로 찌부러트려서 출력하는 경우 없습니다. 너무 신선한 소리라 황당하네요. 유튜브에서 PS1판 컷신 검색하면 대부분 4:3 비율로 나와요 | 19.02.22 11:18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님이 주신 스팀판 영상은 4:3 비율 아니에요...16:9까지는 아니지만 좌우로 약간씩 늘린 겁니다. 보통 과거작 이식할 때 좌우 여백이 너무 남으니까 이런 편법 써요. 진짜 4:3 영상을 한번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 19.02.22 11:25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분명한 것은 https://www.youtube.com/watch?v=okkYd7s06jU 이 영상은 1280*720으로 약 5:3입니다. 다운받아서 확인해본; 원본 PS1영상이 아닌 스팀버전 리마스터된 것이라는 겁니다. 원본은 gonintendo.com에서 비교용으로 쓴 오른쪽 것이고, PS1 4:3입니다. 애초에 원본이 짜부되었다는 괴상한 말을 하고 계시니 당황스럽네요. | 19.02.22 11:27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아날로그 게임의 특성입니다. 사실 아날로그 게임이 4:3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에뮬레이터로 픽셀퍼펙트로 출력하면 4:3 비율이 아닙니다. 아날로그 규격의 픽셀은 지금처럼 1:1 정사각형이 아니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는 (정사각형 픽셀 기준으로) 4:3이 아닌 이미지를 만들고 TV로 출력되면서 4:3이 됩니다. | 19.02.22 11:31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좌우로 약간 늘린다음 배경 넣은 거라니까요;; 모바일이라 스샷을 빨리 못 올리겠어서 답답하네요 | 19.02.22 11:31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즉 PS1 시절에는 일부러 좌우를 짜부해서 만든 다음 늘려서 출력하는 것이 정상적인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에뮬레이터의 픽셀퍼펙트가 오히려 정확한 비율이 아니라는 것도 레트로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 19.02.22 11:33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스팀 리마스터 비율이 아닌 원본 비율을 가져오시면 안되겠습니까? | 19.02.22 11:33 | | |

(IP보기클릭)211.177.***.***

notices
리마스터가 게임 제작자가 원래 의도한 화면이 맞습니다. 오른쪽은 에뮬레이터로 정사각형 픽셀에 맞춰 렌더링한 이미지로, PS1 시절의 아날로그 픽셀과는 다릅니다. 당시의 게임 제작자들은 최종적으로 4:3으로 출력되는 화면을 기준으로 게임을 제작했습니다(가끔 예외도 있긴 합니다만...). | 19.02.22 11:35 | | |

(IP보기클릭)220.79.***.***

루리웹-7096737729
화면에 출력되는 것이 제작사에서 의도한 것이니, 그걸 정확한 비율로 다시 만든다면 오히려 늘리는 결과가 된 거 아닙니까? | 19.02.22 11:35 | | |

(IP보기클릭)220.79.***.***

루리웹-7096737729
당시 픽셀 상황에 맞춰 제작한 것이니, 당시 기준이 맞고 정사각형 픽셀로 보여주면 늘어나는 결과가 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얘깁니다. | 19.02.22 11:36 | | |

(IP보기클릭)211.253.***.***

루리웹-7096737729
그럼 애초에 4:3도 16:9로도 제작하지 않았다는 얘기인가요? | 19.02.22 11:37 | | |

(IP보기클릭)211.177.***.***

notices

이건 한 예시인데, 보시면 4:3일때 제대로 된 비율이 나오고, 픽셀퍼펙트일 때는 오히려 쪼그라든 모습을 볼 수 있죠. 아날로그 시대에는 NTSC규격 탓에 픽셀이 정사각형이 아니었기 때문에 지금의 디지털 정사각형 픽셀과 1:1 대응을 시키면 비율이 안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 19.02.22 11:39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반대로 정사각형 픽셀로 보여주면 짜부라든 비율이 되는 거고, 그게 바로 영상의 오른쪽 화면입니다. | 19.02.22 11:39 | | |

(IP보기클릭)121.140.***.***

HopelessGene
1280*720도 16:9입니다; | 19.02.22 11:41 | | |

(IP보기클릭)220.79.***.***

루리웹-7096737729
그렇다면 지금처럼 '원본과 비교' 를 한다면 왼쪽으로 가져와야지, 오른쪽으로 가져오면 안 되는거 아닐지요. | 19.02.22 11:42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반대로 이해하고 계시는데, 화면에 출력되는 것이 4:3 비율이고, 리마스터 버전은 그 비율대로 만든 거니까 이게 제작사의 의도라는 겁니다. 오른쪽 오리지널이라고 올린 건 정사각형 픽셀로 출력해서 짜부라든 비율이고요. | 19.02.22 11:42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네 이 비교 영상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처음 덧글처럼 리마스터가 오리지널을 잡아 늘여서 후덕하게 보이는 게 아니라, 리마스터가 제대로 된 비율이고 비교로 가져온 오리지널 영상이 잘못된 비율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 19.02.22 11:45 | | |

(IP보기클릭)218.55.***.***

루리웹-7096737729

이 댓글 토론(?)이 재미있어서 계속 보고 있는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반대로 픽셀퍼펙트에서 정상적인 모습이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이번 FF9도 픽셀퍼펙트가 정상이고 4:3이 늘어져 보인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발생한 거 같고요. 물론 루리웹-7096737729님이 설명한 대로 개발자 의도야 어찌 되었거나 당시 출력비였던 4:3이 최종적으로 유저가 볼 수 있는 화면이 맞다고 봅니다. | 19.02.22 11:45 | | |

(IP보기클릭)211.177.***.***

LUCIDO
네. 그래서 가끔 예외도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마더2가 픽셀퍼펙트일때 제대로 된 비율이 나오는 게임의 좋은 예시죠. | 19.02.22 11:47 | | |

(IP보기클릭)220.79.***.***

루리웹-7096737729
흠, 그럼 결론은 gonintendo에서 만든 영상이 틀린 거네요. FF9은 당시 PC판으로 플레이했었는데.. 가넷의 얼굴이 저렇게 동그랬나.. 싶고요ㅎ 엔딩쯤 영상을 보면 기억이 더 생생할수도.. | 19.02.22 11:48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보는 영상이 달라서 그런데 4:3 비율로 올라오는 PS1 영상도 수두룩해요. 님 말씀대로면 제작자가 의도한 비율은 4:3이 아니고요. 이건 제가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위에건 스팀판이고 비율은 4:2.8정도에요 | 19.02.22 11:49 | | |

(IP보기클릭)211.177.***.***

LUCIDO
그리고 엄밀히 말하면 4:3 비율도 제대로 된 비율이 아니긴 합니다ㅠㅠㅠ 3DS로 패미컴 버추얼 콘솔을 실행해보면 픽셀퍼펙트(8:7)도 4:3도 아닌 미묘한 비율이 나오는데 이게 수학적으로는 제일 올바른 비율입니다. 정확히 얼마였는지는 까먹었네요. | 19.02.22 11:50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이게 PS1판 4:3 비율로 출력되는 영상입니다 | 19.02.22 11:50 | | |

(IP보기클릭)218.55.***.***

루리웹-7096737729
닌텐도에서 3DS에 SFC 버콘을 내면서 퍼펙트-픽셀 모드라는 기능을 넣은 게 재미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유저한테 선택권을 주는 건 나쁘지 않아보여요. 다시 스위치판 FF9로 돌아가자면 여기에도 유저가 화면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네요... | 19.02.22 11:51 | | |

(IP보기클릭)211.177.***.***

notices
아날로그 게임의 정확한 화면비를 진짜 따지고 들어가면 상상 이상으로 복잡합니다. 오버스캔이나 성능 문제 때문에 화면 일부에만 표시하는 것도 있고, 제작사마다 게임마다 픽셀퍼펙트를 기준으로 만드느냐 최종 출력을 기준으로 만드느냐 아니면 4:3을 기준으로 만드느냐 같은 기준이 전부 다르거든요... | 19.02.22 11:52 | | |

(IP보기클릭)220.79.***.***

notices
흠, 그러니까 이게 당시에 볼 수 있었던 '원본'이라면 죄수번호213- 님의 말이 틀린거지요. 나중에 나온 스팀판은 원본을 고려하지 않고 픽셀 그대로 만들어서 찐빵된거구요. | 19.02.22 11:54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아닙니다 직접 화면 짤라서 확인해보세요. 전 방금 직접 해봤습니다. 스팀판 영상은 적어도 픽셀 개수 비율로 보면 4:3보다는 좌우로 늘어난 상태에요 | 19.02.22 11:54 | | |

(IP보기클릭)211.177.***.***

LUCIDO
이게 패미컴 시절에는 최종 출력 기준으로 대부분의 게임을 만들었는데 슈패로 오면서 제작사마다 기준이 달라져서 닌텐도도 그런 옵션을 넣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버콘으로 나온 마더2는 픽셀퍼펙트가 올바른 비율이지만, 신들의 트라이포스는 아니거든요. 근데 버콘이 아닌 특정 게임의 리마스터면 제작사가 의도한 비율대로 만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출력을 기준으로 만든 게임의 리마스터에 굳이 픽셀퍼펙트를 넣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플레이한 사람들은 그 비율에 익숙해져 있을테고, 픽셀퍼펙트 화면에 익숙한 사람은 에뮬레이터를 빼면 있을 수가 없으니까요. | 19.02.22 11:55 | | |

(IP보기클릭)21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물론 좌우 여백이 있으니 16:9 비율도 아니죠. | 19.02.22 11:56 | | |

(IP보기클릭)220.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이해가 안되는게 아니라.. O가 타원으로 보이냐, 원형으로 보이냐로 비교해볼게요. 님이 제시한 것은 리마스터판으로 O가 원형이구요. 당시 CRT모니터에서 O가 타원으로 보였다는 스샷을 notices님이 제시하셨잖아요. 그러니 애매한거죠. 답정너는 무슨. | 19.02.22 12:04 | | |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7096737729
한가지 의문이 드는데요. 4:3 출력을 위해서 그것보다 좌우로 길게 만들었으면 원판 비율이 어떻든 제작사 의도는 4:3 비율이 맞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 19.02.22 12:10 | | |

(IP보기클릭)211.177.***.***

HopelessGene

비교적 확실한 스샷을 보여드릴게요. 이건 에뮬레이터로 4:3 출력한 스크린샷입니다. 위아래에 여백이 약간 있는 건 플1 렌더링 해상도가 640x448이라 480p에서 약간 남는 거구요. 배경을 보시면 창문이 원형이죠? 즉 4:3이 제작사가 의도한 비율이라는 겁니다. | 19.02.22 12:17 | | |

(IP보기클릭)211.177.***.***

notices
4:3 출력을 위해 그것보다 좌우로 짧게 만들었다는 소리인데요... 하여간 대부분의 경우에는 4:3이나 이와 거의 비슷한 해상도가 제작사가 의도한 해상도가 맞습니다. 어지간히 대충 한 게 아니라면 리마스터도 거기에 맞춰 나오니까 별 신경 안 써도 돼요. 어차피 아날로그를 디지털로 옮겨오는 거라서 완벽한 재현은 불가능해요 | 19.02.22 12:20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제작자가 의도한이라... 파판9가 만들어졌을 당시 가정용 타비의 대부분이 4:3 이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제작자가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보는 화면이 4:3 인거 몰랐을까? 내부해상도가 게임마다 천차만별인건 게임기 스펙상 최적화를 위해, 늘 해오던 일이고 어차피 내부해상도가 몇이던 최종적으론 4:3 화면으로 출력된다는건 제작자가 더 잘 알고 있어요. 결국 내부해상도 상관없이 최종적으로 보이는 4:3 화면이 제작자가 의도한 화면입니다. 그걸 후대에 와이드 화면에서 해상도만 따져서 생각하니 님처럼 생각의 오류가 생기는 겁니다. 그 때 당시 나온 게임은 그 때 당시 환경에 맞춰 생각해야죠. | 19.02.22 12:36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아닌데? 내가 당시에 우리집 tv에서 플스 실기로 돌렸지만, 저 화면이 아니었음. 일단 파판9 동영상이 풀화면 꽉 채우는 동영상이고, 브라운관 tv가 4:3 화면이였는데? 어떻게 저런 와이드 화면이 나올수 있어? 파판9 나왔을 당시 에뮬도 없었어. 이상한 에뮬을 예시로 들지말고, 당시 진짜로 게임 플레이하던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야죠. 혹시, 파판9 나올당시 실기로 돌려보신적 있어요? 일반적인 브라운관 티비에서... | 19.02.22 12:46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님의 말씀보면, 애시당초 실기는 안 해보신거 같네요. 브라운관 티비라는것도 실제 사용하신적 없는 듯도 하고... 머리 속에서 예뮬 좀 지우고 생각하세요. 어느 제작자가 에뮬에서 돌리는걸 '의도한 화면'으로 삼고 게임을 제작해요? 미치지 않은 이상... 제작자가 의도하는 화면은 오직 최종적으로 유저가 보는 화면이예요. 내부해상도나 비율이 몇이든 상관없이 브라운관 티비로 돌리는 순간 다 4:3 화면이 된다고요. 그걸 누구보다도 더 제작자가 잘 알고 있고.. 님이 근본적으로 오해하는게 내부해상도나 비율을 4:3이 아니라 다른 타입으로 제작한건 화면을 그리 보이고 싶어서가 아니예요. 게임기 스펙이 딸리니 해상도 줄여서 최적화 시킬려고 한거지. 그게 어차피 브라운관 들어가면 4:3으로 맞춰지니까, 최종적으로 4:3 화면에서만 제작자가 의도한 화면이 나오면 되는거예요. 님은 내부해상도나 비율이 다른게 제작자가 그런 화면을 원해서라고 오해하고 있어요. 그런거 아닙니다. 걍 스펙 딸려서 편법을 쓴겁니다. | 19.02.22 12:57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하나만 물어보죠. 님이 올린 실기 사진이란거 다운받아서 보면 해상도가 923x602 로 나와요. 대충 따져도 4:3 화면은 아니지. 근데 분명 그 시절에 우리가 보던 화면은 4:3 화면임. 그럼 우리가 그 시절 보던 4:3 화면의 파판은 가짜야? 나아가서 제작자가 의도한 화면이 그때 당시 보던 4:3 화면일까? 아님 스샷의 9:6 화면일까? 당시 제작자가 당시 시대에 생각했을 의도. 과연 그때 제작자는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보게 될 화면은 무슨 비율이라고 생각했을까? 4:3 이야 아님 9:6이야. 한번 대답해주셔요. | 19.02.22 13:16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일본과 다른 규격의 티비로 해왔던 우리는 죄다 화면이 쪼그라든채로 봤다는 건데 충격적이네요;; 제가 위에서 스팀판 영상부분만 계산했을때 4:2.8이라 했는데 15:10.5라 얼추 들어맞으니 원래 얼굴이 찐빵인게 맞는 거고요. 와...이제야 좀 이해가 됩니다. | 19.02.22 13:33 | | |

(IP보기클릭)211.2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죄수번호213342125
오케 무슨 말인지 이해했음. 일본은 와이드 티비가 우리보다 빨랐라봄. 우린 거의 와이드티비는 별로 보급 안되고 바로 LCD티비로 넘어갔는데... | 19.02.22 13:36 | | |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컨양초
아날로그 게임 중에도 에뮬레이터에서 돌아가는 것 같은 정사각형 픽셀로 만들어져서 브라운관에선 늘려져서 보여지는 게임들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대부분 4:3에 맞춰 제작하긴 했지만 아닌 게임들도 있어요. | 19.02.22 13:50 | | |

(IP보기클릭)221.146.***.***

9 해보신 분들 어때용?? 7이나 10랑 비교했을때 잼있게 할 만 할까요?
19.02.22 09:57

(IP보기클릭)183.107.***.***

BEST
꼬사부
명작입니다. 스토리랑 엔딩, 전투도 재밌구요. PS 기종의 FF3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 19.02.22 09:59 | | |

(IP보기클릭)223.38.***.***

꼬사부
전통 파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개인적으로 파판시리즈중 원탑 | 19.02.22 10:03 | | |

(IP보기클릭)221.161.***.***

꼬사부
명작입니다 | 19.02.22 10:17 | | |

(IP보기클릭)221.140.***.***

꼬사부
개인적으로 7이나 10처럼 극후반에 갈때즘이면 캐릭터간의 개성이 의미가 없어지는것보단 4처럼 캐릭터별로 하는 행동이 뚜렷한걸 좋아하는 편이라 전투는 완전 취향이었고 스토리도 좋고 서브이벤트를 통해 볼거리 읽을거리도 많아서 저도 파판중에 9을 제일 좋아함 고전적인 파판을 안좋아하시면 촘큼 별로이실수도 있음 | 19.02.22 10:18 | | |

(IP보기클릭)115.91.***.***

꼬사부
이름에 걸맞게 판타지스럽고 캐릭터들 개성도 강하며 주인공 외 조연급 캐릭들의 개별 스토리도 잘 살린 작품으로 기억하네요 재미있게 플레이 하였습니다. | 19.02.22 10:19 | | |

(IP보기클릭)1.217.***.***

꼬사부
7 10보단 재미있게했음요 스토리좋고 음악 예술이고 근데 요즘 감성에서 할만한 게임인지는 좀 모르겠어요 | 19.02.22 10:38 | | |

(IP보기클릭)223.131.***.***

꼬사부
테마는 삶과 죽음입니다 동화처럼 유치해보일수있지만 그렇지도않습니다 bgm은 아이즈온미만큼 좋습니다 cg영상은 합해서 30분분량 | 19.02.22 12:25 | | |

(IP보기클릭)222.122.***.***

꼬사부
근데 단점이 회복약이나 피닉스 같은 템으로 언데드 계열 즉사가 가능해서 너무 쉽단 말도 있었는데. 이 편법으로 얼마나 빠른 클리어가 가능한지 시험해보는 사람도 있었고. 큰 전투도 허무하게 꺠는 경우도 많음. 뭐 캐릭마다 개성있고 요근래 겜들보단 재밌는건 사실이네요. | 19.02.22 13:58 | | |

(IP보기클릭)14.52.***.***

BEST
전투 돌입 로딩 10초 넘는거 실화?
19.02.22 10:00

(IP보기클릭)223.131.***.***

김셉에­­
오죽하면 ps2로 돌리라고 당시 제작진이...ps1 초월하는 cg영상때문인지... | 19.02.22 12:29 | | |

(IP보기클릭)14.37.***.***

BEST
왜 전투로딩이 더 길어진거야..
19.02.22 10:02

(IP보기클릭)125.189.***.***

리메이크해서 내놓을거 아니면 로딩같은건 줄일수 있을텐데 답답하네
19.02.22 10:03

(IP보기클릭)198.52.***.***

엄청 답답하네 게임이;;
19.02.22 10:04

(IP보기클릭)220.127.***.***

그래픽은 지금 봐도 괜찮은데 전투가 심각하네요. 이거 플레이가 힘들어 보일 정도인데요.
19.02.22 10:06

(IP보기클릭)223.131.***.***

seihu
진짜 한글이라도 아니면 다시 못 할겁니다 저는 | 19.02.22 12:49 | | |

(IP보기클릭)125.129.***.***

BEST
로딩보고 구매포기
19.02.22 10:07

(IP보기클릭)223.39.***.***

전투 로딩 왜저러지 ....
19.02.22 10:12

(IP보기클릭)221.141.***.***

로딩이 너무 심했다. 아니 로딩이 더 빨라져야 정상 아닌가...
19.02.22 10:15

(IP보기클릭)39.123.***.***

제 경운 플스1의 파판7부터 시작했는데 제 개인으로 빅3중 하나입니다. 7,9,10 아마 앞으로 파판시리즈가 계속 나와도 이전의 감동과 재미는 덜 할 듯해요. 15에서 워낙 실마을 해서요.
19.02.22 10:16

(IP보기클릭)118.34.***.***

일본 이숍가겨으로만 2500엔이나 하면서 로딩이 왜저러지..ㅡㅡ;;;
19.02.22 10:22

(IP보기클릭)211.253.***.***

붉은 쇼스케™
컥 저걸 2500엔이나 받나요. 양심 어디...? | 19.02.22 10:23 | | |

(IP보기클릭)118.34.***.***

notices
네...1500~800엔까지면 어캐 좀 휴대용으로 가지고 간만에 해볼까하고 가격보다가 벙쩠네요.ㅋㅋㅋ | 19.02.22 10:26 | | |

(IP보기클릭)223.62.***.***

로딩비교를위한 연출이길
19.02.22 10:22

(IP보기클릭)124.62.***.***

로딩 미쳣네 ㄷㄷ
19.02.22 10:23

(IP보기클릭)175.195.***.***

내아뒤내놔
아니...전 ㅋㅋㅋㅋ 화면 검은색 나오길레 아 리마스터판은 바로 전투 돌입인가 그래서 기다려주나..영상비교하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실화냐 | 19.04.02 09:18 | | |

(IP보기클릭)220.83.***.***

오리지날버전도 엄청긴데 그것보다 더 길어지다니.. 이무슨...
19.02.22 10:25

(IP보기클릭)220.104.***.***

ps4꺼랑 비교했을때 어떤가요??? 둘중 어느쪽을 할지 고민중이라...
19.02.22 10:25

(IP보기클릭)121.167.***.***

와 로딩 실화인가? ㄷㄷㄷ 저렇게 이식할거면 하지 말라고
19.02.22 10:26

(IP보기클릭)14.52.***.***

로딩 실화임? ㅋㅋㅋ
19.02.22 10:30

(IP보기클릭)175.223.***.***

파판은 4 6 3 5 9 10 7 1 2 12 8 15 13 순
19.02.22 10:31

(IP보기클릭)122.35.***.***

어떻게 전투 로딩이 오리지널보다 더 기냐 ㅋㅋ
19.02.22 10:34

(IP보기클릭)117.111.***.***

아 아침에 구매해놓고 이 글을 안봤네 ㅠ 매 전투마다 저정도 로딩일까요 ㅋ 아놔
19.02.22 10:35

(IP보기클릭)223.38.***.***

루리웹-6450881769
네 로딩원래 저래요 원판이 너무 게임이 고스펙으로 나왔는디 리마스터도 죄다 똑같음 게임은 명작인데 로딩이 문제임 | 19.02.22 10:38 | | |

(IP보기클릭)223.38.***.***

그놈의 로딩은 그대로네... 걍 플스1에 스피드 치트 활성화 하고 하샘 ㅋㅋ
19.02.22 10:37

(IP보기클릭)125.129.***.***

한번만봐주새요
더 느려졌어요 | 19.02.22 10:55 | | |

(IP보기클릭)1.234.***.***

로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2.22 10:41

(IP보기클릭)223.38.***.***

다시 해볼까 하다 로딩보니 토나오네요 오히려 더 길어지다니; 스퀘어 너무 성의 없는것 같습니다
19.02.22 10:49

(IP보기클릭)1.11.***.***

전투로딩 뭐냐
19.02.22 10:53

(IP보기클릭)110.70.***.***

주인공 꼬리 때문에 몰입 못하고 중간에 관둔파판.. 근데 로딩이... ㄷㄷ
19.02.22 10:55

(IP보기클릭)124.28.***.***

요건 진짜 한글화 해주면 필구인데 ㅠㅠ 보스전 지탄 훔치기 발암걸리던거만 아니면 최고엿는데
19.02.22 11:04

(IP보기클릭)223.131.***.***

토오줌
거인한태 피리훔치기는 진짜 발암 미친넘들이에요 제작진들; 6시간 훔치기해도 못 훔친사람도 있습니다 | 19.02.22 12:47 | | |

(IP보기클릭)163.152.***.***

로딩 뭐야!!!!!!
19.02.22 11:04

(IP보기클릭)166.104.***.***

아...이거 살려고 했는데....전투돌입 로딩이....
19.02.22 11:06

(IP보기클릭)184.57.***.***

2:10에 로딩 들어가서 2:30이 돼서야 전투 화면에서 설명뜨네.... 스위치로 파판 해보려고 했는데.... 아쉽네요. X이나 XII는 어찌될런지..... 나중에 실기 영상 같은 거 뜨면 보고 구매하든지 해야겠네요. 글 잘 봤습니다.
19.02.22 11:11

(IP보기클릭)211.36.***.***

로딩 실화냐ㅋㅋㅋㅋ 일안하냐 스쿠에니..
19.02.22 11:11

(IP보기클릭)58.225.***.***

마군Z
최근 성검2 리메이크 해보고 애네들 왜이러나 했는데 저거보고...; 그냥 과거작 다시 내놓는거 안할려구요. | 19.02.22 15:06 | | |

(IP보기클릭)222.232.***.***

로딩이 길면 겜할 의욕이 떨어지는데 아쉽네 한글이면 필구인데
19.02.22 11:12

(IP보기클릭)211.224.***.***

저 로딩 최종 제품판 로딩인가요? 9는 못해봐서 해보고싶었는데 ㅠㅠ
19.02.22 11:12

(IP보기클릭)125.183.***.***

오리지널도 전투로딩 엄청긴데 그것보다 더 느려졌네 미친 ㅋㅋ
19.02.22 11:13

(IP보기클릭)203.226.***.***

한글됨?
19.02.22 11:14

(IP보기클릭)125.185.***.***

루리웹-0104056729
안한글이요. | 19.02.22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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