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 크래프트 월드를 개발한 닌텐도는 본래 자신들만의 엔진 사용으로 유명했음. UE4 사용은 매우 이례적임. 에픽이 정말 개발자들을 위해 열어준다는게 느껴질정도.
Depth of field 이펙트나 그래픽의 사용과 활용 방식이 정말 아름다움. XYZ축으로 움직이는 플랫포머라는 점에서 세가 새턴용 BUGS!가 떠오르기도.
해상도는 독모드에서 가변해상도로 675p~576p. AA는 사용하지 않으나 깨끗함. 720p는 발견하지 못함.
휴대모드 해상도는 396p~495p 정도. 게임 자체가 아름답지만 해상도가 너무 낮아 흐릿하기도 하다.
아무래도 퍼포먼스를 위해 많은부분의 희생이 불가피했을것.
퍼포먼스는 데모판임에도 훌륭. 99%의 시간동안 항상 60프레임을 유지한다. 잠깐씩 프레임타임때문에 아주 약간 떨어지는 정도. 휴대모드도 비슷하다
메뉴와 오버월드에서는 30프레임. 약간 거슬리긴 한다.
스위치로 언리얼4를 이용해 60프레임을 잡는것은 CPU의 병목현상으로 매우 힘들다. 그런데도 잡아냈다는것은 대단하다.
엔진이 언리얼이기에 3DS 이식은 불가능해보인다.
음악이 너무 안좋다. 게임의 경험을 망칠정도. 요시 뉴 아일랜드급은 아니지만 좀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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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가 생각보다 엄청 낮네요 근데 그래픽 스타일 덕분에 그걸 잘 모르겠던데 데모 해봤을때도 해상도때문에 거슬린다는 느낌은 없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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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의 음악은 난 좋앗는데 개취인가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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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게임도 아닌데 해상도 720p 아래는 좀 아니긴 하다.. 독모드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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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꿀잼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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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추억보정 들어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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死무스
핵꿀잼일 것 같습니다. | 19.02.18 2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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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유인력은 진짜...혈압 올리기 딱 좋은 게임이었죠. 컨셉만 특이하지 재미도 없고. 크래프트월드는 완전히 다릅니다. 제작사가 바뀐 건지 제작진이 바뀐 건지 몰라도 온갖 신기한 기믹에 간단한 퍼즐, 수집까지 아주 다채로운 요소가 스테이지에 꽉 차있더군요. | 19.02.18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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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 요시 아일랜드와 요시 스토리는 닌텐도 개발이고 이후에 만유인력, 요아DS, 뉴요아는 아툰(현 아제스트)이라는 개발사에 외주를 줬습니다. 요시 시리즈 팬이라면 아주 이를 가는 악명 높은 회사죠. 닌텐도에서도 뒤늦게 반응을 인지하고 외주 회사 교체를 해서 후에 요시 울리 월드랑 크래프트 월드를 굿필이라는 회사에 맡겼고 지금은 나름 순항하고 있죠. 참고로 아툰이 최근에 외주받은 게임이 '헤이 피크민'인데 이것도 반응이 별로 안 좋은거 보면 정말 한결같은 개발력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 19.02.19 0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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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유인력이랑 요시DS 저만 싫어했던게 아닌가보네요. 털실요시는 털실커비가 너무 루즈하고 난이도가 애기들용 수준이라 안해봤는데 해봐야겠습니다 | 19.02.19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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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 요시아일랜드의 경우엔, 아이템의 존재가 있어서 숨겨진 요소를 찾는데 도움을 주거나 일단 얻어맞으면서 수집요소 다 모은다음에 마지막에 라이프20추가 아이템을써서 100점만들기도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요시아일랜드DS의 경우엔 아이템삭제+괴랄한 난이도 일단 앞으로가서 뒤지기전엔 어떤걸로 해야할지 알수없는 베이비교체 시스템 뉴 요시DS의 경우 한번더 퇴화해서, 알조준을 해도 이동하지않는 카메라워크 화면에서 보이지 않으면 알던지기 타격판정 없음. 숨겨진 요소를 전혀 알수 없어서 모든맵을 점프하면서 다 뒤져봐야함. 알공급 블럭에서 랜덤으로 노랑알, 빨간알이 나오는데 무조건 3회 튕기는 요시알의 법칙을 무시해서 빨리 깨져버림 당장 생각나는 이유만 저정도인 개쓰레기 같은 게임으로 만들어놨습니다 울리 월드는 수집요소를 거지같이 숨겨놨다는 말도 많습니다만 그래도 나름 재미는 있었고, 아제스트에서 만든 쓰레기들보다는 훨씬 하기 좋습니다 크래프트월드의 경우엔 데모만 해본 소감으로는 위의 게임들처럼 완성도가 떨어져서 스트레스 받을일은 없겠구나 싶었습니다 | 19.02.19 0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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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만유인력 하나 해보고 아툰은 무조건 걸렀는데 아니나 다를까 요시DS,3DS 다 좋은 소리 못 듣더라고요. 왜 이런 곳에 외주를 준 건지 닌텐도가 전혀 이해 안 갑니다. 아니면 퀄리티 관리라도 하던가. | 19.02.19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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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의 음악은 난 좋앗는데 개취인가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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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닌텐도 게임들이 대체적으로 프레임을 매우 중요시하긴 하죠. 닌64 시절을 겪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 19.02.19 0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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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카오와
3DS는 240p... 앗 아아... | 19.02.18 2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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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카오와
벌써 추억보정 들어가나요 | 19.02.18 2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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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게임도 아닌데 해상도 720p 아래는 좀 아니긴 하다.. 독모드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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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에 언리얼 엔진 사용하고 720p 이상 나와주는 게임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은근 스위치와 궁합이 안 좋은 엔진인 듯 어반 트라이얼 플레이그라운드도 해상도가 너무 낮죠... 거기다 30프레임 ㅡㅡ 요시는 정말 잘 만든 편에 속합니다. | 19.02.19 0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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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엔진 자체가 워낙 고사양이라 그런듯 싶네요. 플포나 엑원에서도 언리얼4 쓰면서 해상도 낮아진 경우가 종종 있었죠. 개발사 실력부족이니 뭐니했지만 엔진 자체의 사양이 꽤 높긴 한거 같습니다. | 19.02.19 0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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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60프레임 구동이라잖아요, 오히려 대단한데요. 30프레임으로 타협 봤으면 720P는 충분히 가능 했을텐데 게임플레이 경험을 위해서 쥐어짜낸 결과가 저건데. | 19.02.19 0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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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겜이긴 한데 자체제작이 아니라 굿필이라는 서드파티에 외주 준 게임이라서 닌텐도 자체 기술력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아무래도 범용엔진이 개발자수급 면이나 개발기간 면에서 더 이득이라서 선택한듯요. | 19.02.19 0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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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가 생각보다 엄청 낮네요 근데 그래픽 스타일 덕분에 그걸 잘 모르겠던데 데모 해봤을때도 해상도때문에 거슬린다는 느낌은 없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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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플랫포머 게임에서 30은 좀..; 작년 커비가 해상도는 높은데 프레임을 낮췄더니 오히려 욕먹었죠.. | 19.02.19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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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스매시 캐릭터들 정말 이쁜 그래픽으로 모델링했던데 아쉽긴 하네요 | 19.02.19 0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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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딧세이는 자체엔진 입니다 | 19.02.19 0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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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도 나오지만 닌텐도의 대부분의 게임은 자체엔진 입니다. 이번 요시는 상당히 이례적인데 앞으로는 언리얼엔진을 많이 사용할거라고 하더군요. | 19.02.19 0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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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야, 여기서라도 행복해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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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도 아니고 DF가 과하게 갔다고 생각합니다. 엔진분석영상에 뚱딴지 같이 음악타령.. | 19.02.19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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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다고 하긴 어려울지 몰라도 위 리뷰처럼 말하는 건 오버죠. 개인적 취향을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낸 꼴입니다. | 19.02.19 14: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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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로 든 요시 뉴 아일랜드 브금이 까인건 용암 맵에 초원 브금을 깔아두는 의미불명 곡 선정이 문제인거지, 자체만 두고 보면 준수합니다. 그걸 생각하면 이 웹진이 브금이 별로라고 말하는건 브금 자체가 아니라 아마 브금 복붙을 우려하고 있는거 같네요. 극히 일부이긴 해도 일단 지금까지 공개된 플레이 영상들 보면 메인 테마를 좀 우려먹는 감이 느껴지긴 합니다... 굉장히 다양하고 엄청난 퀄러티의 브금이 깔렸던 전작 울리 월드에 비하면 아쉽다고 생각이 들긴 하더군요. 그러고보니 제작사의 대표 작곡가가 전작 이후로 퇴사하긴 했는데 그게 영향을 끼친건지 뭔지는.. | 19.02.19 15:51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