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N] 파이널 판타지 7 개발자 인터뷰
키타세 요시노리 (원작-디렉터, 리메이크-프로듀서)
-원작이 22년 전이고 그동안 기술도 진보했기 때문에 게임이 매우 리얼해졌다.
현대에 통할만한 리얼리티를 넣어서, 과거 원작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스토리의 자세한 부분과 캐릭터의 자세한 부분을 이번에는 표현했다.
-원작을 지탱해준 팬들의 마음을 배신하지 않도록 원작에 좋았던 부분은 물론 남겼으며,
이와 반대로 원작 발매 후에 인기가 좋아진 서브 캐릭터인 아발란체 멤버 등의
그런 캐릭터들은 에피소드가 조금 추가되는 등 깊이있게 제작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을때 가장 신경쓰였던 것이 바로 원작이 턴제 중심의 게임이었다는 것이었고,
바로 그 팬들이 요즘의 트렌드인 액션 중심의 것을 어떻게 플레이 할 것인지를 매우 신경썼다.
-그래서 싸우기, 회피, 가드 등을 각각 하나의 버튼에 할당하여 다이렉트로 조작할 수 있게 했으며
파판으로서의 특징인 적의 약점를 찾아내어 마법 등을 사용한 속성을 생각해 공격하는 전략적 요소가 특징이다.
그래서 그 부분에서 시간을 멈춘뒤 마법을 골라서 공략해 가는 요소가 전략성으로서 남아있다.
-마법 등의 어빌리티를 시간을 멈춘뒤 커맨드로서 골라 사용하고 싶다면 그리 해도 되지만,
보다 액션 겜 처럼 플레이 하고 싶다면 마법을 숏컷에 등록하여 사용할 경우
대부분 다이렉트 버튼 액션으로서 플레이 할 수 있다.
-20년간 리메이크의 요망이 꽤나 있었고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는 당시와 달리 현대의 리얼리티로 제작하려면
방대하고 굉장해서 1개의 작품으로서는 머물 수는 없지 않을까 상상했었는데,
막상 정말로 제작에 착수한뒤 시나리오를 써서 진행해 나까니깐
정말로 굉장히 방대한 스토리가 된다는 것이 판명이 됐다.
때문에 이번에는 미드갈에 중점을 두고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에 프로젝트를 시작하게된 시초는 원작의 것을 최신의 그래픽이랄까?
그러니깐 어드벤트 칠드런 같은 비쥬얼로 원작을 제대로 플레이하고 싶은 것이 있었다.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 당시 원작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의 임팩트를 있는 그대로 표현해내고 싶다.
-오리지널 원작의 좋은 부분은 남길 것이다.
예를 들어 이번에 나온 마황로를 올려다 보는 장면은 원작에도 있어서 남겼고
뭐랄까, 게임 세계를 자세하고 그려내고 있는 한편
전작에 그리지 못했던 부분들도 그리고 있고, 캐릭터의 에피소드도 자세한 부분이 추가돼있다.
-현재 개발 스탭은 200명 정도 있으며, 사실 절반 이상이 당시 플레이어로서 접한 사람들이다.
그래서 추억속의 파판7이라는 것은...뭐랄까 "이것은 파판7이 아니다"라는 것은 만들고 싶지 않은 마음이 강하다.
그렇다보니 전작을 리스펙트 하여 이상한 개편은 하지 않도록 제작에 힘쓰고 있는 한편
우리들이 생각하는 파판7 다운 새로운 요소들을 얹어서, 능숙하게 하이브리드로 융합한 작업이 돼고 있는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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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서 미드갈 파트가 그다지 큰 비중이 아니였는데 전체적인 스토리 진행은 원작에 그것이고 거기에 겉다리만 잔뜩 늘려놓은게 아닐까 싶어 우려하는거죠. 원작과 다른 새로운 전개로 미드갈 파트가 심도 있게 진행되는거라면 원작의 스토리를 따라가지만 다양한 색다른 전개로 진행된다 입을 털었겠죠. 근데 인터뷰 내용이 죄다 그냥 기존 내용을 디테일만 파서 자세하게 표현했다 뿐인데, 앞서 말했다 싶이 원작 미드갈 파트가 전체 진행도에 있어 그다지 큰 비중이 아닌지라 그걸 아무리 디테일하게 표현한다해도 한계점이 뿌렷하게 예상 된다는 점과 향후 작품의 볼륨과 분할 분량에 대해 걱정이 되는건 당연한거겠죠. 제작사에서 공개하지 않는한 게임이 나와봐야 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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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게임을 나눠서 내니 내용이 충실해진걸 계속 강조는하는데.... 걱정이 앞서는것도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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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으로 나와도 사긴 살건데 미드갈 이후의 방대한 분량을 현 세대의 눈높이에 어떻게 맞출런지 걱정이네요. 오픈월드는 아니라고 했다는데 그럼 오리지널의 오픈맵은 어떻게 구현할지도 궁금하고 잠수정을 통한 해저의 컨텐츠나 비공정 이동방식, 골드소서 등등 파트1에서는 구경조차 할 수 없으니, 이 모든걸 현세대 혹은 후세대의 눈높이에 걸맞게 한편에 담아낸다는거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한지라 분할제작 방식은 이해를 합니다만 뚝심있게 끝까지 잘 밀고 갈 수 있을지.. 요근래 스쿠에니의 행보도 그렇고 다른 제작사들의 전례를 봐도 제작기간이 길어짐 = 퀄리티의 상승 공식은 깨진지가 오래되서 걱정을 떨쳐낼 수가 없네요. 최적화 부분도 염려되고 현세대 내에서 완결짓는건 말도 안되는 상황인데 과연 완결까지 몇년이 더 걸릴런지.. 하..
(IP보기클릭)58.236.***.***
솔까 말해서 요즘 게임보면 그래픽만 좋게 하지... 게임성은.. 그리 크게 기대가 안됨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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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도 발매 전 입턴 것 보면 그해 최다 고티는 따놓은 당상인 것마냥 엄청나게 홍보했는데 막상 결과물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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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가 조금이 아닐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기억을 못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에어리스한테 악령같은게 나오는 부분이 있었나요? | 19.06.12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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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바에 관련된걸 보다 일찍 보여주려는게 아닐까요? | 19.06.12 1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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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없었죠. 그리고 이번에 보여준 영상에서 클라우드 바이크 뒤에 제시가 타고 있더군요. 원작에선 클라우드 혼자 바이크 몰고 있었는데 말이죠. | 19.06.12 2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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웬지 이런 전개가 될 것 같네요.. 신라컴퍼니의 횡포에 반하는 조직으로 아바란치 멤버를 결성 후 멤버가 될만한 동료를 더 찾는 중 티파가 바렛에게 클라우드 소개시켜주고, 원작에선 바로 마황로 폭발 작전으로 갔지만 리메이크에선 신라컴퍼니의 횡포로 인해 미드갈 주민들이 힘들어 하는데 그걸 조금씩 도와주거나 해결해주고, 그러다가 별의 현재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함을 알게 되자 이새키들 안되겠어! 하고 작전에 대한 사전준비 작업들을 나름 세밀하게 전개시키고 그 도중에 각 아바란치 멤버들의 사소한 성격도 파악 가능한 파트들이 존재하고,(클라우드와 제시가 단둘이 파티가 된다거나 등) 그러면서 각 인물 묘사를 좀 더 세밀하게 그려내서 공감대를 형성 시켜놓고 아바란치 멤버들의 "???" 파트에선 각 잡고 최대한 감동적으로 (원작에선 너무 허무하게...) 버무릴 것 같은 느낌이네요 그러기 위해선 원작처럼 "바로 마황로 폭발 가즈아!!" 이게 아닌 각 멤버들과의 깊은 교류, 그리고 긴 여정이 있어야 겠죠. 아마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이것만으로 분량을 어떻게 원작 본편만큼 늘리냐는 나도 궁금함... | 19.06.12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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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게임을 나눠서 내니 내용이 충실해진걸 계속 강조는하는데.... 걱정이 앞서는것도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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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생각하면 대충 만들고 있는건 아닌것 같아서 안심 | 19.06.12 17:41 | | |
(IP보기클릭)1.211.***.***
(IP보기클릭)2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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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12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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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아니야 | 19.06.12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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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6.12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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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하고 깊이있게 만들어졌다니 기대해봅니다. | 19.06.12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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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이짤은 어디서 나온것인가.. | 19.06.12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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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을 지나야 클라우드가 여장을 하니... 크흡 | 19.06.12 18:25 | | |
(IP보기클릭)110.70.***.***
이런장면도 있었나요? ㅋ 어디쯤 나오나요 | 19.06.12 1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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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발 미인에게 9연발. 안에서 나옴" | 19.06.12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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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장 하기 전에 팬티랑 화장 받으려고 들르는 곳 이벤트인데 굳이 안해도 여장 이벤트 진행되어서 많이 놓치는듯 | 19.06.12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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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벌써 이런 걸ㅋㅋ | 19.06.12 2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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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망쳐 !!!! | 19.06.12 2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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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짤은 어째서 있는거지... | 19.06.13 00:15 | | |
(IP보기클릭)115.20.***.***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211.***.***
파판15 필드 좋았는데 뭐가 문제? | 19.06.12 17:43 | | |
(IP보기클릭)113.59.***.***
파판15가 욕먹어도 월드맵 구성이랑 전투는 호평이었는데 이분 파판15 안해보신듯? | 19.06.12 17:45 | | |
(IP보기클릭)110.70.***.***
뭐지 파팡15 해본거 맞나... 오히려 파판15 해봤으면 충분히 기대할만할텐데... 파판15는 전투나 필드같은게 욕먹은게 아니라 만들다 만 스토리가 문제였는데. | 19.06.12 17:50 | | |
(IP보기클릭)110.70.***.***
파판이 마지막에 스토리를 망쳐서 까이는거지 시스템 자체는 딱히 욕할만한 부분이 없을건데여 호불호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 19.06.12 17:50 | | |
(IP보기클릭)122.29.***.***
파판15가 언제부터 전투랑 필드 때문에 욕먹음? 스토리랑 DLC 장사 때문에 욕먹었지 | 19.06.12 17:56 | | |
(IP보기클릭)39.7.***.***
제가 말하는건 미드갈까지 만드는데도 그 시간이 흘렀는데 파트2부터 필드인데 키타세는 아직 계획단계라고했어요 그럼 필드는 현시점 아직 계획도 안된거라 제대로 나오려면 또 수 없이 많은 기간이 걸릴거고 빠른시일에 보여준다면 날림으로 하거나 파판10처럼 없애는 방법으로 갈 수도 있다는 뜻으로 쓴건데 설명이 부족했나 봅니다 | 19.06.12 17:58 | | |
(IP보기클릭)112.216.***.***
파판15는 RPG로서 전투는 정말 획기적이었음 문제는 스토리의 구멍임. 미완성으로 게임을 낸게 문제였음 | 19.06.12 17:58 | | |
(IP보기클릭)112.216.***.***
지금 파트2와 파트3까지 같이 만들고 있을지 모르는거죠 | 19.06.12 17:59 | | |
(IP보기클릭)39.7.***.***
파판15 필드 얼핏보면 구현 잘해놓은것 같아도 딱히 젤다나 레데리 비교해봐도 암것도 없구요 전투시 동료들 ai 수준도 별로였어요 그래도 스퀘어 기술력치곤 선방했다 봅니다 | 19.06.12 18:00 | | |
(IP보기클릭)211.36.***.***
살다살다 스퀘어를 기술력으로 까는 사람이있네.. | 19.06.12 18:04 | | |
(IP보기클릭)121.186.***.***
파판15 썩 좋진 않았지만 성적이상으로 과도하게 까임 | 19.06.12 18:13 | | |
(IP보기클릭)121.186.***.***
한동안은 베르수스를 대신할만큼 잘나오지 못한지라 기대감에 못미쳐서, 한동안은 DLC와 완전판 팔이로 돈독 오르게 꼴보기 싫어서, 한동안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스토리 DLC중단하며 프로젝트 내던져서 까인다고 이해할 수 있는데, 그런 것 이상으로 과도하게 까이는게 밈처럼 형성된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라고 리스트를 써놓으니 갑자기 까고싶어지네.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게임은 재밌게 잘 했는데 프로듀서가 나쁜놈임. 첨부터 다 만들고 내던가, 그걸 못했으면 완성이라도 시키고 접든가 했어야지 도중에 내팽개치다니 ㅂㄷㅂㄷ | 19.06.12 18:33 | | |
(IP보기클릭)219.255.***.***
전투 개노잼에 카메라워크 십망이라 다수적 만나면 개난장판나고 캐릭터는 타격감도 없이 허우적 거리기만함 필드는 아포칼립스도 아니고 허허벌판 똥강아지들이랑 마도병만 존1나게 따라옴 개인적으론 이렇게 느낌 | 19.06.12 18:37 | | |
(IP보기클릭)219.255.***.***
루리웹에도 전투 재밌다고 영업용 영상 업로드하는 사람들 있었는데 노력은 칭찬해주고 싶지만 그 영상에서마저 카메라가 벽에 쳐박히고 나무에 쳐박히고 캐릭터는 쓰잘데기없이 공중에서 날아다니면서 허공에 헛죶질 하고 있는게 현실임 | 19.06.12 18:41 | | |
(IP보기클릭)61.72.***.***
각자 취향이겠지만 저도 비슷하게 느꼈네요 | 19.06.12 18:48 | | |
(IP보기클릭)122.29.***.***
님 플레이가 거기까지인거임 타격감도 부위파괴나 패링 위주로 플레이 하면 얼마든지 나오고 | 19.06.12 18:53 | | |
(IP보기클릭)121.186.***.***
님 개인 소감을 현실이라고 하지마시죠ㅋ 그렇게 안느낀사람도 많으니까 | 19.06.12 18:58 | | |
(IP보기클릭)116.127.***.***
아니 왜 파판이랑 젤다랑 레데리랑 비교를 하는지..ㅋㅋㅋㅋ 전혀 다른 장르고 반면에 파판에서 구현한 설정이나 요소들이 젤다나 레데리에서 찾아볼 수 없어요.ㅎㅎ 그냥 장르가 다른거고 다만, 공통점이 있다면 필드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라는게 좀 더 구체적이라는 점이겠네요. 말 그대로 뭔가 필드에서 이벤트가 일어나도록 특정조건으로 뭔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유도하는거죠. 스퀘어가 까이니 그냥 동참에서 어디서 들은 내용으로 까는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개발사에요. | 19.06.12 19:03 | | |
(IP보기클릭)116.127.***.***
이게 꼭 파판13에서 a버튼만 누르면 전투가 끝난다는 글이 생각나게 하네요..ㅎ | 19.06.12 19:04 | | |
(IP보기클릭)119.192.***.***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고 파판 15가 미완성으로 내서 까이는 점은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뭐 씨 이런 개ㅍ같은 게임이 다 있어"라고 할 것 같으면 이 밑으론 그냥 다 아갈해야함. 이중엔 그렇게 빨아주는 어크랑 파크라이도 있어요. | 19.06.12 19:49 | | |
(IP보기클릭)39.7.***.***
어디서 들은 내용으로 까는건 아니구요 갠적으로 크로노와 파판을 모든 게임 ip중에 가장 사랑하고 누구보다도 파판지식은 많다고 자부하구요 리멕 기대 1순위가 파판6,7 일정도로 좋아하는데 최근 스퀘어 파판관련 게임들 내는거보면 7리멕은 기대보다 걱정이 앞서는게 우선입니다. 미드갈까지면 필드 나오기도전 초반중 초반이예요 7탄 오리지날 해본사람들은 알겠지만 컨텐츠는 2장 이후부터 다몰려있고 필드도 2장부터 나오고 테마파크 골드소서 동료캐릭터들 다 2장이후부터 본격인데 미드갈 만드는데도 이래 오래 걸렸고 분할판매 한다는데 골수팬이면 걱정부터 앞서는사람도 많을겁니다 | 19.06.12 20:03 | | |
(IP보기클릭)119.192.***.***
그럼 그렇게 말씀하시면 됬지 처음에 하신 말씀은 너무 극단적이잖아요. 기대안하고 있었거나 정보를 일일히 접하지 않았던 신규 유저중에선 꽤 재밌게 즐긴 사람도 많을텐데. | 19.06.12 20:05 | | |
(IP보기클릭)211.36.***.***
어크오리진,디비전 의문의 쓰레기행 ㅋㅋㅋㅋㅋㅋ | 19.06.12 20:16 | | |
(IP보기클릭)116.127.***.***
팬이시면서 안티를 자처하시네요. 저는 그냥 팬도 아니고 매 시리즈마다 꾸준한 변화를 좋게 보는 게이머입니다. 어떻게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분할판매를 좋은 방편이라 생각하다보니.. 걱정보다 기대가 앞선다는 말을 먼저 드립니다. 말 그대로 안전장치인 셈이지요. 파판 시리즈를 꾸준히 즐기셨다면 그 스케일은 누구보다 잘 아시리라 생각하구요. 반면 이를 담아내는게 엄청 고역인 부분도 저보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당장 파판15만 봐도 사할을 건 프로젝트인만큼 정말 개발기간 내내 수차례 엎어지기 일수였듯이.. 발매후에도 참 많은 가쉽거리를 만드는 작품이었지요. 반면에 게임은 미완성이지만 많은 것을 담아내려고 노력했다는 점은 부인하실 수 없으리라 생각하네요. 단순히 분량을 떠나서 많은 부분을 연출하려했고, 그 세계관을 어떻게든 녹여내려고 각종 변수도 많았다는 생각입니다. 특히나 지금은 시기상 세대교체를 앞두고 있고, 이미 개발킷을 넘어 상용킷에 대한 말이 나오는 만큼 상정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네요. 해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그만큼 많은 부분을 담아낼 방편이 생긴만큼 좀 더 안정적으로 심도있게 다루고 싶어할거라 생각이 듭니다. 말 그대로 우선 프로젝트가 진행된 만큼 제대로 다루고 싶어하는 것 같다는거죠. 일개 플레이어도 감안하고 즐기고 싶은데.. 팬이시면 좀 더 기다려볼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데.. 제가 팬이라는 단어를 잘못 이해하는 건가요?? | 19.06.12 20:37 | | |
(IP보기클릭)211.117.***.***
사실 미드갈이 커다란 프롤로그 | 19.06.12 20:51 | | |
(IP보기클릭)112.185.***.***
전투는 게임센스나 전략 1도 필요없는 버튼매쉬 트래쉬라서 카메라가 ㅄ이라 아무것도 안보여도 일단 버튼만 갈겨대면 무언가 일어나서 전투끝 필드도 좋았다는데 애초에 디자인 자체가 설득력이 없음, 엄청나게 거대한 몬스터들이 필드에 활개치는데 정작 마을같은 npc들이 존재하는곳은 지나치게 평화로움 건물도 완전 오픈되어있고 복장도 전부 캐쥬얼 ㅋㅋㅋ | 19.06.12 20:53 | | |
(IP보기클릭)219.255.***.***
난독있으신가보네요 개인소감은 윗댓글입니다. | 19.06.12 22:38 | | |
(IP보기클릭)219.255.***.***
부위파괴 좋죠 아다만타이인지 뭔지 카메라가 보스에 쳐박힌 채 발톱만 30분 부위파괴 해십셔~ | 19.06.12 22:40 | | |
(IP보기클릭)106.129.***.***
아다만 같은 적 얼마나 나온다고 ㅋㅋ | 19.06.12 23:16 | | |
(IP보기클릭)219.255.***.***
이거는 이래서 빼고 저거는 저래서 빼고 아무튼 전투가 재밌는게임임? ㅋㅋ | 19.06.13 00:07 | | |
(IP보기클릭)106.129.***.***
한가지 특별한 케이스 하나 가지고 전체 판단하는건 올바른 평가고? ㅋㅋ | 19.06.13 00:15 | | |
(IP보기클릭)219.255.***.***
그러면 필드에있는 다수의적이랑 전투와 처참한 카메라워크는 특별한 케이스가 아닌데 왜 뺌?ㅋㅋㅋㅋ | 19.06.13 00:17 | | |
(IP보기클릭)219.255.***.***
부위파괴가 있는 보스몹 레이드와 같은 한정적인 케이스를 가지고 평가하고 있는쪽은 그쪽 아님? | 19.06.13 00:18 | | |
(IP보기클릭)106.129.***.***
카메라는 플레이 하기 나름인데? 락온 걸고 풀고 시프트 등으로 시야 확보도 가능하고 지가 못해서 그런걸 왜 겜탓함? ㅋ 그리고 부위파괴가 보스몹 레이드몹만 있다고? ㅋㅋㅋㅋㅋㅋ 역시 안해보고 까는거 맞네 ㅋㅋ | 19.06.13 00:23 | | |
(IP보기클릭)106.129.***.***
아 웃겨 ㅋㅋㅋㅋㅋㅋ 이렇게 들키네 바보같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13 00:24 | | |
(IP보기클릭)219.255.***.***
유저가 의식적으로 시야 확보해줘야 되는게임이 잘만든 전투 시스템 맞음?ㅋㅋㅋㅋㅋ 니가 주장하는 페링어쩌구 하는 전투 스타일도 어지간한 몬스터들이 내가 때려도 맞고 있는 기색하나 없이 슈퍼아머 두르듯이 공격하는 특성때문에 페링버튼을 상시적으로 누르고 있는게 원인인데 이게 잘만든거 진짜 맞다고 생각함?ㅋ | 19.06.13 00:25 | | |
(IP보기클릭)106.129.***.***
진짜 영상으로만 본 티 그만 내요 좀 ㅋㅋㅋㅋ 시야 확보 해야하는 상황 자주 있지도 않은데 아 못하면 자주 올수 있겠지만 ㅋ 그건 어느게임이나 마찬가진데 ㅋ 내가 때려도 맞는기색 없는거? 블본같은 게임도 마찬가지인데? ㅋㅋ 적들마다 경직 있고 없고 다른데? | 19.06.13 00:41 | | |
(IP보기클릭)106.129.***.***
아 님 근데 정말 최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6.13 00:42 | | |
(IP보기클릭)219.255.***.***
왜 자주없음? 님 동굴 안들어가봄?ㅋㅋ 숲에서 전투 안해봄? | 19.06.13 00:48 | | |
(IP보기클릭)219.255.***.***
숲에서 전투만했다하면 캐릭터를 안비추고 나무 비쳐주는 게임인데 ㅋㅋㅋㅋ 이걸 이렇게 쉴드친다고? 보고싶은 화면도 못보여주는 게임을 잘만들었다고 ㅋㅋ | 19.06.13 00:49 | | |
(IP보기클릭)219.255.***.***
님이야말로 게임 안해보고 뇌피셜로 글스는거 아님?ㅋㅋ 전투 조금만 해봐도 카메라가 어디를 비추는지 답이 안나오는 게임인거 알텐뎈ㅋ | 19.06.13 00:50 | | |
(IP보기클릭)121.173.***.***
솔직히 걱정을 한다기 보단 걍 ㅈ문가질 하고 싶어하는 씹덕으로 보여서... 다 나오고 나면 까야될 부분들인데 꼬~옥 루리웹 ㅈ문가들은 나오지도 않은걸 스샷으로 프레임 재가면서 까서 문제임 그러고 잘 나오면 아닥. 기레기랑 하등 다를바가 없는 수준 | 19.06.13 00:59 | | |
(IP보기클릭)211.243.***.***
다 틀렸어 파판15가 까인 이유는 여캐를 못해서야 아 물론 할배만 나오는 소환도 문제가... | 19.06.13 0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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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맵구성이 좋다고?그넓은 지역에서 할거 개뿔도없고 식당에서 밥처먹고 몹이나 잡으로 가는게 전부에 | 19.06.13 0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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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애들 막상 스퀘어게임 안해봄 | 19.06.12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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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수 치길 바라는듯 | 19.06.12 1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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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최근 행보가 통수가 아니라고 말할수 있나? 오히려 안해본 애들이 부정하지 | 19.06.12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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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 삽질한거 말고 뭐 또 있음?? | 19.06.12 1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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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가 안되서 그렇지 더콰이어트맨, 레프트 얼라이브가 있습니다 | 19.06.12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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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닦하게 만드시네여 | 19.06.12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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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으로 나와도 사긴 살건데 미드갈 이후의 방대한 분량을 현 세대의 눈높이에 어떻게 맞출런지 걱정이네요. 오픈월드는 아니라고 했다는데 그럼 오리지널의 오픈맵은 어떻게 구현할지도 궁금하고 잠수정을 통한 해저의 컨텐츠나 비공정 이동방식, 골드소서 등등 파트1에서는 구경조차 할 수 없으니, 이 모든걸 현세대 혹은 후세대의 눈높이에 걸맞게 한편에 담아낸다는거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한지라 분할제작 방식은 이해를 합니다만 뚝심있게 끝까지 잘 밀고 갈 수 있을지.. 요근래 스쿠에니의 행보도 그렇고 다른 제작사들의 전례를 봐도 제작기간이 길어짐 = 퀄리티의 상승 공식은 깨진지가 오래되서 걱정을 떨쳐낼 수가 없네요. 최적화 부분도 염려되고 현세대 내에서 완결짓는건 말도 안되는 상황인데 과연 완결까지 몇년이 더 걸릴런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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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시기상 차세대를 염두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의 퍼포먼스를 차세대에서도 부담이 될정도로 만든다면 어떤식일지 기대되듯이요. 알수 없는 부분이지만 스케일이 그만큼 커질거라면 이작품이 도입이지만 짜임새있게 나오고 차세대에서 시험적인 요소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19.06.12 1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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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가 락스타나 젤다팀처럼 장인정신들이 있고 후배양성에도 힘쓰며 기존 제작 인력들이 많이 남아있다면 무조건 기대각인데 현 스퀘어 제작 시스템에 벌려놓은건 많고 기존 핵심맴버들도 많이 빠진 지금 그 방대한 파판7 리멕을 제대로 해낸다는게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보여준 트레일러는 일단은 만족이라 기대는 하지만 솔찍히 저도 월드맵 나오는 시점부터 아닌것 같습니다. 에메랄드 웨폰있는 해저도 그렇구요 | 19.06.12 2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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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인건 지금은 안정적이라지만 혹여나 엎어지는 경우를 생각해야하니.. 그간 많은 대규모작품들처럼 그런 경우는 안 생겨야하듯이요. | 19.06.12 1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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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말해서 요즘 게임보면 그래픽만 좋게 하지... 게임성은.. 그리 크게 기대가 안됨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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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에서 미드갈 파트가 그다지 큰 비중이 아니였는데 전체적인 스토리 진행은 원작에 그것이고 거기에 겉다리만 잔뜩 늘려놓은게 아닐까 싶어 우려하는거죠. 원작과 다른 새로운 전개로 미드갈 파트가 심도 있게 진행되는거라면 원작의 스토리를 따라가지만 다양한 색다른 전개로 진행된다 입을 털었겠죠. 근데 인터뷰 내용이 죄다 그냥 기존 내용을 디테일만 파서 자세하게 표현했다 뿐인데, 앞서 말했다 싶이 원작 미드갈 파트가 전체 진행도에 있어 그다지 큰 비중이 아닌지라 그걸 아무리 디테일하게 표현한다해도 한계점이 뿌렷하게 예상 된다는 점과 향후 작품의 볼륨과 분할 분량에 대해 걱정이 되는건 당연한거겠죠. 제작사에서 공개하지 않는한 게임이 나와봐야 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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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썻을땐 반대글 오지던데.. | 19.06.12 1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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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도 발매 전 입턴 것 보면 그해 최다 고티는 따놓은 당상인 것마냥 엄청나게 홍보했는데 막상 결과물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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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 고티탐. | 19.06.12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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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RPG GOTY | 19.06.12 1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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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참한 퀄리티로 발매한 후에도 입턴게 더 큰 문제; | 19.06.12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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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분량으로 봐선 최소 3개이상이 아닐까 싶네요 | 19.06.12 17:5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