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트 파노라마 (배서스트) 서킷
서킷 출발선에서 두 게임의 운전석 시점을 비교해보면 한눈에 봐도 프카2가 더 밝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가로등이 있지만 그란스포트의 경우 서킷이 어둡습니다.
차량 앞유리 쪽으로 불빛이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후미, 측면 차량의 전면등으로 인해 실내가 밝아지는 효과도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서치라이트를 구현한 상세함은 평가할 만 하지만 광원 물리가 없어 서킷은 여전히 어둡습니다.
실제 중계 화면입니다. 실제 야간 서킷의 경우 가로등이 위치한 곳은 확실히 밝습니다.
물론 해당 차량(Renaultsport RS.01)의 후미는 막혀있어서 광량이 적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양 옆 창문은 크게 개방돼 있기에 후미나 측면에 위치한 차량의 전면등이 반영될 여지가 있는 구조입니다.
더구나 앞 유리창으로 가로등 불빛이 들어오지 않는 차량이란 현실적으로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 보입니다.
실제로 후미 차량 초근접시 실내 쪽으로 광원이 살짝 반영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효과는 미약합니다.
실내 광원이 부족한 이유는 리플레이를 보면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프카2는 차량 전면등이 곧게 뻗어가는 반면, 그란스포트는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전면등의 가시거리는 짧고, 그렇다고 이게 상향등이냐 하면 그렇지도 않은 것이, 이 불빛이 앞 차량 후미를 밝게 비추는 것도 아닙니다.
위 사진은 실제 중계 화면입니다.
차량 전면등이 도로를 따라 곧게 뻗어 운전자가 가시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접 촬영시 단독으로 잡히는 차량(하단 사진 가운데 차량)의 전면등은 곧게 뻗어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물곰탱님 말씀에 따르면, 전면등이 짧게 구현된 것은 그란스포트에서 아직 미구현된 차량이라고 합니다.
차량에 따라 가운데처럼 길게 나오는 것도 있고 우측 차량 3대처럼 짧게 구현된 것도 있다고 하네요.
광원의 물리와는 별개로 시각적인 단순 반짝거림만 보자면 그란스포트는 뛰어납니다.
원경에서 도시 야경을 구현하는 등의 세밀한 묘사는 서킷을 더 아름답게 만듭니다.
한편, 색감, 타이어 자국 등 도로의 질감 표현은 프카2가 실제와 더 비슷해 보입니다.
그래도 그란의 3인칭 광원은 운전석보다는 양호합니다.
가로등 불빛이 정확히 객체를 비추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란스포트 야간 주행시 운전석 시점 어두운 장면(우측)
*어떤 연유인지 삭제가 돼서 다시 올립니다. 물곰탱님 의견 반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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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야간이 어둡게 느껴진다고 해도 저건 좀 과하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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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밑에 중복글 올린사람이 할 말은 아닌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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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스샷찍어서 정게에 올리던 사람이 할 말은 아닌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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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글 올리는 애들은 그게 목적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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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시점 얘기하는데 왜 첫 이미지는 실외에서 찍은 실사 이미지 갖고와서 비교하셨죠? 이 사진 바로 위 실사사진은 운전석 시점인가요? 전 그냥 당신이 가져온 실사이미지와 유사한 시점의 이미지를 갖고 왔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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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ZAWA23
바로밑에 중복글 올린사람이 할 말은 아닌듯 | 17.10.24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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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ZAWA23
자기가 스샷찍어서 정게에 올리던 사람이 할 말은 아닌데.. | 17.10.24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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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견하는 건 자유인데 최소한 똥인지 된장인지 좀 구분은 하고 삽시다. 뭐 옆동네 분들에게 뭘 바라는게 아니긴 하지만. | 17.10.24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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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지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바람 니나 똥오줌 구분 하세요~~ | 17.10.24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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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포토모드 샷 몇개 찍거나, 공식사이트에서 퍼온 사진 몇장 딸랑 올려정고, 정보랍시고 올려놓으면서, 뭐가 똥이고 된장이고 하나요? | 17.10.24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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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할말은 아님. | 17.10.24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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냠냐암이
아무리 야간이 어둡게 느껴진다고 해도 저건 좀 과하긴 하네요... | 17.10.24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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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을 올린의도는 그런 사실관계 의 여부는 중요한게 아니에요 그냥 그란이 잘못한거에요 | 17.10.24 1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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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등 광원은 물리법칙이라서 저것은 저것대로 만들어도 야간은 여전히 어둡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를 보면 헤드램프가 머금은 광량은 빵빵한데 거기서 나오는 불빛은 초라하기 그지없죠. 세상에 저런 차량은 실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좋은 그래픽이 어색하게 느껴지죠. 현재 그란스포트에는 특정 차량 운전석 시점이 구현되지 않았는데 저것도 그런 것의 일환이라고 하는 걸 보면 나중에 패치로 고칠 것 같기도 하네요. | 17.10.24 1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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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현실적으로 구현한 게임은 잘 안팔린다고 하죠? 왜 그럴까요? 이건 현실이 아니라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 17.10.24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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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죄송합니다. 올바른 사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이글은 삭제가 되지 않길 바라며, 여튼 다시한번 고견 주셔서 큰 도움이 됐다는 말씀 전합니다. | 17.10.24 1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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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수정된 내용이 뭔가 뉘앙스가 미묘하긴 하네요....ㅋㅋㅋㅋㅋ 좀 더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그란만의 특성이 아니라 원래 곧게 뻗는게 맞습니다만, 이번 그란에선 그부분이 차량에 따라 구현된 차량이 있고 미구현된 차량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 17.10.24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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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아직 미구현된 차량이라고 수정했습니다. 글이 갑작스레 삭제되는 바람에 말씀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한 것 같네요. 원래 그렇게 타라고 만든 것이 아니라 추후 개선될 차량인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레인 타이어도 구비돼 있는 것을 보면 우천환경도 그렇고 실제 추가될 요소는 많아 보였는데 말이죠. | 17.10.24 15: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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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 17.10.24 1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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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페이지만 봐도 데스티니 스트리트 파이터 등 출시된 정보 계속 올라오는데요? ㅋㅋ | 17.10.24 1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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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얘기하고 싶은거야. 스파는 추가 공식 정보고 이건 출처도 뭔 이름도 성도 모르는 개인 유튜브 영상이잖아요. | 17.10.24 15: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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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께는 비교하는 정보도 필요하죠. 매번 분쟁 일으키는 몇몇분들이 나쁜거고 그분들은 비교글 아니더라도 나타나서 똑같이 합니다... | 17.10.24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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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전반적으로 그란이 프카2보다는 훨씬 뛰어납니다. 그런 와중에 약점 하나 발견했다고 이런 그란에만 불리한 정보 위주로 올리고 계시더라구요. 말투는 신사적이신데 행동은 의도가 뻔히 보이니까 댓글까지 적게 됐네요.. | 17.10.24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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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니
이런 글 올리는 애들은 그게 목적이니까요. | 17.10.24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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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것이 왜 다툼의 소지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각 게임의 장단점이 존재하고 이를 살피는 것은 여느 게임들도 마찬가지였고, 이런 게시물 또한 충분히 게임 정보의 영역에 속한다고 여깁니다. 저는 일전에 프카2의 인공지능 허점 영상을 올린 바도 있고 제작사에서 최근 AI 패치를 통해 해당 결점을 메꾸는 과정을 지켜보기도 했습니다. 그란도 광원의 미구현된 부분이 있음을 알게됐고 패치를 통해 더 완성도를 높일 여지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무한의체력, 그대가 바로 윗칸에 남긴 저 한줄짜리 저렴한 댓글보다 해당 본문의 내용이 더 가치있다고 여깁니다. | 17.10.24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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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알고 계십니다. 방송 카메라는 화이트발란스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야간 광원은 실제보다 죽여서 맞춥니다. 실제와 같게 맞추면 광원때문에 눈이 부셔서 시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야간 사진이나 영상보다 실제로 운전자가 체감하는 광원의 밝기는 더 밝다고 보면 됩니다. 거기에 현실에서는 아무리 어두워도 인간의 홍채가 수축하면서 주변을 감지할 수 있지만 모니터로는 현실과 같은 해상도를 산출할 수 없습니다. 즉 게임을 현실처럼 어둡게 구현하면 그냥 깜깜한 것일 뿐 현실 세계의 어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하나 더, 시속 300킬로 가까이 운전하는 차량의 전면등은 일반 상용차량보다 더 밝습니다. 시골길 나홀로 운전하는 어두운 길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에서 야간 광원 효과를 가장 현실적으로 구현한 것은 더트4라고 생각합니다. | 17.10.24 1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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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트는 언급한적도 없고 위 두 영상만 비교해보면 그란쪽이 실제 야간느낌에 더 가깝다는건 운전해봤으면 당연히 알건데요? 물곰탱님이 실제 마운트 파노라마 영상도 링크해주셨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wmLdnnjC0q4 | 17.10.24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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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선 차량이 정렬한 곳이 이렇습니다. 그란은 이런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말씀입니다. 이에 물곰탱님께서 아직 미구현된 것이라고 말씀해주신 것이고요. 저는 야간 느낌이 아니라 광원 피드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점을 지적한 겁니다. | 17.10.24 1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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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실제 사진과 그란의 그리드 정렬 장면을 비교해보세요. 저는 광원 피드백의 부재를 말씀드린겁니다. | 17.10.24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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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광이 많은 곳에서 실외에서 찍으면 저렇게 나오죠. | 17.10.24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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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실제 마운트파노라마 실내샷 | 17.10.24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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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은 괜찮습니다. 그래서 본문에 운전석 시점을 비교한 것입니다. 그란의 3인칭 광원은 양호하다고 기술했죠. 물론 전면등 물리의 미구현은 존재하지만 가로등 피드백은 운전석 시점에서와 달리 어색한 점은 없었습니다. | 17.10.24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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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밸 맞춘겁니다. 실제로 저렇게 어둡지 않습니다. 안전규정상 저렇게 어두운 전면등은 레이싱 자체가 불허됩니다. 상식적으로 동일한 차량들인데 광량이 다를 리가 없잖아요. 배서스트가 조명을 빨아들이는 서킷도 아니고요. 죄송하지만 저 사진을 들고 오신 것 자체가 너무 헛웃음이 나네요. | 17.10.24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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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이트의 콘트라스트 및 질감 느낌 비교. 이걸보고도 프카2가 야간그래픽이 낫다고 한다면 그냥 그렇게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애초에 현실을 인식하는 시각 자체가 다른듯하니. | 17.10.24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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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더 설명드릴게요. 운전석 시점 광원 반영 여부를 다룬 글입니다. 프카2 야간그래픽이 더 좋다고 언급한 바 없습니다. 그란 3인칭 광원은 양호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덧붙여 전면등 물리 표현이 제대로 되지 않은 차량은 아직 제대로된 물리 적용이 이뤄지지 않은 것이라고 물곰탱님께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자, 이정도면 알아들으셨리라 믿겠습니다. 그런데 윗사진 프카2 주변에는 가로등이 있잖아요. 그래서 주변이 밝은 것이죠. | 17.10.24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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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매니저
운전석 시점 얘기하는데 왜 첫 이미지는 실외에서 찍은 실사 이미지 갖고와서 비교하셨죠? 이 사진 바로 위 실사사진은 운전석 시점인가요? 전 그냥 당신이 가져온 실사이미지와 유사한 시점의 이미지를 갖고 왔을 뿐입니다. | 17.10.24 17:44 | | |
(IP보기클릭)211.117.***.***
다시한번 말하지만, 야간에 운전대 잡아봤으면 프카2는 게임적 편리를 위해서 과하게 밝게 세팅이 됐다는걸 아실겁니다. 그란쪽이 더 실제 야간주행에 가깝습니다. | 17.10.24 17: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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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무슨, 저 위에선 애라고 하더니 아주 막나가실 생각인가 보네요.ㅎㅎ 여튼 각설하고, 한번 생각해보세요. 상식적으로 운전석 안과 밖이 다르다는 게 말이 됩니까. 레이싱카에 외부에서 식별하지 못하도록 선팅이라도 진하게 한단 말인가요. 그냥 그란에서 실내 광원 수정 패치를 내어주면 다 해결될 일입니다. | 17.10.24 17:50 | | |
(IP보기클릭)118.221.***.***
국도에서 야간 운행은 맞은편 차량에 민폐가 되기에 하향등으로 안전운행하며 달리죠. 그럼에도 꽤 밝습니다. 헌데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낼라치면 앞이 안보여 상향등을 켜기도 합니다. 하물며 300킬로 가까이 달리는 레이싱카의 전면등이라면요. 제발 상식에 맞게 생각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야간 운행의 느낌은 전반적으로 어두운 가운데 전면등 조명이 밝게 앞을 비추는 것이지, 조명의 광량 자체가 부실해서 어두운 것이 아닙니다. | 17.10.24 1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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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300킬로 가까이 달리는 레이싱카의 실내샷... | 17.10.24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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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극단적인것만 찾아서 올리느라 참 잘했어요 해줘야됌? 모든 차가 저렇진 않음. | 17.10.24 18:03 | | |
(IP보기클릭)121.178.***.***
레이싱가 실내도 결국 레이서에 맞춰서 만드는거지, 무조건 어둡다 어둡다 이러면 참으로 설득력 있겠네. 진짜 레이싱 팬이긴함? | 17.10.24 18:04 | | |
(IP보기클릭)211.117.***.***
왼쪽 프카 오른쪽 그란 비교. 일단 프카는 야간에 라이트 키고 달리는 콘트라스트가 표현이 안됐다니까.. | 17.10.24 18:05 | | |
(IP보기클릭)118.221.***.***
보세요. 계기판 보이시죠. 어둡죠? 실제 레이싱카 탑승했을때 계기판이 저렇게 어두울까요? 레이싱카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드러나는 LCD 창인데요? 저 화면은 방송용 셋팅된 화면으로 가장 밝은 전면등을 기준으로 화이트밸런스를 맞춘 겁니다. 실제처럼 맞추면 광량이 티브이 허용치를 넘어서 시청자에게 눈부시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엔 HDR 브라운관이 저 한계 영역을 넘어 실사같은 광원을 선보이려고 막 기지개를 펴고 있는 것이죠. | 17.10.24 18:08 | | |
(IP보기클릭)118.221.***.***
그새를 못참으시고 또 올리신 사진의 경우는, 프카2는 가로등이 있고 차량이 순위 경쟁중이라 주변이 밝은 것이고요. 그란은 주변에 차량이 있든 가로등이 있든 마치 홀로 달리는 것마냥 어둡잖아요. 바로 그 위에 화밸 맞춘 방송화면 노면보다도 어두운 것이 그란 운전석 화면입니다. 자세히 보면 노면이 그냥 검정색이죠? 그만큼 광원 물리가 미완인 상태라는 거에요. 근데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반말은 좀 심하네요. 그냥 웃고 넘기렵니다.ㅎ 저녁 드세요~ | 17.10.24 18:22 | | |
(IP보기클릭)221.145.***.***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참고로 해서 만드느냐 실제 레이서들의 경험을 참고해서 만드느냐 차이같네요. 실제로 내부가 저렇게 어두울리가 없죠 당연히 카메라 조리개 노출 때문에 어두운곳이 아예 안보이게 찍히는겁니다. 어둑어둑해질 시간에 불꺼놓고 모니터를 폰카로 찍어보세요 실제 시야로는 주위에 사물 다보여도 사진에선 아무것도 안보일겁니다. | 17.10.24 18:29 | | |
(IP보기클릭)221.145.***.***
그리고 극적인 사진 한장으로 비교할게 아니라 서킷 조명에 따라 상황 많이 다릅니다. 베서스트 저 조명은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어두움 아닌가요. 단순 상식으로 생각해봐도.. 조명이 저렇게 설치되있는데 주위가 아예 암흑인게 말이됩니까..;; | 17.10.24 18:31 | | |
(IP보기클릭)221.145.***.***
그리고 gt3 같은 스톡카 내부에 사용되는 버튼이 얼마나 많은데 실제로 저렇게 어두우면 레이싱 못해요.. 카메라의 렌즈 특성때문에 내부가 어둡게 보이는거지 실제로 저렇게 어두우면 레이싱 못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 17.10.24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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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도 속일 수 있고 비디오도 속일 수 있습니다. 사진만 해도 노출보정을 하거나 감도 조절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절 가능하니까요. 비디오도 그렇고. | 17.10.24 1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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