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롤 압박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그림들 사이즈를 조금 줄였습니다. 플짤과 일부 일러스트를 제외한 나머지 그림들은 클릭 시 원본 크기(구작은 1280 X 720, 신작은 1920 X 1080)로 자세한 감상이 가능합니다.
제작사인 아크 시스템 웍스에서 실시한 "콘솔판에 추가했으면 하는 전작 캐릭터" 투표를 통해 당당히 1위를 차지한 디지.
사실 첫 등장인 젝스시절만 하더라도 그냥 미소녀 캐릭터(나이 3세이긴 하다만)였었지만 이제 나이 9세에 카이에게 시집와
6살짜리 아들까지 둔 유부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어...이것만 보면, 무시무시한데?
.....싶겠지만 디지는 인간이 아닌 "기어"입니다. 당시 나이가 3세라곤 하지만 성장이 빨라 십대 후반의 육체와 정신연력을 갖게되었죠.
기본 요소들
구작과 Xrd 쪽의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구작 쪽은 스토리상 너무나도 강하지만 제어할 수 없는 자신의 힘에 대한 불안감, 세상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세상에서 혼자만 있다는 외로움(네크로와 운디네는 엄밀히 말해 자기 자신의 무의식이니)이 겹쳐져 매우 부정적인 상태였었습니다.
그 때문에 대부분의 동작에 그런 그녀의 심성이 반영되었죠. 일부러 무표정하게 있거나(이건 사실 표현 문제가 더 큰 듯 싶지만) 네크로가 억지로 쓰는 힘에 몸이 휘둘리는 등....대표적으로 P 계열 기본기나 HS 계열 기본기와 특수기 등등 자세나 공격 동작이 기괴한 짐승의 모양이기도 합니다.
이후 스토리에서 죠니와 메이, 젤리 피쉬 쾌적단 같은 친구와 만나게 되고, 연인 카이와 만나 자식인 신까지 갖게되어 행복함을 느끼게 되죠.그 때문인지 전반적으로 구작에 비해 표정이 많이 풀려 있고, 동작들도 구작의 불안감이나 기괴함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구작인 X와 XX 시절의 등장 모습. X시절은 약간 수녀복 같다고 해야하나. 경건한 복장이고, XX시절은 스토리상 죠니와 메이의 젤리 피쉬 쾌적단에 맡겨져 비교적 자유롭게 살던 시절 모습입니다. 이거 말고 폭주하다가 제정신 차리는 등장씬도 있긴 한데, 그건 걍 생략합니다.
신작에서의 모습. 연출이 엄청나게 강화되었습니다. 몇몇 분들은 마법소녀로 바뀌었다고......사실 나이 측면에서 보면 아직 소녀이기도 하니(9살).
변신 전 모습(너무 순식간에 지나가긴 하지만)을 자세히보면, X시절의 수녀복과 비슷합니다. 어떻게 보면 젝스 등장씬의 오마쥬라고 볼 수 있죠.
옷 자체도 사인 스토리모드에서도 입고 나오는 옷이기도 하고요.
구작과 신작간의 복장 비교. 전체적으론 같은 복장이지만 세부적인 디자인이 많이 다릅니다.
구작은 소위 말해 "본디지" 패션이라고, 쫙 달라붙으면서 노출도가 높았던 꽤 야시시한 복장이었죠.
Xrd 쪽은 같은 복장인데, 가슴 부분부터 복부까지 일종의 셔츠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의외로 구작 쪽은 어깨 부분이 살짝 가리어져 있지만 Xrd에선 드러나있는 형태로 변경되었으며, 장식 끝 부분이 깃털이 연상되는 형태로 표현되어 꽤 고급져 보입니다. 그 이외에도 소매 부분과 하이힐 표현도 바뀌었고요.
그리고......커졌습니다.....원래 3살 무렵에도 소녀 였던지라 성장기인 것도 있겠고....아이를 낳아 어머니가 되면서.....뭐, 실제로 커진...것도 있겠다만 복장 자체가 구작에 비해 가슴을 모아주는 장식 부분이 추가된 것도 있습니다.
아 물론...
원래 복장도 있습니다.
이건 직접 비교해 봐야 하는데....셔츠 부분이 파괴 시, 그 옆 검은 부분이 증가합니다.
바로 위 두 그림을 받아 직접 비교해보시면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부득이한 경우인데...이 부분이 늘어나지 않으면, 게임 등급이 올라갈 게 뻔해서..
기본 자세의 경우 구작과 거의 동일한 자세이지만 자세히보면, Xrd 쪽은 정면 부분이 구작에 비해 약간 화면 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작에 오면서 눈에 띄는 변화점 중 하나가 바로 머리카락의 길이인데요. 구작에선 약간 말아서 땋았다고 해야하나. 그 부분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짧은 헤어 스타일이지만 신작에선 무릎을 지나 정강이까지 오는 긴 트윈 테일이 있습니다(저 말아서 땋은 부분까지 있어 풀면 디지 본인의 키보다 더 길 듯).
사실 이 부분은 바뀌었다기 보단 이전에 "쿠라도베리 잼"에서도 언급한 "소매 부분"처럼 구작 쪽에서 미처 표현을 못한 점이었습니다. 구작들의 공식 일러스트만 봐도 디지의 머리 카락 길이는 무릎을 지나고 있죠.
여담이지만 공식 설정이나 "일러스트"상으론 네크로가 오른쪽, 운디네가 왼쪽인데, 게임 상 표현으론 그 반대로 바뀌어져 있습니다. 사실 이건 누가 봐도 표현이 "잘못된 경우"이죠. 저렇게 표현한 게, 게임상 공격표현이 매끄러워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만.....
처음에는 제작 초기에 부서간 소통이 잘못되어 저 상태로 어느 정도 제작해버린 바람에 그대로 간 게 아닐까 싶었었는데, 얼마 전에 좀 더 신빙성 있는 의견을 보았습니다.
첫 출전인 젝스에서 보스 캐릭터로 나왔었는데, 극초기엔 타임 릴리즈 캐릭터라 보스로서만 나왔었고, 선택할 수 없는 캐릭터였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1P자리(왼쪽)에서 아케이드 모드를 시작할텐데, 2P 자리에선 무조건 반대 방향으로 나오게 되니, 2P자리를 기준으로 캐릭터가 제작되었다는 거죠. 실제로 2P자리에선 캐릭터의 모습이 공식 설정, 일러스트랑 동일하죠.
이건 여러 스샷들 찍다가 생각나서 찍어본 구도.
디지와 카이가 서로에게 "경의"를 썼는데, 이렇게 놓고보니 뭔가 프로포즈 하는 구도가 나와버렸....
근데....잘 어울린다. 선남선녀로구나...
대기 중 취하는 동작. 꼬리의 리본을 다시 고쳐 메고, 내려간 니삭스를 올리면서 만족하는 아가씨의 모습..
옆에는 앉은 상태일 때 나오는 동작. 디지의 뒤에서 다람쥐가 나와 디지에게 흥미를 보이자 디지가 여긴 위험하니 물러나달라고 합니다. 다람쥐 이벤트는 젝스 때부터 있었던 건데, 대전 중에 이렇게도 구현되는군요. 아, 중간에 디지가 연출을 취소(적에게 맞거나 일어서거나)하면, 다람쥐가 상대를 경계하며 "찍" 운 뒤, 도망칩니다.
요거는 좀 앉은 상태의 과정과 일어서는 상태의 과정을 플짤로 찍어본 거. 뭔가 부드럽습니다.
전진동작. 구작에선 눈을 지긋이 감고 다가가는데 반해, 신작에선 상대를 응시하며 다가갑니다.
후진동작. 자세가 달라서 찍어본 스샷.
그리고 전진과 후진 시 연출되는 움직임입니다. 전진시엔 어깨 쪽을 여메고, 후진 시엔 바람에 의해 머리카락이 얼굴을 살짝 가리자 정돈하는 모습이죠.
공중대시와 공중 백대시 동작. 구작의 동작 그대로 써도 되었을 법한데, 모조리 변경되었습니다.
그것도 뭔가 캐릭터성이 더 드러나게 말이죠.
요건 대시 도중 멈추어을 때 동작. 묘하게 귀여워서 찍어봤습니다.
사이크버스트동작. 구작은 기도하는 동작인데, 신작에선 운디네가 직접 구사합니다.
운디네가 주도하는 동작인 덕분인지 디지가 놀라는 게 귀엽네요,
앉아 가드 동작. 구작에선 디지 혼자서 막았지만 신작에선 운디네가 보호 해줍니다.
원래 서서 가드나 공중 가드에서 운디네가 보호해주었는데, 유독 앉아 가드때만 혼자였었죠. 그걸 염두해둔 변경인듯 싶네요.
로망캔슬. 구작의 사이크 버스트 동작과 기도를 한다는 점에서 흡사합니다.
블릿츠 어택. 상대의 공격은 운디네가 받아주고, 공격은 네크로가 합니다. 반쯤은 네크로가 독단으로 했는지 운디네도 공격 중엔 살짝 놀랩니다.
기본기
저 위에서 한 번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구작에서의 디지는 조절할 수 없던 자신의 강력한 힘을 두려워 했었고,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하였었습니다.
그 떄문에 전반적인 공격 동작들을 보면 디지 본인이 좀 경직되어 있거나 공격 연출이 기괴한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헌데 신작에선 이런 부류가 꽤 줄었고, 연출에 절도가 있거나 멋지게 변경되었습니다.
재밌는 점은 아예 성능이 앉아 HS 정도를 제외하면, 신작에서 동작이 바뀐 기본기들 대부분이 구작에서의 모습이 연상된다는 점입니다.
서서 P. 구작에선 팔 자체가 어떤 괴수의 팔로 바뀌었지만 신작에선 네크로가 대신 공격 해줍니다.
구작에선 공격하는 본인도 두려운지 눈을 질끈 감았지만 신작에선 네크로의 갑작스런 공격에는 놀라지만 불안감은 안보이죠.
앉아 P. 구작은 손톱이 길제 자라나 공격합니다. 울버린 같은 것도 아니고, 완전 얊고 날카로운 손톱이 말이죠.
이게 Xrd에선 네크로가 손을 내미는 공격으로 바뀌었습니다. 잘 변경된 듯.
구작 쪽 표현은 손톱이 너무 가늘고 길어 좀 징그러웠는데, 좀 더 자연스럽게 잘 바뀐 것 같네요.
서서 K. 이건 바뀐 동작은 아니지만 디지를 대표하는 기본기로 찍어봅니다.
공격 궤도가 대각선 위이긴 하다만 의외로 앉은 상대도 잘 건드려주는 좋은 기본기죠.
공중 K.. 구작은 꼬리를 소심하게 내밀지만 Xrd에선 자신있게 내밉니다. 그 때문인지 공격 거리가 더 길어진 느낌이에요.
근접 S. 구작에선 네크로쪽 날개로 공격하지만 신작에선 운디네가 만든 얼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바뀐 동작들 대부분이 구작의 공격 연출과 매우 흡사하게 잘 표현되었죠.
서서 S. 일단 먼저 말해둘 것이 있는데, Xrd 쪽 그림은 서서S가 아닌 "4 + S" 특수기입니다. 이번작의 변경 요소.
그냥 단순 비교를 위해 구작의 서서 S와 신작의 4 + S 특수기를 붙여봤습니다.
딱 봐도 달라보이는 네크로와 달리 운디네 쪽도 디자인이 꽤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쪽이 이번작의 서서 S. 공격 거리는 좀 미묘하게 길면서 구작의 서서 S와 달리 앉아 있는 상대도 잘 건드려줍니다.
서서 HS, 갠적으로 이번작에서 변경이 가장 잘된 경우가 아닐까 싶은 기본기입니다.
구작에선 뭔가 기괴한 괴물 형태(자세히보면 눈도 있습니다)의 곤봉을 휘두릅니다.
공격자체도 좀 기괴하지만 여기저기 박혀 있는 못이라던가 힘줄 표현 등등. 갠적으로 너무 맘에 안들던 공격이었습니다.
헌데 Xrd에선 멋지게 변경되었습니다. 언뜻 보면 날개 형태의 칼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날카로운 손톱이 달린 건틀렛에 더 가깝습니다.
손가락 부분도 칼날 형태. 디자인이 상당히 멋집니다. 따로 찍진 않았지만 공격 후반부의 동작은 저 상태에서 주먹을 쥐는 듯 보입니다.
요번작 변경된 기본기들 중 가장 멋진 것 같습니다.
앉아 HS, 동작이 바뀜과 동시에 성능까지 변경된 기본기입니다. 구작은 도끼로 내려치고, 신작은 올려칩니다. 자세히 보면 도끼 디자인도 동일.
구작 쪽 동작은 박력은 있지만 의외로 다리 후리기랑 성능이 비슷했기에 신작에선 바꾼 게 아닐까 싶습니다.
공중 HS. 구작 동작은 역시 약간 좀 기괴한 연출의 공격이었는데, 신작에선 저 건틀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더스트 어택. 디지 뒤쪽에 네크로가 시선을 끈 뒤, 디지가 돌아보자 네크로가 몰래 냅다 올려치는 공격.
보다시피 동작이 바뀌었는데, 자세히 보면, 구작 쪽은 운디네도 예상 못한데 반해
신작 쪽은 운디네도 뭔가 아는 눈치로 보아 약간 협업한 듯 보이네요.
적중 시 올라가는 연출. 다른 캐릭터들은 "쫓아가는 연출"인데 반해 디지는 "끌려가는 연출"입니다.
네크로를 보면, "자! 가자!"란 듯 손가락질하는 게 압권
다리후리기. 네크로가 디지의 꼬리를 잡아당겨 넘어지게 함으로서 공격 거리를 늘리고, 그 상태에서 네크로가 땅을 후려치는 동작입니다.
공격 후반부 네크로가 잽싸게 들어가는 동작이 코믹합니다.
특수기
앞 P, 구작이나 신작이나 네크로가 구사하는 공격으로 의외로 구작쪽이 더 멋있어보이지만 성능은 신작쪽이 훨씬 더 좋습니다
앞 HS, 구작에선 꼬리가 거대한 에어리언 머리로 변신하여 올려치는 띄우기 공격이었습니다만 신작에선 내려찍는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공중에 떠 있는 상대에게 적중 시, 상대를 지면에 처박아 버리는 효과가 존재하여 디지가 가지고 있는 각종 탄 계열 공격으로 기상 셋업 플레이를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잡기
지상잡기. 네크로가 거대한 메두사로 바뀌었던 것이 무언가 식충 식물로 바뀌었네요.
공중잡기. 사실 이건 찍으면서 이제서야 발견(거의 13년만에 본 듯)한 건데, 구작은 운디네가 잡고, 네크로가 후려치는 거였군요.
그냥 운디네가 잡으면서 밀어내는 공격인 줄 알았는데....
신작 쪽은 운디네가 상대를 얼린 뒤, 터뜨립니다. 얼어붙긴 하지만 둔화 효과 같은 건 없고 그냥 연출입니다.
필살기
이번 디지의 가장 큰 특징은 네크로와 운디네가 서로의 공격에 호환되는 공격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무슨 소리인고 하니 원래 "네크로가 구사했던 필살기"와 비슷한 성능의 "운디네가 구사하는 필살기"가 생겼단 얘기. 그 반대도 존재하여 상황에 따라 빠르지만 공격력이 약한 운디네 쪽 공격을 쓰느냐, 느리지만 공격력이 강한 네크로 쪽을 쓰느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죠.
역시 지겹게 하는 소리지만 구작에서의 공격 동작들이 좀 경직되어 있는데 반해 신작에선 귀엽거나 자연스러운 동작들이 생겼습니다. 이건 직접 보시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
필살기 명칭은 정게쪽에 크랙커 현우님 이 번역한 거 썼습니다.
물고기를 잡을 때 썼어요(이하 "물고기")
얼음 기둥을 소환하는 공격으로 발동 속도가 빠르고, 낙법 불능 시간이 길어 디지의 연속기에 있어 마무리 용도로 잘 쓰였던 공격이었습니다. 게다가 "로망 캔슬"의 변화로 마무리 뿐만 아니라 연속기의 중계기 역할까지 해주는 고성능 공격이죠.
구작의 얼음 묘사도 상당히 훌륭했는데(지금봐도 꽤 좋은 수준), 이번작도 엄청 세밀합니다. 뭐, 어떻게 보면 얼음이라기보단 흑요석 같은 느낌.
원래 운디네로 구사하였던 공격인데, 이번작에선 네크로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운 생선이 먹고 싶을 때 ....
"물고기"에 대응되는 불기둥을 소환하는 공격. 네크로의 표정이 뭔가 유쾌하네요.
운디네 쪽에 비해 발동은 느리지만 공격력이 약간 더 높고, 낙법 불능 시간이 더 깁니다.
느린 발동 탓에 웬만한 기본기 이후엔 연결 할 수 없지만 띄우기 연속기 도중에 우겨 넣는 게 가능합니다.
과일을 딸 때 썼어요(이하 "과일")
원거리에서 주로 활용되는 압박용 탄 계열 공격. 구체를 띄운 후, 띄워진 구체가 칼로 변화하여 상대를 향해 날아갑니다. 약하지만 유도 성능도 있는 고성능 공격이죠.
구작쪽 탄은 뭔가 쇠로 만든 검 느낌이 드는데, 신작 쪽은 얼음 느낌이 남과 동시에 약간의 문양 덕분에 무지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원래 운디네가 쓰던 공격이었는데, 네크로 판도 생겼습니다.
구운 과일이 먹고 싶을 때
네크로 쪽 공격. 발동이 매우 느리지만 탄의 공격이 검과 폭발, 이렇게 2회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저축이 가능한데, 저축 시, 투척하는 검의 갯수가 최고 세 개까지 늘어나며,
전부 적중 시킬 시 160 정도를 깎아 버릴 정도로 엄청난 위력을 보여줍니다.
발동이 느리다 뿐이지 탄이 날아가는 속도 자첸 꽤 빨라서 대응 수단이 적은 캐릭터에겐 꽤 강력해보입니다.
자주 이야기 상대가 되어 주었어요(이하 "말상대")
뭔가 마리오에 나오는 이빨 달린 식충 식물 같은 게 튀어나와 상대에게 달려 든 뒤, 수차례 물어뜯는 탄 계열 공격입니다.
운디네가 써서 그런지 실체가 얼음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건 정말 면밀히 봐야 아는 건데, 구작판도 엄연히 얼음 덩어리입니다.
단지 얼음 특유의 질감이나 색채 같은 게 신작이 너무 잘 표현되어 있네요.
자주 싸움 상대가 되어 주었어요.
네크로판 말상대. 불길로 이루어진 용머리가 나와 상대에게 거대한 불꽃 빔을 쏩니다.
일단 따로 수록되어 있긴 하지만 원래 이 쪽도 "말상대"의 한 축이었습니다. 요번 작 오면서 완전 별개의 공격이 되었네요.
요건 두 필살기의 공중판. 뒤돌아보는 디지가 귀여워서 한 컷.
처음엔 그냥 빛이었어요(이하 "그냥 빛")
거의 유일하게 "네크로" 쪽이 원형인 공격입니다(기본기나 각성 필살기 쪽에 네크로 비중이 더 높은 것도 있다만).
포물선을 그리며 회전하는 낫을 띄워 공격하는 탄 계열 공격입니다.
발동은 느리지만 다단 판정이며, 공격 범위가 넓어 공중에 있는 상대를 노리기 좋습니다.
등불을 끄려 했더니
네크로가 가진 공격의 운디네 판입니다. 네크로판 쪽과 반대로 발동이 빠르지만 단발입니다.
다른 공격들이 워낙에 좋아서 상대적으로 쓰이는 비중이 낮아 보입니다.
제가 아직 면밀히 연구해보지 않은 것도 있어 확실한 부분은 아니지만요.
혼자 있게 놔두세요
공중에서 물방울을 소환하는 필살기입니다. 자체적으론 공격 판정이 없지만 디지가 이 물방울에 공격 판정을 닿게하면,
물방울이 터지면서 광범위에 피해를 줍니다. 깔아두기로서 최적인 공격이죠.
너무 혼자 두면 이렇게 돼요.
이쪽은 네크로가 쓰는 불방울...발동이 느린 대신 공격 판정이 발생했을 때의 공격력이 높은 편입니다.
아직까지는 자세한 활용법을 알기 힘드네요.
각성 필살기
임페리얼 레이
불기둥의 파도를 내뿜는 각성 필살기로 구작에선 디지가 직접 구사했던 공격이었는데, 이번 작에선 네크로에 대응되는 공격이 되었습니다.
거기에 박력 넘치는 컷씬까지. 갠적으로 감마레이나 구작에 있던 네크로 관련 각성 필살기에 컷씬이 쓰이지 않을까 싶었었는데, 이게 되었네요.
게다가 불꽃 자체는 화려해도 구성은 묘하게 썰렁한 느낌이었던 구작과 달리 불기둥 자체의 박력이 어마어마합니다.
위력도 낮은 편이 아닌데다 추가타까지 가능한 고성능 각성 필살기죠.
여담이지만 초기작의 보스이자 디지의 어머니인 "저스티스" 역시 이 공격(성능이나 전체 공격 동작은 판이하게 다르지만)을 갖고 있습니다.
너무 과보호라 큰일이에요.
이번작에 새로 생긴 각성 필살기. 운디네가 구사하는데, 디지를 보호하기 위해 거울 벽에 잠깐 가둡니다. 거울 자체에 공격 판정이 꽤 강력하고,
무적시간도 출중한 편. 탄 계열 반사 성능도 일부 붙어 있어 꽤 고성능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진 약점도 꽤 있어 연구가 필요해보입니다.
감마레이
길티 기어 시리즈 내에서 이노를 제외하면 모든 보스 캐릭터가 보유, 혹은 비슷한 기술을 쓰는, 거대한 레이저 포를 날리는 각성 필살기입니다.
일반적인 각성 필살기가 텐션 게이지 50%를 필요로 하는데 반해, 이 쪽은 무려 100% 모두 소모. 위력도 별도의 조건이 없는 걸 감안하면 최고의 위력을 자랑합니다.
원래는 네크로 혼자서 쓰던 공격이었는데, 이번 작에선 운디네와 네크로가 한 발씩 레이저를 날리고, 둘이 합동하여 거대한 레이저포를 날리는 걸로 변경되었습니다(둘의 동작만 놓고 보면 왠지 "패황상후권"이 생각나네요).
연출이 정말 극강입니다. 진짜 최종기를 쓰는 느낌이랄까. 관련 정보가 뜨기 전엔 이 쪽이 "컷씬 있는 각성 필살기"가 될 줄 알았는데, 아무래도 자주 쓰이기 힘든 공격(텐션 게이지 100%가 대전 중엔 모으기 어렵다보니)이다보니 제외된 것 같습니다.
매우 매우 강력하지만 발동이 매우 느리고, 어떻게든 연속기 도중에 구사 시, 위력이 대폭 줄어들어버리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발동 부분의 가느다란 레이저 두 방은 타점이 꽤 높아 키가 작거나 자세가 낮을 경우(특히 "카이"가 해당), 헛치는 사태까지 발생...
그 때문에 실전에선 보기 매우 힘듭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텐션 게이지 100%도 걸림돌이고요. 가드 데미지 자체는 상당한 편이지만 애초에 가드당하면 일부 캐릭터는 확정적인 반격 수단도 존재해서 문제...
일격 필살기
감정적인 감마레이. 연출이...와....
이래뵈도 전캐릭터가 반응이 다르게 설정된 공격입니다. 어떤이는 쫄고, 어떤 이는 훗하고 넘기고 등등.
일격필살기가 추가될 건 알았다만 이렇게 캐릭터마다 반응이 다른 연출이 들어갈 줄은 꿈에도 몰랑ㅅ네요.
승리포즈
구작은 운디네와 네크로, 네크로, 운디네가 각각 나오는 연출, 세 개입니다.
여담이지만 구작 마지막 운디네가 디지를 안고 있는 동작은 신작에서 디지가 최종적으로 패하였을 때, 나오는 걸로 바뀌었습니다.
신작의 승리포즈들
그리고 타임아웃으로 패하였을 때의 동작. 귀여워요.
최종 승리 컷 씬. 젝스 등장씬의 연장선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221.139.***.***
제작자의 사심이느껴진다...
(IP보기클릭)211.220.***.***
9살.. 카이 이놈 완전...
(IP보기클릭)219.249.***.***
6살...심지어 어린 나이에도 정신적, 육체적으론 십대 후반인 디지와 다르게 카이와 디지가 사정이 안되서 어릴때 솔이 대신 신을 키웠는데 솔 성격 어디 안 가게 거칠게 교육한 탓인지 몰라도 예절, 지능 등등 정신적으론 말 그대로 애나 다름없긴 합니다. 그래서 솔 본인이 교육을 조금 잘못했나 되뇌이는 부분에서 카이가 '조금?' 이라고 속으로 어이없어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죠.
(IP보기클릭)110.70.***.***
격겜 겁나 싫어 하는데... 이 게임 얼마에요?? 눈 호강용으로 하나 구입하고 싶네요ㅎㅎ
(IP보기클릭)218.149.***.***
디지 코스튬 변경 부분은 카이하고 맞춘 느낌이 드네요. 특히 팔 부분 소매가 흰+파인 것이......
(IP보기클릭)175.205.***.***
(IP보기클릭)180.71.***.***
엄청 예쁘죠. | 16.07.24 07:47 | |
(IP보기클릭)211.220.***.***
9살.. 카이 이놈 완전...
(IP보기클릭)180.71.***.***
ㄹㄹㅋ.....낄낄...그래도 캐릭터성 덕분인지 실제론 진짜 천생연분 같아보입니다. | 16.07.24 07:47 | |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80.71.***.***
네. 그렇게 변경되죠. 의상쪽은 아마 알게 모르게 원하는 분들도 많긴 하지만 제작 방식 때문에 가능성이 무척 낮다는 게 참 아쉽습니다. | 16.07.24 07:48 | |
(IP보기클릭)110.70.***.***
격겜 겁나 싫어 하는데... 이 게임 얼마에요?? 눈 호강용으로 하나 구입하고 싶네요ㅎㅎ
(IP보기클릭)180.71.***.***
어....일단 DL판은 6만2천원입니다. 지금 발매 전에 구입하면 예약DL로서 구입한 당일부터 체험판(아케이드 모드 + VS 모드 + 트레이닝 모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판에선 금혜현,레이븐,디지는 사용할 수 없지만요. | 16.07.24 07:49 | |
(IP보기클릭)221.139.***.***
제작자의 사심이느껴진다...
(IP보기클릭)180.71.***.***
아마 제작진들이 힘들다 힘들다 말을 해도 제작하면서 입가에 미소가 씌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 16.07.24 07:49 | |
(IP보기클릭)58.123.***.***
(IP보기클릭)180.71.***.***
의외로 공중 HS도 횡방향 공격인 것에 비해 묘하게 아래쪽으로의 판정이 좀 있더군요. 실제로 어떻게 쓰일진 알 수 없지만요. 저도 이번작 테마곡 정말 좋더군요. | 16.07.24 07:50 | |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183.102.***.***
6살.. | 16.07.23 17:11 | |
(IP보기클릭)219.249.***.***
토범태영
6살...심지어 어린 나이에도 정신적, 육체적으론 십대 후반인 디지와 다르게 카이와 디지가 사정이 안되서 어릴때 솔이 대신 신을 키웠는데 솔 성격 어디 안 가게 거칠게 교육한 탓인지 몰라도 예절, 지능 등등 정신적으론 말 그대로 애나 다름없긴 합니다. 그래서 솔 본인이 교육을 조금 잘못했나 되뇌이는 부분에서 카이가 '조금?' 이라고 속으로 어이없어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죠. | 16.07.23 2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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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잼과의 나이차이가 엄청나네요 ㅎㅎㅎ;; | 16.07.23 2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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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 작 싱글 요소들이 꽤 많고, 나중엔 디지털 피규어 모드라고 감상 모드도 생길터라 더욱 좋아질 예정입니다. | 16.07.24 0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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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겜 통틀어서 몇 안되는 엄마 격투 캐릭터이기도.. | 16.07.24 0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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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장인 정신이... | 16.07.24 0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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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 캐릭터들이 디스토이드 뜨는데, 혼자서만 서렌디드가 뜨는 게 참신합니다. 평화주의자인 디지의 캐릭터 성도 나름 살린 셈이고.. | 16.07.24 07: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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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담할 수 없지만 관련 소식을 국내에 게시판에 적은 게 제가 최초일 듯. | 16.07.24 07: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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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 코스튬 변경 부분은 카이하고 맞춘 느낌이 드네요. 특히 팔 부분 소매가 흰+파인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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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일부 검게 되었던 부분들이 청록색(디지 머리색)과 푸른색 비스무리한 게 되어 있어서 진짜 그런 의도도 보이는 것 같더군요. | 16.07.24 0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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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6.07.24 0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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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좋아요. | 16.07.24 07:5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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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쥐의하루
아들도 조신하게 패십니다. | 16.07.24 0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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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네크로가 화났을 때"가 없어진 게 아쉽더군요. 입력법을 간단히 하고, 가불 판정을 수정하여 컷신 대응 각성 필살기가 될 줄 알았는데....네크로 인스톨 효과가 가드 포인트 상태가 되는 거다보니 과보호 추가 효과로 괜찮아 보이긴 하네요. 대신 지속시간이 좀 짧아야 되었을 듯. | 16.07.24 0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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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 정신 좋아요. | 16.07.24 0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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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6.07.24 0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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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하죠. | 16.07.24 0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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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절의 감마레이를 처음 맞았을 때 놀랬었지만 갠적으론 임페리얼 레이가 더 무섭더군요. 저스티스는 일반 기술인데다 금거리에서 잘못 맞으면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주었었죠. | 16.07.24 0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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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수 있을런가 모르겠습니다. | 16.07.24 0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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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싸움뿐만 아니라 부모자식싸움, 장인사위싸움도 가능하죠. | 16.07.24 0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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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보면 일본 특유의 화풍을 3D로 정말 잘 바꾼 셈이죠. 튜토리얼보단 챌린지 말씀하시는 거 같은데, 챌린지 쪽 연소기들 중 후반부는 실전용(물론 일본의 최고수들은 아무렇지 않게 쓰지만)이라기보단 도전용 연속기라 초심자나 격투 게임에 익숙치 않은 분들은 하기가 정말 힘들죠. | 16.07.24 0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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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감마레이를 연속기 도중에 넣는다는 의미에서 앞 HS - 감마레이 연속기 좋아했습니다. 요번작에선 앉아 HS가 띄우는 공격으로 바뀌어서 이 이후 넣는게 가능하긴 합니다. 물론 이 것도 캐릭터마다 처음 레이저 두발을 둘 다 맞추기 힘든 경우가 있고, 연속기 중에 구사할 때 감마레이 자체 보정이 있는지 위력이 대폭 줄어들어서 안쓰니만 못하다는 게 아쉽더군요. | 16.07.24 08: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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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 작 9번 컬러죠. 구작에서도 몇 번 나왔던 컬러였는데, 원본 컬러가 검은 색 옷이다보니 대비가 정말 잘되어 인상 깊었던 컬러였습니다. | 16.07.24 08:04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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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idsoul
WUG....히익.. | 16.07.24 08: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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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소리시죠. 정숙한 유부녀이신데요?! | 16.07.24 08: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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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진짜 깨알같은게 감마레이 쏘고 넘어질때 뭔가 이상해서 GIF 프레임별로 돌려보니 넘어질때 받아주네요 ㅋ 잘보면 다리 밑에서 손으로 받쳐주네요 | 16.07.24 0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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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들부들) 싸우자!....는 농담이고......실제로 비슷한 말을 하신 분들도 계셨던 적이... 여담이지만 이번 작 네크로는 묘하게 인간미 같은게 생겼습니다. 구작 네크로는 일러스트에선 해골이지만 게임 내에선 무슨 가면 같은 걸 쓴 걸로 표현되어 있어 게임 중엔 무표정하거나 공격적인 모습이 가득했는데, 이번 작에선 제대로 해골로 나오더니 애가 장난을 자주 칩니다. 따로 찍진 않았지만 다리후리기 이후 네크로가 잠수를 하듯 들어간다거나 기술 시전 중에 나타나선 표정이 들어나서....디지 본인의 캐릭터가 바뀐 덕분인 것 같아보이더군요. | 16.07.24 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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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F의 경우, 그래픽은 냉정하게 말해 아쉽긴 하지만 대신 캐릭터수가 많고(물론 밸런스는 장담할 수 없지만), 대전법이 간단한 축이라 실제로 해보면 다를 것 같긴 합니다. 전 캐릭터 구경하는 맛이나 연속기 구성 연구하는 걸 좋아해서 할 거 같아요. | 16.07.24 0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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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지도 모르겠네요. | 16.07.24 0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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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엽습니다. | 16.07.24 0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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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사실 제 글 보다는 9월에 추가될 예정인 "디지털 피규어" 모드가 더 좋아보입니다. http://www.ggxrd.com/rev/cs/digitalfigure/ 일단 알려진 바론 등장 캐릭터들의 모든 동작을 만질 수 있다 하니, 더더욱 좋을 듯 싶네요. | 16.07.24 1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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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꿀팁을... 감사합니다 (__) | 16.07.31 2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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