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신경 써야 , 사전 예약만 했어도 , 귀찮아서 혹은 잘 모르니까 라는 이유로 신경 쓰지 않는 분들 많다
인디게임의 강점이라 하면 차별성 , 최근 인디게임들은 잘나가는 게임과 비슷하게 개발하는 풍토가 만연
인디겜 특성상 ,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앱과는 달리 유저층의 저변이 넓지않아서 흥행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의 아이덴티티를 내세우는것이 중요한듯 , 사전예약 같은것도 좋은아이디어 같네요
인디게임의 강점이라 하면 차별성 , 최근 인디게임들은 잘나가는 게임과 비슷하게 개발하는 풍토가 만연
인디겜 특성상 ,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앱과는 달리 유저층의 저변이 넓지않아서 흥행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의 아이덴티티를 내세우는것이 중요한듯 , 사전예약 같은것도 좋은아이디어 같네요
(IP보기클릭)122.45.***.***
인디라면 외부자본으로인한 압력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드는데서 나오는 제작자의 창작욕구만으로 나온 개성이 세일즈포인트인데 그냥 예산이 적고 소규모라 회사라고 하기엔 부족하면 걍 인디라고 착각하는게 있는거 같음. 킥스타터후원 같은 방법으로 충분한 예산확보하고 백명넘게 뜻이 뭉친 사람을 모여서 인디 만들수도 있는건데.
(IP보기클릭)199.189.***.***
인디게임도 수익을 내야하고 마케팅이 필수인데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하려면 아무래도 돈이 많이 필요하죠. 돈없이 하는 방법도 찾아보면 많겠지만 그런 돈안쓰는 방법들은 다들 많이들 쓰는 마케팅방법이라 세상에 쏟아져나오는 수많은 인디게임들에서 눈에 띄기가 아무래도 힘들죠. 결국 이 게임만의 확실한 눈에띄는 차별성이 최소한 하나는 있어야 그나마 생존확률 높여주죠. 그렇다고 해도 '이 겜이 세상에 나왔다'는 것 자체를 알리는것 부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개발자들끼리도 서로서로도 도와주고 해야지 않겠나 싶네요. 아무데나 가서 내 게임나왔어요 그러면 욕만 먹으니. 하여튼 인디게임개발자분들 다들 화이팅 ㅠㅠ.. 우리나라 인디게임들이 더 발전하려면 활성화된 인디게임 커뮤니티와 새로운 개성있는 인디게임들을 더 즐기도록 추천해주는 문화가 생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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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라면 외부자본으로인한 압력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드는데서 나오는 제작자의 창작욕구만으로 나온 개성이 세일즈포인트인데 그냥 예산이 적고 소규모라 회사라고 하기엔 부족하면 걍 인디라고 착각하는게 있는거 같음. 킥스타터후원 같은 방법으로 충분한 예산확보하고 백명넘게 뜻이 뭉친 사람을 모여서 인디 만들수도 있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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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스타터후원으로는 백명넘는 사람들 월급 못줌.. 사실 10명이하라고 해도 못 줌. 막 이슈타고 해서 몇억씩 모이면 모를까. "뜻이 맞는데 월급이 필요한가?"라고 묻는다면 사람들은 그런 걸 보고 열정페이라고 함. 현재 인디게임개발계에서는 그런 열정페이에 대한 건 지양하는 중. | 17.07.23 08:31 | | |
(IP보기클릭)122.45.***.***
각각 자본쪽에선 킥스타터 인력쪽에선 모일려면 얼마든지 모일수 있단뜻이었는데 같이 말해서 헷갈리게한듯 | 17.07.23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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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욕구로 '나도 저런거 만들어보고싶다' 해서 기존방식의 게임제작에 도전하는건 인디가 아닌가요? | 17.07.23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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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방식을 답습하는 수준에 그친 게임은 아무래도 큰돈이 투자된 미리만들어진 게임보다 잘만들기 어렵고 시장에서도 기존유저를 뺏어올 매력이 부족한 아류작취급이 그치겠죠. 자기만족으로 만든다면 몰라도 상업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은 낮음. 그래서 소위 '저런' 게임에 대한 개발진만의 재해석이 된다면 거기에서 개성이 나와서 팔릴만한 여지가 생기는거 같습니다. | 17.07.23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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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도 수익을 내야하고 마케팅이 필수인데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하려면 아무래도 돈이 많이 필요하죠. 돈없이 하는 방법도 찾아보면 많겠지만 그런 돈안쓰는 방법들은 다들 많이들 쓰는 마케팅방법이라 세상에 쏟아져나오는 수많은 인디게임들에서 눈에 띄기가 아무래도 힘들죠. 결국 이 게임만의 확실한 눈에띄는 차별성이 최소한 하나는 있어야 그나마 생존확률 높여주죠. 그렇다고 해도 '이 겜이 세상에 나왔다'는 것 자체를 알리는것 부터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개발자들끼리도 서로서로도 도와주고 해야지 않겠나 싶네요. 아무데나 가서 내 게임나왔어요 그러면 욕만 먹으니. 하여튼 인디게임개발자분들 다들 화이팅 ㅠㅠ.. 우리나라 인디게임들이 더 발전하려면 활성화된 인디게임 커뮤니티와 새로운 개성있는 인디게임들을 더 즐기도록 추천해주는 문화가 생겨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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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 해보신 분들 은근히 많으실거같은데요... 직업이 있는 상태에서 인디게임 만드는거 정말 힘듭니다. 회사에서 칼퇴근하고 집에 돌아와도 출퇴근시간+밥먹고 씻고 하면 생각보다 시간이 부족해요;; 쉬는 시간은 아예 포기를 하는거구요.. 짬짬이로 하면 되지 않냐고 질문할 수 있겠지만 짬짬이 시간으로 만들면 게임 하나 완성하는데 너무 말도 안되는 세월이 흐를겁니다. 그리고 개발에는 필수적으로 돈이 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돈을 생각하게 됩니다. 자기혼자 기획+그래픽+프로그램+사운드 전부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결국 돈이 있어야 게임의 완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운이 좋아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근처에 있다면 정말 다행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결국 돈입니다. | 17.07.23 2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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