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은 지난 5년 동안 (그리고 지속적으로) ‘차세대 기대주’에 머물러있다. 투박한 헤드셋, 콘텐츠 고갈, 소비자들의 관심 부족이 VR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렇다면 심하게 과장된 이 기술은 결국 현실세계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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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가상현실(VR)의 추락과 부상 [50]
사쿠라모리 카오리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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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9.08.12 (22: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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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들을 살펴보면 결국 기승전가격으로 귀결됨. VR을 굴리기 위해 고가의 PC가 필요하고, 입문용이다 저렴하다 하는 놈들도 VR치고 저렴하단거지 VR 자체가 저렴한 물건이 아니고, 그나마 PC 없이 사용해도 그럭저럭 괜찮은 퀘스트의 경우 그냥 비싼 놈이고.
(IP보기클릭)117.111.***.***
vr로 편하게 신세계 접할수있는건 현재로선 야동밖에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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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고 나발이고 VR기기 지금도 무거움 머리에 쓰고 30분 하다보면 목이 아파서 오래 못하겠음
(IP보기클릭)183.103.***.***
내 기준으로 닥치고 우동 하나만으로 충분..우동 빼고 이야기 한다면 할말없음..
(IP보기클릭)59.6.***.***
VR 실제로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데 계륵 맞습니다. 이렇다 할 킬러 컨텐츠가 없는 것도 맞고, 가격 문제가 있는 것도 맞는데. 그냥 평범하게 꽤 불편해요. 최신 사양의 VR이라면 어떨지 모르겠는데, 기존의 영상을 그대로 들고 와서 볼 경우 해상도가 낮아서 글자가 잘 안보입니다. 그래서 과장되게 크게 띄어야하고요. 착용감도 꽤 오래 써서 익숙해졌어도 여전히 불편합니다. 끼고 자는 사람도 있는만큼 개인차가 있겠지만 안 맞는 사람한텐 그냥 안 맞아요. 안구건조증같은 거에 시달리는 건 덤이고요. 이른바 2세대 VR이라는 애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아직 한 두 세대는 더 기다려야 정말 대중적인 기기가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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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43.***.***
그건 무선 네트워크가 크게 발전해 360도 영상을 지연없이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세상이 와야 하지 않을까요? | 19.08.12 23:03 | | |
(IP보기클릭)1.230.***.***
그거 fpv 드론이네요. dji에서 새로나온 vr 장비는 SF에 나올 거 같이 생겼더군요. | 19.08.12 23:32 | | |
(IP보기클릭)211.243.***.***
애초에 VR이라는 게 가상현실(버추얼 리얼리티)이라는 뜻인데, 3D 가상공간 밖으로 나와버리면 더 이상 VR이 아니지 않나요? | 19.08.13 10:05 | | |
(IP보기클릭)59.30.***.***
(IP보기클릭)39.113.***.***
전략시뮬 말하는거면 그런데, 그냥 시뮬이라고 하면 1인칭으로 만들어야죠. | 19.08.12 22:48 | | |
(IP보기클릭)39.113.***.***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결국 기승전가격으로 귀결됨. VR을 굴리기 위해 고가의 PC가 필요하고, 입문용이다 저렴하다 하는 놈들도 VR치고 저렴하단거지 VR 자체가 저렴한 물건이 아니고, 그나마 PC 없이 사용해도 그럭저럭 괜찮은 퀘스트의 경우 그냥 비싼 놈이고.
(IP보기클릭)39.113.***.***
가격이 첫 진입장벽이 되어서 시장크기가 커질 생각을 안하고, 그러다보니 대형 게임사들도 간만 보고 있고, 킬러컨텐츠가 없으니 비싼 가격을 감수하려는 사람도 없고. 총체적 난국. 그나마 인디겜 중에서도 몇몇 VR을 굉장히 잘 활용한 게임이 있긴 한데, 그래봐야 인디게임이다보니 대형 게임사에서 보여주는 연출이나 기법 같은건 찾아볼 수 없음. | 19.08.12 22:50 | | |
(IP보기클릭)59.19.***.***
어라?? 이거 3d tv...... | 19.08.12 23:03 | | |
(IP보기클릭)39.113.***.***
3DTV랑은 상황이 좀 다름. 3DTV는 가격 이전에 3DTV만의 컨텐츠라고 할만한게 없었음. 나중가선 3D 기능 홍보도 안해서 있는 줄도 몰랐던 3D 기능이 달린 TV도 있고. 3D영상이라는건 결국 평면TV의 확장에 불과한데, 3DTV의 기능을 쓰기 위해 전용 컨텐츠를 구하고 안경을 써야했음. 문제는 그렇게 구한 3D 컨텐츠가 꼭 3D로 보지 않아도 아무 상관없는 컨텐츠들임. 그러다보니 3DTV의 경쟁자는 기존의 2DTV들이 되어버림. 반면 VR의 경우 기존 모니터로 보는것과 아예 다른 종류의 컨텐츠임. 체험 가능한 컨텐츠가 모니터의 확장이 아니라 아예 다른종류라서 모니터와 시장이 겹치지 않고 아예 새로운 시장이라서 3DTV 때처럼 기존 매체 때문에 묻히진 않는데, 문제는 가볍게 접근하기엔 시작비용이 너무 높다는것. | 19.08.12 23:11 | | |
(IP보기클릭)211.117.***.***
접근성이 좋은 윈도우 MR $200 이하제품보다 $400 가까이 했던 PSVR 이 더 잘팔리는걸 보면 비용은 큰 문제가 아님. 개인적으로 현재VR이 대중화되기 위해서 극복해야하는 가장 1순위는 '멀미' 문제임. VR컨텐츠가 지금처럼 미니게임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확장되기 위해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불가능함. | 19.08.13 10:12 | | |
(IP보기클릭)211.117.***.***
바하7이나 스카이림VR 처럼 컨텐츠 풍부한 게임이 아무리 나오면 뭘함? 주변 지인들 시켜보면 멀미때문에 15분을 못버티는데. | 19.08.13 10:13 | | |
(IP보기클릭)223.33.***.***
그 MR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PC가 최소 10ㅔ에서 시작한다는건 왜 생각 안하시나요 | 19.08.13 15:15 | | |
(IP보기클릭)223.33.***.***
멀미고 나발이고 일단 사야 겪어보는겁니다 | 19.08.13 15:16 | | |
(IP보기클릭)117.111.***.***
vr로 편하게 신세계 접할수있는건 현재로선 야동밖에없음
(IP보기클릭)211.36.***.***
야동을 위하여! | 19.08.13 00:14 | | |
(IP보기클릭)199.7.***.***
기술의 발전은 포.르노(와 전쟁)로 이루어졌다고들 말하지만... 그 포르.노도 VR의 진입장벽인 가격은 어찌하지 못한듯... | 19.08.13 00:51 | | |
(IP보기클릭)211.248.***.***
(IP보기클릭)112.148.***.***
(IP보기클릭)211.117.***.***
컨텐츠가 부실하거나 획일화되는 이유가 결국 멀미때문이에요. 일반TV처럼 장시간 플레이하는게 힘들다 보니, 미니게임같은 게임들 위주로 밖에 개발이 안되는거고, 멀미가 발생되지 않는 방향으로 개발하다보면 시점이나 캐릭터 이동 등 제약사항이 너무많아지는거죠. | 19.08.13 10:18 | | |
(IP보기클릭)112.148.***.***
멀미는 사실 점점 극복가능할겁니다. 멀미보다는 일단 보급이 되어야 겜회사들이 투자한 게임을 만들죠. 지금같이 인디겜위주가 아니라 말이에요. 있는 겜 버전변경조차 거의 안되고있죠. 사양도 높아지다보니 같은 세대에 비해 그래픽도 떨어지고 그런데 점점 보급률 올라가고, 그래픽도 상향평준화되고 이러면 조금 더 많이 가능성있을거라 봅니다. | 19.08.13 22:02 | | |
(IP보기클릭)59.19.***.***
(IP보기클릭)175.119.***.***
진짜 그러네요. | 19.08.12 23:15 | | |
(IP보기클릭)39.113.***.***
3DTV는 경장상대가 기존 2DTV가 되어버려서 묻힌것. 그냥 되면 좋긴 한데 굳이 3D 컨텐츠를 구해서 봐야 하느냐는 문제. 결국 사람들은 그냥 화질 쨍쨍한 기존 매체로 돌아가버림. 3D 아니라고 해서 3DTV용으로 나온 컨텐츠들을 못 즐기는거 아니니까. VR 같은 경우는 경쟁상대가 따로 없음. 완전히 새로운 시장임. 모니터로 즐기던 컨텐츠를 어찌어찌 편법으로 VR에서 즐길 수는 있지만 화질을 희생해야 하기 때문에 상위호환이 아니고, 모니터로는 VR 컨텐츠를 아예 이용 불가능함. | 19.08.12 23:15 | | |
(IP보기클릭)112.148.***.***
3dtv 가격은 그렇게까지 큰 문제는 아닙니다. tv교체 주기가 길다보니 시간은 걸릴 수 있지만, 가능성이 있었으면 흥했을텐데 저기는 애초부터 기술적인 한계도 있는 상황인데 정확히 3d로 나온 영화는 별로 없고, 돈벌어보겠다고 3d로 만든 영화도 아닌 걸 3d화해서 날림으로 팔다보니 망한거죠. | 19.08.12 2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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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이고 나발이고 VR기기 지금도 무거움 머리에 쓰고 30분 하다보면 목이 아파서 오래 못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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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기준으로 닥치고 우동 하나만으로 충분..우동 빼고 이야기 한다면 할말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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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멀미하시겠군. | 19.08.13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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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일정시간 지나면 위의 조건은 시간이 지나 해결될 것이라 보며 일반 입력장치 플레이에서 대세는 VR로 갈것이라 판단됨 | 19.08.13 0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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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실제로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데 계륵 맞습니다. 이렇다 할 킬러 컨텐츠가 없는 것도 맞고, 가격 문제가 있는 것도 맞는데. 그냥 평범하게 꽤 불편해요. 최신 사양의 VR이라면 어떨지 모르겠는데, 기존의 영상을 그대로 들고 와서 볼 경우 해상도가 낮아서 글자가 잘 안보입니다. 그래서 과장되게 크게 띄어야하고요. 착용감도 꽤 오래 써서 익숙해졌어도 여전히 불편합니다. 끼고 자는 사람도 있는만큼 개인차가 있겠지만 안 맞는 사람한텐 그냥 안 맞아요. 안구건조증같은 거에 시달리는 건 덤이고요. 이른바 2세대 VR이라는 애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아직 한 두 세대는 더 기다려야 정말 대중적인 기기가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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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만 걸어도 멀미 심하던데요 | 19.08.13 08: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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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처음에 30분하면 토쏠릴정도 였는데 몇번하니까 적응되더라고요. 슬라이드 멀미 전혀 안납니다. 플레이시간도 아래 갓겜과 차이가... | 19.08.13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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