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https://kr.battle.net/heroes/ko/blog/21646098
하츠로그에서 가져온 수치로 전체 게임 횟수, 영웅이 금지된 횟수, 영웅 인기도, 승률, 승리 횟수, 패배 횟수, 랭크별 승률, 전장 인기도, 전장 플레이 횟수 등
수많은 정보를 모으는 분이 이번 패치 일주일 후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한 것을 번역했습니다. 추세가 어떤지 알 수 있는 정보 정도로만 보세요.
출처에 가시면 이전부터 쭉 분석한 글과 방대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 영웅 리그 자료만 사용(초갈은 팀 리그라 제외). 원 작성자의 개인 의견이란 것에 주의
* 인기도는 선택률과 금지율을 포함
* 표는 원본에 따라 바뀌었습니다.
피닉스
1. 최근 패치 후, 승률이 천천히 올라가고 있지만 일주일간 거의 62%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금지율이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전에 말했다시피, 실제 게임 참여 수가 줄어들면 승률이 더 올라가죠.
3. 이런 강력함을 해결할 패치가 아직도 안 나왔다는 게 놀랍네요.
4. 그래도 전반적인 효력을 줄이기 위한 공격력 감소 패치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5. 특히 Q빌드의 강력함을 보면 1레벨의 '향상된 조준' 특성을 약하게 할 것 같습니다.
트레이서
1. 승률이 올랐지만 이는 인기율이 많이 줄어서 그런 것입니다.
2. 하루만에 선택률이 16.6%에서 13%로 떨어졌고, 동시에 이번 주 최고 승률은 57.7%에 도달했습니다.
3. 이제 선택률은 15.3%로 돌아왔고 그에 따라 승률도 떨어졌습니다.
4. 조금 더 너프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개발자가 이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너프가 그리 크진 않을 수도 있습니다.
5. 마스터/다이아몬드 등급에서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보이기에 너프를 고려할 만합니다.
바리안
1. 트레이서와는 반대로, 승률이 떨어진 이유가 선택률이 올라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2. 패치 이전엔 선택률이 27.3%였는데 패치 후 34.5%로 올랐거든요.
3.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골라서 해보고, 또 새 능력을 잘 이해할 정도로 충분히 연습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승률이 떨어집니다.
4. 지금은 선택률이 30.3%로 조금 낮아졌기에 다시 승률이 올라가는 걸 보게 될 겁니다. 실제로 최신 패치 이후 아주 느리게 올라가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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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같은 패턴이죠. 신규 영웅은 대놓고 오버파워과 높은 가격 -> 빨리 하고 싶은 사람 & 영리에서 꿀빨고 싶은 사람은 현질해라 ->수익 창출 -> 다음 패치 때 너프 및 가격 다운 ->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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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캐 똥캐로 내지말고 메타에 변곡점을 줄 op캐로 내라던 시절이 있었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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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아먹을려고 대놓고 좋게만드는거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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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성능 애매하게 해서 나오자마자 묻히는 캐릭 많아서 욕 먹었음 차라리 지금 처럼 내놓는게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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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너무 쎄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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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섭에서 너프 먹고 들어온게 지금 훼닉스임 | 18.04.06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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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너무 쎄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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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아먹을려고 대놓고 좋게만드는거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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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다수한테 뎀비는거 아니고선 누구랑 싸워도 안짐 ㄷㄷ | 18.04.06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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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와중에 레이너는 여전히 ㅠㅠ | 18.04.06 16: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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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는 시간 더 걸리더라도 갈아엎는게 맞는거 같아요. 스킬셋이 심플하다보니 스탯 패치 한방에 OP랑 똥이 너무 갈려버림. | 18.04.06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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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qwe는 물론 D에 1번까지 기본으로 가지고있는 애들이 대다수인 환경에서.. 레이너는 실질적으로 qw밖에 없는 스킬셋... -_-; 스킬셋부터 완전히 갈아엎어야함 | 18.04.06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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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패시브도 정말 무의미하죠... | 18.04.06 16: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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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같은 패턴이죠. 신규 영웅은 대놓고 오버파워과 높은 가격 -> 빨리 하고 싶은 사람 & 영리에서 꿀빨고 싶은 사람은 현질해라 ->수익 창출 -> 다음 패치 때 너프 및 가격 다운 ->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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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께끼의 도전자
예전엔 성능 애매하게 해서 나오자마자 묻히는 캐릭 많아서 욕 먹었음 차라리 지금 처럼 내놓는게 좋음 | 18.04.06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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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처럼 신영웅인데 묻히는 것보단 나은거 같네요 | 18.04.06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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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대표적인 예가 아르타니스 였던가 | 18.04.06 1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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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나라, 크로미, 굴단, 메디브 정도 메타에 어떠한 영향도 못 줬고 나중에 버프를 받고 나서야 썼음. | 18.04.06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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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만먹은거 아님.. | 18.04.06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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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붕님 말처럼 욕만 먹은거 아닙니다... 레딧쪽에서 대놓고, 신규영웅은 손에 익지도 않았는데 구리면 누가 하냐 차라리 기존처럼 신규로 낼땐 쎄게 내라 이래서 어느정도 쎄게 내는거... 애초에 유저가 원해서 그렇게 해준거임... | 18.04.06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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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서 몇몇 영웅은 터무니 없이 강해서 테스트 버전에서 너프 먹고도 본섭오자마자 핫픽스 식으로 패치먹은 영웅도 있었음. | 18.04.06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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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 ㅋㅋㅋ 이거 완전 옛날 던파 보는 기분인데요. ㅋㅋ | 18.04.06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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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차라리 하는입장도 그게 재밌지. 레이너같은 똥캐 계속 내면 하실라우? | 18.04.06 2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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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캐 똥캐로 내지말고 메타에 변곡점을 줄 op캐로 내라던 시절이 있었는데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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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튼 퍼섭에서 까고 내려와서 이 정도면 오피캐긴 한갑네 | 18.04.06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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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섭이 머임? 퍼센테이지 서버?? | 18.04.06 17: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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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섭 던파하던 버릇이 또... | 18.04.06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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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노트에서도 장인들 입장에선 더 버프일거라고 언급했으니 맞음 | 18.04.06 16: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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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는 뭐 대회보면 확실한게, 무진장 나옵니다..진심.. 한조 겐지 트레가 밴 포함해서 제일 자주보이는듯... | 18.04.06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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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버전은 변경전 버전일거에요 | 18.04.06 2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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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가 이동기는 있지만, 사거리가 짧아서 사실상 근접영웅취급 받기 때문에 그런것도 있음... 더구나 트레는 궁 못맞추면 밥값을 못하는데, 궁이 사실상 근접기라 들어가서 써야하다보니 그런듯... | 18.04.06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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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서 사거리 5.5인데요 어디가 짧고 웬 근접영웅 취급; | 18.04.06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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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임? 헐.... | 18.04.06 17:49 | | |
(IP보기클릭)122.38.***.***
여튼 게임대회 해설도 그렇게 이야기 했었음... 결국 궁을 못맞추면 1인분이 안되서 들어가야 되는 영웅이라 트레를 픽하면 필히 조합을 맞춰줘야 한다는 식으로.... 그리고 위에 비교도 레이너랑 하는 건 .... | 18.04.06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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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서가 딜넣는 유효 거리가 거의 근접 캐릭급이라 그렇게 평가되는거 w랑 궁 박으려면 사실상 밀착 해야되서 거리 벌리고 딜 넣는건 추노 당할때나 유효함 | 18.04.06 2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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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는 기본사거리가 짧아서 붙어야하는게 아니라 w,r떄문에 그래요 트레가 평타만 가지고 딜이 확 나오는게 아니라 wr을 포함해서 확 한타임에 딜을 뽑아야하다보니 필연적으로 다가가는거 | 18.04.06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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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4렙특성을 e에 폭탄묻어나가는걸 찍으니 그거까지 포함하면 아주 확 붙어서 e를 써야하기도하고 | 18.04.06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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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안은 초반 장악력을 늘리고 10렙 장악력을 낮췄다고 입을 털었으나 그냥 모든 레벨구간 장악력이 전부 쓰레기됨. W 무적이 사기인건 인정하지만 W를 너프할꺼면 스탯을 놔뒀어야 했고 스탯을 건들꺼면 W를 놔뒀어야 했음 피닉스는 그냥 밸런스팀이 월급먹튀한 수준. 피닉스로 개트롤만 안하면 공성, 영웅딜금은 기본. 생존도 적이 최소 2~3명은 피닉스만 죽이려고 달려들어야 한두번 죽기 시작하는 수준으로 개사기 | 18.04.06 17: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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